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왜 ROB BELL은 지옥의 대해서 틀렸을까?

(WHY IS ROB BELL SO WRONG ABOUT HELL?)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1년 5월 8일 주일 아침,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Morning, May 8, 2011

“그런즉 이들은 영존하는 형벌에 들어가되…”
(마태복음 25:46) [킹제임스흠정역].


어머니 날에 이 말씀을 전하는 것은 이상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설교는 지옥의 관한 설교가 아닙니다. 이 설교의 주제는 “최근 생겨나는 교회”의 목사 Robert Bell, Jr. 의 그릇된 가르침 대해서 입니다. 수많은 젊은 복음주의자들은, Bell과 같이, 한 번도 회심을 하지 않았다는 요점이 설교의 핵심 부분 입니다.

기독교인 어머님들이 자녀들에게 “급한 기도”를 하게 부추기는 것은 그다지 지혜롭지 않은 일입니다 그리고 진정한 회심을 체험하지 않은채 침례를 주는 것도 그렇습니다. “기도를 통해 얻는 구원”은 수백만명의 복음주의 어린이들을 그릇된 회심으로 인도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88%의 복음주의 아이들이 25살이 되면 다 교회를 떠나게 됩니다, 그리고 교회에 남게 되는 12%의 아이들 대부분은 잘못된 “목적이 이끄는” 운동에 휩쓸립니다 – 아니면 “최근 생겨나는 교회”의 이단성에 빠지게 됩니다. 복음주의 어머니들은 확실하게 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최대한 인간적으로, 그것은 바로 자신들의 자녀들이 진정한 회심을 체험하게 하는 것입니다. 저희 교회의 모든 어머니들이 이렇게 하시기를 제가 권고합니다.

매년 부활절 때마다 성경주의 기독교를 공격하는 데 있어서, Time 잡지의 표지 기사 제목은, “만약에 지옥이 없더라면?” (4월 26일, 2011년) 입니다. 이 기사의 내용은 지옥의 대한 Rob Bell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싫은 사람이라도 인정할 것은 인정하듯이, Time기사의 제목은 정확하게 Rob Bell의 입장을 묘사하고 있지 않습니다. Rob Bell이 지옥의 대해서 믿지 않다고 Time잡지가 잘못 암시 했던 것입니다. 그는 지옥을 믿고 있습니다 – 하지만 (이 부분에서 그가 잘못되 었습니다) “영원하지 않다고” 그는 믿고 있습니다. Robert Bell, Jr은 “최근 생겨나는 교회”의 목사로서 성경적이지 않은 지옥의 대한 가르침 때문에 많은 목회자들을 고민 시켰습니다. Dr. John Piper처럼 유명한 기독교 리더들, 그리고 Dr. Albert Mohler, Louisville 과 Kentucky 있는 남침례신학교 총장은, Bell의 그릇된 가르침을 공식적으로 거부했었습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그런즉 이들은 영존하는 형벌에 들어가되” (마태복음 25:46). Bell은 이것을 믿지 않습니다. Bell이 말하기를, “지옥은 영원하지 않습니다,그리고 사랑도, 마지막에는, 모든 것이 하나님과 조화가 될 것입니다” 라고 주장했습니다 (Rob Bell, Love Wins, HarperOne, 2011, p. 109).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그런즉 이들은 영존하는 형벌에 들어가되” (마태복음 25:46). 헬라어로 “영존”의 의미는 “종신, 영원” (James Strong, A Greek Dictionary of the New Testament) – “끊임없는, 영원히” (George Ricker Berry, A Greek-English Lexicon, number 166, coded to Strong). Bell은 이 단어들의 의미를 비틀어 “시작과 끝이 있는 세월의 기간”이라고 지적합니다(Love Wins, p. 32). 하지만 James Strong 이나 George Ricker Berry는 Rob Bell보다 훨씬 많이 헬라어를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주장하는 것은 헬라어로 의미하는 것은 “종신, 영원” – “끊임없는, 영원히” 입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그런즉 이들은 영존하는 형벌에 들어가되” (마태복음 25:46).

Rob Bell은 예수님이 말했던 것을, “잘못되었고 독성적이다”라고 말했습니다(Love Wins, p. viii). 저의 동료, Dr. C. L. Cagan이, 말하기를, “여기서 명백한 것은 Bell은 성서기독교의 역사를 증오하고 저항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그리스도의 관점인 죽음후의 심판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Dr. John Gill (1697-1771)은 성서언어의 대해서 깊은 지식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마태복음 25:46의 견해를 밝히면서, Dr. Gill이 말하기를,

그들은 영존한 형벌을 견더야 합니다…그리고 동시에 영과 몸으로서, 죄의 사막처럼; 영원한 하나님을 대적하는 일을 저지르고 있지만, 한도가 있는 피조물로서는 만족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형벌을 받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 오염과 가책은 언제나 남아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John Gill, D.D., An Exposition of the New Testament, The Baptist Standard Bearer, 1989 reprint, volume I, p. 318; note on Matthew 25:46).

