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십자가의 설교

(THE PREACHING OF THE CROSS)

이 설교는 로스 앤젤레스 태버네클 침례교회의 담임 목사이신 하이머 박사님이
2007년 4월 29일 주일 아침 예배 시간에 전하신 은혜로운 설교 말씀입니다.

by Dr. R. L. Hymers, Jr.

A sermon preached on Lord’s Day Morning, April 29, 2007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전 1:18).


저는 49년 넘게 목회를 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목회자가 해야 하는 일 중에 무엇이 제일 어려운가 묻는다면 저는 대답하기를, 어떤 망설임도 없이, 그것은 주일날 아침을 무엇을 설교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왜 그것이 아주 어려운가?" 여러분은 아마도 질문할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왜 그런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주일 아침에 우리 교회에 많은 사람들이 진정한 크리스쳔이 아닌 것을 압니다. 어떤 사람들은 불교의 배경을 가졌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캐토릭이나 신 복음주의의 배경을 가졌을 것이고, 명목상의 크리스천과 이름만의 크리스천일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전혀 종교적인 배경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우리 교회에서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일 것이고, 그들은 성경에 대하여 잘 알 것이고, 그러나 거듭난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들 모두는 일반적으로 한 가지를 가졌습니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에게 진정으로 회심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제, 주일 아침에 저는 반듯이 여러분에게 말씀드려야 합니다. 저는 약 한 시간이나 그 이내에 말씀드려야 합니다. 그 짧은 시간에 저는 여러분이 종교에 대하여 생각하는 모든 것을 바꾸게 할 무엇을 말씀드려야하며, 그리고 진정한 크리스쳔을 만들 진정한 진리, 즉 한 진리가 아니고 그 진정한 오직 진리를 말씀드려야하는 것입니다. 저는 반듯이 여러분이 여러분의 생각을 바꾸는 것에 동의를 받고, 그리고 여러분의 거짓 아이디어들을 포기하도록 설득하려고 하며, 죄책감 아래로 나와서, 그리고 여러분의 모든 생애를 예수 그리스도께로 돌아서는 것입니다. 그것은 엄청난 작업입니다! 그리고 저는 오직 그일을 하는데 오직 한 시간만 주어졌습니다! 제가 설교하려고 하는 것은 단순한 복음설교를 하는 것 이상이 아닙니다, 그러나 한 생각과 기도의 위대한 거래는 그 속에 들어가게 하였습니다.

그것은 주저함이 없이 말하는 이유입니다, 그것은 주일 아침을 위해 본문과 설교의 주제를 선택하게 하였고 그것은 가장 어려운 것을 저는 매주마다 하고 있습니다.

실례로, 이 설교를 선택하였습니다. 저는 지난 주일 밤에 그것에 대하여 생각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그것에 대하여 월요일 내내 그리고 화요일 그리고 수요일과 목요일의 거의를 생각하였습니다. 목요일 밤에 이르러 저는 아직도 이 아침에 무엇을 설교해야 할지 아이디어를 갖지 못하였습니다. 저는 지난 목요일 한 밤중에 얼마간 필사적이었습니다. 저는 제가 전체 설교를 작성하여 우리 캐이건 박사인 집사님께 주어야 하고, 그리고 그것을 올리밴스씨에게 주어 타이핑을 하고 인터넷 웹싸이트에 올리기 위해 포맷을 해야 하고 그리고 나서 그것을 여섯명의 번역가들에게 보내어 육개국의 다른 언어로 번역되어 인터넷에 올려야하는 것을 알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직도 그것이 한 밤중이었고, 그리고 저는 어떤 본문을 사용해야하고, 또는 주일 아침에 무엇을 말해야하는데 그것은 여러분이 진정한 크리스천이 되는 것을 돕는 것이었습니다.

