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요셉- 예수님의 모형

JOSEPH – A TYPE OF CHRIST
(SERMON #71 ON THE BOOK OF GENESIS)
(Korean)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3년 2월 17일 주일 저녁,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February 17, 2013


이 설교는 제가 지난 몇달 동안 가르친 창세기 설교중 71번째 설교 입니다. 우리는 이 설교들을 모아서 “창세기의 메세지”라는 제목이라는 책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그러나 오늘 밤 저는 창세기의 본문으로 설교하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의 본문은 누가복음이며Prudhomme씨가 예배 초반에 읽었던 본문 입니다. 모두 일어서셔서 누가복음 24장 45절과 45절을 펴십시오. Scofield Study 성경 1112 페이지 입니다.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이에 그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누가복음 24:44, 45).

예수님은 “모세의 율법이 나에 관해서 기록한 모든 것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라고 말했습니다. “모세의 율법” 이라는 것이 예수님이 말씀하셨던 성경의 처음 다섯 권입니다. 그것은 첫번째 책인 창세기를 가르키는 것일 겁니다. 예수님에 관해서 창세기에 기록된 모든 것은 반드시 이루어 질 것입니다. 자 그럼 누가 복음 24장 25에서 27절을 보시겠습니다. 그날 오후에 그는 부활 하셨고 예수님이 엠마오로 내려가는 길에서 그는 두 제자를 만나서 이렇게 말씀 하셨습니다.

“이르시되 미련하고 선지자들이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여 그리스도가 이런 고난을 받고 자기의 영광에 들어가야 할 것이 아니냐 하시고 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누가복음 24:25-27).

27절의 말씀에 초점을 맞추업 봅시다.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이제 앉아 주십시오.

창세기에 기록 된 “자기에 관한 것”이 예수에 의해서 자세히 설명되었습니다. 이 부분이 창세기가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들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구약 성경에 있는 어떤 모형들이 신약 성경에 있는 예수님의 원형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방주는 예수님이 사람들을 멸망으로 부터 구하는 하나의 모형입니다. 방주는 모형이고 예수님은 원형입니다.

오늘밤 설교에서, 우리는 창세기에서 요셉이 어떻게 예수님의 모형인지에 대해서 볼 것입니다. 뉴욕 제일 침례교회의 담임목사로 장기간 부임한 I. M. Haldeman 박사님은 창세기에 있는 요셉과 신약의 4복음서에 있는 예수님의 유사성에 대해 101 가지를 밝혔습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예수님은 요셉의 101 가지 형태의 삶의 원형이자 완성이었습니다. “이에 모세와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누가복음 24:27)에서 예수님이 요셉 모형의 적어도 몇가지가 그 안에서 이루어 졌다는 것은 의심할 여기가 없다. 저는 예수님과 요셉사이의 101가지 유사성을 모두 다루지는 않을 것 입니다! 그러나 그 중에 몇가지를 오늘 다룰 것입니다.

가장 주된 형태는 창세기의 마지막 14장이 요셉에 대한 글이다. 창세기 어디에도 요셉 만큼 많이 다룬 이야기는 없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 또는 누구도 요셉 만큼 많이 다루진 않는다. 성령이 요셉에 대해서 그렇게 많이 다루는 이유 중에 한가지가 요셉이 성경에 나오는 어떤 인물들 보다더 예수님을 닮았기 때문이다. 스콜필드는 창세기 37:2 절에 대해서 “비록 요셉이 예수님의 모형이라고 주장된 곳은 없지만, 우연히라고 보기에는 유사성이 너무나 많다”라고 말했다. 저 또한 “우연히라고 보기에는 유사성이 너무나 많다”에 동의 합니다. 그러나 신약이 결코 요셉을 예수의 모형이라고 말하지 않았다는 것에는 동의 하지 않습니다. 저는 여기에 대해서 오랫동안 씨름해 왔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 모형이 창세기에 있는 요셉이라는 결론을 내었습니다. 그 원형은 4복음서에 있는 그리스도 입니다. 따라서 모든 4복음서는 모형을 다시 보여줍니다. 그것이 “우연히라고 보기에는 유사성이 너무나 많다”라는 이유입니다. 요셉은 그리스도의 모형이라 주장한 핼드만 박사가 옳았습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요셉이 그리스도의 모형이라는 15가지 유사점에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1. 첫째, 그 둘은 모두 그들의 아버지에 대해서 깊이 사랑을 받았습니다.

