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그 말씀이 제자들로 부터 감취었으므로

THIS SAYING WAS HID FROM THEM
(Korean)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5년 3월 22일 , 주님의 날 저녁,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March 22, 2015

“제자들이 이것을 하나도 깨닫지 못하였으니 그 말씀이 감취었으므로 저희가 그 이르신 바를 알지 못하였더라” (누가복음 18:34).


이것은 누가 복음에서 3번째 예수님께서 12제자들에게 그가 죽임을 당할것이라는것을 말한것입니다 (누가복음 9:22; 9:44). 누가복음 18장 31절에서 33절까지 예수님께서는 아주 분명하게 말하고 계십니다,

“예수께서 열 두 제자를 데리시고 이르시되 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노니 선지자들로 기록된 모든 것이 인자에게 응하리라 인자가 이방인들에게 넘기워 희롱을 받고 능욕을 받고 침 뱉음을 받겠으며 저희는 채찍질하고 죽일 것이니 저는 삼 일만에 살아나리라 하시되” (누가복음 18:31-33).

이것보다 어떻게 더 분명하게 말할수 있습니까? 네, “제자들이 이것을 하나도 깨닫지 못하였으니 그 말씀이 감취었으므로 저희가 그 이르신 바를 알지 못하였더라” (누가복음 18:34). 마가복음 9:32장에서는 “제자들은 이 말씀을 깨닫지 못하고”라고 나와있습니다. Dr. A. T. Robertson는 마가복음 9:32장에 대해서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제자들이 이 말씀을 깨닷지 못하고, 그들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서는 무신론자 [믿지 않는 사람들] 였습니다” (A. T. Robertson, Litt.D., Word Pictures in the New Testament, Broadman Press, 1930, volume I, p. 344; note on 마가복음 9:32).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해서 간단하고 명백하게 언급합니다,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사” (고린도전서 15:3-4).

그러나 이때에도 12제자는 복음을 믿거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제자들이 이것을 하나도 깨닫지 못하였으니 그 말씀이 감취었으므로 저희가 그 이르신 바를 알지 못하였더라” (누가복음 18:34).

Dr. A. T. Robertson께서 말하듯, “그들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서 [믿지 않는 자]들이 였습니다” (ibid.). 12제자들도 복음을 그때는 믿지 않았습니다! 마가복음 9장 30절에서 32절까지에 대해서Dr. J. Vernon McGee는 “이것이 그가 처음으로 죽음에 대해서 또는 부활에 대해서 말한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하지만 그래도 이해 하지 못했습니다” (J. Vernon McGee, Th.D., Thru the Bible, Thomas Nelson Publishers, 1983, volume IV, p. 201; note on 마가복음 9:30-32).

“제자들이 이것을 하나도 깨닫지 못하였으니 그 말씀이 감취었으므로 저희가 그 이르신 바를 알지 못하였더라” (누가복음 18:34).

이 성경구절에 나온 3단어가 복음을 믿지 않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

I. 첫번째, 그들은 복음을 이해 하지 못했습니다.

“제자들이 이것을 하나도 깨닫지 못하였으니.” 헬라어로 “이해”라는 단어는 “정신적으로 이해하기”라는 뜻입니다 (Strong). 그리스도께서는 비록 분명히 말씀하셨지만 제자들은 그가 말씀하시는것을 이해할수 없었습니다. 성경에서 말씀하시길, “제자들이 이것을 하나도 깨닫지 못하였으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Poole이 말하길, “이것은 아주 이해하기 쉬운것이였습니다” (A Commentary on the Whole Bible, The Banner of Truth Trust, 1990 reprint, volume 3, p. 258; note on 누가복음 18:34), 그러나 그들은 이것을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제자들은 그리스도께서 “이방인들의 손에 넘기워”질것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그가 “희롱을 받고, 능욕을 받고 침 뱉음을 받을것”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그가 “채찍질 하고 죽일것”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그가 십자가에서 “죽임”을 당할것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그가 장사한지 “삼일만에”부활하실것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마가복음에서 볼수 있습니다,

“이는 제자들을 가르치시며 또 인자가 사람들의 손에 넘기워 죽임을 당하고 죽은지 삼 일만에 살아나리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연고더라 그러나 제자들은 이 말씀을 깨닫지 못하고 묻기도 무서워하더라” (마가복음 9:31-32).

