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우리는 왜 금식하는가

WHY WE FAST
(Korean)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2년 10월 7일 주일 오전,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Morning, October 7, 2012


저와 함께 이사야 58장 6절을 보시겠습니다. 일어서서 하나님의 말씀을 봉독합시다.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 하게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이사야 58:6).

앉으셔도 좋습니다.

그 당시의 사람들은 일정 기간 동안 먹지 않음으로써 금식했습니다. 일찍이 하나님께서는 이사야에게 하나님께서 그 사람들의 금식을 거절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금식 그 자체는 하나님께서 거부하지 않으셨습니다. 성경은 사람들의 금식에 관해 많은 좋은 예들을 줍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그들이 다른 이유들을 갖고 금식하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그들에게 단지 종교행위의 표면적 행위에 불과했습니다. 그들은 금식할 때에, 다투고 싸웠습니다. 그들은 타인에 대한 친절함과 사랑을 거절했습니다. 그들의 종교는 냉정하고 따뜻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금식하고 있었지만, 그들은 의식으로서만 금식할 뿐이었습니다. 그들은 금식할 때에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러한 종류의 금식을 비난하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길,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보이지 말라 그들은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마태복음 6:16)

그들의 “보상” 은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것이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이 얼마나 신실한지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금식할 때에 하나님과 관련된 어떠한 것도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단지 금식을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이 종교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든 금식을 비난하지는 않으셨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그는 그의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보이지 말라…” 다시 주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너는 금식할 때에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으라 이는 금식하는 자로 사람에게 보이지 않고 오직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보이게 하려 함이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마태복음 6:17-18).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금식을 비난하지 않으셨습니다. 하지만 그는 우리에게 금식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씀하셨습니다, “금식할 때에,” “네가 금식할 때.” 진정한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와의 개인적 관계 안에 존재합니다. 그리고 진정한 기독교는 반드시 개인적이어야 하고 비밀스러워야 합니다. 누구도 자신이 금식을 한다는 것을 자랑할 수 없습니다.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미국 기독교 신자들은 금식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나는 남침례교회의 신자였던 시절, ‘금식’이라는 단어를 6년 동안 듣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중국침례교회의 신자가 되었을 때, 생전 처음으로 금식에 대해 들었을 때, 그것은 제게 새로운 발견이었습니다. 제가 속했던 중국인 교회의 목사님이셨던 Dr. Timothy Lind은 금식에 대해 자주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 교회에 강력한 부흥을 보내주셨을 때에, 몇몇 사람들은 금식하고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나중에 나는 금식과 기도가 중국 안의 가정 교회에서 매우 자주 일어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는 이것이 하나님께서 중화인민공화국의 가정 교회에 그런 강한 부흥을 보내주신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라고 믿습니다. 실제로 오늘날, 수백만의 사람들이 기독교인이 되었습니다. 나는 그들이 경험하고 있는 이 거대한 부흥이 그들의 기도와 금식의 시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으로서 왔다고 확신합니다. 중국 선교의 위대한 개척자인 James Hudson Taylor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Shansi에서 나는 수시로 기도와 금식을 하는 중국 기독교인들을 만났다. 그들은 많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이 금식이 하나님 안에서의 믿음을 갖기 위한 필수조건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리고 금식이 사람을 약하게 만들고 배고프게 만들지만, 그것은 실제로 은혜를 받기 위해 신성하게 정해진 방법이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기도의 전투자 Andrew Murray는 말합니다,

금식은 우리로 하여금 무엇이라고 희생할 수 있는 준비, 심지어 우리 자신까지도,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찾고 있는 것을 얻게 하는 준비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우리의 신앙을 표현하고, 또 깊어지며, 해결방법을 확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종교개혁자, Luther, Calvin과 Knox는 자주 언급했습니다. 초기의 모든 감리교 설교자들은 매주 이틀씩 금식하는 것이 요구되었습니다. 우리 침례교의 조상인 John Bunyan도 그가 설교하기 전에 자주 금식했습니다. 미국계 인디언들에게 초기에 복음을 전한 David Brainerd는 말했습니다,

나는 이 날을 비밀스러운 금식과 기도의 날로 정하겠다…복음의 전하는 설교의 관점에서…

Brainerd는 그가 설교할 때에 인디언들 사이에서 매우 강력한 부흥을 보았습니다.

저는 하나님의 성령의 부흥이 부어지는 아주 특별한 세 가지 역사를 눈으로 보는 매우 드문 특권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들 중 아주 대단한 부흥들은 금식과 기도의 시간에 일어났습니다. 가장 첫 번째로 일어났던 큰 부흥 역시 이와 같은 방법으로 일어났습니다. 그 부흥의 역사 속에서 위대한 지도자 중 하나였던, John Wesley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하루라도 금식과 기도를 정한 적이 있습니까? 은혜의 보좌의 폭풍과 그 안에서의 인내, 그리고 자비가 당신에게 내려올 것입니다.

Wesley 자신은 그 부흥이 일어나는 수년 동안 매주에 이틀씩 금식을 했습니다.