창세기는 이렇게 기록합니다.

“이스라엘이 여러 아들들보다 그를 더 사랑하므로…” (창세기 37:3).

이스라엘은 야곱의 새 이름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은 요셉을 그 어떤 누구 보다더 많이 사랑했습니다. 요셉은 모형입니다.

예수님이 세례요한에게 세례 받을 때, 하나님은 하늘에서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마태복음 3:17).

예수님은 원형이고 모형의 완성입니다.

2. 둘째, 그들은 둘 다 형제들에게 미움을 받았습니다.

창세기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의 형들이 아버지가 형들보다 그를 더 사랑함을 보고 그를 미워하여 그에게 편안하게 말할 수 없었더라” (창세기 37:4).

요셉의 형제들은 그를 미워했으며 친절한 말을 한 마디도 하지 않았습니다. 요셉은 모형입니다.

요한복음 7:3, 4은 예수님의 형제들이 그에 대해서 날카롭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자신을 세상에 나타내소서” 라며 그를 꾸짖었습니다. 그들에게 “이는 그 형제들까지도 예수를 믿지 아니함이러라” (요한복음 7:5) 이라고 말했습니다. 예수는 모형의 완성인 원형입니다.

3. 셋째, 그둘은 모두 그들을 반대하는 모의를 당했습니다.

요셉의 형제들은 창세기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 그를 죽여 한 구덩이에 던지고” (창세기 37:20).

요셉은 모형이었습니다.

바리세인들은 우리에게 이야기한 것과 똑같이 예수님에게 했습니다.

“이 날부터는 그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모의하니라” (요한복음 11:53).

예수님은 모형의 완성이신 원형입니다.

4. 네째, 그 둘은 모두 그들의 의복을 그들에게 빼앗겼습니다.

창세기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요셉이 형들에게 이르매 그의 형들이 요셉의 옷 곧 그가 입은 채색옷을 벗기고..” (창세기 37:23).

요셉은 모형이었습니다.

예수님이 병사들에게 못 박힐 때 “그의 옷을 취하여..그리고 그의 속옷도 취하니” (요한복음 19:23). 예수님은 모형의 성취인 원형이었습니다. 요셉은 옷벗거져 벌거숭이가 되어 구덩이에 버려졌습니다. 예수님도 옷벗거져 벌거숭이가 되어 십자가에 못박였습니다. 예수님은 모형의 완성인 원형입니다.

5. 다섯째, 그들 모두다 이집트로 데려가 졌습니다.

예수의 형제 유다가 그들이 행했던 것 처럼 여행중인 상인에게 요셉을 팔자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요셉을 데리고 애굽으로 갔더라” (창세기 37:28).

천사가 예수님의 의붓아버지 요셉에게 “헤롯왕이 아기 예수님을 죽이려 할 것이라고 말했을 때, “요셉이 일어나서 밤에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애굽으로 떠나갔습니다” (마태복음 2:14). 예수님이 모형의 완성인 원형입니다.

6. 여섯째, 그 둘 모두 노예가격으로 팔렸습니다.

우리는 창세기에서 요셉의 형제들이 그들이 던져 넣었던 구덩이로 부터 요셉을 꺼내어 “이스마엘 사람에게 은이십에 그를 이스마엘 사람들에게 팔매” (창세기 37:28). 요셉은 모형이다.

