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노아의 방주

(창세기에 대한 설교 #81)
NOAH’S ARK
(SERMON #81 ON THE BOOK OF GENESIS)
(Korean)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4년도 6월 1일, 주님의 날, 주일 아,
로스앤젤레스의 테버네클 침례교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Morning, June 1, 2014

“너는 잣나무로 너를 위하여 방주를 짓되 그 안에 간들을 막고 역청으로 그 안팎에 칠하라” (창세기6:14).


몇주전 헐리우드에서 “노아”라는 영화를 개봉했습니다. 수 천만명의 젊은 사람들이 그 영화를보았습니다. 나는“영화 ‘노아’는 사탄이다!” (여기를 누르십시요) 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썼습니다. 네, 그 영화는 악마적인 요소가 있고 나는 아무에게도 그 영화를 추천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영화에 사실인 것도 있습니다. 홍수를 아주 흥미진진하게 묘사했고 방주도 아주 진짜처럼 보였습니다. 많은 젊은 사람들은 지금까지 노아의 방주는 작고 행복한 동물들이 타고 있으며 노아가 창문을 내다 보면서 미소를 짖는 그런 것으로 착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주일 학교를 다니면서 어린 시절 본것입니다. 나는 이런 아이들의 책도 영화처럼 사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노아의 방주와 홍수에 대해 잘못된것을 보여주는것입니다. 나는 목사님들이 젊은이들에게 영화가 사탄이라고 말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목사님들, 나는 당신이 주일학교에 가서 그러한 노아의 방주와 홍수에 대한 어린이들의 책과 만화를 버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버리십시요! 그들은 아주 심각한 홍수에 대한 메세지를 만화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정말 사탄입니다! 노아의 방주와 홍수는 정말 농담이 아닙니다!

지금, 나는 노아와 방주에 대한 설교를 여러번 햇습니다. 오늘밤 나는“그러나 노아는 은혜를 찾았다 (But Noah Found Grace)” (이곳을 누르십시요) 라는 설교를 할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오늘 아침 방주에 대한 이야기만 할것입니다. 구약 성경에서 나오는 노아의 이야기는 신약 성경에서 나올 어떤것을 먼저 의미하고 있는것이 확실합니다. 마태복음 24:37-39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는 “그때”는 노아가 살았던 그런 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베드로후서 2:5절에서 노아는 배교와 잘못된 가르침을 가르치는 시대에서도 의를 전파하는 사람이였습니다. 베드로전서 3:20 - 21에서는 방주가 그리스도인한 구원입니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은 마지막 날에 예표입니다. 배교 새대의 노아의 설교는 그런 타입입니다. 마지막 날의 믿음있는 설교자들은 예표입니다. 방주도타입입니다. 그리스도안에서 구원받는 예표입니다. 나는 설교자들이 구약성경에 나오는 모든것을 타입으로 보면서도 유형이 초기의 기독교에서 잘못 쓰여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구약 성경에서 진정한 타입이 신약성경에서 이루어 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있습니다. 예를들면 히브리서에서 예표가 충만됩니다. 예수님께서 죽은자 가운데서 살아나셔서 2명의 그의 제자들과 함께 자리를 하셨습니다.

“이에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누가복음 24:27).

나는 그리스도께서 그들에게 노아의 방주가 그의 자신과 세상을 구해주는 구세주로 보여준다고 말을 했다는것에 의심이 없습니다. 방주가 하나님의 사람들을 홍수에서 구해주었고 그래서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사람들을 지옥과 심판에서 구원해 주십니다. 방주는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이며 이것을 충족시키는 상징입니다. 오로직 성경을 거부하는 자유분방한 Harry Emerson Fosdick만이 이런것을 거부합니다! 오로직Fuller Theological Seminary나Chicago Divinity School에 다니는 현대인들은 이것을 거부합니다! 성경은 “먼저 이것을 알찌니 말세에 기롱하는 자들이 와서 자기의 정욕을 좇아 행하며 기롱하여”(베드로후서 3:3)에서 사람들을 예언하였습니다. 그리고 사도 유다가 말했습니다,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들의 미리한 말을 기억하라 그들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마지막 때에 자기의 경건치 않은 정욕대로 행하며 기롱하는 자들이 있으리라 하였나니 이 사람들은 당을 짓는 자며 육에 속한 자며 성령은 없는 자니라” (유다서17-19).

