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겟세마네에서의 예수님의 고통

CHRIST’S AGONY IN GETHSEMANE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2년 8월 16일 주일 아침,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March 18, 2012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누가복음 22장 44절).


지난 주일 저녁, 저는 “예수님의 눈물.”(설교를 읽으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에 관해 설교했습니다. 지난 설교의 초점은 “예수님이 겟세마네 동산에서 우셨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예수님이 겟세마네 동산에서 십자가에 못박히시기 전 밤에 고통 받으며 홀로 기도하셨다”고 말했습니다. 겟세마네의 어둠 속에서, 구세주는 그의 영혼을 전심으로 내어 놓으며 하나님께 기도 드렸습니다. 히브리서 5장 7절에 따르면, 예수님은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을 올려 드렸고 들으심을 얻었느니라”라고 기도하셨습니다’(히브리서 5:7). 그가 두려워한 것은 무엇이었습니까? 저는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속죄하기 위하여 십자가를 지시기 전 겟세마네 동산에서 죽을 것을 두려워하신 것이라고 믿습니다.

저는 “예수님이 죽음의 잔이 그날 밤 그를 지나 그가 다음 날 십자가에 죽기 위하여 살 수 있기를 기도했다.”라고 말한 John R. Rice 박사를 인용했습니다. 저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의 그의 목적이 성취되기 위하여 동산에서 죽음을 치워달라고 기도했다”고 말한 신학자 J. Oliver Buswell 박사를 인용했습니다. 저는 또한 “나의 친구, 그의 기도는 이뤄졌습니다; 그는 겟세마네 동산에서 죽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한 J. Vernon McGee 박사를 인용했습니다. 저는 또한 하나님에 의해 우리의 죄가 예수님께로 옮겨졌을 때, 예수님께서 큰 고통 속에 계셨다고 말했습니다.

그 설교를 읽은 어떤 사람은 제게 왜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셔야만 했냐고 물었습니다. 왜 예수님께서 동산에서 우리의 죄를 죽지 않으셨나요? 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고 말함으로써 그에게 답했습니다. 성경은 말하기를,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고린도전서 15:3).

그리스도는 “말씀에 따라”죽으셔야만 했습니다 – kata tas graphas. 만약 그가 겟세마네 동산에서 죽었다면 그는 구약성경에서 예언된 구세주가 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는 예언된 구세주가 아니라, 사기꾼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는 kata tas graphas 대로, “말씀에 따라”죽었어야만 했습니다. “말씀”은 신약성경이 아직 쓰여지지 않았기 때문에 구약에서 말씀하십니다. 겟세마네로 들어가시기 직전 그는 말했습니다. “그는 불법자의 동류로 여김을 받았다 한 말이 내게 이루어져야 하리니”(누가복음 22:37). 그는 “그가 두 범죄자 사이에서 십자가에 못박혀야 한다는 그 구절을 반드시 완수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며, 이사야 53:12를 인용하셨습니다. 그가 만약 겟세마네 동산에서 죽어 이사야 53:12를 완수하지 못하셨다면; 그는 “말씀에 따라”kata tas graphas와 같이 죽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는 이사야에 의해 예언된 구세주가 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사야 53장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박힘에 대한 구약 안에서의 완전한 예언을 우리에게 줍니다. 실제로 그 구절은 이사야 52:13절과 함께 시작하여 영어성경의 15절까지 계속됩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예수님의 십자가에 관한 또 다른 것 이후의 하나의 예언을 줍니다. 그의 십자가에 대한 그 예언들 중의 극소수는 만약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 죽으셨다면 충족되었을 것입니다. 예수님이 맞으신 채질과 능욕과 침뱉음을 언급한 이사야 50:6은 충족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의 손과 발의 구멍을 예언한 시편 22:16은 충족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또한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의 스가랴 12:10도 충족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시편 22편은 또한 우리에게 예수님이 겟세마네 동산에 죽으셨다면 이루어지지 못했을 또 다른 것 이후의 하나의 예언을 줍니다. 그리고 구약성경 안의 다른 많은 성경구절들은 만약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죽으셨다면 이루어지지 못한 채 사라졌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겟세마네에서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을 올려 드렸고 들으심을 얻었느니라”(히브리서 5:7) 라고 기도하신 것은 전혀 놀랄 일이 아닙니다. 그분께서는 동산에서 죽는 것과 다음 날 십자가에 못박히시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셨습니다. 그는 “말씀에 따라”kata tas graphas와 같이 죽으셔야만 했습니다. 그리스도는 그분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실 때, 아주 자세히 구약의 예언들을 성취하셨습니다. 만약 그분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죽으셨다면 어떠한 예언들도 성취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 그리고 그리스도는 성경에 의해서 예언된 인류의 구세주가 아닌 사기꾼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말씀에 따라 우리의 죄를 위하여 죽지 않았을 것”입니다(이사야 15:3). 겟세마네에서 그가 기도하신 것은 전혀 놀랄 일이 아닙니다,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누가복음 22장 42절).