William MacDonald는 사람들의 무지에 대해서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마음은 우리를 로마에서 구원해줄 구세주로 가득 차있었고 그분이 즉시 왕국을 세울것을 생각했고 그런생각으로 다른 생각을 거부하고 있었습니다 (William MacDonald, Believer’s Bible Commentary, Thomas Nelson Publishers, 1989 edition, p. 1440; note on 누가복음 18:34).

그들의 마음은 대부분의 유대인들이 로마에서 해방 시켜줄 메시아를 찾고 있었기 때문에 (메시아 벤 다윗) 메시아께서 고통받는것을 믿을수 없었습니다 (메시아 벤 요셉). 그들은 이 두 메시아가 한분이라는거슬 몰랐습니다. 나의 설교, ““The Fear of the Disciples” – 이곳을 누르십시요”. 그러나 복음에 대한 무지는 다른 이유가 있었습니다.

II. 두번째, 복음은 그들에게서 부터 숨겨져 있었습니다.

“제자들이 이것을 하나도 깨닫지 못하였으니; 그 말씀이 감취었으므로…” (누가복음 18:34).

“감쳐”졌다는 그리스어 단어에서 온것으로 “숨겨졌다, 은폐되었다”라는 뜻입니다 (Strong). 이것은 요한복음 8:59절에서 나오는 “예수께서 숨어”라는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성경에서 “이 말씀이 감춰었으므로”라고 말합니다. 여기에는 예수님께서 그 자신을 숨기셨을때 초 자연적인 힘이 있습니다. 그들은 돌로 그를 치려고 했습니다 (요한복음 8:59). 또한 마찬가지로 “이 말씀이 감춰었으므로”라고 말할때 이것도 초자연적인 힘으로 감쳐진것입니다. 누가복음 18장 34절을Dr. Frank Gaebelein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누가는 분명히 초 자연적인힘으로 없어진것에 대해 무지한것을 더했다”고 말합니다(Frank E. Gaebelein, D.D., general editor, The Expositor’s Bible Commentary,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84 edition, volume 8, p. 1005; note on 누가복음 18:34). 나는 바로 이것이 성경에서 정확하게 말하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초자연적인 힘으로 인해서 그 이해가 없어진것입니다. “이 말씀이 [복음] 감춰었으므로.”

지금 우리는 이 당시 제자들이 위대한 성도는 아니였다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들은 단지 사람이였습니다. 그들은 우리와 같은 사람이였기에 아담의 후손이였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허물과 죄로 죽었”던 것입니다. 나도 여러분들처럼 교회를 7년다니면서 아직 구원받지 못했던 적이 있습니다 (에베소서 2:1, 5). 아담의 후손으로써 그들의 마음은 “하나님과 원수”입니다 (로마서 8:7). 그들은 아담의 후손으로써 사람이고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고린도전서 2:14). 아담의 후손으로써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고린도전서 1:18). 이것은 진심으로 그리스도께서 니고데모에게 말하듯 “거듭나야 하겠다”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3:7). 그래서 제자들도 “거듭나야 합니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따라다니고 그들은 직업을 그만두면서 거듭나는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일로 만들어지는 구원입니다! 이것은 로마 카톨릭에서 말하는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구원은 오로직 은혜로써 받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단지 그를 따라다니는것으로 구원받지 못한것입니다!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에베소서 2:8-9).

유다또한 12제자 중 한명이였습니다. 그가 거듭났습니까? 그리스도께서 그를 “멸망의 자식”이라고 했습니다 (요한복음 17:12). 도마는 거듭났습니까? 부활하시고, 도마는 계속해서 “믿지 아니하겠노라”라고 했습니다 (요한복음 20:25). 나는 베드로가 하나님의 빛을조금 가지고 있었던것을 압니다 (마태복음 16:17) 그러나 몇분 안지나 그는 예수님께서 “죽고 장산한지 3일만에 살아나신”다고 말하는것을 꾸짖었습니다 (마태복음 16:21-22), 그리고 예수님께서 “사단아 내 뒤로 물러 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마태복음 16:23). 베드로는 분명히 복음을 거부하고 사탄의 영향으로 그리스도의 부활하심과 십자가에서 못박히심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제자들이 이것을 하나도 깨닫지 못하였으니 [복음] 그 말씀이 감취었으므로...” (누가복음 18:34).