나는 오래전 믿지 않는 사람들의 가르침을 거부하는것을 배웠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창세기 6장 14절에 방주에 대해 나오는 말씀을 볼수 있습니다 – 그리고 이것이 우리의 주님이자 구세주 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말했습니다,

“너는 잣나무로 너를 위하여 방주를 짓되 그 안에 간들을 막고 역청으로 그 안팎에 칠하라” (창세기 6:14).

성경책을 열어 놓으십시요. 아멘.

Arthur W. Pink는, “방주는 [노아]와 그의 집… 하나님 분노의 폭풍에서 구해주는 피난처, 성경에서 찾을수 있는 믿는 자들의 그리스도의 구원을 확실히 보여준다” (Arthur W. Pink, Gleanings in Genesis, Moody Press, 1981 edition, p. 103). 그리고 나는 18세기의 위대한 침례교 해설자이신 Dr. John Gill이 반복해서 방주는 그리스도의 타입이라고 했습니다(John Gill, D.D., An Exposition of the Old Testament, The Baptist Standard Bearer, 1989 reprint, vol. 1, pp. 50-51).

“너는 잣나무로 너를 위하여 방주를 짓되 그 안에 간들을 막고 역청으로 그 안팎에 칠하라” (창세기6:14).

I. 첫번째, 방주는 하나님께서 계획하신것입니다.

노아는 심판이 올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노아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방주를 지으라고 하기 전까지 그런 생각은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가 계획하신 것을 아셨습니다. 당신도 보다시피 노아와 그와 함께 했던 사람들은 세상이 창조 되기 전부터 하나님으로 부터 선택 받은 사람들입니다. 사도 바울은,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에베소서 1:4). 하나님께서는 선택한 사람들을 방주로 구해 준것 뿐만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우리를 위해서 보내셨습니다, 성경은 그리스도를,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요한계시록 13:8).

하나님께서 예표를 보내신것처럼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구원하시고 그는 방주를 계획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노아를 구해주기 위해서 계획하셨습니다.

구원받은 기독교인들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만드시기 전에 선택하시고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구원해 주셨기 때문에 기뻐 해야 합니다 – 바로 하나님께서 불경건한 세상을 홍수로 멸망시키기전 노아를 방주에서 구해준것과 같은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그리스도 예수안에 거한다면 당신은 폭풍의 심판에서도 안전합니다!

나를 보호해 주세요, 오 주님 나를 보호해 주세요, 세상의 파도가 지나갈때까지:
천국의 안에서 안전합니다, 오 나의 영혼을 받아 주세요!
   (“Jesus, Lover of My Soul” by Charles Wesley, 1707-1788).

II. 두번째, 방주는 그 주민들을 저장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이것은 배가 아니였습니다. 절대 아닙니다! 히브리서는 “방주”를 “taybaw”라고 번역합니다. 이것은 “상자”(아주 튼튼한)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히브리서에서 모세를 나일강에 떠나갔던 작은 상자와 같이 사용되었습니다. 이것은 히브리서에서 “관”으로 창세기 50:26에서 해석됩니다. 그것에는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거기는 돛이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너는 잣나무로 너를 위하여 ‘상자’를 만들대 그 안에 간들을 막고 역청으로 그안팎을 칠하라.” 여기서 “피치”라는 것은 “kopher”로 번역됩니다 – 이것은 동사형으로 “kaphar”쓰입니다. 이것은 구약 성경에서 70군데가 넘는 데서 “속죄”로 쓰입니다. 레위기 17:11절에서, “내가 이 피를 너희에게 주어 단에 뿌려 너희의 생명을 위하여 속하게 하였나니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 그들은 히브리서에서도 같이 쓰입니다. 우리는 창세기 6장 14절을, “너는 잣나무로 너를 위하여 방주를 짓되 그 안에 간들을 막고 속죄로 그 안팎에 칠하라,” 이것은 피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큰 상자에 검은 피치를 바른것입니다. Dr. Henry M. Morris는 말했습니다, “Kapher…은 종종 ‘속죄’로 번역됩니다. 이것은홍수의 심판에서 보호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타입이 되는것입니다” (The New Defender’s Study Bible by Henry M. Morris, Ph.D., World Publishing, 2006, p. 34; 창세기에 대한 설명 6:14).