“이르시되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누가복음22:44).

그리스어로 번역된 “고통”은 “어고니아”입니다. 그것은 “몇 가지의 감정적인 부담과 괴로움”(포도나무)를 말합니다. 예수님께서는 극도의 고통, 고뇌와 몸부림치는 아픔을 그 어둠 가운데서 겪으셨습니다. 오늘 밤, 우리 함께 몇 분 동안 겟세마네에서의 그의 아픔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I. 첫째, 서술된 그의 고통

예수님께서는 그의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식사를 하셨습니다. 그곳은 그가 제자들과 함께 첫 성찬을 기념했던 곳이었습니다. 유다는 예수님을 배신하기 위해 대제사장에 가려고 그룹을 떠났습니다. 그곳에 남은 그들은 찬송을 부르고 난 뒤, 케드론 개울을 지나 올리브 산의 측면을 올라 겟세마네 동산의 어둠으로 들어갔습니다. 동산의 가장 자리에서 예수님은 제자들 중 여덟 명을 남겨 두시고 “내가 기도해야 할 동안, 여기에 앉아 있어라 ”(마가복음 14:32). 그는 베드로,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시고 정원 깊은 곳, 그곳에서 그는 “심히 놀라시며 슬퍼하사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깨어 있으라 하신”(마가복음 14:33-34) 그 정원으로 들어가셨습니다. Joseph Hart는 말하길,

많은 고뇌 그가 인내하셨다
많은 심한 유혹을 만났고,
인내하셨다, 그리고 고통을 감내하셨다:
하지만 가장 심한 시험은 아직 오지 않았다.
한결같았던 주님 계셨네,
침울한, 슬픈 겟세마네!
한결같았던 주님 계셨네,
침울한, 슬픔 겟세마네!
(“Many Woes He Had Endured” by Joseph Hart, 1712-1768;
   to the tune of “Come, Ye Sinners”).

마태복음은 예수님이 “크게 근심하시고 슬퍼하시기 시작했다”(마태복음 26:37)이라고 말합니다. 번역된 그리스어와 관련하여 “크게 근심한”에 대해, Goodwin은 그 단어의 의미가 “그 사람들로부터의 분리 – 방해하는 사람, 인류로부터 분리된 존재”를 의미하기 때문에 예수님의 고통 안에 혼란과 방해가 있었다고 말합니다. 매우 깊은 통찰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그의 정신적 극한의 고통으로 인해, 거의 극도로 미칠 정도로 매우 심한 혼란으로 몰려가고 계셨습니다. 마태복음은 구세주께서 말씀하신 것을 인용합니다. “내 마음이 극도로 슬퍼 심지어 죽게 되었으니”(마태복음 26:38). 번역된 그리스어 “극도로 슬퍼”는 “모든 주변이 슬프고 극도로 슬픈”(강한)것과 슬픔을 지니고 그것에 휩싸인 것을 의미합니다. Goodwin은 “그는 극한 슬픔 안에 완전히 빠지고 말았고 숨쉴 여유조차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Rienecker은 그가 “슬픔에 감싸져 있고 정신적 고통에 휩싸여 있었다.”라고 말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깊은 슬픔과 근심에 잠겨 계셨습니다. 마가복음은 우리에게 그가 “심히 놀라시며 깊이 슬퍼하시기 시작하자”(마가복음 14:33) 말해줍니다. 번역된 그리스어 “심히 놀람”은 “아주 놀람”(강한)을 의미하고, “몸서리치는 공포에 사로잡힘”(Rienecker), “굉장히 괴로워하며, 공포에 던져진, 완전히 불안해 하는, 끔찍한, 공포를 사로 집힌”(Wuest)을 의미합니다. Joseph Hart 는 말했습니다,

