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왜 천사들의 교리가 말세에는 거부되는가

WHY THE DOCTRINE OF ANGELS
IS NEGLECTED IN THE LAST DAYS
(Korean)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2년 1월 15일 주일 아침,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Morning, January 15, 2012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좇을 스승을 많이 두고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으리라” (디모데후서 4:2-4).


빌리 그래함이 언급했습니다, “저는 천사들 대해서 설교한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저는 스스로 질문하기도 했습니다, 왜 하지 않을까? 왜 위대한 성경의 가르침인 천사들 대해서 우리가 외면할까?” (Angels: God’s Secret Agents, Doubleday and Company, 1975, p. 17).

그 이후 모든 조직신학 책에서 천사들 관해 언급하는 부분들이 있다고 그래함이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오늘 날 강대상에서부터 이 교리 대해서는 듣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는 빌리 그래함의 많은 주제들 대해서 동의하지 않습니다, 특별히 “결단주의” 대해서. 그러나 그래함은 좋은 질문을 했었습니다, “저는 천사들 대해서 설교한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왜 하지 않을까? 왜 위대한 성경의 가르침인 천사들 대해서 우리가 외면할까?” 저의 설교 “The Angels Are With Us!” (여기 클릭하시면 읽으실 수 있습니다) 에서 저는 두 이유를 지적했습니다: (1) 많은 설교자들은 회심을 겪지 못했다, 그리고 (2) 많은 사람들은 설교의 부르심이 없었다. 이러한 현상의 목사님들로부터 영적인 일 대한 언급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것보다 더 있습니다. 사람-중심 인 시대 말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님이 성경에서 계시하신 영적인 일 대해서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이들은 하나님-중심적 보다 다 사람-중심적 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게만 관심을 갖습니다, 그리고 물질 세계에서 보고 느끼는 것에만 집중 합니다. 확고하게 오늘 날 많은 교인도 포함 됩니다.

마음을 관통하는 글, “The Bible World is the Real World” [성경적 세계가 진정한 세계이다] 에서, Dr. A. W. Tozer가 언급했습니다,

      예민한 사람이 성경을 읽을 때 확연하게 볼 수 있는 것은 성경이 계시하는 세상과 오늘 날 종교인이 이해하는 세상의 차이 점 입니다. 그리고 대조가 되는 것은 우리 편에 있지 않습니다…야곱이 보았던 것은 하나님이 서 계신곳에 한 사다리가 땅에서부터 세워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천사들이 사다리를 통해서 올라갔다 내려왔다 하고 있었습니다. 아브라함과 발람과 마노아와 수많은 다른 사람들이 하나님의 천사들을 만나고 그들과 [대화]를 했었 습니다…천사들은 먼저 예수님의 탄생을 알린것과 베들레헴에서 그 탄생을 축제하기 위해 나타났습 니다; 우리 주님께서 겟세마네에서 기도하셨을 때 천사들이 와서 위로 했습니다; 몇 편지서에는 천사들이 언급되었습니다, 그리고 계시록에서는 이상하고 아름다운 생물들이 땅과 하늘 사이에서 존재한다는게 명백합니다…
      맏습니다, 진정한 세계는 사람이 많은 세계 입니다. 눈이 먼 근대 기독교인들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없지만 영적인 세계를 파괴 할 수 없는 것들을 볼 수 있습니 (A. W. Tozer, D.D., “The Bible World is the Real World,” Of God and Men, Christian Publications, 1960, pp. 116-117).

제가 예외로 받아 들이는 한가지는 이 “근대 기독교인들”이 그리스도인 이라는 것입니다 – 단어가 의미하는 모든 뜻에도. “이들의 이해할 수 있는 눈”은 한 번도 열려지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보여주는 것은 이들은 한 번도 거듭남을 경험해 보지 않았습니다. 사도 바울은 이러한 “기독교인들을” 우리의 본문 말씀 3절과 4절에서 묘사했습니다.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좇을 스승을 많이 두고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으리라” (디모데후서 4:3-4).