사도 바울은 말했습니다,

“만일 우리 복음이 가리웠으면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운 것이라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I고린도전서 4:3-4).

네, “초자연적인” 가리움은 사탄이 제자들을 가린것처럼 그들의 마음에서 복음을 가린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길, “너희가 돌이켜 어린 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마태복음 18:3). 이말씀을 누구에게 하셨습니까? 그는 “제자들”에게 하신것입니다 (마태복음 18:1). 일어나서 마태복음 18:1-3절을 같이 읽겠습니다,

“그 때에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가로되 천국에서는 누가 크니이까 예수께서 한 어린 아이를 불러 저희 가운데 세우시고 가라사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돌이켜 어린 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마태복음 18:1-3).

자리에 앉으십시요. 제지들은 천국으로 가는것을 알고 싶어했습니다 (마태복음 18:1).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돌이켜 어린 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마태복음 18:3).

“제자들이 이것을 하나도 깨닫지 못하였으니 [복음] 그 말씀이 감취었으므로...” (누가복음 18:34).

III. 세번째, 그들은 복음을 경험으로 알지 못했습니다.

누가복음에서 “제자들이 이것을 하나도 깨닫지 못하였으니 그 말씀이 감취었으므로 저희가 그 이르신 바를 알지 못하였더라” (누가복음 18:34). 그리스어로 “깨닫고”라는 것은 “확실히 알고, 경험을 통해서 확실히 알게 되고”라는 뜻입니다(George Ricker Berry, A Greek-English Lexicon of New Testament Synonyms, coded to Strong, number 1097). 이 단어는 빌립보서 3:10에서도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예함을 알려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제자들은 복음을 경험을 통해서 알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말을 듣고 그러나 복음의 진정한것을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지금 다같이 일어나서 큰 목소리로 다시성경을 같이 읽겟습니다. 누가복음 18장 31절에서 34절입니다.

“예수께서 열 두 제자를 데리시고 이르시되 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노니 선지자들로 기록된 모든 것이 인자에게 응하리라 인자가 이방인들에게 넘기워 희롱을 받고 능욕을 받고 침 뱉음을 받겠으며 저희는 채찍질하고 죽일 것이니 저는 삼 일만에 살아나리라 하시되 제자들이 이것을 하나도 깨닫지 못하였으니 그 말씀이 감취었으므로 저희가 그 이르신 바를 알지 못하였더라” (누가복음 18:31-34).

자리에 앉으십시요.

이제 보이십니까? “제자들이 이것을 하나도 깨닫지 못하였으니 그 말씀이 감취었으므로 저희가 그 이르신 바를 알지 못하였더라.”

C. H. Spurgeon의 간증을 보십시요. 그는 복음을 설교하는 목사님의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그의 아버지가 목사엿습니다. 그는 그의 할아버지와 함께 집에서 복음 설교를 들으며 지냈습니다. 그는 매주 주일마다 평생 복음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그도 마찬가지로 거듭나지 않았었습니다. 스펄전이 말합니다,

나는 어렸을때 부터 예수님게서 희생하셔서 구원을 해주신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이것을 나의 영혼으로 알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새롭게 나에게 한번도 내가 성경책에서 못읽었던것처럼 나에게 왔습니다. 나는 이것을 믿음으로 이해하고 보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고 나의 죄로 인해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습니다… 여러분은 이것을 본적이 있습니까? (C. H. Spurgeon, How Can a Just God Justify Guilty Man?, Chapel Library, Pensacola, Florida).