Dr. M. R. DeHaan said, 그래서 우리는 방주를 생각합니다. 이것은 아주 큰 나무로 만들어진 박스이고 안에 밖에 다 검은 피치로 칠햇습니다. 이것은 완벽하게 홍수에서부터 보호됩니다. Dr. M. R. DeHaan은 말했습니다,

방주는…아주 큰 검정색 관입니다. 사실, 이것은 ‘방주’로 번역되었고 또는 창세기 50:26에서 “관”으로 번역됩니다. 방주는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쉽게 사람들이 노아의 시대에 놀렸는지 생각할수 있습니다. 얼마나 말도 안되고 그들은 정말 검정색 상자의 관같은것을 홍수에 대비하는지, 이전에는 한번도 비가 온적이 없었습니다 (M. R. DeHaan, M.D., The Days of Noah,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71 edition, p. 173).

많은 사람들은 오늘날 성경을 비웃습니다. 사람들은 홍수를 “어리석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심판이 그들에게 올것을 알고 있었습니까? 만약 당신은 그리스도 예수로 안전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나를 보호해 주세요, 오 주님 나를 보호해 주세요, 세상의 파도가 지나갈때까지:
천국의 안에서 안전합니다, 오 나의 영혼을 받아 주세요!

III. 세번째, 방주는 하나님의 심판에서 갈수있는 피난처입니다.

방주는 안전한 곳입니다. 사살, 이곳 만이 안전한 곳입니다. 이곳이 하나님의 심판에서 가장 안전한 곳입니다.

이 세상 사람들은 하나님과 평안을 얻는 “많은 방법”을 말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잘못알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오로직 한가지길만이 그의 분노를 피할수 있다고 노아시대에 말했습니다. 오늘날 하나님은 그의 분노에서 피할수 있는 길은 하나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그것은 주님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성경에서 말씀하시길,

“다른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사도행전4:12).

사람들은, “이것은 공평하지 못해!”라고 합니다. 나는 어떻게 그들이 그런 말을 할수 있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나는 이것이 아주 공평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정원에서 죄를 지었습니다. 홍수가 오기 전 배교시대에 사람은 또 죄를 짓고 아주 깊은 죄를 지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죄에서 구원받을수 있는 방법을 주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것을 거부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홍수에 잠긴것입니다. 그래서 무엇이 불공평한것입니까? 나는 모르겠습니다.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노아시대의 사람들은 에녹의 설교를 들었습니다 (유다서 14. 15). 그들은 노아의 설교를 들었습니다 (베드로후서 2:5). 그들은 성령님과 함께 도와주었습니다 (창세기 6:3). 그래서 그들은 변명이 없습니다. 나는 오늘 아침 당신에게 물어봅니다, “당신이 예수님으로부터 구원받지 못하고 죽게 된다면 당신은 어떤 변명을 하겠습니까?” 이것은 좋은 질문입니다. 만약 하나님이 이 세상을 심판하시고 당신이 그리스도안에 없다면 당신은 어떤 변명을 하시겠습니까?

나를 보호해 주세요, 오 주님 나를 보호해 주세요, 세상의 파도가 지나갈때까지:
천국의 안에서 안전합니다, 오 나의 영혼을 받아 주세요!

IV. 네번째, 방주는 모든이들에게 충분한 공간이였습니다.

히브리서는 짦은 규빗의 17.5인치, 20.4인치의 긴 규빗이 있었습니다. 방주의 크시는 창세기 6:15절에 나와있습니다. 만약에 조금한 규빗이 사용되었더라면 방주는 3충 건물의 크기 95,790평방피트 또는 약 2.2에이커에 도달했을것입니다. 만약 긴 규빗이 사용되었더라면 방주는 3층의 높이가 각각 43,450의 평방피트 높이입니다. 이것은 다하면 130,050 평방피트입니다. 이것은 52피트로 거의 5층 건물의 크기입니다. 이것은 2,210,850 규빗이고 2백만평방피트가 넘습니다! 이것은 양의 크기인 125,000의 동물들이 들어갈수 있는 크기입니다. 동물학자는 4발이 달린 동물은 100종류를 넘지 낳고 새종류도 170종류를 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방주는 130,000 평방피트로 이정도의 수는 다 들어갈수 있습니다. Dr. Henry M. Morris은 말합니다,