적어도, 많은 본문들을 묵상한 후에, 저는 하나님께 저를 도와 달라고 기도하였고, 그리고 그분은 저의 주목을 성경의 아주 익히 아는 것으로 인도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저는 지금 몇 마디의 기도를 드리는데 그것이 여러분을 도울 것이고; 적어도 제가 기도하는 것을 여러분이 제가 말하는 것을 여러분이 오늘 집에 가시면 약간 기억할 것이고 적어도, 제가 제기하는 생각들은 여러분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생각하게 할 것이고, 그리고 여러분의 영원한 영혼의 구원에 대하여 그가 무엇을 하였는지 생각하게 할 것입니다. 여기, 그리고, 제가 선택한 본문이 고린도 전서 1:18입니다. 일어서서 그것을 큰 소리로 읽읍시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전 1:18).

본문은 세 중요 포인트로 나누어 집니다: (1) 십자가 자신의 설교; (2)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십자가의 설교가 어리석은 것이다; 그리고 (3) 구원을 받는 자들에게는 그것의 능력.

I. 첫째, 십자가 자체의 설교.

사도 바울에게 "십자가의 설교"란 이 단어들의 뜻이 무엇인가? "십자가의 설교"라는 그 용어는 한 중요 주제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그들 단어들에 있어 오직 한 가지 진리로 향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오직 하나이고 오직 진리의 복음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거기에는 오직 한 복음이 있고 오직 한 하나님만 계십니다. 그리고 오직 한 구세주이십니다 - 예수 그리스도. 우리들은 최근대의 개념의 결과라고 여기지 않으며 그것은 "십자가의 설교"는 제게는 진리이지만 여러분에게는 아닙니다. 최근 현대주의자들은 "그것은 당신의 진리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나의 진리가 아닙니다." 저는 그것은 현대주의 자들의 이주적인 말입니다. 성경이 십자가를 말하고 있을 때에, 그것은 한 목적적인 진리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 한 진리는 여러분중의 모든 한 사람에 의하여 반듯이 행해져야 합니다. 한 진리는 그것을 여러분이 믿든지 안 믿든지 진리는 존재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성경에서 그것을 말하고 있기 때문이고, 그것은 여러분이 진리라고 생각하든지 안하든지 그것은 진리입니다. 그것은 목적이 있는 진리이고, 그것은 여러분이 그것의 중요성을 잡지 않는다해도 그것은 진리임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십자가의 설교"는 발견되어지고, 성경이 말하는 무엇이 아니고, 그것은 또한 역사적인 사실들입니다 - 그 사실은 예수 그리스도가 여러분의 죄를 위하여 깊은 고난을 당하셨다는 것이고, 그것은 그가 겟세마네 동산에서 위대한 고난에 들어 가신 것이고, 여러분의 죄가 그의 몸에 옮겨 졌을 때에 그는 그 전날 밤에 십자가에 못 박히셨습니다. 그는 빌라도의 법정에서 그들이 그를 때릴 때에 절반쯤 죽었고 비참한 고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갈보리 산으로 끌려 가셨고, 그들이 그의 양손과 발에 못을 박았고 그들은 십자가를 세웠고, 그를 거기에 메 달았고, 피를 흘리며 죽으신 것은 여러분의 죄 값을 갚기 위함이고, 그리하여 여러분은 오직 여러분의 죄를 용서 받은 것 뿐만 아니라 구원을 받았고, 또한 그의 죽으심으로 의롭게 되었고, 그것은 그를 믿는 단순한 행위로 죄가 없다고 인정을 받는 것입니다.

"십자가의 설교는" 여러분을 보여주는 설교로서

"너희의 범죄와 육체의 무할례로 죽었던 너희를" (골 2:13).

그리고 그것은 오직 여러분을 대신하여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으심이 여러분의 죄의 값을 대신 갚으시고, 여러분의 죄를 도말하시고, 그리고 죽음으로부터 그리스도의 새 생명을 여러분에게 주시는 것입니다.

