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세가지의 단어가
초기 교회의 비밀을 보여줍니다!

THREE WORDS GIVE THE SECRET
OF THE EARLY CHURCH!
(Korean)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7년 11월 19일 주일 저녁,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November 19, 2017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 (사도행전 2:46, 47).


우리의 교회들은 파열되고 죽어가고 있습니다. 그들은 88%의 젊은 이들이 16세와 30세 안에 교회를 떠난다고 합니다. 유명한 여론 조사 기관으로 알려진George Barna는우리에게 수많은 해동안 말해주고 있습니다. “남가주침례교회 가족 생활”은 “교회에서 자란 88%의 젊은 이들이 교회를 18살에 떠나서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Baptist Press, 6월 12일 2002년도). 또한 세상에서 젊은 이들을 교회로 데리고 오는것이 얼마나 힘든지 알고 있습니다. Dr. James Dobson는 “80%의 교회의 성장은 단지 다른교인들이 이동을 하기 때문” 이라고 합니다 (1998년 8월자 “Focus on the Family Newsletter”). 복음주의자Jen Hatmaker는 “우리는 세로운 사람들을 교회로 못데리고 오고 또한 있는 사람들도 지키기가 힘들다. 미국의 교회들은 구원을 통해서 교회가 자란곳이 없다… 94%의 교회들은 아주 성장이 없거나 있는 사람들 마져도 떠나고 있다…이것은 분명히 아래로 내려가는 추세이고 이대로 가면 기독교는 위험하다”라고 했습니다 (Interrupted: When Jesus Wrecks Your Comfortable Christianity, NavPress, 2014, pp. 79, 80).

지금 남가주 침례교회들을 보십시요. “California Southern Baptist”라는 신문에서Carol Pipes는 “교회들은 200,000의 교인들을 잃고 있습니다. 1881년 이후 일년에 정말 많은 교인들을 잃고 있습니다… 세례식은 지난 10년도안 계속 내려가고 1947이래 작년은 가장 적은 숫자였습니다. Thom Ranier [SBC 아나운서]는 ‘나는 우리 종교가 이렇게 내려가는 추세여서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Dr. Frank Page는 [남가주 침례교회의 리더] ‘헌금은 줄어가고 사람들도 줄어갑니다. 우리는 사람들을 그리스도께 인도 하지 못하고 우리는 그들을 영적으로 우리 주님께 훈련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하나님 우리를 용서하여 주십시요… 하나님 우리는 지금 아주 심각합니다… 제자 양성을 위해서 예전 일세기의 교회들처럼 될수 있도록 도와 주십시요.” (ibid., p. 4).

이러한 수치는 미국의 교회들이 아주 우울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들은 교인들을 잃고 세상에서 사람들은 전도 하지 못합니다. 아주 큰 교회들도 거듭난 교인들을 많이 없습니다.

이것은 우리 교회들의 큰 문제이고 슬픈 그림입니다. 지금 우리들의 교회들을 사도행전의 교회들과 비교 해 보겠습니다. 나는 성경구절을 다시 읽어보겠습니다,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 (사도행전 2:46, 47).

이것은 얼마나 대조되는 모습입니까! 그들은 기쁨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그들은 매일 모였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사도행전 2:47).

Dr. Martyn Lloyd-Jones는 “사도행전을 보면 됩니다. 그곳에 우리를 강하게 하고 더욱 새롭게 하는 비밀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느끼는 하나님께서 강하게 해주시는 초대교회들입니다” (Authentic Christianity, volume 1 (사도행전 1-3), The Banner of Truth Trust, p. 225). 이것은 우리가 볼때 우리는 기쁨과 열정이 있습니다. 그리고Dr. Martyn Lloyd-Jones의 1세기의 교회의 힘이 있습니다! 나는Dr. Michael Green의 책을 볼때 마다 용기를 얻게 됩니다. 그의 책은Evangelism in the Early Church (Eerdmans, 2003 edition). 이 책을 읽으면서 또한 사도 행전을 보면서 나는 신약 선경에서 볼수 있는 그리스어를 보게 됩니다. 이것은 우리들에게 1 세기의 교회의 삶을 보여줍니다.