The Prophecy Study Bible[예언스터디성경] 에서는 우리의 본문말씀 대해서 이러한 해설을 하고 있습니다,

바울…교회 시대의 마지막 날들 대해서 그 이상의 경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내”라는 단어는 “지탱하다”의 의미를 기초적으로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교회가 오류가 없거나 옳은 교리의 가르침을 지지하지 않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욕망”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간다하게 “강한 욕구” 입니다, 그러나 이 문맥에서는 부정적인 내포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기 싫은 사람들의 희망이나 감성에서부터 그릇된 교리의 대한 관용이 시작 됩니다. 이러한 교인들은 보통 “가려운 귀”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이 가져다 주는 뜻은 설교자가 유쾌한 말만 하기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바른 교훈의 가르침을 듣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 만으로 만족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인간의 생각이나 이야기로 텅빈 부분들을 채우는 말에 관심을 쏟을 것입니다 (The Tim LaHaye Prophecy Study Bible, AMG Publishers, 2000, p. 1304; note on II Timothy 4:3-4).

“마지막 날”의 대부분의 성도들은 회심하지 않은 사람들로부터 지배를 받을 것입니다, 출석자들의 상당한 수를 채우고 있지요. 설교자는 “행복한 것”들 대해서만 말할 수 있습니다. Prophecy Study Bible[예언스터디성경]이 언급하듯이, “설교자가 유쾌한 말만 하기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설교자가 청중을 향하여 죄인들이라고 아니면 잘못 되었다고 선포하면 많은 사람들을 잃게 될 것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많은 설교자들은 진리를 선포하기를 무서워합니다! 회중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듭나지 않아서 경책하거나, 경계하거나, 권하는 말을 듣기 원하지 않습니다 (디모데후서 4:2).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디모데후서 4:3). 이렇기 때문에 많은 설교자들은 “허탄한 이야기” (디모데후서 4:4) 와 같은 철학, 긍정적 사고, 번창 복음, “자극적” 설교, 그리고 또한 사람들을 “경책”이나 “경계”나 “권고”하지 않는 “강해”설교”와 같은 것에 집중합니다 (see Christless Christianity by Dr. Michael Horton, Baker Books, 2008).

오늘 날의 설교에서는 천사만이 빠져있는 주제가 아닙니다. 우리가 언제 죄, 지옥, 사탄, 마귀들, 그리스도의 보혈, 아니면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대해서 온전한 설교를 들어본적이 있습니까? 십자가에서 그리스도가 죄값을 치루신 일 대한 설교를 들어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에 둔 설교를 거의 못 들어 봅니다! 우리는 거듭남 대한 설교를 거의 못 들어봅니다! 확고하게 우리는 마지막 날에 살고 있습니다! 확고하게 우리는 디모데후서 4:2-4에서 예언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좇을 스승을 많이 두고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으리라” (디모데후서 4:2-4).

자립 공부들, 자극적 메시지들, 그리고 성경 구절 구절마다 공부들이 마지막 시대의 강대상에서 우리가 듣는 전부 입니다, 지금 우리가 이러한 시대에 살고 있지 않습니까. 성경을 구절 구절마다 공부하는 것은 18세기나 19세기의 3 대각성 운동 때 우리의 조상들로부터 듣지 못한 것입니다! 이 땅 지면에서 이러한 “강해”는 멀리해야 합니다! 우리는 수십년 동안 들어왔지만 도움이 전혀 안됬습니다! 우리가 필요한 것은 고기 입니다, 교리적 고기,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으로부터 고기 말입니다!

천사들의 교리 대해서 성경은 많은 언급을 합니다 – 그리고 여러분은 오늘 들으셔야 합니다! Dr. P. B. Fitzwater은 무디신학교에서 조직신학교수로 수년을 섬기셨습니다. 저는Dr. Fitzwater의 Christian Theology: A Systematic Presentation (Eerdmans Publishing Company, 1958 edition, pp. 255-257) 을 통해서 이 주제의 대한 두 요점을 소개하겠습니다.