우리는 지금 미국과 서양의 교회들의 신앙이 극도로 메마른 기간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교회들은 힘겹게 이와 싸우고 있습니다. 실제로 수백만의 사람들이 교회들을 떠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불교로, 동양의 묵상종교나, 그 밖의 다른 거짓된 종교들로 개종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은 3년 반전, 그의 취임사에서 미국은 더 이상 기독교 국가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모든 징조들은 그의 말이 옳았음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어떻게 일어날 수 있었습니까? 그것은 크게 미국의 많은 세속적인 목사들 때문입니다. 그들은 싸구려 음악을 교회로 들여왔습니다. 그들은 각 성경구절을 중언부언으로 드러냈습니다, 과거의 위대한 목회자들과 같이 진짜 설교가 이뤄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그들 중 많은 목회자들은 주일 저녁 예배를 그만 두었습니다. 그리고 그보다 더 많은 목회자들이 기도모임과 심지어 성경해석을 더욱 깊이 들어가야 할 수요예배를 포기해 오고 있습니다. 예전 방식의 기도모임은 이제 거의 전멸했습니다. 목회자들은 신도들로 하여금 해변가에 가는 복장으로 교회에 오는 것을 허락하고 잇습니다. 드럼과 진동하는 음악, 그리고 심지어 많은 사람들이 “worship services” 라고 부르는 것 안에 포함된 춤까지, 요즘의 목회자들은 많은 것을 허락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목회자들은 사람들을 어떻게 진정으로 거듭나게 해야 하는지 조차 모르고 있습니다. 그들이 유일하게 교회에 신도 수를 늘리는 방법은 다른 교회를 떠난 사람들을 낚아 그들의 교회로 합류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들이 그들의 교회 신도 수를 늘리는 방법, 그들이 유일하게 알고 있는 그 방법은 다른 교회로부터 “양들을 훔치는 것”입니다.

일생 동안, Dr. A. W. Tozer는 “21세기 예언자”로 불리었습니다. 그가 말한 것은 심지어 지금까지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는 말했습니다,

      도덕적 용기의 부족과 부끄러움으로 특징지어진 종교적 사고방식은 오늘날 우리에게 나약한 기독교를 주었다. 지적으로 빈약하며, 둔하고, 계속해서 반복되는 것들과 많은 대중들을 지루하게 만드는 기독교. 이것은 우리의 선조 목회자들의 바로 그 믿음으로써 뿌려진 것이다…우리는 우리의 호기심 많은 청소년들에게 맛이 없는 유아용 음식을 먹이고 세상에서 도둑질해온 성적인 오락과 함께 그것을 더욱 맛있게 자극적으로 만들어서 먹인다. 즐기는 것은 지도하는 것보다 쉽다, 널리 알려진 타락한 맛을 따르는 것이 자신을 돌아보게끔 생각하는 것보다 쉽고, 그래서 우리의 너무 많은 복음주의적 지도자들은 그들의 마음들이 위축되도록 놔둔다, 그들이 그들의 손가락을 민첩하게 사용해서 그들의 종교적 신상품을 궁금해 하는 대중들에게 넣어주는 동안 말이다 (A. W. Tozer, D.D., “We Need Sanctified Thinkers,” The Set of the Sail, Christian Publications, 1986, pp. 67, 68).

우리 교회들 안에 다가오는 부흥들을 위하여, 우리는 아까 언급한 것과 같은 목회자들이 제공하는 것을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 목회자들이 제공하는 것은 먼지 날리는 메마른 “전시” 설교이며 그것은 몇몇의 얕은 지식의 현대 작가들의 현대 주석으로부터 검증되지 않은 채 뿌려지는 생각들을 담은 설교입니다. 우리는 그들의 “나약한 기독교”, 세상의 젊은 영혼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게끔 이끌 수 없는 그들의 설교보다 더 나은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우리 스스로가 그 질문에 대하기 전에, 우리는 종종 세상의 믿지 않는 젊은 이들을 효과적으로 인도할 수 있는가에 대해 궁금해 합니다. 영혼을 찾고 기도하기 위한 상당한 노력 후에, 나는 하나님 자신의 중재가 없이 세상의 젊은 영혼들을 인도할 수 있는 것은 아무도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스가랴 선지자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 (스가랴 4:6).

믿지 않는 젊은이들을 예수님께로 인도하고, 우리 교회로 인도하는 유일한 방법은 “우리의 능력이 아닌, 오직 성령으로만” 가능합니다.

그 제자들은 젊은 부자가 예수님을 떠나 이기적인 삶과 죄의 삶으로 돌아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제자들은 예수님께 물었습니다, “그렇다면, 누가 구원받을 수 있습니까?”

“예수께서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마가복음 10:26, 27).

바로 그것입니다! 인간적인 말로는 젊은 부자나 다른 젊은 이들을 거듭나게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사람의 힘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어떠한 프로그램도 그것을 할 수는 없습니다! 어떠한 똑똑한 설교도 그것을 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종류의 오락도 그것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누가 구원을 받습니까?” “사람의 힘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예수님께서는 “그것이 불가능하다.” 라고 말하지 않으셨습니다. 아닙니다, 아닙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불가능하다.” 오직 하나님만이 그것을 있다!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 (스가랴 4:6).

