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진정한 부흥의 주요 특징

(부흥에 대한 설교 9번째)

THE MAIN FEATURES OF TRUE REVIVAL
(SERMON NUMBER 9 ON REVIVAL)
(Korean)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4년 9월 28일 , 주님의 날 저녁,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September 28, 2014


베드로는 오순절날 서서 요엘을 인용햇습니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그 때에 내가 내 영으로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저희가 예언할 것이요” (사도행전 2:17, 18).

하나님께서는 부흥때 그 “의”영을 부어주십니다. 그는,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현대 번역판들은 “내가 내 영으로”라는 말을 빼놓고 있습니다. 이것은 분명히헬라어의 본문에 있는것입니다. 이것은 그리스어로apó라고 합니다. 올드 제네바 성경도, “내가 내 영으로”라고 합니다. 킹제임스 성경도 “내가 내 영으로”라고 나와있습니다. 그러나NASV와 NKJV의 만이 현대 번역는 있습니다. 나는 그래서 그들을 믿을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나는 여러분들이 킹 제임스 성경을 사용하길 원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이것은 믿을수 있습니다! 오래된 번역들은 “같은 뜻”이라고 하면서 이런것들은 빼놓지 않습니다.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자유주의자들은 “이것은 70인역이다”라고 합니다. 이것은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성령님께서 헬라어의 신약성경에 부으신것입니다 –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거짓말을 하지 않으십니다! 성령님께서 70인역을 인용하실때, 이것은 그리스어로 신약성경의 감동으로 “삶을 불어주다”라는 뜻입니다. “내가 나의 영으로.” 이것이 왜 중요할까요? 나는 여러분들에게 그 이유를 말해 주겠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모든 영을 다 준것이 아닙니다. 그는 우리가 필요할때마다 조금씩 보내주십니다! 1882년도에George Smeaton은, “ ‘나의 영으로’ (apó)라는 말안에서 잊혀져서는 안되는 듯이 있는데 이것은 사람에게 [주어진] 측정의 양과 [끈임없이] 넘치는충만한 자원을 구별해주는 것이다” (George Smeaton, The Doctrine of the Holy Spirit, 1882; Banner of Truth의해서 다시 인쇄됨, 1974; p. 28). 사도적인 교회들은 성령님의 반복으로 부음을 받았습니다! “apó”(의) 의미를 볼때Dr. A. T. Robertson은 “하나님의 성령님은 하나님과 함께 하십니다”라고 말햇습니다(Word Pictures in the New Testament, volume 3, Broadman Press, 1930, p. 26; note on 사도행전 2:17).

나는 하나님께서 보내신 부흥을 3번이나 보는 큰 축복을 받았습니다. 나는Iain H. Murray가 “부흥을 증거하는것은 그전에 보지 못하고 주지못했던것을 완전히 말할수 있게되는것이다”라고 할한것과 동의 합니다(Iain H. Murray, Pentecost Today? The Biblical Basis for Understanding Revival, The Banner of Truth Trust, 1998, p. 22). 북 아일랜드 얼스터에서 1859년 부흥을 목결한 한 남성은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삶을 부어 넣어준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들은 처음에 두려움과 무서움으로 가득차있었지만 – 그들은 곧 눈물을 멈출수가 없었습니다 – 그리고 그들은 말할수 없는 사랑에 빠졌습니다” (William Gibson, The Year of Grace, a History of the Ulster Revival of 1859, Elliott, 1860, p. 432). 1860년 2월 29일D. C. Jones목사는 “우리는 전에 보다 더큰 성령님의 감동을 경험했습니다. 이것은 마치 ‘돌진하는 강한 바람처럼’ 왔습니다, 그리고…이것은 교회가 예상하지 않을때 왔습니다” (Murray, ibid., p. 25). 이것이 내가 본 첫번째와 세번째 부흥이 온것과 같습니다. 성령님께서는 아주 갑자가 예상없이 내려오셨고 내가 사는 동안 나는 이것을 잊을수 없습니다!

지금, 진정한 부흥때에는 특정한 일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어떤 부흥에 나타난것도 있지만 이것은 매 부흥에 나타나는 현상은 아닙니다. 나는 그것들이 무엇인지 말하겠습니다. 이것은Dr. Martyn Lloyd-Jones의 책인Revival (Crossway Books, 1987)에서 나온것들이고 이것은 내가 본 부흥으로 인해서 경험하고 관찰한것입니다.