I. 첫번째, 천사들은 구원 얻을 후사들을 섬긴다.

Dr. Fitzwater은 히브리어 1:13-14절을 인용했습니다,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느뇨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 (히브리서 1:13-14). Dr. Fitzwater는 언급했습니다, “이 말씀 구절이 직접 적으로 주장하는 것은 [천사들이] 하나님의 자녀들을 섬긴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구절이 언급하지 않는 것은 한 신앙인에게 한 천사가 있다는 말 입니다. 이 말씀구절이 충분하게 알려주는 것은 구원을 얻은 자에게 사역이 있다는 말입니다. 천사들이 믿는 젊은이들에게 특별한 관심이 있다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삼가 이 소자 중에 하나도 업신여기지 말라 너희에게 말하노니 저희 천사들이 하늘에서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얼굴을 항상 뵈옵느니라’ (마태복음 18:10). 이 관심사는 순수한 [그리스도인들]의 필수 입니다. 젊은이들이야 말로 다급한 필요가 있습니다. 젊은이들은 자신의 삶을 악한 세상에서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믿는 젊은이들에게 특별한 관심사가 있으시다는 것을 아는 것이 축복입니다 그리고 필요한 사역에 하나님은 [천사들을] 통해서 공급하십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자신들의 믿음을 지키기 위해서 핍박 받는 곳에서는 천사들의 도움의 역사가 일어 납니다. 무슬림 국가들, 그리고 공산주위 국가들에는, 우리가 듣기를 천사들이 “구원의 후사들”을 섬긴다고 합니다. 위험한 때에 핍박받는 그리스도인들을 천사들이 매번 도우기도 합니다.

비록 제가 빌리 그래함의 분리, 결단주의 그리고 다른 주제들과 동의 하지 않지만, 천사의 대한 그의 책은 매우 새롭다고 생각합니다. 빌리 그래함이 언급했습니다, “18세기와 19세기의 선교사들이 보고하기를 많은 놀랄만한 상황에서 천사들이 복음을 전파하기를 도왔습니다” (ibid., p. 112).

그러나 천사들의 도움은 과거에만 제한되지 않았습니다. 오늘 날, 복음이 금지된 수많은 국가에서는, 천사들의 도움을 받은 그리스도인들이 있습니다. 천사들의 도움의 대한 보고가 중국, 인도, 이란,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북 아프리카 그리고 다른 제 삼 세계 국가에서부터 우리에게 알려집니다. 미국인들이 천사들의 사역의 대해서 눈이 먼 이유를 중국의 현지인 사역자가 예기했습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강하고 부자라고 생각 되시면, 여러분 주변에는 기적이 없을 것입니다.”

미국이 지속적으로 감퇴되고 무너지듯이, 위험과 핍박 가운데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이 천사들의 도움을 필요할 때가 다가 올 것입니다. 다가오는 악한 시대에서 남는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이 보게 될 것은 하나님 한분만 자신들의 유일한 도움이라는 것입니다.

II. 두번째, 하나님의 적군을 향하여 천사들이 심판을 내린다.

Dr. Fitzwater 은 사도행전 12:23절을 인용해습니다, “헤롯이 영광을 하나님께로 돌리지 아니하는 고로 주의 사자가 곧 치니 충이 먹어 죽으니라” (사도행전 12:23). Dr. Fitzwater는 언급했습니다, “악한 헤롯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아서 주님의 천사로부터 맞았습니다. ‘이 밤에 여호와의 사자가 나와서 앗수르 진에서 군사 십 팔만 오천을 친지라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보니 다 송장이 되었더라’ (열왕기하 19:35). 왕의 기도의 응답으로, 주님의 천사가 앗수르 군대를 치기 위해 보내졌습니다, 이스라엘을 해방하기 위해서.”

Dr. Fitzwater은 계속해서 말했습니다, “[천사들이] 하나님의 선택받은 사람들을 모이고 악한 자들은 심판했습니다. ‘세상 끝에도 이러하리라 천사들이 와서 의인 중에서 악인을 갈라내어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마태복음 13:49-50). 천사들로부터 의인 중에서 악한 자들을 갈라 놓습니다…이 심판의 사역에서는 오류가 있을 수 없습니다; 인간의 어떠한 방책이라도 천사들의 사역을 연기하거나 방해할 수 없습니다” (ibid., pp. 254-259).