I. 첫번째, 그리스어로“kurios”입니다.

이 단어는 영어로 “주님”이란 뜻입니다. 이것은 “주님,” “주인,: “통치자” 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사도 베드로가 예수님과 함께 사도행전 10:36에서 말하는 것입니다.

“만유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화평의 복음을 전하사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보내신 말씀 ” (사도행전 10:36).

Dr. Green이 초대 기독교 인들에게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들어보십시요,

우리는 예수님께서 메시야라는 좋은 소직을 전하거나 고대의 약속이 성취되는 것을 알게 됩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통해서 예수님의 주권 예수님의 십자가 예수님의 부활 예수님 그를 통해서 좋은 소식의 평화를 찾을수 있습니다… 좋은 소식의 초대 설교자들은 오직 한가지만 있었습니다, 오직 한가지 예수님입니다!... Origen (185-254)은 말하길, “좋은것은 소직 생명입니다. 예수님은 생명입니다. 또 다른 좋은 것은 세상의 빛입니다. 예수님은 빛이 십니다. 진리, 문 부활에 대해서도 같은 말을 할수 있습니다. 이 모든것은구세주께서 가르쳐 주시고 있습니다.” Origen은 “다시 강조하면서 구약의 사도들과 [그들로 부터 배운 다른 사람들에게] 복음의 그리스도 중심적 성격을 반복합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삶에 대한 지식을 영속시키고 그의 재림을 준비하기 위한 것입니다” (Green, ibid., pp. 80, 81).

초대의 기독교 인들은자신을 도와주는 설교를 듣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성경 구절구절을 설명해주는 설교를 듣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복음을 들었습니다 – 죽음, 땅에 묻히고 부활하신 “ kurios” 그는 우리 주 예수니 그리스도 이십니다! “ 만유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 (사도행전 10:36).

다른 교회의 사람들은 내가 모든 설교를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말한다고 비판합니다. 나는 이것을 오랫동안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스펄전의 말을 생각했습니다, “나는 성경구절을 선택하고 그것을 설명하고 이것을 십자가에 비교한다.” 스펄전은 초기 기독교 인들 처럼 그리스도 중심의 복음을 전파했습니다 –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초대 교회들은 이 찬송가를 부릅니다,

당신은 주님, 당신은 주님이십니다,
   당신은 죽음에서 다시 일어나셨습니다
그리고 당신은 주님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무릎을 꿇고 모든 입은 고백하며,
예수 그리스도는 주님이십니다.
   (“He Is Lord” by Marvin V. Frey, 1918-1992).

같이 부릅시다

당신은 주님, 당신은 주님이십니다,
   당신은 죽음에서 다시 일어나셨습니다
그리고 당신은 주님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무릎을 꿇고 모든 입은 고백하며,
예수 그리스도는 주님이십니다.

첫번째 단어“kurios,”는 그리스도의 중심을 보여줍니다. 이것이 그들 삶의 주님이 중심 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사도 바울은 말합니다,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고린도전서 1:23).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고린도전서 2:2).

우리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박히심을 설교하고 죽은자 가운데서 살아 나신것을 설교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들의 중심 설교가 되어야 합니다! 나는 겨회들이 이것을 많이 안 하는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교회들이 죽어가는 이유입니다!

무슬림 극단 주의 자들은 사람들이 그들과 함께 와서 죽기를 요구 합니다. 미국의수천명의 젊은 이들이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ISIS는 그들을 오게 하고 그들을 폭탄으로 묶어서 사람들이 죽이게 합니다. 이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이 아닙니다. 그는 사람들을 불러서 그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 “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요한복음 10”28). 주 예수 그리스도는 여러분들을 그의 제자가 되기 위해 부르고 계십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마태복음 16:24). 그리스도께서는 여러분들을 교회로 부르시고 영혼을 이기는 자가 되길 원하십니다. 그는 여러분들을 우리에게 인도 하시고 구원받기 원하십니다!

