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속죄에 대한 설명
(이사야 53장 9번째 설교)

{DESCRIPTIONS OF THE ATONEMENT}
(SERMON NUMBER 9 ON ISAIAH 53)

이 설교는 로스 앤젤레스 태버네클 침례교회의 담임 목사이신 하이머 박사님이
2007년 3월 18일 주일 아침 예배 시간에 전하신 은혜로운 설교 말씀입니다.

by Dr. R. L. Hymers, Jr.

A sermon preached on Lord’s Day Morning, March 18, 2007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 갔으니 그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하였으리요" (사 53:8).


이사야는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침묵에 대하여 말해 주고 있는데 그에게,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사 53:6)..

선지자는 또한 우리에게 말씀하기를,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 같이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사 53:7).

에드워드 영 박사는 말하기를, "그의 고통에서 그리스도의 침묵은 강조하고 있는데 선지자는 지금 그 고통을 더욱 자세하게 묘사하여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에드워드 영 박사., 이사야서, 에드맨스, 1972, 제 3권, 351면).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 갔으니 그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하였으리요" (사 53:8).

그 요절은 자연적으로 세 파트로 나누어져 있는데 (1) 그리스도의 고난, (2) 그리스도와 같은 시대의 사람들, 그리고 (3) 우리 죄를 그리스도께서 대속하심입니다.

I. 첫째, 본문은 그리스도의 고난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 갔으니...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사 53:8).

그리스도는 겟세마네 동산에서 체포당하였습니다. 그는 대제사장들이 보낸 사람들에 의해 끌려가셨습니다. 그들을 그를 가야바, 대제사장 앞으로 데리고 가서 그리고 산헤드린, 즉 유대의 최고 법정에 세웠습니다. 그는 법정에서 거짓 증인들에 의하여 유죄의 선고를 받았습니다. 그때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마 26:64),

그러자 대제사장은 말하기를,

"생각이 어떠하뇨 [산헤드린] 대답하여 가로되 저는 사형에 해당하니라 하고 이에 예수의 얼굴에 침 뱉으며 주먹으로 치고[때리고] 혹은 손바닥으로 때리며" (마 26:66-67).

"새벽에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장로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함께 의논하고" (마 27:1).

그러나 그들은 로마법 아래서 이러한 권한이 없었기에, 그리하여,

"결박하여 끌고 가서 [로마] 총독 빌라도에게 넘겨주니라" (마 27:2).

빌라도가 예수께 물기를,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주니라"
      (마 27:26).

그리하여, 우리 본문의 이 부분은 완성되었는데,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 갔으니[대제사장과 빌라도 앞에]...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십자가에서 그의 죽으심]..." (사 53:8).

유대인들과 빌라도에 의해 예수님이 투옥 되심은 "그는 끌려갔으니"의 말씀의 성취입니다. 가야바 법정에서 그리고 빌라도 앞에서, "심문을 당하고"의 요절이 성취되었습니다. 그는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갈보리 언덕에 끌려가셨습니다, 그가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못 박히실 때에 "산자의 땅에서 끊어짐을 당하셨다"는 말씀의 성취입니다.

길 박사는 말하기를,

그는 고난과 심판을 받으시고; 그것은, 그의 생명은 격렬한 방법으로 죽임 당했고, 정의의 위장아래서; 그런데 [진정으로] [가장] 불법이 그에게 행해졌고; 잘못된 고발은 그를 거역하였고, 거짓 증인들은 [거짓 맹세를 하도록 매수되었고, 그럼으로 그를 거스려 위증하였고], 그리고 그의 생명은 사도행전8:32의 말씀처럼 악한자들의 손에 내어 주었으며, ["그는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 같이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갔으니: 그는 일반적인 정의가 그에는 적용되지 않았다(요한 길 박사., 구약 성경 주석, 침례교 표준출판사, 1989 재판, 제 5권, 314면).

우리 본문이 말하는 것처럼,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 갔으니...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사 53:8).

II. 둘째로, 본문은 그리스도 당시의 세대를 묘사하고 있다.

본문의 중반부는 무어라고 설명하기에 참 어려운 절이다,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 갔으니 그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사 53:8).