     우리가 알다시피 방주는 125,000가 넘는 동불이 들어갈수 있는 크기이고, 모든 동물들은 양들보다 작습니다, 이것은 당연히도 60퍼센트가 넘는 동물이 들어갈수 있습니다… 그래서 방주의 크기는 노아와 그의 가족 또 다른 것 들이 들어갈수 있는 크기입니다 (Henry M. Morris, Ph.D., The Genesis Record, Baker Book House, 1986 edition, p. 185).

나를 보호해 주세요, 오 주님 나를 보호해 주세요, 세상의 파도가 지나갈때까지:
천국의 안에서 안전합니다, 오 나의 영혼을 받아 주세요!

“노아”의 영화는 사탄이지만, 방주는 진짜처럼 보였습니다. 방주에 들어간 동물들과 새들은 Dr. Morris가 묘사했습니다. 그들은 본능으로 들어왔고 거기서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것은 영화에서 잘 묘사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영화를 보시는 마십시요. 사탄적인 메세지가 와서 당신을 혼동시킬수 있습니다. 그러나 물론 큰 방주는 대단했습니다. 나는 숨을 쉬지 못할 정도로 큰 검은 방주를 보았고 이것은 거의 3층 건물의 크기로 파도를 해치고 하나님에 의해서 지어진 90도까지도 올라가는 것입니다.

매년 여름마다 아르메니아 아라라트의 높은 산에서 사람들은 검색을 합니다. 그들은 방주에서 나온 화석을 발견하고 싶어합니다. 나는 그들은 어쩌면 이 시대가 가기 전에 찾을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들이 찾던 말던 나이 많은 마국 사람은 그것이 있다고 합니다. 나이 많은 이 사람은 그의 할아버지께서 빙하에서 나온 조각을 보았다고 했습니다. 그는, “이것은 검정색이고 그는 이것이 검정색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나의 가족과 나는 영국에 몇년전에 갔었습니다. 거기서 나의 할아버지가 태어나셨고 나는 정말 좋았습니다. 우리는 도버성으로 갔습니다. 우리는 거기서 “도버의 백색절벽”을 들었습니다. 많은 세기동안 그 절별 아래 바위에서 배들이 충돌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거기 갔을 때 나는 도버성에 별 관심이 없었습니다. 만약 당신이 그 성을 한번 보았으면 그건 다 본것입니다! 나는 멀리서 나의 관심을 사로 잡은것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엄청 컷습니다. 당신도 그것이 아마 고대시대 라고 알것입니다. 나는 그것을 가까이에서 보기 위해서 갔습니다. 나는 눈을 띌수가 없었습니다. 이것은 1세기에 80피트높이의 등대였습니다! 그것은 길고 검정색의 하늘로 까지 상승할수 있는 긴 터널이였습니다. 나는 안을 보고 검정색의 겉도 보았습니다. 이것은 사도 요한이 밧모섬에 살아있는 동안 로마인들이 건설한 것입니다! 그들은 머리 도버 해변의 머리에 바위에서 배를 경고 하기 위해 내부에 나무를 태웠습니다. 나는 고대의 등대를 보면서 마치 내가 방주를 보는것 같은 그리고 사람들이 그것에 돌을 던지고 비웃은것 같은 – 홍수가 와서 모든것을 휩쓸기전-의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울고 비명을 지르고 나무에 걸려서 돌과 언덕위에서 거대한 악마가 자신의 고리로 만든 것에 집착하고 나무의 줄기에 매달려 비명을 지르고 – 하나님께서 깊은 문을 열고 천국의 문을 열었습니다,

“지면의 모든 생물을 쓸어버리시니 곧 사람과 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라 이들은 땅에서 쓸어버림을 당하였으되 홀로 노아와 그와 함께 방주에 있던 자만 남았더라” (창세기 7:23).

나를 보호해 주세요, 오 주님 나를 보호해 주세요, 세상의 파도가 지나갈때까지:
천국의 안에서 안전합니다, 오 나의 영혼을 받아 주세요!