그 "십자가의 설교"는 여러분이 의로운 행동이나 교회에 자주 나오는 것에 의하여 얻어지는 것이 아님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아니오! 아닙니다! 십자가의 설교는 여러분의 구원을 위하여 여러분이 어떤 것도 행할 것이 없음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십자가의 설교는" 여러분이 행하는 "선행"이라고 부르는 것을 벗겨 버리고 - 그리고 여러분을 구원하는 것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행하신 여러분의 죄를 대속하여 한 사람, 그리스도(신인)가 여러분의 죄 값을 지불하기 위하여 죽으심으로 어떤 선행을 여러분이 행하거나 또는 여러분이 "결정"을 하는 것이 없이 오직 그것뿐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저는 일분도 지체함이 없이 여러분이 좋은 일을 했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저는 단지 이 선행은 여러분을 구원하지 못한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구원은 예수님의 죽으심으로부터 오는 것이고 하나님의 독생자, 삼위의 제 2위이신, 여러분의 죄를 십자가에서 그가 못 박히실 때에 여러분의 죄를 그의 몸에 지시고 그것들을 위하여 지불하신 예수님께로 오는 것입니다. 바울 사도는 그가 말할 때 모든 것을 분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롬 5:8-9).

하나님은 여러분이 아직 죄인이었을 때에 여러분을 사랑하셨습니다. 그리스도는 여러분이 아직 죄인이었을 때에 여러분의 죄를 위하여 지불하시고 죽으셨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죄인일지라도 여러분은 그의 보혈로 의롭게 되는 것입니다. 옛날 찬송에 이렇게 쓰여져 있습니다,

그 상하신 발아래 엎드려서
   날 깨끗게 하심을 비옵니다
날 정결케하는 피 믿사오니
   흰눈보다 더 희게 하옵소서
눈보다 더욱 희어지게
   곹 씻어서 정결케 하옵소서
("눈보다 더욱 희어지게" 제임스 니콜라스 작, 1828-1896).

내 주의 보혈은 정하고 정하다,
   내 죄를 정케 하신 주
날 오라 하시네
   내가 주께로 지금 가오니
골고다의 보혈로 날 씻어 주소서
   ("내가 주께로 지금 가오니" 레위스 핫소프, 1828-1919).

그것은 십자가의 설교입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전 1:18).

그러나 우리 본문에 또 다른 생각이 있습니다.

II. 둘째로,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다.

이 말씀을 큰 소리로 읽읍시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이 말씀을 크게 분명하게 읽읍시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고전 1:18).

"어리석음"의 말의 뜻을 "어리석게 말함," "허튼 소리"라는 것이다. 설교를 듣는 것은 여러분이 반듯이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죄로부터 구원을 받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오직 회심하지 않은 사람들의 마음에는 "어리석은 말"이 되는 것입니다.

멸망을 받는 사람들은 그들의 죄를 갚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에 대한 설교가 아무 가치가 없는 것입니다. 그들이 그것을 어리석게 생각하는 이유는 그들이 그것의 가치를 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성령이 오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시되,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세상을 책망하시리라" (요 16:8).

성령은 반듯이 사람을 책망하시고, 그의 죄를 깨닫게 하시는데, 그렇지 않으면 그는 십자가에서 그리스도의 죽으심의 가치를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성령에 의하여 그의 죄를 사람의 죄를 깨닫게 하시기 전에는, 그는 오직 십자가의 설교를 어리석은 것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어리석음"으로 번역된 히브리 단어는 "모로스(밤의 여신)"라는 어근에서 왔고 그것은 영어의 "정신박약아"라는 것입니다. 십자가의 설교는 저능아의 말처럼 보인다는 것이고, 여러분이 여러분의 마음에 확신이 하나님의 성령에 의하여 임하기까지, 여러분은 잃어버린 죄인이라는 것입니다. 오직 그리고 나면 그리스도의 못 박히심이 중요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그것은 왜 여러분이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을 "배울" 수 없는가 입니다. 구원은 사람의 지혜의 배움에서 오는 것이 아닙니다. 사도 바울은 21절에서 그것을 분명하게 만들었고, 그가 말할 때에,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고로"
      (고전 1:21).

구원은 어떤 종류의 사람의 지혜를 배움으로 오는 것이 아닙니다. 거기에는 반듯이 마음의 조명이 있어야하고, 여러분이 소망이 없는 죄인임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그것이 일어날 때까지, 설교는 여러분에게 여러분의 문제의 해결책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못 박히심이 어리석은 저능아의 게으른 말처럼 보이는 것을 해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여러분의 문제는 죄라는 것을 마음속에 느끼지 않고는 여러분은 절대로 십자가에서 그리스도의 죽으심의 중요성을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성경은 말하기를,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고전 15:3).