"그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길 박사는 이 요절이 말하는 것은 그 시대[그분이 살던 시대의 세대], 그리고 그가 살았던 그 때의 남자들은 그에게 잔인하였던 것이고 그리고 악하였고 그들은 죄를 범하였고, 입으로 선언되지 못한 것이나, 사람의 펜으로 완전히 묘사할 수 없는 죄인입니다"(길 박사, 같은 책). 그것은 우리들을 움추리게 하고, 그리고 우리의 가슴에 눈물을 가져오고, 우리들이 그들이 아무 악의가 없는 하나님의 아들에게 돌진한 그 참혹하고 그리고 불의한 것을 읽을 때에 느끼게 됩니다! 요셉 할트가 그의 슬픈 찬송에 기록한 대로,

예수님이 얼마나 서서 참으셨나 보라,
   [이 무서운 장소]에서 모욕 당하셨네!
죄인들이 전능자의 손을 덮쳤네,
   그리고 그들의 창조자의 얼굴에 침을 뱉었네.

가시로 그의 관자놀이를 찔렀고 상처를 입혔네,
   모든 부분에 보혈의 시내가 흘렀네,
그의 등은 옹이 투성이의 채찍에 맞으셨네,
   그러나 날카로운 채찍은 그의 가슴을 찢었네.

저주의 나무에 벌거벗은 채 못 박혔네,
   땅과 하늘 위에 노출되었네,
상처의 애처로움과 피 흘리심,
   상처 입은 사랑의 놀라움!
("그의 수난" 요셉 홀트 작, 1712-1768;
   "그것은 한 밤중과 올리브색의 눈썹이었네" 곡에 맞추어 ),

그리고 왜, 사랑하는 구세주, 나에게 말해주오 왜
   주님은 피 흘리시고 고난을 당하셨나요?
무슨 동기가 당신을 움직였나요?
   그 동기의 명백함 - 그것은 모두 사랑 때문이네!

누구를 사랑함인가? 죄인들에게 기반을 두네,
   완고한 짐승 떼, 반역한 족속들;
당신의 보혈을 조롱하고 짓밟는,
   그리고 하나님의 상처를 [낭비하네].
("겟세마네" 요셉 할트, 1759;
   "그것은 한 밤중과 오리브색의 눈섭이었네" 곡에 맞추어).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 갔으니 그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사 53:8).

요한 트래프는 말하기를, "누가 그의 세대를 말하거나 묘사 할수 있을까? 바꾸어 말하면 그가 살던 시대의 사람들의 악함이다"(요한 트래프, 신구약 성경 주석, 트렌스키 출판사, 1977 재판, 제 3권, 410면). 요한 박사는 그가 말할 때 같은 생각을 하였다, "누가 그의 세대를 설명할까"의 뜻은 "그 시대, 그리고 그때의 사람들, 그분이 살던 당시에, 그에게 잔인하게 했던 사람들, 그리고 사악하고 그들은 범죄하였고, 그처럼 입으로 표현할 수 없고, 사람의 펜으로 묘사할 수 없는 자들이었던 것이다"(길, 같은 책).

그것은 설명하기에 어렵고, 사람의 용어로, 왜 유대인들의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기를 원하였으며, 왜 로마 병사들은 "갈대로 그 머리를 때리고, 그리고 그에게 침 밷고...그리고 그를 밖으로 끌고 가서 십자가에 못박았는가"(막 15:19-20).

예수님 자신이 말씀하시기를,

"그러나 이는 저희 율법에 기록된바 저희가 연고 없이 나를 미워하였다한 말을 응하게 하려 함이니라" (요 15:25).

이것은 시편 69:4의 참조이며, "무고히 나를 미워하는 자가 내 머리털보다 많고." 요한 트래프는 설명하기를, "누가 그의 세대를 말할 수 있거나 묘사할 수 있을까?...그가 사시던 시대의 사람들의 악한것을."

"죽일 죄를 하나도 찾지 못하였으나 빌라도에게 죽여 달라 하였으니" (행 13:28).

영 박사는 말하기를, "그 동사 [선언하다]는 묵상을 적용하거나 또는 어떤 것에 대한 진지한 생각을 의미하는 것이며...그들은 [그의 죽으심의 의미]를 생각해야 하지만, 그러나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영 같은 책 352면).

그것이 오늘 날은 어떻게 다릅니까? 수백만의 사람들이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심에 대하여 진지한 생각이 없이 그냥 듣고 있는 것입니다. "그들은 심사숙고하여야 하는데, 그러나 그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누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달리심에 대하여 깊이 생각을 합니까? 여러분이 그렇습니까?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죽으심에 대하여 그리고 그것이 여러분에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생각하는데 시간을 사용하십니까?

