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 을 통해서 매달 215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16,000대의 컴퓨터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비디오로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YouTube을 통해서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을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34개의 언어로 통역되어 수천명의 사람들이 매달 보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제작권이 없음으로 우리의 허가 없이 설교자들은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매달 기부금을 통해서 우리가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도 포함한 전세계로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에게 편지를 쓰실때는 어느곳에 거주 하는지 함께 알려 주십시요.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노아의 설교

THE PREACHING OF NOAH
(Korean)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3년 1월 13일 주일 저녁,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January 13, 2013

“옛 세상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 식구를 보존하시고 경건하지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 (베드로후서 2:5).


이 본문은 쪼개진 문장입니다. 그것은 그래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4절부터 9절까지의 구절들은 한 문장이기 때문입니다. 신약 성경 안에서 가장 긴 문장들 중 하나입니다. 그 장은 거짓 선지자에 대한 묘사와 함께 시작합니다. 그리고 나서 그 사도는 이러한 이단들의 지옥살이에 대해 설교합니다. 이것은 과거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세 가지의 예들을 따른 것입니다. 먼저, 죄를 지은 천사들의 심판. 둘째, 노아의 시대의 인류의 죄. 셋째, 소돔과 고모라 도시에 대한 심판. 이 부분은 하나님께서 “주께서 경건한 자는 시험에서 건지실 줄 아시고 불의한 자는 형벌 아래에 두어 심판 날까지 지키시며” (베드로후서 2:9) 를 아신다는 것을 보여주는 세 가지의 예시들을 말함으로써 마쳐집니다. 심판의 그 두 번째 예시가 오늘 밤 저의 설교의 주제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 것을 들었습니다.

“옛 세상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 식구를 보존하시고 경건하지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 (베드로후서 2:5).

우리는 아마도 이 본문을 세 가지 분야로 나눠야 할 것입니다: 그 듣는 자들, 그 설교자, 그리고 그 심판.

I. 첫째, 그 듣는 자들.

우리가 설교자 노아에게로 돌아가기 전에, 우리는 그의 설교를 듣는 청중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그가 설교를 하는 사람들 말입니다. 우리의 본문 안에서 그들은 “옛 세상”이라고 불려졌습니다, 큰 홍수가 나기 이전의 사람들입니다. 오직 성경의 몇 구절만이 그들에 대해 말해줍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들에 대해 아는 것은 매우 유익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에 대해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이 이 세대의 끝 직전에 마지막 세대가 바로 노아의 날의 사람들과 같다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마태복음 24:37)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한 날들의 사람은 어떠했습니까?

그들은 물질만능주의적이었습니다. 그것이 그들을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그 밖의 모든 것이 그들의 물질만능주의 밖으로 넘쳐 흘렀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그들이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기 직전까지, 먹는 것과 마시는 것과 결혼하는 것과 결혼 할 때 주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복음 24:38). 그들의 삶은 음식과 재미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들은 인생의 좋은 것만을 원했고 다른 것들에는 전혀 개의치 않았습니다. Dr. Francis Schaeffer는 인생 안의 기독교인의 가치는 너무 약해져 있어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개인의 평화와 풍족만을 추구한다고 말했습니다. Dr. Schaeffer은 말하기를,

개인의 평화는 나의 인생 속에서 방해받지 않는 개인적인 삶의 패턴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나의 손주와 자녀가 어떤 결과를 갖는 지를 상관하지 않는 것이다. 풍족은 지나치고 그칠 줄 모르는 번영 – 계속해서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인생 – 물질적인 풍족의 수준에 의해서 높이 평가 받는 성공을 의미한다 (Francis A. Schaeffer, How Should We Then Live?, Revell, 1976, p. 205).