그는 우리 대신에 죽으시고 우리들의 죄를 지불하셨습니다. 성경은 말씀하시기를,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요한일서 1:7).

그러나 그것은 죄의 저주로부터 다른 방법으로는 구원을 받는 길이 없다는 것을 하나님의 성령께서 여러분의 눈을 열어 보게 하시기까지 여러분은 오직 최대한으로 흥미 있는 이론으로 볼것이고 나머지는 어리석은 자의 말이라고 여길 것입니다. 오직 여러분이 여러분의 도울 길이 없는 죄의 상태의 확신을 가질 때에 여러분의 마음에 노래를 부를수 있을 것이며,

내가 가진것은 아무것도 없네
   무엇으로 당신의 은혜를 구하리이까 -
나는 나의 옷을 희게 씻을 것이네
   갈보리 어린양의 보혈로.
예수님은 그것을 지불하셨네 내가 빚진 모든 것을 그 분이,
   죄는 진홍색 흔적을 남겼네,
그는 눈처럼 희게 씻으셨네.
   ("예수님은 그것을 모두 갚았네" 엘비나 홀 작, 1820-1899).

마지막 요점이 우리들을 이끌고 있습니다.

III. 세째로, 구원을 받는 자들에게는 십자가의 설교(도)는 능력이다.

일어서서 본문을 큰 소리로 다시 한번 마지막 절에 주의 하면서 읽겠습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전 1:18).

여러분 앉으시기 바랍니다.

아, 어떻게 사람들이 "구원"이라는 말을 싫어 할까요! 여러분 크리스천들은 여러분이 "구원"받았다고 생각하고, 그들은 조소하듯 말합니다. 아마 "구원"이라는 단어는 완벽한 성경적인 것이다. 그것은 우리 본문에 맞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 본문에 나왔습니다,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전 1:18).

예, 우리는 "구원" 받았습니다! 예 우리들은 우리 자신의 어떤 선행으로 구원받지 않았습니다. 아, 아닙니다! 우리들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해 행하신 것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스펄전은 말하기를,

우리는 절망으로 죽게 되어 [있었다] 우리들이...십자가를 바라보고, 그리고 나서 구름들이 사라지고 맑게 빛나게 되었습니다. 피흘리시는 구세주의 시야는...우리들을 다신 사람으로 만드시고, 그리고 우리들은 죽음으로부터 우리들의 머리를 들게 되었고...십자가의 말씀의 능력이 사람을 만들고...그가 꿈꾸었던 것보다 더 고상한 사람으로 되고...예수 그리스도안에서 새로운 사람으로 그가 우리들을 만드시고...그들의 영적인 무덤에서 죽은 영혼이 나와서 일으킴을 받았습니다 (찰스 스펀젼, "십자가의 말씀," 메트로포리탄 태버네클 강단, 필그림 출판사, 1973재판, 제 27권, 435-436면).

여러분이 믿음으로 예수님께 나올 때 여러분의 장소에서 그의 죽으심에 의해 여러분은 구원을 받았습니다 - 여러분의 죄로부터! 여러분은 죽음으로부터 그의 육체적인 부활에 의해 구원을 받았습니다 - 그것은 여러분에게 영생을 주시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믿음으로 예수님께 순복할 때에 그는 여러분을 구원하십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노래할 수 있는데,

구원됐네! 구원됐네! 내 죄는 모두 용서받았네,
   나의 죄책은 사라졌네!
구원됐네! 구원됐네! 나는 그의 십자가의
   보혈로 구원받았네!
("십자가에 달리신 분의 보혈로 구원받았네" 핸더슨 작, 19세기).