III. 세째로, 본문은 그리스도의 고난의 깊은 의미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일어서서 이사야 53:8을 큰 소리로 읽읍시다, 마지막 절을 주의하여 읽어 봅시다,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 갔으니 그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하였으리요"
      (사 53:8).

여러분 앉으시기 바랍니다.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메일 엉거 박사에 의하면, 고대 유대인 탈무드는 예수님은 그 자신의 죄 때문에 벌을 받았다고 가르치고 있고, 그들은 그를 거짓 선지자처럼 생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엉거 박사는 말하기를,

탈무드에서, 나사렛 예수는 [주전 70년에 예루살렘을 파괴한 로마의 장관인] 디투스와 그리고 발람 [구약의 거짓 선지자의 지옥편으로 폄하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이들 악한 자들 편으로] [지옥에서] 가장 무서운 벌을 받고 가장 혹독한 처벌 아래 있다고 낮추고 있다. (메릴 엉거 박사., 엉거의 구약 성경 주석, 무디 출판사, 1981, 1297면).

그러나 엉거 박사는 계속 말하기를,

어떤 회개의 울부짖음이 그리스도의 재림때에 일어 날것이고 이스라엘이 그들의 엄청난 실수와 죄를 괘씸함과 그의 구세주와 최선의 친구를 십자가에 못 박은 것을 깨달을 때에 회개의 부르짖음이 일어날 것이다 (같은 책).

그리고 엉거 박사는 이런 글을 남겼다:

17세기 동안에 [메시야적인 해석은] 오직 그리스도인들과 유대인 저술가들 사이에 신중하게 맡겨졌고 그것은 그장의 관점인데 왜냐하면 그것은 그리스도에게 현저한 성취인 것입니다 (엉거, 같은 책, 1293면).

오늘 날 수 많은 유대인 학자들은 그 전체장은 그리스도의 고난이 아니고 유대인 백성들 전체의 고난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 본문의 진정한 의미가 될수 없고, 그것은 평범하게 말하기를,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사 53:8). 물론 이 요절은,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헨리 모리스 박사는, "그는 내 백성들을 위하여 죽었고, 그것은 이스라엘이고 - 이 요절에서 보여 주는 것은 [그리스도]이고 이스라엘이 아니라고, 많은 사람들이 추정한는 대로 입니다"(헨리 모리스 박사., 독자적인 성경 공부, 말씀 출판사, 1995, 767면). 그럼으로, 진정한 의미는 유대인들이 끊어짐이 아니고, 그 대신 그들의 장소에서 그들의 죄를 위해 그들의 죄 값을 갚기 위하여 그리스도가 끊어 지신 것입니다.

그러나 엉거 박사는, 달라스 신학 대학원의 오랜 교수였던 그는 그 요절은 깊은 적용이 잇는 것으로 분명하게 만들었는데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엉거는 말하기를,

내 [언약]의 백성들은 이스라엘이고, 회심한 나머지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재림]때 주께서 은혜의 선택에 의한 그의 백성처럼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언은 그리스도의 구원을 믿고 새 언약 아래로 나오는 모든 사람들을 포용하는 것입니다 (엉거, 같은 책., 1299면).

요한 길 박사는 비슷한 번역을 하였는데, 그 말씀들을 적용할 때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유대 백성들과 또한 선택 받은 그리스도인들이라고 하였습니다 - 그리스도가 끊어 지심은 유대인들의 죄와 "그의 백성들" 즉 그리스도인들의 죄입니다(길 같은 책., 314면). 저는 개인적으로 엉거와 길은 이 말씀들의 진정한 의미를 가져왔다고 생각합니다,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사 53:8).

그리고 영 박사는 말하기를,

그것은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이다. 그 찔리심은 [심판과 죽으심은] 모든 인류를 위함이 아니고 오직 나의 백성들을 위함이라. 다시 말하면, 그의 죽음을 말할 때, 이사야는 반듯이 죽음의 이유를 알려 주어야 했고, 대리적이고, 화해적인 성격을 가진 것입니다(영 같은 책., 352면).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끊어 짐"을 당했고 그의 백성들의 죄를 갚으셨고 그들이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가리지 않았습니다. 그의 죽으심은 대속적이고,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를 갚기 위해서 죽으셨습니다. 그것은 화해이며, 죄인들이 하나님의 진노에서 돌아서는 것입니다.