“홀로 노아와 그와 함께 방주에 있던 자만 남았더라” (창세기 7:23) – 방주는 그리스도를 그립니다! 만약 당신이 그리스도에 거하면 당신은 이런 심판이 와도 안전합니다. 만약 당신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지 않는 다면 당신은 큰 불에 빠져서 죽음입니다! 아, 아닙니다 – 냉각 결코 위로 끌어 익사 다시 하고 다시하고 다시 끝이 없이 불타는 호수에서 무궁토록 화상당할것입니다!

당신은 여기서 예외될수 있습니까? 방주로 들어 오십시요! 방주는 그리스도를 보여주는것입니다. 검은 색은 그리스도의 피입니다! 오십시요! 방주로 오십시요! 너무 늦기전 그리스도로 오십시요.

젊은 소년들이 홍수가 오기전 나무 사이에 숨어서 방주를 보고 비웃었습니다! 그들은 비가 오는것을 보고서는 방주의 옆에서 두들였습니다! 그들은 울고, “하나님, 제발 우리를 들여보네주세요! 우리를 익사하게 하지 마세요!” 그들은 불의 호수에서 비명지르며 평생 갔습니다! 그들은 당신에게 말할것입니다, “하나님의 분노에서 피하십시요! 주님의 분노에서 피하십시요! 당신의 뒤를 보십시요! 어떻게 들어갈수 있을지 생각해 보십시요! 오십시요! “그를 믿고, 그만 온전히 믿으십시요” – 당신을 그에게 완전히 맞기십시요, “다른것은 아무것도 믿지 마십시요.” 당신을 방주의 문에 맏기십시요 – “믿으십시요. 오로직 그만 믿으십시요.” – 오로직 그리스도만이 당신을 분로에서 구해줄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의 피로 당신의 죄가 깨끗해 질수 있습니다!” 아멘.

일어나서 7번 찬송을 같이 부릅시다, “주께로나오라.”

주께로 나오라, 주 너를 부른다,
   네 모든 염려를 다 주께 맡겨라;
주 예수 안에서 녜슬픔 사라져!
   확실한 구원과 참 기쁨얻으리!
(“주께로 나오라” by Joseph Hart, 1712-1768).

만약 당신이 우리와 상담하고 싶으시면, 지금 강당 뒤로 가십시요. Dr. Cagan이 지금 조용한 곳으로 인도해서 구원에 대해서 상담할것입니다. 아멘.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Dr. Hymers 에게 rlhymersjr@sbcglobal.net (Click Here)로 이메일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혹은 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으로 우편을
보내주세요. 혹은 (818)352-0452으로 전화를 주셔도 좋습니다.

이 설교의 대본에는 저작권이 없습니다. 누구나Dr. Hymers의 허락이 없이 설교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r. Hymers의 모든 비디오 메시지는 저작권이
있으며 허락에 의해서만 사용될 수 있음을 밝혀둡니다.

Mr. Abel Prudhomme께서 설교전 봉독하신 성경말씀:창세기 6:12-17.
Mr. Benjamin Kincaid Griffith께서 설교전 부르신 찬양:
“Jesus, Lover of My Soul” (by Charles Wesley, 1707-1788).


설교요약

노아의 방주

(창세기에 대한 설교 #81)
NOAH’S ARK
(SERMON #81 ON THE BOOK OF GENESIS)

by Dr. R. L. Hymers, Jr.

“너는 잣나무로 너를 위하여 방주를 짓되 그 안에 간들을 막고 역청으로 그 안팎에 칠하라” (창세기 6:14).

(마태복음 24:37-39; 베드로후서 2:5; 베드로전서 3:20-21;
히브리서11:7; 누가복음 24:27; 베드로후서 3:3; 유다서 17-19)

I. 첫번째, 방주는 하나님께서 계획하신것입니다, 에베소서 1:4;
요한계시록 13:8.

II. 두번째, 방주는 그 주민들을 저장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창세기 50:26; 레위기 17:11.

III. 세번째, 방주는 하나님의 심판에서 갈수있는 피난처입니다,
사도행전 4:12; 유다서14, 15; 베드로후서 2:5; 창세기 6:3.

IV. 네번째, 방주는 모든이들에게 충분한 공간이였습니다, 창세기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