에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기 며칠 전에 예수의 제자중 하나인 유다가 대제사장들에게 찾아가 말했습니다 “내가 예수를 너희에게 넘겨 주리니 얼마나 주려느냐 하니 그들이 은 삼십을 달아 주거늘” (마태복음 26:15). 은 이십 세겔은예수님이 배반당하고 팔리기1759년 전 요셉시대의 종의 가격이 었으며 그것은 예수님의 시대에 종의 가격이었습니다. 예수님은 모형의 완성인 원형이었습니다.

7. 일곱번째, 그들 둘다 유혹을 받았습니다.

요셉이 이집트에 데려가 졌을때, 그는 바로의 군대장관이었습니다. 그는 요셉을 그의 집과 소유의 책임자로 세웠습니다. 보디발이 없었을 때 그의 아내가 요셉을 유혹하여 말했습니다. “나와 동침하자 그러나 요셉이 자기의 옷을 그 여인의 손에 버려두고 밖으로 나가매 (창세기 39:12). 요셉은 모형이었습니다.

신약은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마태복음 4:1). 그러나 예수님은 성경을 인용하여 그 유혹을 거절했습니다. 예수님은 모형의 완성인 원형입니다.

8. 여덟번째, 그들 둘은 모두 거짓으로 고발 당했습니다.

보디발의 아내가 요셉이 그녀와 성관계를 맺으려고 했다고 거짓으로 고발했습니다. (창세기39:14-18). 요셉이 모형입니다.

신약성경은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히시기 전 날 밤에 대제사장들에게 끌려왔을 때 거짓으로 고발당했습니다. 마태복음 이십 유작에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거짓 증인이 많이 왔으나 얻지 못하더니 후에 두 사람이 와서 이르되 이 사람의 말이 내가 하나님의 성전을 헐고 사흘 동안에 지을 수 있다 하더라 하니 대제사장이 일어서서 예수께 묻되 아무 대답도 없느냐 이 사람들이 너를 치는 증거가 어떠하냐 하되 (마태복음 26:60-62).

예수님은 모형의 완성인 원형입니다.

9. 아홉번째, 그들 모두는 사슬에 묵였습니다.

보디발은 그의 아내를 속이려 했다는 주장에 때문에 요셉을 감옥에 넣습니다.

“이에 요셉의 주인이 그를 잡아 옥에 가두니 그 옥은 왕의 죄수를 가두는 곳이었더라 요셉이 옥에 갇혔으나” (창세기 39:20).

요셉은 모형입니다.

신약성경에서 예수님 또한 사슬에 묶이 셨습니다.

“결박하여 끌고 가서 총독 빌라도에게 넘겨 주니라” (마태복음 27:2)

예수님은 모형의 완성인 원형입니다.

10. 열번째, 그들 둘 모두는 두 명의 다른 죄인들과 함께 있었는데 하나는 구원을 받고 하나는 구원 받지 못했습니다.

“바로가 그 두 관원장 곧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에게 노하여 그들을 친위대장의 집 안에 있는 옥에 가두니 곧 요셉이 갇힌 곳이라” (창세기 40:2, 3).

이 두 사람은 요셉과 함께 감옥에 갇혔다. 두명중 한명은 구원을 받았고, 다른 하나는 죽임을 당했다. 요셉은 모형이다.

신약에서 예수님은 두명의 죄인 사이에서 십자가에 못박히셨다.

“또 다른 두 행악자도 사형을 받게 되어 예수와 함께 끌려 가니라” (누가복음 23:32).

그들 중 한명의 도둑은 십자가에서 구원을 받았고 다른 하나는 처벌을 받았다. 예수님은 모형의 완성이신 원형이다.

11. 열한번 째, 그 둘은 모두 고난 받은 후 높임을 받았다.

섭리의 연속을 통해서 요셉이 감옥에서 풀려지고, “바로가 또 요셉에게 이르되 내가 너를 애굽 온 땅의 총리가 되게 하노라 하고” (창세기 41:41). 그는 감옥에서 풀혔고 이집트 전체의 수상이 되었다! 요셉은 모형이다.

신약에서,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높이며 기록하고 있다.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빌립보서 2:9-11).

그리스도는 모형의 완성이신 원형이다.

12. 열두번째, 그들 둘 모두 울었다.

