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상한 마음

(THE BROKEN HEART)
(Korean)

by Dr. R. L. Hymers, Jr.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July 29, 2012
이 설교는 2012년 7월 29일 주일 저녁,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 (시편 51:17)


나는 이 설교를 Robert Murray McCheyne (1813-1843)의 것으로부터 맞추어 왔습니다. 비록 그는 30세 생일 전에 얼마 안되어 죽었지만, McCheyne는 그의 고향 스코틀랜드에서의 부흥들에 가장 잘 쓰여진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지복 천년기 전 그리스도 재림주의자입니다. 이들은 유대인들이 그들의 고향 땅을 되찾고 이 시대의 마지막에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입니다. 그는 “재건된 이스라엘이 주님으로부터의 이슬같이 될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Duncan Matheson는 이 젊은 목회자에 관해 말했습니다, “그는 그의 이마 위에 새겨진 영원함을 가지고 설교했다.” 나는 이제 McCheyne의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설교들 중의 하나를 당신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나는 여러분 중의 누군가가 예수님께서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가진 자들에게 주셨던 사랑과 평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그 설교가 이끌어주기를 소망합니다.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시편 51:17).

“통회한” 이라고 번역된 히브리어 단어는 “부서진”을 뜻합니다. 다윗은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에 대해서 말합니다. McCheyne은 말했습니다: 어떠한 시편도 인내하는 믿음의 영혼의 경험을 더 풍부하게 표현하지 못한다: 죄에 대한 그의 겸손한 고백 (vv. 3, 4, 5); 그리스도의 보혈로 인한 구속을 향한 그의 강한 바램 (v. 7); 정결한 마음 후의 그의 열망 (v. 10); 모든 하나님의 이익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무언가를 드리고자 하는 그의 열망…그는 상한 마음을 [하나님] 드릴 것입니다 (vv. 16, 17). 오래 전, 그들이 죽은 양을 추수감사의 증거로써 제사하곤 했던 것과 같이, 그는 죽은 상한 마음을 하나님께 제사로 올려드릴 것이라고 말합니다. 나는 당신이 같은 다짐에 도달하기를, 그리고 이 밤에 상한 마음을 하나님께 제사로 올려드릴 것을 기도합니다.

우리가 들은 새 언약에 따르면,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요한일서 3:15) 하였습니다. 다윗은 살인을 저질렀습니다. 그러므로, 저의 의견상, 이 현재의 특별허가로는, 신약 성경의 거듭남의 빛 안의 이 시편 안에서 다윗에게 무엇이 일어났는가를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우리는 본문을 이러한 방법으로 볼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시편 51:17).

I.  첫째, 그 자연적인 마음은 상하지 않았습니다.

어떤 것도 사람의 자연상태의 마음을 상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는 자비들과 고통들, 그리고 심지어 상한 마음을 갖지 않는 죽음과 하나님의 시각 안에서 유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가장 좋은 성경적 묘사는 출애굽기의 바로의 강퍅한 마음입니다. 비록 다른 것들 이후의 하나의 심판이 그에게 떨어졌다 할지라도, 그는 반복적으로 모세와 아론의 설교를 거절했습니다, “그의 마음을 완강하게 하여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출애굽기 8:15). 심지어 하나님의 심판에 따라 그의 첫 번째 아들이 죽었을 때에도, 바로의 마음은 강퍅해졌습니다. 우리는 지옥 안의 부유한 자가 여전히 스스로 강퍅한 마음을 갖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너무나 강퍅해서 심지어 아브라함과 함께 논쟁했습니다! (누가복음 16:30). 죽음과 지옥은 그의 마음을 부드럽고 잘 배우도록 만들지 못했습니다! 그는 그가 이끌어온 죄와 하나님 없는 삶을 위한 어떠한 회한도 전혀 없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마른 손 가진 자를 치유하셨을 때, 그는 “그들의 마음이 완악함을 탄식하셨습니다” (마가복음 3:5). 비록 그들은 이러한 기적을 보았지만, 그들의 마음은 상하지 않았고 통회하지도 않았습니다. 사도바울은 굳은 마음과 인내하지 못하는 마음을 가지면서 하나님의 선하심을 경멸하는 사람들에(로마서 2:5) 대해 말했습니다. 그 규율, 그 복음, 자비들, 고통들, 죽음, 그리고 심지어 지옥은 거듭나지 아니한 사람들의 자연상태의 마음을 깨지 못했습니다! 그들의 마음은 돌보다 더 단단했습니다. 거듭나지 아니한 사람들의 마음보다 더 단단한 것은 이 우주에 없습니다. 예레미야는 말했습니다, “그들의 얼굴을 바위보다 굳게 하여” (예레미야 5:3).

왜 구원받지 않은 자의 마음들은 그렇게 단단할까요? 성경은 우리에게 그들의 마음에 수건이 덮여 있다고 말합니다. 성경은 말합니다, “수건이 그 마음을 덮었도다” (고린도후서 3:15). 자연상태의 마음은 성경을 믿지 않습니다, 규율의 엄격함을 믿지 않습니다, 다가올 분노를 믿지도 않습니다. 덮이는, 혹은 손수건은 그들의 눈을 덮어서 진리를 보지 못하게 합니다.