1.   방언. 오순절의 첫 부흥때 우리는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라고 들었습니다 (사도행전 2:4). 오순절의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주된 현상으로써 모든 부흥에서 볼수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2가지의 이유로써 잘못됬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1) 사도행전 2장에서 나온 “방언”은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나온 발언이 아니였습니다. 그들은 실제로 외국어 였습니다. 이것은 사도행전 2:6 - 11에서 확실히 보여줍니다.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제자들의 말하는 것을 듣고 소동하여” (사도행전 2:6). “우리가 우리 각 사람의 난 곳 방언으로 듣게 되는 것이 어찜이뇨?” (사도행전 2:8). 그리고 다른 언어들의 긴 목록이 있었고 이것은 “우리가 다 우리의 각 방언으로 하나님의 큰 일을 말함을 듣는도다 하고” 끝납니다 (사도행전 2:11). 그럼으로 이것은 현대 오순절이나 카리스마가 말하는 성령충만함을 받고 나온 발언이 아니라는것이 확실합니다. 나는 그들이 다른 성경본문으로 이것을 설명하는것을 압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것을 말하는것이 아닙니다. 나는 오순절에 외국어를 말한것은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사도행전 2:4)을 말합니다. 나는 이것이 기적이란것을 믿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부흥에서 주된현상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사도행전에서 나오는 다른 부흥은 이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2) 성령충만으로 나온 발언은 오순절 부흥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여기서 멈추지마십시요. 여러분들은 지금 말하는것을 들으면 나와 동의 할것입니다. 위조 부흥은 “결정주의”도 포함하고 오술절과 카리스마가 있는 움직임도 오늘날 가짜 “부흥”일 뿐입니다. 위조 부흥은 현대에 “결정주의”에 뿌리를 둔것입니다. 또한 나는 이것이 어떤 셜정주의와 카리스마가 존재하는것을 알고있습니다. 그러나 방언은 오순절의 부흥이나 20세기의 역사에서 오순절의 학자들로도 증명되지 않았습니다.

2.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 (2:3). 이것은 한번 일어난 일입니다. 이것은 사도행전이나 기독교 역사중 다신 일어난일이 없습니다.

3.   악마들은 통곡하며 나왔습니다 (사도행전 8:7) 그리고 이것은 치유를 받았습니다 (8:7). 이것은 오순절의 부흥에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것도 부흥의 주된 특징이 될수 없는것입니다. 이것은 사도행전 다른곳에서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나는 “웃는 부훙”이라는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것입니다. 수백번의 부흥은 기독교 역사에 나오지만 – 이러한것은 사도행전이나 다른곳에도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4.   사도행전 4:1-4장에 보면 사도들은 위대한 부흥중 설교를 하고 감옥에 갑니다. 그러나 감옥에 가는것이 매 부흥마다 사도행전에 기록되지 않앗습니다. 이것은 기독교 역사중 기록된적이 있지만 항상그런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는 설교자들이 감옥에 갖히는것이 부흥의 주된 특정이라고 믿지 않습니다.

5.   사도행전 4:31의 진동하는 곳. 나는 이것이 1940년도 Duncan Campbell이 설교한 곳 루이스 섬에서 부흥이 시작된것을 알고 잇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도행전 에서 다른 곳에는 기록되지 않았고 부흥의 역사중에서 다른곳에서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그ㅐ서 우리는 진동하는 곳도 부흥의 주된 특징이 아니라고 결정지웁니다.

6.   에베소에서 책을 불태운것 사도행전 19:19, 20. 네, 에베소에서 부흥이 있는동안 사람들은 마술의 책을 가지고 와서 불태웠습니다, “이와 같이 주의 말씀이 힘이 있어 흥왕하여 세력을 얻으니라” (19:20). 나는 부흥때 버지니아 주의 침례교회에서 번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내가 제일 중국 침례교회에서 본 부흥때에는 보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사도행전에나온 다른 부흥에는 일어나지않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이것이 중요한 것이지만 부흥의 주된 일은 아니라고 결정지었습니다.

7.   죄를 공개적으로 고백. 네, 사람들은 그들의 죄를 부흥때에는 공개적으로 고백합니다. 이것은 가끔있는 일입니다 - 1904년도에웨일즈에서 1960년도에 켄터키 애즈베리 대학에서 제일 중국 침레교회에서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오순절날의 부흥이나 제일 처음 각성부흥에서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죄를 공개적으로 고백하는것이 중요할수 있지만 주된 부흥의 특징이라고 결정하지 않습니다.