오직 하나님만이 젊은 이들로 하여금 그 삶의 공허함을 보게 하실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이 세상의 절망을! 오직 하나님만이 젊은 사람들로 하여금 매주 주일 교회에 나가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하실 수 있습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그들의 자기 확신을 걷어내실 수 있습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그들을 죄의 확신 아래로 인도하실 수 있습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그들을 정의로, 예수님께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인도할 수 있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전능함만이 그들을 그의 아들에게로 인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돌봄 안에서 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의 힘을 가질 수 있습니까? 그것은 다시 우리를 본문으로 인도하게 합니다,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하게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이사야 58:6).

여기에 하나님은 우리에게 왜 금식을 해야 하는지 알려 주십니다:


1.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2.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3.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 하게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


만약 당신이 오늘 아침 우리와 함께 하고 당신이 아직 기독교인으로서 다시 태어나지 않았다면, 나는 당신으로 하여금 여기의 많은 젊은이들이 당신을 위해 어제 금식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이름을 발표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그들 중 많은 이들이 금식했고, 당신을 위해 비밀리에 기도했습니다. 그들은 하루 종일 먹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어제 교회로 왔던 지난 밤까지 금식했고, 그리고 나서 함께 식사했습니다. 왜 그들이 당신을 위해 금식하고 기도했습니까? 그들은 당신을 매우 걱정했기 때문에 그러했던 것입니다. 그들은 당신을 죄의 고리로부터 자유 하게 되는 것을 원합니다. 그들은 당신이 무거운 부담과 사탄의 압력으로부터 자유 하게 되기를 원합니다. 그들은 어제 하루 종일 금식과 기도를 하며 하나님께서 내려오셔서 당신을 죄로부터 자유 하게 하시기를 간구하며 금식하고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당신을 우리 교회의 완전한 교제로 인도해 주시기를 또한 간구했습니다, 그리고 당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소중한 보혈로 죄로부터 깨끗하게 하고 예수님께로 인도해 주시기를 바라며 금식하고 기도했습니다. Liberty University의 Dr. Elmer Towns는 말했습니다,

      당신이 금식하고 기도할 때에, 당신은 하나님께 천국의 창문을 열어주실 것과 다른 이들에게 축복을 쏟아주실 것을 간구할 수 있다…당신은 천국의 문을 두드려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판결하고, 그들을 예수님께로 인도하시도록 간구할 수 있다 (Elmer L. Towns, D.Min., The Beginner’s Guide to Fasting, Regal, 2001, p. 124).

우리 중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신을 위해 어제 금식하고 기도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 당신의 눈을 열어 예수 그리스도가 없는 삶의 공허함을 보게 해달라고 간구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 당신을 우리교회의 따뜻함과 교제의 자리로 인도해 달라고 기도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 당신의 마음을 밝히고, 당신의 죄를 느끼게 함으로써,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를 필요로 하게 해달라고 간구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가 당신의 죄의 형벌의 값을 대신 지불하기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셨다는 것을 당신에게 보여주시기를 간구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소중한 보혈을 뿌려, 당신의 모든 죄를 정결케 해주시기를 간구했습니다. 그들은 당신을 기도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당신에게 보여주시기를, 그의 모든 아름다움 안에서, 천국에서, 그리고 또 다른 면면들 속에서 말입니다. 그들은 당신을 우리의 교회로 인도하기 위해, 예수님께로 인도하기 위해, 하나님께 금식하며 기도했습니다, 이로 인해 당신이 거듭나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영원한 삶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Mr. Griffith가 불렀던 오늘 설교 전 불렀던, 그 오래된 노래는 당신을 위한 그들의 기도를 표현합니다.

나는 구세주가 있다네, 그의 애원은 영광 안에 있네,
   사랑하는 이여, 사랑하는 구세주, 이 땅의 친구 적을지라도;
그리고 지금 그가 부드러움 속에서 나를 보고 계시네;
   하지만 오, 나의 구세주가 곧 당신의 구세주네!
당신을 위해 나 기도하네, 당신을 위해 나 기도하네,
   당신의 위해 나 기도하네, 나는 당신을 위해 기도하네.

만약 당신이 아직 구원받지 못한 우리의 친구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면, 우리의 노래를 그들에게 불러줍시다!

당신을 위해 나 기도하네, 당신을 위해 나 기도하네,
   당신의 위해 나 기도하네, 나는 당신을 위해 기도하네.
(“I Am Praying for You” by S. O’Malley Clough, 1837-1910).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You may email Dr. Hymers at rlhymersjr@sbcglobal.net, (Click Here) – or you may
write to him at 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 Or phone him at (818)352-0452.

Dr. Kreighton L. Chan이 설교 전 봉독했던 성경말씀: 마태복음 6:16-18
Mr. Benjamin Kincaid Griffith이 설교 전 부르셨던 찬양:
“I Am Praying for You” (by S. O’Malley Clough, 1837-1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