제가 어렸을 때, 나는 왜 사람들이 좋은 차를 갖기 원하는지, 왜 그들이 “삶의 섬세한 것들” 이라고 부르는 것을 갖기를 필요로 했는지 궁금해 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저는 히피가 아니었습니다. 전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작은 회색의Dodge Dart 차량과 아파트의 작은 방에 꽤 만족했습니다. 심지어 지금도 저는 16년된 Toyota Corolla를 몹니다. 나는 입을 수 있는 두 벌의 양복이 있습니다. 그것은 내게 충분해 보입니다. 나는 만약 어머니께서 내게 집을 주시지 않는다면 집을 소유하려고도 하지 않았습니다. 성경은 말씀하십니다, “재물이 늘어도 거기에 마음을 두지 말지어다” (시편 62:10). 정말 솔직하게 말하면, 나는 개인적인 평화와 풍족의 주변을 도는 사람들을 단순하게 이해하지 못합니다. 제가 18살이었을 때, 누가복음 12장에 나오는 부유한 바보의 이야기에 근거한 단막극 중에서 부유한 노인이 나오는 부분을 연기했습니다. 제가 심장마비로 인해 죽으려 할 때, 하나님의 음성이 스피커에서 터져 나왔습니다. “하나님은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준비한 것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지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 (누가복음 12:20, 21). 노아의 날의 사람들은 바로 그 부유한 바보와 같았습니다. 그리고 물질주의는 우리 시대에도 만연해 있습니다.

그 때, 또한 그들의 마음 역시 사탄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창세기 6:5는 우리에게 이렇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창세기 6:5).

Luther는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악해지기 시작할 때에, 그들은 더 이상 하나님을 무서워 하지도 않으며 믿지도 않는다. 하지만 그와 그의 말씀과 그의 성직자들을 경멸한다…이러한 부도덕함이 노아의 시대에 급속히 퍼져 나갔다” (Martin Luther, Th.D., Luther’s Commentary on Genesis, Zondervan, 1958, volume I, p. 128; comments on Genesis, chapter 6).

총격에 의한 몇 번의 학살이 있던 이유로 정치인들은 지금 우리에게 총들이 치워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말합니다, 폭력을 멈추겠다고 말입니다. 그러한 어리석은 말들은 나로 하여금 가슴 아프게 했습니다. 우리는 여러 세대에 걸쳐 총들을 가져왔습니다. 내가 어린 시절에는 심지어 더 많은 총들을 소유했었습니다. 내 자신도 열 살 때에 소총과 공기총을 소유했었습니다. 1949년부터 1953년까지 나는 애리조나의 사막에서 살았습니다. 그 시대에는 모든 젊은 이들이 총을 소유하던 때였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 때에 이러한 학살을 자행하지는 않았습니다. 지금과 무엇이 다릅니까? 그것은 할리우드가 아이들의 뇌로 쏟아내는 오늘날의 쓰레기입니다!

Los Angeles Times (1/7/13, p. D1) 는 새로운 이야기를 써 왔습니다. 제목은 “새로운 피비린내 나는 쇼들이 계획되었다, 하지만 NBC경영자는 그들이 실제 폭력을 선동하는 생각에 대항하는 것에 경고한다” 였습니다. 그 기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최근의 총격 학살은…TV 경영자들로 하여금 다시 한 번 비평가들이 주장하는 작은 스크린 안에 더 큰 폭력성을 정당화하고 실제 세상의 살인에 힘을 실어준다.” 그러한 할리우드의 돈만 아는 사람들은 저로 하여금 뱃속에서부터 고통을 가져다 둡니다. 그것은 저를 아프게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분명 노아가 느낀 것과 같을 것입니다.

“그 때에 온 땅이 하나님 앞에 부패하여 포악함이 땅에 가득한지라 하나님이 보신즉 땅이 부패하였으니 이는 땅에서 모든 혈육 있는 자의 행위가 부패함이었더라 하나님이 노아에게 이르시되 모든 혈육 있는 자의 포악함이 땅에 가득하므로 그 끝 날이 내 앞에 이르렀으니 내가 그들을 땅과 함께 멸하리라” (창세기 6:11-13).