만약에 여러분이 선택받지 않은 자라면 천사들이 여러분을 의인들 사이에서 갈라 놓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을 지옥의 불 안으로 던질 것입니다, 거기서 영원히 울며 이를 갊을 것입니다.

오, 여러분에게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지금이라도 여러분의 불신을 예수님께 돌리시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은 여러분의 죄값을 치루기 위해서 고통을 당하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온 죄로부터 여러분이 씻으심을 받기 위해서 예수님이 자신의 보혈을 흘리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우편으로 승천하셔서 지금 여러분을 위해 중보하십니다! 예수님께 나오세요. 예수님을 믿으세요. “예수님이 여러분을 구원하십니다, 예수님이 여러분을 구원하십니다, 예수님이 여러분을 지금 구원하십니다.”

이과 같은 때에, 구세주가 필요하네,
   이와 같은 때에 닻이 필요하네;
확신하고, 확신하세
   당신의 닻이 단단한 반석위에 놓여있네!
이 반석은 예수, 유일한 분;
   이 반석은 예수, 유일한 분!
확신하고, 확신하세
   당신의 닻이 단단한 반석위에 놓여있네!
(“In Times Like These” by Ruth Caye Jones, 1902-1972).

눈을 들어 예수를 보세,
   그분의 아름다운 얼굴을 보세,
그러면 세상의 것들이 이상하게 흐려지네,
   그분의 은혜와 영광의 빗으로.
(“Turn Your Eyes Upon Jesus” by Helen H. Lemmel, 1863-1961).

“눈을 들어 예수를 보세.” 여러분은 예수님이 필요합니다! 오직 예수님만 여러분을 죄에서부터 구원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믿으시려면 반드시 여러분 자신을 믿지 마셔야 합니다. 스펄젼이 언급했습니다, “예수님을 믿으시면, 여러분은 구원 받습니다. 자신을 믿으시면, 여러분은 멸망 합니다.” 여러분들 중 몇 분은 자신을 믿어 오셨습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권고하는 것은 예수님께 나아가 예수님을 믿으세요. 그러나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을 빨리 돌아 봅니다, 혹시 여러분 안에 다른 느낌이 있는지, 혹시 여러분이 안에서 변화가 있는지. 예수님을 믿기 보다는, 그냥 그 상태로,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을 봅니다 – 혹시 “옳은 감정”이나 “옳은 변화”가 있는지. 그러므로, 여러분은 예수님을 믿기 보다는 여러분 자신을 믿습니다! 구원을 못 받은 채 수년동안 이렇게 사신 분들을 저희는 알고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을 묘사하고 있으면, 이 옛날 찬송의 가사를 들어 보세요,

천가지 방법을 헛되게 시도해 보았네
   두려움을 가라앉히고, 소망을 일으키기 위해;
그러나 성경에서 기록되기를, 내가 필요한 이는,
   오직 예수님 뿐이네.
(“In Jesus” by James Procter, 1913).

제가 이 설교문을 쓰고 있을 때 한 작은 검은 새가 저의 집 창문을 향해 부딪쳤습니다. 그 새는 일어나서 다시 부딪치고, 또 부딪치고, 또 부딪쳤습니다. 끝에는 제가 일어나서 새를 도망가게 했습니다. 여러분들 중 몇 분은 이 작은 새와 같습니다. 여러분은 똑같은 일을 반복하시고, 반복하시고, 또 반복하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멸망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예수님을 믿으실 것이라고 말은 하십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자신을 빨리 돌아 보십니다. 여러분 자신의 변화가 없는 것을 본 후, 아니면 자신의 대한 새로운 느낌이 없으면,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이 아직도 멸망의 길을 걷고 있다고 하실 것입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말씀 드리는 것은 여러분 자신을 그만 검사하세요! 여러분 자신을 그만 검사하시고 예수님을 검사하실 때가 있습니다! 예수님께 나아가세요 그리고 여러분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지 마세요. “ I’ve tried in vain.” 저와 같이 부르세요.