8.   비명을 지르면서 땅에 쓰러지는것. 네, 이것은 노 샘프턴에 조나단 에드워즈의 교회에서 일어난적이 있고 Dr. Asahel Nettleton로 인한 두번째 각성에서도 일어난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조지 휫필드의 사역에서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Cambuslang, 스코틀랜드의 위대한 부흥 설교 일부 회의에서 했더라도 이것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런던에서 C. H. Spurgeon의 3번째 대 각성에서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성경에서 말하는 오술절에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비명을 지르고 땅에 쓰러지는 것은 부흥의 주된 특징이 아닙니다. 이것은 있을수도 있고 부흥때 나타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성령안에서 거하며” 이것은 부흥때 전도적인 사람들이 이마를 건드리면서 나타나는 부흥에 일어나는 역사적으로도 부흥때 일어난것입니다 ( chapter six of Iain H. Murray의 책을 보십시요, Pentecost Today? The Biblical Basis for Understanding Revival, Banner of Truth, 1998, pp. 134-169).


나는 이것이 절대 있을수 있는일이 아니라고 말하는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당연히 주된 특징이 아니고 몇 세기를 거친 부흥에서 매번 보여진것이 아니라는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이런것들은 본다면 우리는 악마나 광신같은것으로 헛것을 보고 속임을 당할수 있습니다! 마틴 로이드 존스 박사는 “당신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기복적이고 중심에 문제의 촞점을 맞출수 없습니다” (Revival, Crossway Books, 1987, p. 60). 내가 가본 모임중 가장 추악한 모임은 프로리다에서 있엇던 “웃음 부흥”이였습니다! Dr. Arthur B. Houk과 나는 또한 파사데나 켈리 포니아에서 아주 추악한 “부흥”의 한 밤의 모임에 갔었습니다. 사람들은 사자처럼 다니고 원숭이처럼 소리를 냈습니다! 나는 이것이 왜 그들을 도울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것은 마치 가장 낮은 수준의 히스테리처럼 보였습니다! 여기서 그리스도는 어디있습니까?

9.   여러분든들은 부흥이 올수 있도록 “만들수” 없습니다. 이것은 “결정주의”의 생각입니다. 심지어 금식과 기도도 부흥을 보장할수 없습니다. 부흥이 기독교인들의 행동으로 올수있다는 가르침은Charles G. Finney (1792-1875)에서 오는것입니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대신 자신들이 부흥을 만들수 있다고 오는것으로 거대한 피해를 가지고 왔습니다. 하나님 홀로 부흥을 언제 보내실지 결정하십니다. 우리는 부흥을 위해서 기도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부흥을 보낼것을 결정하십니다. 우리가 하는것은 아무것도 부흥을 보장할수 없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손에 있습니다. “권능은 하나님께 속하였다” 시편 62:11 (Iain H. Murray, Pentecost Today?를 보십시요, The Banner of Truth Trust, 1998, pp. 8-16).


그러면 무엇이 진정한 부흥에 일어나는 일입니까? 진정한 부흥에 일어나는 주된 특징은 무엇입니까? Dr. Lloyd-Jones는 진정한 부흥에서 일어나는 일을 몇가지 주었습니다. 그는 이것은 오순절날의 연구를 한것을 기반으로 그의 유명한 책 Revival (ibid., pp. 204-211)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1.   하나님께서 역사하셔야 합니다.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의 존재와 그의 영광과 그의 능력을 알았습니다. 이것은 모든 부흥에서 항상 있는 일입니다 (여러분들은 하나님께서 역사하심을 들을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들은 하나님께서 역사하심을 알고있습니다! 내가 본 부흥중에서 나도 이것을 경험하였습니다. 여기에는 두려움과 경의로움이 모임에 있습니다. 사람들은 두려움에 떨고 거룩하신 하나님의 존재하심을 느끼게 됩니다).

2.   교회는 성경의 진실을 깊게 알게 됩니다. 이것은 부흥때의 이것이 보편적인 경험입니다.

3.   교회는 큰 기쁠과 찬양으로 가득찹니다. 사람들은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심을 알게 됩니다. “그들의 얼굴에서 보입니다. 그들은 변화합니다. 그들의 얼굴에 천국의 모습이 있고 이것은 기쁨과 찬양으로 나타납니다… 성령님께서는 사람의 전체 성격을 바꾸시고 ‘말로 할수 없는 큰 영광을’ 줍니다” (Lloyd-Jones, ibid., p. 206).