여러분이 구원 받을 때, 여러분은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서 어떤 것보다 더 중요하심을 보게 될 것입니다. 수 백만의 사람들의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 위대한 진리를 보았습니다. 그들은 무서운 박해에도 불구하고 교회로 수천의 사람들이 몰려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리처드 웜부랜드는 베트남어 책으로부터 번역하여 말하면 다음과 같다:

      수만 명의 크리스천들이...베트남[공산주의]에 의해 소위 말하는 재교육 캠프에 들어갔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거기 있습니다. 이 캠프중의 하나에 특별한 한사람이 매를 맞았는데 투 카오였습니다. 그는 2,000명의 죄수들이 매를 맞았는데 500명이 죽었다고 외치고 있습니다. 약 오십 명의 죄수들은 감옥 뜰에 모였습니다. 그들 중의 한 사람인, 트랜 티엔은 크리스천이 되었다고 삼십번을 채찍으로 맞았습니다. 그의 방으로부터 벗기운채 끌려나왔고, 그는 반듯이 땅바닥에 엎드려야 했고, 그의 얼굴은 땅바닥에 엎드렸습니다.
       투 카오는 그의 채찍과 게임을 합니다. 그는 그의 희생자의 엉덩이를 만지고 육체의 저항을 감사하며 점차로 그의 맞음을 헤아렸습니다. 그는 죽는 것을 허락받지 못했고 [오직 고문]을 당합니다.
       죄수들은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똑바로 보도록 명령을 받았습니다. 사람의 얼굴을 돌리는 것이 금지 되었습니다. 다섯 대를 맞은 후에, 타이는 더 이상 참을 수가 없었음으로, 소리치기를 (우, 우, 나의 하나님).
       때리는 것이 중단되었습니다. 감옥의 관리자는 말하기를, "육체적인 벌을 받는 동안에는 소리치는 것이 금지 되어있다. 첫번째 5대는 카운트를 하지 않는다. 다시 시작."
       카운팅하는 것을 다시 시작하였습니다. 하나, 둘, 셋...스물, 스물 다섯... 타이는 더 이상 소리를 내지 않았습니다...그는 죽고 말았습니다.
       ...(삼십). "일어서!" 그 사무관은 명령하였습니다. 그 죄수는 움직이지 않았습니다[그는 죽었습니다](리처드 웜브랜드, 크리스천들이 아직도 고문을 당하고 있는 곳, 마살 종이백, 서문).

왜 많은 사람들이 동남아와 중국에서 오늘날 그리스도를 위하여 고문을 당하고 죽음을 당하는 것을 자처할까요? 그것은 그들이 이 세상보다 더 중요한 것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그리스도에게 나오시기 바라며, 그리고 그분이 제공하시는 용서하심과 영원한 생명을 경험하시기 바랍니다. 이것들은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오는 값이 없는 선물입니다. 그들은 생명 자체보다 더 값어치가 있는 것입니다!

일어서서 여러분의 찬송가의 마지막 장을 부릅시다. 뜻을 생각하면서 그리고 음미하면서 부릅시다.

내 주의 보혈은 정하고 정하다,
   내죄를 정케 하신 주
날 오라 하시네
   내가 주께로 지금 가오니
골고다의 보혈로 날 씻어 주소서
   ("내가 주께로 지금 가오니" 레위스 핫소프, 1828-1919).

설교 끝((END OF SERMON)
여러분은 Dr. 하이머스 목사님의 설교를 인터넷에서 매주 보실 수 있습니다.
www.realconversion.com. 에서"Sermon Manuscripts." 을 크릭(Click on)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설교전의 성경 봉독은 크레이톤 챈 박사(Dr. Kreighton L. Chan): 
                                                                        고린도 전서 1:18-25.
설교전의 솔리스트 찬양은 벤자민 그리피스씨(Mr. Benjamin Kincaid Griffith):
"십자가에 못 박힌 분의 보혈로 구원받았네"(에스. 제이 핸더슨 작, 19세기).


설교 요약

십자가의 설교

로버트 하이머스 박사님의 설교( Dr. R. L. Hymers, Jr.)설교 요약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 1:18).

I.   첫째, 십자가 자체의 설교, 고전 1:18상; 골 2:13; 롬 5:8-9.

II.  둘째로,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다,
고전 1:18중; 요 16:8; 고전 1:21; 15:3; 요일 1:7.

III. 세째로, 구원을 받는 자들에게는 십자가의 설교(도)는 능력이다,
고전 1:18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