마지막에, 요셉의 형제들은 이스라엘에서 기근을 보내고 있었다. 굶어 죽지 않기 위해서 그들은 곡식을 사기 위해서 이집트로 내려왔다. 그들은 식량을 그들의 형제이며 그 땅의 총리인 요셉으로부터 구했다. 그들은 요셉을 알아보지 못했다 왜냐하면 그는 이집트 사람처럼 얼굴과 머리를 깨끗하게 면도했기 때문이다. 창세기에 다섯번이나 요셉이 그의 형제들을 위해서 울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여기에 그중 하나를 기록하고 있다.

“요셉이 큰 소리로 우니 애굽 사람에게 들리며 바로의 궁중에 들리더라” (창세기 45:2).

요셉은 모형이다.

신약에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예수님이 우니라” (요한복음 11:35). 다시 한번 예수님이 예루살렘을 위해 우니라라고 기록하고 있따.

“가까이 오사 성을 보시고 우시며 “ (누가복음 19:41).

예수님은 모형의 완성이신 원형이다.

13. 열 세번째, 그들 모두는 그들에게 잘못한 사람들을 용서해 주었다.

창세기는 요셉이 마지막에 그 자신을 그의 형제들에게 나타내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들은 그 몇년 동안 그를 전혀 알아보지 못했다, 그리고 왜냐하면 그는 면도를 했으며 옷을 이집트 사람처럼 입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셉은 자신을 그들에게 나타냈으면 그들을 용서해 주었다.

“요셉이 형들에게 이르되 내게로 가까이 오소서 그들이 가까이 가니 이르되 나는 당신들의 아우 요셉이니 당신들이 애굽에 판 자라” (창세기 45:4).

“자기 아우 베냐민의 목을 안고 우니 베냐민도 요셉의 목을 안고 우니라 요셉이 또 형들과 입맞추며 안고 우니 형들이 그제서야 요셉과 말하니라” (창세기 45:14-15).

요셉은 모형이다.

신약에서 예수님이 말한것을 기록하고 있다. 마치 십자가 위에서 자신을 못박은 사람들을 내려다 보는 것 처럼 이야기 하고 있다. 구원자는 말했다.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누가복음 23:34). 예수님은 모형의 완성이신 원형이다.

14. 열 네번째, 그둘 모두는 그들의 사람들을 구했다.

창세기에서 요셉은 그의 형제들에게 그들이 한것에 대해서 근심하지 말라고 한다.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이다” (창세기 45:5). 요셉은 모형이다.

신약에서는 천사들이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마태복음 1:21)이라고 말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예수님은 요셉이 말했던 것을 이야기 했을 것이다. “하나님이 나를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서 먼저 보내었다고”. 예수님은 모형의 완성인 원형이다. 그러나 한가지 더 있다 그것은 관가해서는 안되는 중요한 것이다.

15. 열다섯 번째, 사람들이 그들에게 해를 미쳤던 것을 하나님이 선하게 바꾸셨다.

마지막에, 요셉의 형제들이 와서 그의 앞에 엎드렸다. 요셉은 그들에게 그 앞에서 두려워 하지 말라고 말했다. 그리고 요셉은 말했다.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많은 백성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셨나니 당신들은 두려워하지 마소서 내가 당신들과 당신들의 자녀를 기르리이다 하고 그들을 간곡한 말로 위로하였더라” (창세기 50:20, 21).

그리스도 스스로 그러한 말을 통해서 당신에게 오늘 밤 이야기 하고 있다는 것을 제가 말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신들은 두려워하지 마소서 내가 당신들과 당신들의 자녀를 기르리이다 하고 그들을 간곡한 말로 위로하였더라” (창세기 50:21).

진실로 요셉은 모형이다, 그리고 예수님은 그것의 완성이다. 그래서 마지막은 그러한 말들은 바로 예수님의 입을 통해서 나온 유사성이라는 것을 맺고 있다!