오라, 하나님의 선택된 모든 성자들이여,
속죄케 하시는 보혈을 갈망하는 이들이여,
깊은 생각 안에서 지금 나와 함께 하라.
슬픈 겟세마네를 노래하자

생명의 주가 나타나신 곳,
그리고 한숨짓고, 신음했고, 기도했으며 두려워했던 곳,
모든 것을 부담하신 인간의 몸으로 하나님께서 견디사,
남은 힘이 없이 모든 힘을 다하여.
(“Gethsemane, The Olive-Press!” by Joseph Hart, 1712-1768;
   to the tune of “‘Tis Midnight, and on Olive’s Brow”).

“그리고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누가복음 22:44).

II. 두번째, 그의 정신적 고통의 원인.

그 동산에서 예수님의 깊은 슬픔을 일으킨 원인은 무엇이었습니까? 저는 그의 정신적 고통이 사탄의 공격으로부터 온 것이라고 생각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지금 이것이 그 경우라는 것에 대해 의문을 갖습니다. 그 사탄은 겟세마네에서의 예수님의 정신적 고통에 대한 서술에서 전혀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 사역의 이른 초기에, 예수님께서는 사탄에 의해 심하게 유혹을 받으셨습니다. 광야에서의 세 번의 시험이 있었습니다.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마태복음 4:3). 그러나 우리는 예수님께서 유혹의 기간 중에 “심히 놀라시고 깊이 슬퍼하셨다”는 것을 읽은 적이 결코 없습니다. 거기에는 겟세마네에서의 그의 피땀과 같은 언급이 전혀 없습니다. 광야에서의 그의 시험 동안,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인용하심으로써 쉬운 비교를 갖고 사탄을 이기셨습니다. 그러나 겟세마네에서의 예수님의 정신적 고통은 너무나 커서 그를 죽음의 끝까지 몰고 갔습니다. Dr. McGee는 “그가 그 동산에서 기도할 때, ‘이 잔을 제게서 치워 주십시오’ (누가복음 22:42), 그 ‘컵은’죽음이었다. 예수님은 겟세마네 동산에서 주기를 원치 않으셨다”라고 말했습니다. ” (J. Vernon McGee, Th.D., Thru the Bible, Thomas Nelson Publishers, volume V, p. 540; note on Hebrews 5:7).

제게는 겟세마네에서의 극심한 정신적 고통이 하나님 아버지에게서 온 것 같았습니다. 나는 그 동산 안에서 일어났다고 믿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이사야 53:6).

Spurgeon은 겟세마네에서 하나님 아버지께서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셨다”라고 말했습니다(고린도후서 5:21). “그는 지금… 죄인들로 인한 저주를 견디기 위해 있었습니다. 그가 죄인들의 땅에 서 있고 반드시 죄인들을 대신하여 고통을 받아야만 했기 때문입니다… 모든 죄가 그에게 지워졌기 때문에 아마도 처음으로 죄를 감당하는 자가 된다는 것이 무엇인지…그는 지금 깨달았습니다.”(C. H. Spurgeon, “The Agony in Gethsemane,” The Metropolitan Tabernacle Pulpit, Pilgrim Publications, 1971, volume XX, p. 593).