네,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런즉 이들은 영존하는 형벌에 들어가되”
       (마태복음 25:46).

이 설교에서 저의 목적은 “영존하는 형벌”의 교리를 지키는 것이 아닙니다. 사 복음서에서 그리스도께서 너무 명백하고 자주 말씀하셨기 때문에, 저는 추정합니다, 여러분 대부분이, 이 말씀을 믿고 있는 것을. 그래서, 저는 이 설교에서 영원한 형벌의 교리를 변호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의 목적은, 이 설교에서, Rob Bell이 지옥이 영원하다는 상태를 부인하는 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보기에는 그가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거부하게 된 두 이유가 있습니다. “그런즉 이들은 영존하는 형벌에게 들어가되.”

I. 첫번째, Rob Bell이 “영존하는 형벌”을 거부하는 이유는 자유주의 때문에 혼돈하게 된 것입니다.

Rob Bell은 남가주 Pasadena도시에 있는 풀러신학원을 졸업 했습니다. 거기서 Bell은 성경의 권위 대해서 혼돈하게 된 것입니다.

풀러신학원의 첫 신조는, “구약과 신약의 정경으로 여겨진 책들은 원래 완전히 영감으로 저술 되었고 그리고 부분적으로나 전체적으로 오류가 없다. 이 책들은 하나님의 말씀이 적혀있다, 유일한 무류의 믿음과 실행의 규정이다” (quoted in Harold Lindsell, Ph.D., The Battle for the Bible,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78 edition, p. 107). 그래서, 풀러 신학원의 본래 신조는 성서무류설을 가르쳤습니다, 바로 성경은 “부분적으로나 전체적으로 오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경은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유일한 무류의 믿음과 실행의 규정” 입니다. 아무리 풀러신학원의 첫 신조가 이렇게 주장을 한다고 하지만, 나중에는 변동되었습니다. 그래도 성경 스스로가 주장하는 것을 풀러신학원은 원래 가르쳤습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디모데후서 3:16).

풀러 신학원이 어떻게 변했는지 그리고 풀러 신학원이 진보적 기관이 되었을때 Rob Bell을 어떻게 혼돈하게 했는지, 제가 여러분에게 나중에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Dr. W. A. Criswell (1909-2002)이 성서무류설 관한 선언을 읽어드리겠습니다.

Dr. Criswell은, 텍사스 주에 있는, 달라스 첫 침례교회의 원로 목사로서, 그의 역사적인 책에서, Why I Preach that the Bible is Literally True [성경이 실제적으로 진실인지를 내가 왜 설교하는지], 디모데후서 3:16절 대해서 언급하셨습니다. Dr. Criswell이 말씀하기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이 말씀 구절에서 사용된 두 단어들은 성경의 영감에 관한 사도적 관점을 우리에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 단어는 graphe 입니다, “집필하다”라는 의미이며, 다른 단어는 theopneustos 입니다, “하나님이-생기를 넣었다”라는 의미 입니다. 성경은, “집필”된 것이며, “하나님이-생기를 넣어,” 영감 된 것입니다. 원본 양피지의 모든 문구와, 단어, 구절, 요점, 문체, 기록 그리고 주제는 하나님의 영감으로 쓰어진 것입니다. 이것의 대해서는 다른 의문이 없습니다 …이 사실을 거부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말하기를 성경은 조금식, 부분적으로, 조각식, 부문적으로 영감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이러한 교리를 발견할 수 없습니다. 역사서, 모세오경, 시가서, 예언서, 사복음서, 사도서, 계시서, 이 모든 책들은 자상히 영감되었습니다. 모든 형태와 내용, 그리고 단어와 생각들은 영감으로 되었습니다. 이것을 영감적 동사의 이론이라고 부릅니다, 격렬하게 많은 현대 신학자들이 반대하고 있습니다…하지만 성경에서 발견할 수 있는 다른 이론이 없다고, 저는 고집하며, 소개합니다 (W. A. Criswell, Ph.D., Why I Preach that the Bible is Literally True, Broadman Press, 1969 edition, pp. 33-34).