나는 젊은이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분명히 말하고 싶습니다. 물질주의로부터 당신의 머리를 꺼내서 행복을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조금만 생각해 보십시오 – 그리고 천국의 보물들에 대해 조금만 더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TV의 뱀파이어들과 심각한 킬러들에게서 머리를 치우십시오 – 그리고 비디오 게임에서 당신의 머리를 치우십시오 – 모든 비디오 게임들 – 그리고 당신의 머리를 성경에 가져가십시오, 그리고 교회로 가져가십시오, 그리고 기도로 가져가십시오! 만약 당신이 그러지 않는다면, 당신은 할리우드의 거물들과 함께 지옥으로 떨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피에 흠뻑 젖고, 뇌가 죽음 사람들, 마치 노아 당시의 사람들과 함께 말입니다! 내가 이렇게 말했다고 다른 이들에게 말하십시오! 그리고 내가 이것을 말할 때에 웃지 않았다는 것도 전하십시오!

노아의 관객들은 할리우드의 군중과 같았습니다. 누구도 구원받지 못했다는 것에 어떠한 의심도 없습니다. 당신이 만약 그들에게 당신의 손과 무릎으로 빌지 않았다면, 당신은 그들을 결코 구원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옛 세상”의 사람들은 하나님께 구제불능으로 저항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들을 내버려 두셨습니다” (로마서 1:24).

II. 둘째, 설교자.

“[하나님] 은 옛 세상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베드로후서 2:5).

노아는 성경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설교자였습니다. 그리스어로 “keryx” 입니다. 그것은 “예고자”를 의미합니다. 그는 예고자로서, “대중을 향해 외치는 자로서” (강한) 의를 선포했습니다. Dr. John Gilld (1697-1771) 은 말했습니다, “그 유대인들은 노아가 예언자라고 말했고, 그들은 그를 또한 설교자로서 나타냈고, 심지어 그야말로 옛 세상을 향해 그가 사용한 단어들을 우리에게 말한다” (John Gill, D.D., An Exposition of the New Testament, The Baptist Standard Bearer, 1989 reprint, volume III, pp. 597, 598).

그리고 나서 Dr. Gill은 고대 랍비들의 말을 인용했습니다, 그들은 그들이 말한 것을 준, 바로 노아가 설교한 그것입니다, “만약 너희들이 악한 길과 일에서 돌아서지 않는다면, 물이 너희들을 덮치고 너희 자손의 씨를 말리리라” (Gill, ibid.). Dr. R. C. H. Lenski (1864-1936) 는 말했습니다,

      구약성경이 그를 “의로운 사람”이라고만 부를 때, 베드로는 어떻게 노아가 “의로운 예고자”라는 것을 알았는지 묻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사소한 질문처럼 보입니다. 노아가 그러한 120년 동안 여전히 계속했습니까? 하나님께서 임박한 폭우를 무시하고 세상을 그대로 두셨습니까? 베드로가 계시가 없이 썼습니까?
      그 120년의 연기됨은 은혜의 시간이 더해진 것을 의미합니다. 노아의 설교는 사람들을 의로움으로 바꾸어 하나님께서 홍수를 보내시지 않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만약 10명의 의인이 그곳에 있다면,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지 않겠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10명이 없었습니다 (창세기 18:32); 당시 노아가 살 던 때에는 오직 8명이었습니다 [노아, 그의 부인, 그의 세 아들, 그리고 그들의 부인들]. “의로움”은 목적 소유격입니다, 그것은 질적인 것이 아닙니다, “의로운 예고자” 도 아닙니다. 그 단어는 완전한 법의학적인 면에서 이해가 됩니다. 노아는 하나님의 사법적 승인을 받은 질을 선포했습니다. 그럼으로써, 신을 섬기지 않는 자들이 회개하고 하나님에 의해서 의를 선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노아의 말들을 경멸했고, 그의 방주를 비웃었고, [그리고] “믿지 않는 자들의 세상”을 남겨 놓았습니다. (R. C. H. Lenski, Th.D., The Interpretation of the Epistles of St. Peter, St. John and St. Jude, Augsburg Publishing House, 1966 edition, p. 312).