천가지 방법을 헛되게 시도해 보았네
   두려움을 가라앉히고, 소망을 일으키기 위해;
그러나 성경에서 기록되기를, 내가 필요한 이는,
   오직 예수님 뿐이네.

만약에 여러분이 여러분 자신을 돌아보시면 오직 어두움과 죄 뿐만 보실 것입니다. 롯의 부인처럼 되지 마세요 – 소돔에서 뒤를 돌아 보았을 때 멸망 당했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작은 소돔 입니다, 죄와 어두움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예수님께 나오세요, 그리고 여러분 자신을 돌아보지 마세요! 스펄젼이 말했던 것처럼, “예수님을 믿으시면, 여러분은 구원 받습니다. 자신을 믿으시면, 여러분은 멸망 합니다.” 예수님께 나오세요, 그리고 여러분 자신을 전혀 돌아보지 마세요.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긴 투쟁이 지난 후 구원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을 바라 보세요. 예수님께 나아가세요. 예수님을 믿으세요. 그리고 여러분 과거를 돌아보지 마세요. “옳은 감정” 없이 예수님께 나아가세요 그리고 여러분은 구원을 얻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 자신을 보시면 여러분은 저주를 받으실 것입니다 – 롯의 부인처럼. 예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롯의 처를 생각하라” (누가복음 17:32). 예수님을 바라보세요, 예수님을 믿으세요, 그리고 뒤를 돌아보지 마세요! 여러분 자신을 다시는 검사하지 마세요! 예수님께 나오세요 그리고 여러분 자신을 더 이상 돌아보지 마세요! “예수님을 믿으시면, 여러분은 구원 받습니다. 자신을 믿으시면, 여러분은 멸망 합니다.” 그 찬양을 다시 부릅시다.

천가지 방법을 헛되게 시도해 보았네
   두려움을 가라앉히고, 소망을 일으키기 위해;
그러나 성경에서 기록되기를, 내가 필요한 이는,
   오직 예수님 뿐이네.

스펄전이 언급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기를] 끔직한 일이겠습니까 만약에 예수님을 믿으시고 지옥에 가시면?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에 [예수님을] 믿지 않으시면 여러분은 반드시 멸망 하십니다, 그리고 위험은 그렇게 크지가 않습니다.

떠나게 되면 죽으리라;
   그래서 시도해 보네;
떠나 있으면, 나는 아네
   영원히 죽게 되네.

여러분은 아무것도 잃을게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잃은 상태 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그리스도]께 다짐을 하세요 그리고 여러분을 향한 하나님의 자비를 믿으세요 – 여러분 조차” (C. H. Spurgeon, Around the Wicket Gate, Pilgrim Publications, 1992 reprint, pp. 50, 51). 그 찬송을 한번 더 부릅시다.

천가지 방법을 헛되게 시도해 보았네
   두려움을 가라앉히고, 소망을 일으키기 위해;
그러나 성경에서 기록되기를, 내가 필요한 이는,
   오직 예수님 뿐이네.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Dr. Hymers 에게 rlhymersjr@sbcglobal.net (Click Here)로 이메일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혹은 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으로 우편을
보내주세요. 혹은 (818)352-0452으로 전화를 주셔도 좋습니다.

Dr. Kreighton L. Chan이 설교 전 봉독했던 성경말씀: 디모데후서 4:1-5.
Mr. Benjamin Kincaid Griffith이 설교 전 부르셨던 찬양:
“In Times Like These” (by Ruth Caye Jones, 1902-1972).


설교 요약

왜 천사들의 교리가 말세에는 거부되는가

WHY THE DOCTRINE OF ANGELS
IS NEGELCTED IN THE LAST DAYS

by Dr. R. L. Hymers, Jr.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좇을 스승을 많이 두고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으리라” (디모데후서 4:2-4).

I.   첫번째, 천사들은 구원얻을 후사들을 섬긴다, 히브리서 1:13-14;
마태복음 18:10.

II.  두번째, 하나님의 적군을 향하여 천사들이 심판을 내린다,
사도행전 12:23; 열왕기하 19:35; 마태복음 13:49-50;
누가복음 1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