나는 여러분들에게 급진주의의 기독교 인이 되라고 요구 합니다! 네, 나는 여러분들이 급진주의가 되길 원합니다! 제자가 되십시요! 예수 그리스도의 급진주의가 되십시요 – 그리고 또한 전능하신 하나님의 교회를 위해 급잔 주의자가 되십시요! 주일 아침에 오십시요. 그리고 그리스도의 급진주의 제자가 되십시요! 하십시요! 하십시요! 침례교회 목사들이 이런이야기를 할때이지 않습니까? 여러분들의 십자가를 지고 그리스도를 따르십시요! 제자가 되십시요! 그리스도의 병사가 되십시요! 이것은 찬송가에 있습니다. 함께 부릅시다!

믿는 사람들은 군병같으니,
   앞에 가신 주를 따라 갑시다;
우리 대장 예수 기름 가지고;
   접전하는 곳에 가신 것보라.
믿는 사람들은 군병같으니,
   앞에 가신 주를 따라 갑시다.
(“믿는 사람들은 군병같으니” by Sabine Baring-Gould, 1834-1924).

이것은 두번째 포인트로 인도합니다.

II. 두번째, 그리스 단어는“agapē”입니다.

W. E. Vine는agapē가 “기독교인의 성격을 설명해 주는 단어”라고 합니다. 이것은 자아를 주는 사랑입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했습니다,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 ” (요한복음 13:34, 35).

Dr. Timothy Lin 는 나의 목사님 이셨습니다. 그는 말하길,

사도들은 우리 주님으로 부터 직접 이 사랑의 계명을 받고 나중에 그것을 계속 연습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사랑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얼마나 서로 대단한가!” 이것은 기독교인이 아닌 사람들로 부터 선망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서로 사랑하라”는 계명은 교회에서 기계적으로 쓰여지는 슬로건일뿐….하나님께서 같이 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Timothy Lin, S.T.M., Ph.D., The Secret of Church Growth, FCBC, 1992, p. 33).

Dr. Michael Green은 그의 책에서 1세기와 2세기의 그리스도인들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Dr. Green는 기독교 인들은 이교도 로마인들에게서 보여지는데 이것은 “기독교 인들이 서로 사랑하는 힘에서” 나온다 했습니다 (Michael Green, Evangelism in the Early Church, Eerdmans, 2003, p. 158).

III. 세번째, 그리스 단어는“koinonia” 입니다.

이것은 친목 교우 관계 좋은 친구 우정을 의미합니다. 친교는 교회에서 아가페의 사랑을 서로 확장 시키는 것입니다.

어떤 설교자들은 우리가 기독교 인이 아닌 사람들이랑 같이 친교를 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이것은 맞는 말일수도 있습니다. 성경에서 말씀하시길, “ 너희는 열매 없는 어두움의 일에 참예하지 말고 도리어 책망하라” (에베소서 5:11). 이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혼동을 주었습니다. 그들은 이것이 “교회의 아이들을” 세상의 아이들과 멀게 하라는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Dr. J. Vernon McGee는 이것에 대한 좋은 해석이 있습니다. 이것은Dr. Thomas Hale한 말과도 같은데 “바울은 우리가 “어둠의 일”에 참견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과 아무런 친교를 하지 말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예수님께서도 죄인들과 함께 식사를 하셨습니다” (Thomas Hale, M.D., The Applied New Testament Commentary, Kingsway Publications, 1997 edition, p. 780에베소서5:11).

나는Dr. Green이 초기 교회에 대해서 말한것을 좋아합니다. 그는 “ enquirers에는 숨길것이 없습니다; 친교의 원청징수가 없습니다” (ibid., p. 218). “회심하지 않은 이교도들은 약 3년 동안 침례를 받지 않았지만 교회와 교제에 들어갔습니다” (ibid.).