그곳에는 속죄의 날에 아론에 의해서 사용되던 두 마리의 염소가 있었습니다. 그 동산의 예수님은 두 번째 염소로 묘사되었습니다. 그 두 번째 염소는 죄를 위해 번제되었을 때, 큰 정신적 고통을 경험했습니다. 이 동물이 느꼈을 그 두려움과 고통은 그리스도의 정신적 고통의 작은 한 단면에 불과합니다. 그 동산에서의 예수님의 고통은 그에 반대되는 예표이며, 사명의 완수입니다.

“그리고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누가복음 22:44).

그 선지자 이사야는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하게 하셨은즉 그의 영혼을 속건 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이사야53:10)

이것은 분명 겟세마네 동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자정이요; 그리고 다른 이들의 죄를 위하여,
그 슬픔의 사람은 피로 눈물 흘렸네;
아직 그가 무릎 꿇고 고통가운데에 있을 때에
그의 하나님에 의해 버려진 것이 아니었습니다.
(“‘Tis Midnight, and on Olive’s Brow” by William B. Tappan, 1794-1849).

“자정이요; 그리고 다른 이들의 죄를 위하여, 그 슬픔의 사람은 피로 눈물 흘렸네.” Dr. John Gill은 말했습니다, “지금 그는 상함을 얻었고, 그리고 그의 아버지에 의해 슬픔을 얻었습니다; 그들이 여기서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슬픔은 지금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십자가에서…그는 그의 사람들의 죄의 무게와 함께 ‘깊이 근심하기’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신성한 분노의 의식, 그가 심히 압박 당함과 눌림과 함께 그는 기절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죽음으로 빠져들어가며, 그는 그랬던 것처럼 죽음의 먼지를 향하여 끌려져 갔습니다; 그의 슬픔은 그를 떠나지 않았습니다…그의 영혼과 육체가 서로 떨어져 나갈 때까지”십자가 위에서 말입니다 (John Gill, D.D., An Exposition of the New Testament, The Baptist Standard Bearer, 1989 reprint, volume I, p. 334).

그것은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이사야 53:6) 라고 말한 겟세마네에서 였습니다. Joseph Hart는 말했습니다.

거기서 나의 하나님은 나의 모든 죄책감을 부담하셨다;
이것은 은혜로 믿어지게 된다;
하지만 그가 느낀 공포는
상상하기가 너무 거대하다.
그 누구도 당신을 통해 관통할수 없다,
서글픈 어두운 겟세마네.
그 누구도 당신을 통해 관통할수없다,
서글픈 어두운 겟세마네.
(“Many Woes He Had Endured” by Joseph Hart, 1712-1768;
   to the tune of “Come, Ye Sinners”).

“그리고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누가복음 22:44).

하나님의 아들이 당한 고통을 보아라
숨차면서, 소리를 내면서, 피를 흘리면서!
끝이 없는 주님의 사랑!
예수님, 얼마나 위대한 사랑!
(“Thine Unknown Sufferings” by Joseph Hart, 1712-1768;
   to the tune of “‘Tis Midnight, and on Olive’s Brow”).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이사야 53:6).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를 겟세마네 동산에서 스스로 취하셨고, 우리의 죄를 다음 날 그가 죽을 동산의 십자가에서 “그의 온 몸으로”견디셨습니다. 우리의 죄는 그의 피로 흠뻑 젖기까지 그를 계속해서 내리쳤습니다.

“그리고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누가복음 22:44).

그렇습니다, 그는 십자가에 그의 몸을 던져 우리의 죄를 감당하셨습니다.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베드로 전서 2:24).

겟세마네 동산으로 가십시오, 그리고 예수님께서 나와 우리를 위해 무엇을 하셨는지 보십시오. 우리는 우리의 죄로 인하여 반드시 지옥에 갔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그러한 죄들을 그 스스로 취하시고, 동산과 십자가에서 살아있는 지옥을 경험하며, 우리의 부정에 대한 모든 형벌의 값을 지불하셨습니다.