하나님은 노아의 시대 사람들에게 경고했습니다. 그의 성령이 사람들과 불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즉, 성령이 항상 그들에게 유죄를 선고하지 않고, 그들을 회개시키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Luther는 이러한 말들을 했습니다, “나의 영혼은 사람들과 불화해서는 안 된다.” 노아가 설교했던 그 말입니다, “대중 찬양 안에서 세상으로.” 그가 말하려고 했던 것은 이것입니다, ‘우리는 고통 안에서 바로 잡혀지지 않으려고 하는 세상을 향해 가르치고 꾸짖어야만 한다.’ 이러한 설명은 신앙과 말씀에 합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천국으로부터 드러나고, 오직 소수의 사람들만이 거듭나며, 대다수가 멸망하는 때, 그들로 하여금 탐욕스러움과 부정함과 다른 악들 때문입니다…그러므로 그것은 하나님의 위대한 심판이며, 거룩한 족장 [노아]의 입을 통해, 그가 사람들을 향해 더 이상 불화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가르침의 목적이 사라지고, 노아가 더 이상 하나님께서 구원하시는 세상을 보증할 수 없다는, 그가 선언한 것에 의해서 말입니다. 그러므로 말씀을 가진 그들은 기쁘게 받아들여야만 합니다. 그것으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찾으실지도 모르기에…우리는 찾아야 합니다,’이사야55:6” (Luther, ibid., pp. 129, 130).

오늘밤 여러분 중 누군가에게 보내는 주의로서, 나는 하나님이 당신과 언제나 불화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언젠가 성령이 그의 일을 멈출 때에, 당신은 결코 거듭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노아의 날의 믿지 않는 사람들과 같이 당연히 망하게 될 것입니다.

III. 셋째, 심판.

“[하나님이] 옛 세상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 식구를 보존하시고 경건하지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 (베드로후서 2:5).

단어 “에”는 헬라어에서 온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다음과 같이 말하기 위함입니다, “홍수를 믿지 않는 자들의 세상 위에 가져오기 위함이다.”

우리는 노아와 그의 가족들을 제외한, 세상의 모든 사람이 멸망했다는 것에 놀라서는 안됩니다. 성경은 말합니다,

“악인들이 스올로 돌아감이여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이방 나라들이 그리하리로다” (시편 9:17).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마태복음 7:14).

전체의 “믿지 않는 이들의 세상”은 커다란 홍수 속에서 멸망했습니다. Dr. Gill은 말합니다, “거기에는 그들의 모든 세상이 있었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분노로부터 그들을 지켜주지 못했다. [이것]은 하나님 자신이었는데, 그는 깊은 원천을 깨뜨려 궁창을 여셨으며, 방주 안에 노아와 함께 있던 것을 제외하고 모든 살아 있는 창조물들, 아이들, 여자, 남자, 모든 인류를 한 번에 멸망시키셨다…그것은 그들의 멸망이 여기서 끝난다는 것을 가르치기 위함이 아닙니다; [고대의 랍비들은 말하기를], ‘그 홍수의 세대는 다가오는 세상의 어떠한 부분도 갖게 되지 못할 것이다’” (Gill, ibid., p. 598).

숫자들 안에는 안전함이 없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여론조사 요원과 대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하나님과 대해야만 합니다. 만약 모든 세상이 구원받는 것과 회개하는 것을 거절한다면, 그 때에 모든 세상은 하나님의 의해 비난당하고 영원한 형벌을 당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입니다. 세상이 그것을 비웃을 것입니다. 세상이 그것을 조롱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하나님의 변하지 않는 진리입니다.