Dr. W. A. Criswell이 주장한 것을 Rob Bell은 믿지 않습니다. 성경의 모든 단어들이 영감으로 기록되었다는 것을 그는 믿지 않습니다 (완전 구두의 영감). 왜 그렇지요? 그 이유는 그가 풀러신학원을 졸업했기 때문입니다. 풀러신학원은 교리선언문을 1970년 초대에 변형했습니다, Bell이 입학하기 오래 전부터. 현재 풀러신학원에서는 성경이 많은 오류가 있다고 가르칩니다. 이것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더 깊게 알고 싶으시면, Dr. Harold Lindsell의 책, The Battle for the Bible [성경을 위한 전쟁], 의 여섯 번째 장, 주제, “The Strange Case of Fuller Theological Seminary [풀러신학원의 이상한 사건]”을 읽어보세요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78 edition, pp. 106-121). 풀러신학원에서는 더 이상 성경이 단어 단어마다 영감되었다는 것을 믿지 않습니다 (완전 구두의 영감).

Rob Bell은 이 신학원에서 졸업했습니다. 그는 성경의 단어들을 신뢰하지 말라고 배워왔습니다. Rob Bell은 성경을 왜곡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현재 풀러신학원의 총장이신, Dr. Richard Mouw는, Rob Bell의 책에서 기록된 지옥의 영존하는 비판을 변호했습니다. 풀러신학원의 총장이신, Dr. Mouw가, 말하기를, “신학의 관해서 견고한 경계선을 지니게 하는 고정된 사고방식을 갖고 오면은 [풀러신학원을 다니면] 힘들 것입니다” (Time, ibid., p. 43).

네, 저도 풀러신학원처럼 진보적인 두 신학원을 졸업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저는 성경이 “전체적으로나 부분적으로” 진리인 “고정된 사고방식을” 지니고 있습니다. 저는 편집 비평과 양식 비평을 공부했으며, Rob Bell이 공부했던 Barth, Brunner, Tillich, Rudolf Bultmann, 그리고 다른 자유주의 신학자들을 공부했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한 번도 히브리어와 헬라어 성경이 문자-문자 그대로 영감되었다는 믿음으로부터 멀리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성경의 단어들을 제가 믿기 때문에, “신학의 대해서 견고한 경계선”을 뽑아 내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런즉 이들은 영존하는 형벌에 들어가되”
       (마태복음 25:46).

저도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피부에 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믿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확정합니다! 다른 “해석의 여지”는 없습니다. Luther가 표현하기를, “하나님의 말씀이 나의 양심을 소리를 닫히게 합니다.”

“그런즉 이들은 영존하는 형벌에 들어가되”
       (마태복음 25:46).

그리고 왜 Rob Bell이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 반대하는 다른 이유가 있다는 것을 저는 확신합니다.

II. 두번째, Rob Bell이 “영존하는 형벌”을 반대하는 이유는 결단주의로부터 속았기 때문입니다.

풀러신학원의 자유주의 영향이 Bell의 성경의 대한 믿음을 약화시켰던 이유는, 자신의 이해로 판단하면서, 진정한 회심을 체험하는 것보다 “결정”을 내렸기 때문입니다. Rob Bell 은 저의 손자 벌의 나이를 먹었습니다. 만약에 그가 이 설교를 인터넷에서 읽게되면, 그리고 여기까지 읽게되면, 자신 스스로의 “회심”을 다시 생각하기를 제가 소망하고 기도합니다. 그가 만약 진정한 회심을 체험하면은 저는 너무 기뻐할 것입니다. 성경이 말하기를,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고린도후서 13:5).

자유주의 신학원을 다녔던, 그리고 나중에 진정으로 회심을 했던, 두 남자를 저는 알고 있습니다. Rob Bell에게도 동일한 일이 일어나기를 제가 기도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Rob Bell은 거듭나거나 회심하지 않고 “죄인의 기도”를 드린 것 같습니다. 그의 책에서, Bell이 말하기를,

      어느 밤 제가 초등학교를 다니고 있을 때 저의 방 침대에서 저는 무릎을 끓고 기도 했습니다…저의 부모님이 옆에 계시면서, 예수님을 저의 마음으로 영접했습니다. 제가 죄인인 것과 예수님이 저를 구원하시기 위해 오신 것을 믿는다고 저는 하나님에게 말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리도인이 되고 싶었습니다.
      저는 아직도 그 기도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다. 제 마음 안에서 일어난 것입니다. 순진한 초등학생과 같이,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시고 예수님이 그 사랑을 나에게 나타내시려 오신것과 그리고 저는 그 사랑을 영접하기 위해 초청을 받고 있다는 것을 저는 믿습니다 (Rob Bell, Love Wins, ibid., pp. 193-194).