둘째로, 사탄은 그들의 마음들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는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입니다” (에베소서 2:2). “마귀가…말씀을 그 마음에서 빼앗는 것이요” (누가복음 8:12).

셋째로, 그들은 “허물과 죄로 죽었던” 이들입니다 (에베소서 2:1). 죽은 영혼들은 설교된 것을 듣지 않습니다. 죽은 영혼들은 죄에 대해서 죄책감을 느끼지 못합니다. 죽은 영혼들은 “마음의 굳어짐” (에베소서 4:18)을 갖고 있으며, 그들은 “감각 없는 자” (에베소서 4:19)로 살고 있습니다.

넷째로, 그들은 거짓의 피난처 안에서 안전을 갖기를 희망합니다. 예언자 이사야는 “우리는 거짓을 우리의 피난처로 삼았고 허위 아래에 우리를 숨겼음이라 하는도다” 라고 말하였습니다(이사야 28:15). 그들은 성경교리를 믿는 가운데에 안전하기를 소망합니다, 실제로 그들은 기도하고, 교회에 헌금하며, 세례를 받으며, 혹은 몇몇 거짓말의 다른 안식처를 갖고 있습니다.

하나님께 당신을 죽음의 저주, 상하지 않은 마음으로부터 지켜달라고 기도하십시오, 왜냐하면 당신은 미끄러운 땅 위에 서있기 때문입니다. 곧 미끄러져 내려갈 것입니다. 그리고 또한, 당신이 예수님께로 오지 않는다면, 당신에게는 어떠한 희망도 없을 것입니다.

II. 둘째, 깨어있는 마음은 상처는 있지만, 상하지는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 (시편 51:17).

깨어있는 마음을 갖는 것은 좋습니다, 상처가 있는 마음이지만, 그것은 충분치 않습니다. 당신의 마음은 상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깨어있는 마음의 신념은 상한 마음이 되는 것을 준비합니다. 그렇다면, 깨어있는 마음의 신념은 어떻게 생겨날까요?

규율은 첫 번째 상처를 만들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구원하실 때에, 그는 그의 규율을 어긴 죄에 대해서 사람으로 하여금 생각하게 하셨습니다. 성경은 말합니다,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모든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갈라디아서 3:10).

성령이 당신의 마음에 상처를 입힐 때, 당신의 삶과 마음의 죄는 두려워 보일 것입니다.

그 때 만들어진 죄인은 그가 위대하고 거룩한 하나님을 향해서 죄를 지어왔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당신은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시편 51:4).

그 세 번째 상처는 당신이 스스로의 무력함이 자신의 삶을 더 낫게 만들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에 발생합니다. 여전히 당신의 마음은 상하지 않았습니다. 당신의 마음은 하나님을 대항해 일어납니다, 그의 규율의 엄격함 때문입니다, 그리고 예수님 안에서 믿음을 생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어렵고 힘든 상황 속에서 하나님이 당신을 떠나는 것에 대해 분노합니다. 이것은 당신의 마음을 상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스스로에게 유감을 표하고 하나님께서 당신을 돕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 분노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하나에게 유죄가 선고되어지면, 다른 하나는 구원받게 됨을 아십시오. 죄의 신념 속에서 머무르지 마십시오! 당신은 아직 거듭나지 않았습니다.

III. 셋째, 거듭남 안에서 마음이 상하는 두 가지길.

첫째, 당신의 마음은 스스로의 의로부터 상하여질 것입니다. 성령이 십자가에 못박힌 예수님께로 당신을 끌어갈 것입니다, 당신의 마음은 당신이 하는 것에 의해 구원을 찾는 것으로부터 당신의 마음이 깰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당신은 당신이 오직 예수님의 의해서만 구원받을 수 있음을 보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David Brainerd 와 함께 말하게 될 것입니다, “나는 내가 왜 이제까지 다른 구원의 길을 생각했는지 궁금하다.” 그리고 예수님의 은혜는 매우 좋게 보일 것입니다. 당신은 이 상한 마음을 가졌습니까 – 당신의 죄값을 지불하기 위하여, 그리고 당신에게 그의 의로움을 주기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를 생각함으로 인한 상한 마음을 말입니다. 당신은 더 이상 구원에 대한 확신을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오직 예수님만 보게 될 것입니다. 오, 그런 상한 마음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교만은 제거될 것입니다. 당신은 말할 것입니다,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은 존귀하도다” 바로 내게! (요한계시록 5:12).

하나님께서 아직 부르지 않으셨습니다! 나는 기다릴 수 없어요;
   나의 마음은 더 이상 기다릴 수 없어요;
헛된 세상이여, 잘가거라! 나와 떨어진 당신으로부터;
   그 하나님의 음성이 나의 마음에 오시었네!
(“God Calling Yet” by Gerhard Tersteegen, 1697-1769;
     translated by Jane L. Borthwick, 1813-1897).