“악인들이 스올로 돌아감이여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이방 나라들이 그리하리로다” (시편 9:17).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마태복음 7:14).

지금, 그 때는 하나의 마지막 생각입니다. 왜 노아의 날의 사람들은 회개하지 않고 안전한 방주로 들어가지 않았을까요? 그 방주는 형태이고, 혹은 그림이고, 그리스도의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를 위하여 죽으셨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기 위하여 죽음에서 부활하셨습니다. 그러나 구원받기 위해서는 당신은 반드시 그리스도에게로 나와야만 합니다, 노아의 날의 사람들이 방주로 나와야만 했던 것처럼 말입니다. 왜 그들 중 누구도 회개하지 않고 안전한 방주로 나아오지 않았던 것일까요?

나는 첫 번째 이유로 불신을 생각합니다. 그들은 단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다가오는 심판에 대해 믿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회개하지 않았고 안전한 방주로 나아오지 않았던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두 번째 이유는 그들이 그들의 삶의 방식을 바꾸기를 원치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징벌보다도 그들이 살았던 삶의 방식을 바꾸는 것을 더 두려워했고, 그래서 그들은 회개하지 않았고 안전한 방주로 나아오지 않았던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세 번째 이유는 그들이 만약 회개하고 방주로 갔을 경우, 그들의 가족이나 친구들이 그들을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했기 때문입니다. 비국교도가 된다는 두려움은 마약과 알코올과 불법적인 성관계보다 더 지독했을 것입니다. 나의 친구가 어떻게 생각했을 것인가? 나의 가족이 어떻게 생각했을 것인가? 그들은 가족들과 친구들의 조롱을 두려워했고, 그래서 회개하지 못했으며, 안전한 방주로 나아오지 않았습니다.

당신은 어떻습니까? 이러한 두려움이 당신으로 하여금 회개하지 못하고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오지 못하도록 하시겠습니까? 누군가는 말합니다, “그러나 만약 내가 예수님께로 가고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된다면, 내게 일어날 것은 무엇입니까?” 나는 정직하고 싶습니다. 나는 당신이 그리스도인이 된다면, 무엇이 일어날지 모릅니다. 하지만 나는 당신이 그것을 두려워한다면, 무엇이 일어날지는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요한계시록 21:8).

나는 당신이 하나님께서 그가 “믿지 않는 이들의 세상에 홍수를 불러오실” (베드로후서 2:5) 때에, 성령으로 하여금 당신을 떠나게 하시기 이전에, 당신을 멸망가운데 남겨두시기 전에 진정한 그리스도를 믿기를 기도합니다. 만약 당신이 기독교인이 되겠다고 우리에게 말하기 원한다면, 일어나셔서 지금 강당의 뒤쪽으로 가십시오. Dr. Cagan이 당신을 우리와 함께 이야기하고, 당신을 위해 기도할 수 있는 다른 방으로 인도해 줄 것입니다. Dr. Chan은 찬양으로 저희를 인도해 주십시오.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You may email Dr. Hymers at rlhymersjr@sbcglobal.net, (Click Here) – or you may
write to him at 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 Or phone him at (818)352-0452.

Dr. Kreighton L. Chan이 설교 전 봉독했던 성경말씀: 마가복음 14:32-41.
Mr. Benjamin Kincaid Griffith이 설교 전 부르셨던 찬양:


설교요약

노아의 설교

THE PREACHING OF NOAH

by Dr. R. L. Hymers, Jr.

“옛 세상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 식구를 보존하시고 경건하지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 (베드로후서 2:5).

(베드로후서 2:9)

I.   첫째, 그 듣는 자들, 마태복음 24:37, 38; 시편62:10;
누가복음 12:20, 21; 창세기 6:5, 11-13; 로마서 1:24.

II.  둘째, 설교자, 베드로후서 2:5.

III. 셋째, 심판, 시편 9:17; 마태복음 7:14; 요한계시록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