여기서 무엇이 잘못 되었습니까?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첫째로, 예수님이 “[자신의] 마음 안으로” 오게끔 그는 초청했습니다. 이것은 치명적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 보좌 우편, 천국에 계시다고, 성경은 반복적으로 우리에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방황하는 죄인이 “자신의 마음 안으로 예수님을 영접하라고” 성경은 전혀 한번도 기록한적이 없습니다. 성경에 어느 말씀 구절도 이것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두번째, “[그가] 죄인인 것을 [그가] 믿는다고 하나님에게” 말했습니다. 네, 제가 생각하기에도 그가 하나님에게 이 말을 했습니다. 하지만 그가 죄의 확신 아래에 있었습니까? 그는 이러한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전능한 하나님의 심판과 진노를 받기에 합당하다고, 자신의 죄악된 본성을 그는 인정했습니까? 그 기도를 드렸을때 “순진한 초등학생”아이와 같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어떻게 여러분은 동시에 진정한 죄의 확신 밑에서 “순진”할 수 있습니까? (요한복음 16:8-9). 그는 말했습니다, “예수님이 저를 구원하시기 위해 오신것을 저는 믿습니다” – 무엇으로부터 입니까? 그가 “순진함”을 느꼈기에, 예수님으로부터 자신의 죄를 용서받아야 할 절실한 필요성을 그는 확실하게 느끼지 않았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대신해서 죽었다는 언급이 없는게 당연합니다! 죄의 확신은 없었습니다! 십자가의 언급은 없습니다! 보혈의 언급은 없습니다! 그냥 아주 보편적인 새로운-복음적 기도문의 암송일 뿐입니다. 그 이후 Rob Bell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아직도 그 기도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다.” 저에게도 그가 옳다고 보입니다. 그 기도는 그에게 무슨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를 속인 것입니다.

의미없는 “그리스도를 위한 결정”의 급행하는 일을 모든 기독교 어머님들이 자신들의 자녀들에게 정지하기를 제가 기도합니다. 우리 젊은이들은 무엇인가 더욱더 깊은 것이 필요합니다. 그들의 마음들은 변화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오직 하나님께서만 하실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죄를 확신시켜 그리스도께 이끄는 일에 자녀들의 영원한 운명이 달려있다는 것을 어머님들은 반드시 깨달아야 합니다. 자신들의 자녀에게 이러한 은혜의 역사가 일어나기를 어머님들은 하나님께 “쉬지않고” 기도해야 합니다.

오, 젊은이들이여, Rob Bell처럼 속지 마세요! 여러분의 양심을 느낄수 있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세요 – 스펄젼처럼 여러분이 느끼시기를 하나님께 기도하세요. 쉰–한–살의 아이로서, 스펼전이 말했습니다, “저는 그 느낌을 기억하는데 만약 하나님이 저를 죄로 밀어 넣지 않았다면, 제 자신이 얼마나 끔직한 양심을 갖고 있는지를 몰랐을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렇게 하셨어야 했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러한 말을 하실 때 만약에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아무렇지 않은 느낌을 받게 하신다면,

“그런즉 이들은 영존하는 형벌에 들어가되”
       (마태복음 25:46).

실제로서, 여러분은 “영존하는 형벌”안으로 들어가지 않는 여러분 자신을 보고 놀랄 것입니다. Dr. Martyn Lloyd-Jones가 말하기를, “이러한 방법으로 자신의 양심을 볼수 있도록 인도함을 받은 사람만 그리스도께 도망가 구제와 구속함을 받습니다” (D. Martyn Lloyd-Jones, M.D., Studies in the Sermon on the Mount, InterVarsity, 1959, p. 235).

하나님의 영이 여러분을 깊은 죄의 확신 아래로 인도하기를 제가 기도합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예수 그리스도께 인도하시기를 제가 기도합니다, 여러분을 용서하기 위해 여러분 대신 그분이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 그리고 그분의 보혈로서 죄를 씻어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 고통으로서 여러분이 진정한 회심을 체험하기를 제가 기도합니다. 아멘.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You may email Dr. Hymers at rlhymersjr@sbcglobal.net, (Click Here)
or you may write to him at 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
Or phone him at (818)352-0452.

Dr. Kreighton L. Chan이 설교 전 봉독했던 성경말씀: 데살로니가후서 1:7-10.
Mr. Benjamin Kincaid Griffith이 설교 전 부르셨던 찬양:
“I Know the Bible is True” (by Dr. B. B. McKinney, 1886-1952).


설교 요약

왜 ROB BELL은 지옥의 대해서 틀렸을까?

(WHY IS ROB BELL SO WRONG ABOUT HELL?)

by Dr. R. L. Hymers, Jr.

“그런즉 이들은 영존하는 형벌에 들어가되…”
(마태복음 25:46)[킹제임스흠정역].

I.   첫번째, Rob Bell이 “영존하는 형벌”을 거부하는 이유는
자유주의 때문에 혼돈하게 된 것입니다, 디모데후서 3:16.

II.  두번째, Rob Bell이 “영존하는 형벌”을 반대하는 이유는
결단주의로부터 속았기 때문입니다, 고린도후서 13:5;
요한복음 16: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