그러나 조건이 있습니다. 그리스도가 여러분의 죄를 갚으신 것을 위하여 여러분은 받듯이 믿음으로 회심하고 그에게 나오는 것입니다. 그 죄- 십자가에서 그리스도가 갚으신 것은 진심으로 회심하고 믿음으로 그리스도께 나오는데 실패한 어떤 사람도 구원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것은 오직 여러분이 회심할 때 여러분의 죄들이 예수님의 보혈로 하나님의 기록에서 오점을 씻어 버리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 요절의 모든 사실들을 알수 있지만 아직도 잃어버린 자입니다. 마귀는 이들 사실들에 대하여 완전하게 지식을 가지고 있는데 그러나 그것은 그들을 구원하지 못합니다. 사도 야고보는 말하기를, "마귀들[귀신들] 또한 믿고 떠느니라"(약 2:19). 그 귀신들은 오직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에 대하여 머리의 지식만 가졌습니다. 여러분은 구원 받기를 소원하면 반듯이 멀리가야 합니다. 여러분은 반드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는 경험을 가져야 합니다. 여러분은 반듯이 하나님의 은혜로 실지로 회심하여야 하는 것이고, 아니면 여러분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에 대한 기억되어진 생각으로 지옥에 가게 되는 것입니다. 에이. 더불유. 토저 박사의 그가 "결단 주의"를 반대하고, 그리고 진정한 결심의 호감의 대하여 말한 것을 들어보세요. 토저 박사는 말하기를,

종교적인 회심의 전체 과정은 기계적인 것이고 나눌 수 없는 것이다. 믿음은 지금 도덕적인 삶의 단지가 없이 그리고 아담적인 이기심의 방해함이 없이 훈련하는 것이다. 그리스도는 영접하는 자의 영혼에 그를 향한 특별한 사랑의 창조가 없이 받아 드려지는 것이다 (에이. 더불유. 토적 박사., 에이. 더불유. 토저의 걸작, 베이커 책 출판사, 1979, 14면).

"종교적인 회심의 전체 과정은 기계적인 것이고 나눌 수 없는 것이다." - 그리고, 저는 그리스도가 없는 것을 자주 추가 시키겠습니다! "결단 주의자들"은 단순히 여러분이 빠른 기도를 말하게 하고, 침례를 주고, 그리고 그것을 갖게 합니다. 종종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은 어쩌다가 언급합니다. 어떤 때는 그들은 완전하게 떠나버립니다! 이것은 성경이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성경은 여러분이 반듯이 여러분의 죄에 대한 죄책을 느끼고, 그리고 여러분이 그리스도께 나오는 것이 없이는 다른 방법으로는 죄의 결과로 도망가는 방법이 없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이고, 그분 앞으로 내 스스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을 알고 여러분 자신을 내려 놓는 것이며, 그리고 여려분의 존재의 가장 깊은 마음 중심으로 그분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단지 그렇게 하고 나면, 여러분은 선지자 이사야가 그가 말할 때 의미가 무엇인지 경험함으로 알게 될 것입니다.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사 53:8).

믿음으로 여러분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붙잡힐 때에, 그의 보혈은 여러분의 모든 죄를 씻어 주시고 여러분은 회심하게 되는 것입니다 - 그러나 여러분에게 그런 일이 일어나기 전에는 되지 않습니다! 아니오, 절대로 그전에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것은 만약에 여러분이 회심하기를 원하신다면, 여러분은 반듯이 그리스의 손에 붙잡히는 것입니다!

설교 끝((END OF SERMON)
여러분은 Dr. 하이머스 목사님의 설교를 인터넷에서 매주 보실 수 있습니다.
www.realconversion.com. 에서"Sermon Manuscripts." 을 크릭(Click on)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설교전의 성경 봉독은 크레이톤 챈 박사(Dr. Kreighton L. Chan): 마가복음 15:12-20.
설교전의 솔리스트 찬양은 벤자민 그리피스씨(Mr. Benjamin Kincaid Griffith):
"가시 면류관" (아이라 에프. 스탠필 작, 1914-1993).


설교 요약

속죄에 대한 설명
(이사야 53장 9번째 설교)

로버트 하이머스 박사님의 설교( Dr. R. L. Hymers, Jr.)설교 요약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 갔으니 그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하였으리요"(사 53:8).

(사 53:6-7)

I.   첫째, 본문은 그리스도의 고난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 53:8상; 마 26:64, 66-67; 27:1-2, 26; 행 8:32.

II.  둘째로, 본문은 그리스도 당시의 세대를 묘사하고 있다,
사 53:8중; 막 15:19-20; 요 15:25; 시 69:4; 행 13:28.

III. 세째로, 본문은 그리스도의 고난의 깊은 의미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사 53:8하; 약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