4.  부흥이 오면 여러분들은 사람들에게 교회에 와서 예배를 드리고 설교를 들으라고 권면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들은 오기를 원합니다. 그들은 밤 낮으로 오고 그들은 몇시간 동안이나 오순절에 그랬듯이 여기서 머물를 것입니다.

5.  새로운 힘과 담대함이 설교에 있습니다. 복음의 강력한 설교는 모든 진정한 부흥에 있습니다. 새로운 힘은 셜교에서 경험되어집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삶을 걸고 듣습니다. 부흥이 오면 많은 사람들이 저절로 설교를 듣기위해 모입니다.

6.  부흥이 오면 사람들은 자신의 죄에 대해서 인식하게 됩니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은 죄를 인식하고 그들은 깊은 고통에 빠집니다. 나는 이것이 아마도 하나님께서 교회로 보내시는 부흥의 가장 큰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차갑고 변화가 없던 사람들도 “끔찍하고 경보가 걸린것처럼” 자신의 죄를 알게 됩니다(Lloyd-Jones, ibid., p. 209). 이것이 바로 성령님께서 그들을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알게 되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16:8). 오순절에는 사람들이 죄를 인식하고 통곡하며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라고 말했습니다 (사도행전 2:37). 이것은 진실한 부흥에서 매번 일어난 일입니다. 죄의 인식이 없으면 여러분들은 위조된 부흥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반듯이 부흥때 마다 아주 무거운 죄의 인식이 있어야 합니다(Lloyd-Jones, ibid., p. 209).

7.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믿고 죄의 용서를 받기를 원합니다. 그들은 예수님만이 오직 그들의 구원의 희망임을 알게 됩니다. 그들은 “결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들은 그리스도께 피난처를 찾고 새로운 삶을 “받고” 그들은 예전의 삶을 떠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예수님으로 부터 구원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사랑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그리스도의 보혈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그리스도의 피의 속죄는 모든 진실한 부흥의 핵심입니다.

8.  이렇게 다시 태어난 교인들은 교회의 신도가 됩니다. 그들은 “교회에 더하게”됩니다 (사도행전 2:47). 부흥에는 “다시 연락”을 할필요가 없습니다. 다시 태어난 사람들은 자동적으로 교회에 오게 됩니다 – 그리고 여러분들은 그들을 교회의 모임에서 빼놓을수가 없습니다! 나는 이러한 현상을 제일 처음으로 본 부흥에서 목격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은 다시 태어난 사람들에게 갈필요가 없습니다. 그들은 교회에서 친교를 하고 하나님의 힘에 존재합니다. Dr. Lloyd-Jones는 “성령님께서 역사하실때는 한시간에 일어나는 일들이 여러분과 내가하고 싶어서 노력했던 50년이나 심지어는 100년동안 한 [일]들보다도 더 크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하나님께 불쌍한 마음으로 기도 하십시요, 그리고 자비를 위해 기도하고 그의 성령님을 우리에게 부어 달라고 기도합십시요” (Lloyd-Jones, ibid., pp. 210, 211).


친애하는 친구분들, 지금 우리 교회는 부흥의 시기에 있지않지만 성령님께서는 어떤 사람들은 오늘도 예수님께 인도 하고 계십니다. 나는 여러분들이 예수님을 곧믿을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여러분들을 죄에서 구해주기 위해서 돌아가셨습니다. 그는 그의 영원한 보혈을 흘리시고 이것으로 당신을 죄에서 깨끗히 씻겨주실수 있습니다. 그는 여러분에게 영원한 삶을 주기 위해서 죽은자 가운데서 살아나셨습니다. 나는 여러분께서 예수님을 지금 믿기를 당부합니다. 부흥이 오기 전에도 말입니다. Dr. Chan, 우리를 위해서 기도해 주십시요. 아멘.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Dr. Hymers 에게 rlhymersjr@sbcglobal.net (Click Here)로 이메일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혹은 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으로 우편을
보내주세요. 혹은 (818)352-0452으로 전화를 주셔도 좋습니다.

이 설교의 대본에는 저작권이 없습니다. 누구나Dr. Hymers의 허락이 없이 설교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r. Hymers의 모든 비디오 메시지는 저작권이
있으며 허락에 의해서만 사용될 수 있음을 밝혀둡니다.

CREDITS

설교요약

OUT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