우리의 침례교회들은 다르게 가고 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을 곧바고 침례하고 그들은 친교하지 않습니다. 초기의 교회들이 한것이 옳았습니다.

Jack Hyles는 건물이 2채있었습니다. 하나는 세로운 아이들을 위해서였고 그들은 찬양도 따로 햇습니다. 그러나 “진정한”교회는 원정 건물에서 만났습니다. “교회의 아이들은” 세로운 아이들에게서 부터 떨어져 있었습니다. 그들은 세로운 아이들이 “소중한” 교회아이들을 망칠까봐 두려워 했습니다!

내가 십대에 처음 교회를 갔을때 나는 교회의 아이들이 나를 망치는 모든 일을 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나는 그들이 세상의 아이들보다 더 심한 말을 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세상의 이이들과 떨어져야 한다는 것이 성경에 있는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초기의 교회들 처럼 그들은 수백명의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위해 오는 그런 교회의 방식이 아닙니다!

나는 우리가 “주일학교”의 생각을 버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원받지 못한 아이들을 데리고 와야 합니다. 그들에게 좋은 식사를 주어야 합니다. 그들에게 생일 파티를 해줘야 합니다. 그들에게 좋은 시간을 보여 줘야 합니다 – “결국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죄인들과 함께 식사 하셨습니다” (Thomas Hale, ibid.). “Bring Them In”의 후렴부분을 같이 부릅시다!

그들을 데리고 옵시다, 그들을 데리고 옵시다,
   죄의 땅에서 데리고 옵시다;
그들을 데리고 옵시다, 그들을 데리고 옵시다,
   예수님께로 데리고 옵시다.
(“Bring Them In” by Alexcenah Thomas, 19th century).

진부하고 오래된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의 잘못된점을 찾습니다. 마태는 세금을 걷는 사람이였습니다. 예수님은 그를 불렀고 그는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마태는 그의 집에서 큰 파티를 주었습니다. 예수님과 그의 12제자들은 거기 다 있었습니다. 많은 세리인들과 죄인들은 예수님과 함께 먹기 위해 들어갔습니다.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께서 잘못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왜 그는 죄인들과 함께 하는가?”햇습니다. 예수님께서 “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마태복음 9:13).

설교자들은 많은 죄인들과 함께 먹고 마시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나는 “죄인들을 데리고 오십시요! 죄인들을 데리고 오십시요! 많을수록 좋습니다!” 데리고 오십시요. 친교를 같이 하고 예수님께서 하신것 처럼 초기 교회들처럼 그렇게 합시다! “데리고 오십시요. 같이 후렴구를 부릅시다!

그들을 데리고 옵시다, 그들을 데리고 옵시다,
   죄의 땅에서 데리고 옵시다;
그들을 데리고 옵시다, 그들을 데리고 옵시다,
   예수님께로 데리고 옵시다.

1세기의 교회들의 힘있고 살아있는 말을 들어 보십시요,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 (사도행전 2:42, 47).

Jack Hyles와 그의 음란한 아들 그리고 그의 십대들과 사귀는 그의 사위는 – 그들은 모두 다른 건물로 가야 합니다! 그들을 멀리 하십시요, 그들은 다른 구원받지 않는 사람들을 망칠것입니다! 이러한 목회자 “개”들을 멀리 하십시요! 구원받지 못한 젊은 이들을 주요 건물로데리고 와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구원받지 못한 그들을 데리고 와야 합니다 – 바리새인들을 끝장내고 주일교회도 없애야 합니다! 구원받지 못한 이들을 교회로 데리고 와서 같이 저녁도 먹고 생일 파티도 합시다 – 그리고 뽀빠이 만화도 보고 재밌게 친교 합시다! 아멘! 이 늙은 설교자를 듣고 같이 찬송가를 부러고 박수치고 “아멘”을 외칩시다 – 그리고 좋은 시간을 가집시다!