그리고 나서, 둘째, 당신의 마음은 죄의 사랑으로부터 상하여질 것입니다. 당신이 그리스도를 진정으로 신뢰할 때, 당신은 그 때에 죄를 싫어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죄가 당신을 하나님으로부터 분리시키기 때문에 죄를 미워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죄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았기에 죄를 미워할 것입니다, 그의 혼을 짓누르고, 피땀을 흘리게 하며, 죽게 만든 죄를 말입니다. 당신은 죄가 불행을 제외하고는 당신에게 가져다 준 것이 아무것도 없음을 깨달으면서 죄를 미워할 것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죄를 향해 슬피 울 것입니다, 그것이 예수님의 사랑에 대항하여 죄가 범해졌기 때문입니다.

IV. 넷째, 상한 마음이 가져다 주는 좋은 것.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시편 51:17).

상한 마음은 십자가에 관한 설교에서 공격받는 것으로부터 당신을 지켜줄 것입니다. 거듭나지 않은 마음은 그러한 설교에 의해 공격받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싫어합니다. 많은 다른 이들이 그것은 어리석으며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몇몇 사람들은 심지어 오직 십자가를 통한 구원의 설교로 인해 공격받았다며 교회를 떠나기까지 합니다. 성경은 말합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고린도전서 1:18).

다시, 성경은 말합니다,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느니라”
       (빌립보서 3:18).

하지만 상한 마음은 십자가의 설교에 의해 공격받을 수 없습니다. 상한 마음은 일함이 없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의 대속적 죽음을 통하여 의로움에 대해 영원히 들으며 앉아 있을 수 있습니다! 상한 마음은 사람들이 만든 의로움이 먼지와 같이 되고 밟혀지는 것을 듣기를 사랑합니다!

그리고 나서 또한, 상한 마음은 예수님 안에서 안식합니다. 거듭나지 않은 마음은 결코 안식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악인은 평온함을 얻지 못하고 그 물이 진흙과 더러운 것을 늘 솟구쳐 내는 요동하는 바다와 같으니라” (이사야 57:20).

깨어있는 마음은 안식에 없습니다. 슬픔과 고통들은 예수님을 믿는 것을 거부하고, 죄의 신념 아래에 있는 그들의 마음 안에 있습니다. 하지만 진실로 상한 마음은 예수님께로 자신을 던집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의로움은 그들에게 새겨져 모든 두려움을 물리칩니다. 예수님의 사랑은 “두려움을 물리치느니라”(요한일서 4:18). 상한 마음은 예수님과 함께 완전히 만족됩니다. 그는 그들에게 충분합니다. 당신은 예수님과 함께 완전히 만족하고 있습니까? 당신의 마음은 그를 믿고 그에게 가기에 충분히 상하였습니까? 아니면 당신은 여전히 확신을 찾고 배우는 것을 위해 싸우고 있습니까? 나는 당신에게 그러한 법적인 싸움을 그만두고 예수님을 믿을 것을, 오직 예수님만이 당신과 함께 하길 기도합니다! 이제 일어서서 찬송가의 8번 찬송을 부르시겠습니다.

일어서셔서 찬송을 불러 주십시오. 당신이 만약 구원받지 못했다면, 그리고 당신이 Dr. Cagan과 이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우리가 찬송하는 동안, 뒤로 가셔서 방으로 가주십시오. 우리가 당신과 함께 다른 방으로 가서 상담하고 기도하겠습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멍들고 아픈 자들아, 오라;
당신이 만약 더 나아지기까지 기다린다면,
   당신은 결코 오지 못한다:
의로운 자리로, 의로운 자리로;
   죄인들을 불르러 예수가 오셨다!
의로운 자리로, 의로운 자리로;
   죄인들을 불르러 예수가 오셨다!
(“Come, Ye Sinners” by Joseph Hart, 1712-1768).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You may email Dr. Hymers at rlhymersjr@sbcglobal.net, (Click Here) – or you may
write to him at 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 Or phone him at (818)352-0452.

Dr. Kreighton L. Chan이 설교 전 봉독했던 성경말씀: 시편 34:15-18
Mr. Benjamin Kincaid Griffith이 설교 전 부르셨던 찬양:
“God Calling Yet” (by Gerhard Tersteegen, 1697-1769).


설교요약

상한 마음

(THE BROKEN HEART)

by Dr. R. L. Hymers, Jr.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시편 51:17).

(요한일서 3:15)

I.   첫째, 그 자연적인 마음은 상하지 않았습니다, 출애굽기 8:15;
누가복음 16:30; 마가복음 3:5; 로마서 2:5; 예레미아 5:3;
고린도후서 3:15; 에베소서 2:1; 누가복음 8:12; 에베소서 2:1; 4:18;
이사야 28:15.

II.  둘째, 깨어있는 마음은 상처는 있지만, 상하지는 않았습니다,
갈라디아서 3:10; 시편 51:4.

III. 셋째, 거듭남 안에서 마음이 상하는 두 가지길. 요한계시록 5:12.

IV. 넷째, 상한 마음이 가져다 주는 좋은 것, 고린도전서 1:18;
빌립보서 3:18; 이사야 57:20; 요한일서 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