“당신들은 두려워하지 마소서 내가 당신들과 당신들의 자녀를 기르리이다 하고 그들을 간곡한 말로 위로하였더라” (창세기 50:21).

그러한 구원자를 믿는 것은 쉽다. 그가 당신을 길러줄 것이다. 그는 당신을 만족 시킬 것이다. 그는 당신의 죄를 용서해주고 그의 보배로운 피로 당신을 씻어 줄 것이다. 이 밤에 와서 그를 믿어라. 만약 당신이 예수님이 당신을 구하기 원하신다면 이 방의 뒤쪽으로 지금 가주세요. Cagan박사님이 당신을 우리가 이야기하고 당신을 위해서 기도할 수 있는 조용한 장소로 인도할 것입니다. 지금 가십시오. Cagan박사님 이 설교에 응답한 사람들을 위해서 오셔서 기도해 주십시오.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Dr. Hymers 에게 rlhymersjr@sbcglobal.net (Click Here)로 이메일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혹은 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으로 우편을
보내주세요. 혹은 (818)352-0452으로 전화를 주셔도 좋습니다.

이 설교의 대본에는 저작권이 없습니다. 누구나Dr. Hymers의 허락이 없이 설교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r. Hymers의 모든 비디오 메시지는 저작권이
있으며 허락에 의해서만 사용될 수 있음을 밝혀둡니다.

Dr. Kreighton L. Chan이 설교 전 기도: 눅 24:36-45.
Mr. Benjamin Kincaid Griffith이 설교 전 부르셨던 찬양:
“Blessed Redeemer” (by Avis B. Christiansen, 1895-1985).


설교요약

요셉- 예수님의 모형

JOSEPH – A TYPE OF CHRIST
(SERMON #71 ON THE BOOK OF GENESIS)

by Dr. R. L. Hymers, Jr.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이에 그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누가복음 24:44, 45).

(누가복음 24:44, 45)

1. 첫째, 그 둘은 모두 그들의 아버지에 대해서 깊이 사랑을 받았습니다. 창세기 37:3; 마태복음 3:17.

2. 둘째, 그들은 둘 다 형제들에게 미움을 받았습니다, 창세기 37:4; 요한복음 7:3, 4, 5.

3. 셋째, 그둘은 모두 그들을 반대하는 모의를 당했습니다, 창세기 37:20; 요한복음 11:53.

4. 네째, 그 둘은 모두 그들의 의복을 그들에게 빼앗겼습니다, 창세기37:20; 요한복음 19:23.

5. 다섯째, 그들 모두다 이집트로 데려가 졌습니다, 창세기 37:28; 마태복음 2:14.

6. 여섯째, 그 둘 모두 노예가격으로 팔렸습니다, 창세기 37:28; 마태복음 26:15.

7. 일곱번째, 그들 둘다 유혹을 받았습니다, 창세기 39:12, 마태복음 4:1.

8. 여덟번째, 그들 둘은 모두 거짓으로 고발 당했습니다, 창세기 39:12; 마태복음 26:60-62.

9. 아홉번째, 그들 모두는 사슬에 묵였습니다, 창세기 39:20; 마태복음 27:2.

10. 열번째, 그들 둘 모두는 두 명의 다른 죄인들과 함께 있었는데 하나는 구원을 받고 하나는 구원 받지 못했습니다, 창세기 40:2, 3; 누가복음 22:32.

11. 열한번 째, 그 둘은 모두 고난 받은 후 높임을 받았다, 창세기 41:41; 빌립보서 2:9-11.

12. 열두번째, 그들 둘 모두 울었다, 창세기 45:2; 요한복음 11:35; 누가복음 19:41.

13. 열 세번째, 그들 모두는 그들에게 잘못한 사람들을 용서해 주었다, 창세기 45:4, 14-15; 누가복음 23:34.

14. 열 네번째, 그둘 모두는 그들의 사람들을 구했다, 창세기 45:5; 마태복음 1:21.

15. 열다섯 번째, 사람들이 그들에게 해를 미쳤던 것을 하나님이 선하게 바꾸셨다, 창세기 40:20,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