이 그리스 단어 는 우리에게 힘과 살아있는 교회를 보여줍니다! “ Kurios” – 주님 – 그리스도는 우리의 중심입니다! 그는 우리의 주님입니다! 그리스도에 대해서 배우고 그리스도를 따르고 그리스도를 온 마음을 다해서 사랑합시다! “Agapē” –“기독교 사랑! 다시 와서 우리와 같이 사랑합시다. 우리는 여러분들이 우리를 사랑하길 원합니다. 히피족은은 “사랑”에 대해서 말합니다. 그들은 우드스탁을 사랑했습니다. 진정한 사랑은 이곳 교회에 있습니다! 다시 와서 사랑합시다! 이것은 우드스탁을 주일 교회 소풍정도로 만들것입니다! 그리고“koinonia”가 있습니다. 이것은 친교, 우정 그리고 함께 하는 것입니다! Koinonia는 친교입니다. 친교는 교회의“agape”사랑입니다!

우리는 여기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음주 주일에 다시 오십시요! 다음주 주일 밤에 또 오십시요! 다음주 토요일 밤에 오십시요! 우리와 같이 와서 전도를 도와 주십시요! 와서 우리가 이 교회의 젊은 사람들이 와서 함께 친구들을 사귀고 그들과 재밌게 놉시다; 젊은이들은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길 원합니다 – 십자가의 군병입니다! 아멘! 찬송가 8번을 부릅시다 – “믿는 사람들은 군병같으니!” 부릅시다!

믿는 사람들은 군병같으니,
   앞에 가신 주를 따라 갑시다;
우리 대장 예수 기름 가지고;
   접전하는 곳에 가신 것보라.
믿는 사람들은 군병같으니,
   앞에 가신 주를 따라 갑시다.

Dr. Chan기도해 주십시요.


이 설교가 여러분에게 은혜가 되었다면 Dr. Hymers께서 알고 싶어 하십니다. 여러분이 Dr. Hymers에게 이멜을 쓸때 어느 나라에서 쓰는지 알려주십시요.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줄수가 없습니다. 만약 이 설교가 여러분에게 은혜가 되었다면 Dr. Hymers에게 이메일을 보내서 말씀해 주십시요–mailto:rlhymersjr@sbcglobal.net (이곳을 클릭하십시요). 이멜을 쓰실때 어느 나라에서 이멜을 보내시는지 꼭 알려 주십시요. 여러분들은 Dr. Hymers에게 영어 외에 어떤 언어로도 쓰실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어가 가능하시면 영어로 써주십시요. 만약 우편물로Dr. Hymers에게 보내고 싶다면 그의 주소는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 입니다. 여러분들은 또한 그에게(818)352-0452로 전화하실수 있습니다.

(설교 끝)
당신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에서 읽으실수 있습니다.
당신은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에서 읽으실수 있습니다.
www.sermonsfortheworld.com 볼수 있습니다.
“한국어 설교 ”에 클릭 하십시요.

이 설교의 대본에는 저작권이 없습니다. 누구나Dr. Hymers의 허락이 없이
설교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r. Hymers의 모든 비디오 메시지는
저작권이 있으며 허락에 의해서만 사용될 수 있음을 밝혀둡니다.

Mr. Benjamin Kincaid Griffith독창가:
“The Church’s One Foundation” (by Samuel J. Stone, 1839-1900).


설교요약

세가지의 단어가
초기 교회의 비밀을 보여줍니다!

THREE WORDS GIVE THE SECRET
OF THE EARLY CHURCH!

by Dr. R. L. Hymers, Jr.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사도행전 2:46, 47).

I.   첫번째, 그리스 단어는 “kurios,” 사도행전 10:36;
고린도전서 1:23; 2:2; 요한복음 10:28; 마태복음 16:24.

II.  두번째, 그리스 단어는 “agapē,” 요한복음 13:34, 35.

III. 세번째, 그리스 단어는 “koinonia,” 에베소서 5:11;
마태복음 9:13; 사도행전 2:42,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