모든 기독교인은 반드시 겟세마네 동산과 십자가에 대해서 묵상해야만 합니다. 겟세마네와 십자가는 따로 생각할 수 없습니다.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린도전서 1:18). 우리는 겟세마네와 십자가에서의 예수님의 일하심으로 인해 하나님을 위해 살 권한을 부여 받았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정신적 고통에 의해 그리스도를 위해 살아야 한다는 깨달음을 받았습니다.

십자가로 가까이, 오 하나님의 어린양,
나 있기 전, 그 현장으로 나를 인도하소서;
하루하루 나의 걸음을 도와 주소서,
그 날의 그림자로 나를 덮어주시면서.
십자가에서, 십자가에서,
나의 영광은 영원히;
나의 영혼이 휴거할때까지
물강 넘어서 안식을 얻게 하소서.
(“Near the Cross” by Fanny J. Crosby, 1820-1915).

그리고 아직 구원받지 못한 당신에게 나는 말합니다, 아직도 주님께로 돌아오지 않으면서, 어떻게 당신을 위하여 고통당하며 겟세마네의 어둠 안에, 고통과 피 속에서 빠져있는 주님을 바라볼 수 있겠습니까? 그분께서는 지금 당신의 죄 때문에 고통을 겪고 계십니다! 어떻게 그를 부인할 수 있습니까, 그리고 이와 같은 사랑을 거부할 수 있습니까?

“그리고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누가복음 22:44).

하나님의 아들이 당한 고통을 보아라
숨차면서, 소리를 내면서, 피를 흘리면서!
그의 고통은, 얼마나 강렬한지
천사들은 완벽한 감각이 없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을 사랑하시기에 겟세마네에서 당신의 죄를 스스로 취하셨습니다!

거룩한 하나님에 대항하는 죄들;
그의 의로운 법들에 대항하는 죄들;
그의 사랑, 그의 보혈에 대항하는 죄들;
그의 이름과 그의 소송에 대항하는 죄들;
바다만큼 큰 죄들 –
나를 숨기소서, 오 겟세마네!
바다만큼 큰 죄들 –
나를 숨기소서, 오 겟세마네!
(“Many Woes He Had Endured” by Joseph Hart, 1712-1768;
   to the tune of “Come, Ye Sinners”).

오늘 밤 예수님을 믿으시겠습니까? 영원한 사랑과 함께 당신을 사랑하시는 예수님을 따르시겠습니까? 고통스러운 구세주를 믿으십시오! 그를 지금 믿으십시오! 당신의 죄는 그에 의해 용서받을 것이며, 영원한 생명을 반드시 갖게 될 것입니다!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You may email Dr. Hymers at rlhymersjr@sbcglobal.net, (Click Here) – or you may
write to him at 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 Or phone him at (818)352-0452.

Dr. Kreighton L. Chan이 설교 전 봉독했던 성경말씀: 마가복음 14:32-41.
Mr. Benjamin Kincaid Griffith이 설교 전 부르셨던 찬양:
“‘Tis Midnight, and on Olive’s Brow” (by William B. Tappan, 1794-1849).


설교 요약

겟세마네에서의 예수님의 고통

(CHRIST’S AGONY IN GETHSEMANE)

by Dr. R. L. Hymers, Jr.

“그리고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누가복음 22:44).

(히브리어 5:7; 고린도전서 15:3; 누가복음 22:37;
이사야 53:12, 이사야 50:6; 시편 22:16;
스가랴 12:10; 누가복음 22:42)

I.   첫째, 서술된 그의 고통. 마태복음 26:37-38.

II.  두번째, 그의 정신적 고통의 원인.
이사야 53:6, 고린도후서 5:21; 이사야 53:10;
베드로전서 2:24; 고린도전서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