스펄전은 그리스도를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구원에대한 계횔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것을 하나도 깨닫지 못하였으니 그 말씀이 감취었으므로[복음].” 복음은 그에게 갑자기 왔습니다, 그는 “이것은 나에게 새롭게 왔습니다. 나는 이것을 마치 성경책에서 한번도 읽어보지 못한것 처럼 느꼈습니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거듭남입니다 – 여러분의 영혼이 바로 죄로 무거워지고 – 그리고 예수님께서 올리시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성경 어디에서 제자들이 그리스도의 부활로 인해서 거듭나게 되었다고 있습니까?”물어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정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 이것은 모든 사복음서에 있습니다 – 마태복음 28장; 마가복음 16장; 누가복음 24장 (특별히 36절에서 45절); 요한복음 20:19-22. Dr. J. Vernon McGee는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성경공부를 가르치는 선생님입니다. 그는 요한복음 20장 22절에 “나는 개인적으로 우리 주님께서 그들에게 생명을 불어넣으셧다고 믿습니다,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이것이 바로 다시 태어나는것입니다. 이 전에는 하나님의 영으로 산것이 아닙니다” (J. Vernon McGee, Th.D., Thru the Bible, Thomas Nelson Publishers, volume IV, p. 498; note on 요한복음 20:21). 여러분들은Dr. McGee를 인터넷으로 들을수 있습니다. www.thruthebible.org.

나의 기도는 여러분들이 성령님의 도움으로 죄에대해서 인식하는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영으로 마음이 열리고 예수 그리스도께 인도되는것입니다. 하나님의 부활하신 아들입니다. 그분의 보혈로 여러분을 깨끗히 할수 있습니다.

Dr. McGee의 매 설교 끝에는 “죄 짐 무거울때”라는 찬송을 부릅니다. 이것은 찬송가지에 4번째 곡입니다. 같이 부릅시다.

죄- 짐 무거울때, 주 예수 오셔서
내-모든 죄의 빛 맡기라 하셨네
내 모든 죄 빛 주 갚으셨네
주께 진 내 모든 죄 다 용서 하셨네

날 변화 시킨 이 주 예수 뿐이라
오직 구주만이 새롭게 하셨네
내 모든 죄 빛 주 갚으셨네
주께 진 내 모든 죄 다 용서 하셨네

내 안에 선한것 아무것 없도다
오직 주 은혜로 나 구원받았네
내 모든 죄 빛 주 갚으셨네
주께 진 내 모든 죄 다 용서 하셨네

주 보좌 앞에서 나 부를 노래는
“갈보리 예수 피 구원하셨네”
내 모든 죄 빛 주 갚으셨네
주께 진 내 모든 죄 다 용서 하셨네
      (“죄 짐 무거울때” by Elvina M. Hall, 1820-1889).

Dr. Chan 기도 하여 주십시요. 아멘.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Dr. Hymers 에게 rlhymersjr@sbcglobal.net (Click Here)로 이메일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혹은 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으로 우편을
보내주세요. 혹은 (818)352-0452으로 전화를 주셔도 좋습니다.

이 설교의 대본에는 저작권이 없습니다. 누구나Dr. Hymers의 허락이 없이 설교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r. Hymers의 모든 비디오 메시지는 저작권이
있으며 허락에 의해서만 사용될 수 있음을 밝혀둡니다.

Mr. Abel Prudhomme께서 설교전에 낭독하신 성경구절: 누가복음 18:31-34.
Mr. Benjamin Kincaid Griffith께서 설교전에 부르신 찬송가:
“Open My Eyes” (by Clara H. Scott, 1841-1897) .


설교요약

그 말씀이 제자들로 부터 감취었으므로

THIS SAYING WAS HID FROM THEM

by Dr. R. L. Hymers, Jr.

“제자들이 이것을 하나도 깨닫지 못하였으니 그 말씀이 감취었으므로 저희가 그 이르신 바를 알지 못하였더라” (누가복음 18:34).

(누가복음 18:31-33; 마가복음 9:32; 고린도전서 15:3-4)

I.   첫번째, 그들은 복음을 이해 하지 못했습니다, 누가복음 18:34a;
마가복음 9:31-32.

II.  두번째, 복음은 그들에게서 부터 숨겨져 있었습니다,
누가복음 18:34b; 요한복음 8:59; 에베소서 2:1, 5; 로마서 8:7;
고린도전서 2:14; 1:18; 요한복음 3:7; 에베소서 2:8-9;
요한복음 17:12; 20:25; 마태복음 16:17; 마태복음 16:21-22, 23;
I고린도전서 4:3-4; 마태복음 18:1-3.

III. 세번째, 그들은 복음을 경험으로 알지 못했습니다,
누가복음 18:34c; 빌립보서 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