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모범적 교회

(THE MODEL CHURCH)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1년 1월 23일 주일 아침,
켈리포니아 주, 쌘 디에고 시, 메트로 침례 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Metro Baptist Church, San Diego, California
Lord’s Day Morning, January 23, 2011

“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는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인의 교회에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찌어다” (데살로니가전서 1:1).


사도 바울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지역 교회에 이 편지를 기록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범적 교회”라고 불렀습니다. 사도 바울이 언급하기를, “데살로니가 인의 교회의 편지하노니” (데살로니가전서 1:1). 헬라어 단어로 “교회”는 “ekklesia” (엘클레시아) 입니다. 이 단어의 의미는 “특정한 지리적인 지역의 확고한 사람들의 무리”로서, 세상으로부터 부르심을 받아 지역 신도를 형성 한다는 의미입니다 (Jim Gent, The Local Church, Smyrna Publications, 1994, p. 129).

Jim Gent는 자신의 책에서 지역 교회의 대한 이 언급을 했습니다:

사도들이 교회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다른 것은 세우지 않았습니다…각 지역마다 사도들은 수고하여 회심한 자들을 지역 성도로 세웠습니다…신약시대에서는 지역 교회 말고는 다른 조직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ibid., p. 84).

교회란 하나님을 향한 생각하는 곳이 아닙니다… 초대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지역교회는 신성으로 부여받은 단위로서 하나님 일하시기에 선택하신 유일한 단위입니다! (ibid., pp. 83-84).

“교회”라는 단어는 신약성경에서 100번 사용 되었습니다. 거의 매번 사용 될때 마다, 이 단어는 지역 그리스도인들의 기관으로서 언급됩니다. 많은 서신들 중, 데살로니가전서 처럼, 이러한 지역교회들을 위해서 기록 된 것입니다.

사도들은 사람들을 그리스도께 인도 했었고 회심한 자들을 지역 교회로 인도했습니다. “사도들이 교회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다른 것은 세우지 않았 습니다” (ibid., p. 84). 데살로니가전서 2:1-20절에서는 사도 바울이 데살로니가 도시에서 어떻게 지역 교회를 세웠는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데살로니가전서 2:14절에 근거하면은, 이 지역 교회는 유대에 있는 지역 교회의 모범을 “모방” 하거나 “따라” (Scofield center note m) 했습니다.

바울은 이 지역교회를 너무 사랑 했었습니다. 바울이 이 교회 성도들에게 무슨 말을 하는지 주목하세요, 2장 19-20.

“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자랑의 면류관이 무엇이냐 그의 강림하실 때 우리 주 예수 앞에 너희가 아니냐 너희는 우리의 영광이요 기쁨이니라” (데살로니가전서 2:19-20).

사도 바울은 이 지역 교회를 너무 사랑 했었고, 기뻐 했었습니다.

사도 바울이 이 지역교회를 너무 사랑했던 네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이 교회는 확고한 교인들이 있었다.

2.  이 교회는 수고하는 교회였다.

3.  이 교회는 회심한 교회였다.

4.  이 교회는 복음적 교회였다.

I. 첫번째, 이 교회는 확고한 교인들이 있었다.

사도 바울은 이 교인들을 알고 있었습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데살로니가전서 첫 장을 읽으시게 되면 바울이 이들을 얼마나 잘 알고 있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이들은 몇 예배만 참석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지 않았습니다. 이들은 확고한 무리로서 같이 합하여 교회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날 남가주의 수많은 사람들은 진보적 교회로부터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바로 교회 회원의 중요성을 대단치 않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도들의 시대에서는 들을 수가 없었습니다. 신약성경 시대의 그리스도인들은 자신들이 지역 교회의 회원이라는 것을 당연히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데살로니가전서 1:1절을 주목하세요,

“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는…데살로니가인의 교회에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찌어다”
       (데살로니가전서 1:1).

교회가 건물이 아니라는 것을 이 말씀 구절이 명백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초대교회들은 건물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의 집에서 모였습니다. 사도는 “교회”를 향해 언급하고 나서 말하기를,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찌어다.” 이것이 명백하게 보여주는 것은 데살로니가 도시안에 있던 교회는 같이 모였던 사람들로서 그리고 성도로서, 사도가 에베소서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가 됨이니라” (에베소서 4:25). 또다시 로마 서신에서 사도가 교회 회원권 대해서 언급했었습니다. 이 말씀 구절들에서는 바울이 지역교회를 “몸”이라고 부릅니다. 바울이 언급하기를,

“우리가 한 몸에 많은 지체를 가졌으나 모든 지체가 같은 직분을 가진 것이 아니니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
       (로마서 12:4-5).

그 다음에, 로마서 끝 부분에서, 사도는 교인들의 많은 이름들을 기록합니다,

“또 저희 교회에게도 문안하라 나의 사랑하는 에배네도에게 문안하라 저는 아시아에서 그리스도께 처음 익은 열매니라 너희를 위하여 많이 수고한 마리아에게 문안하라 내 친척이요 나와 함께 갇혔던 안드로니고와 유니아에게 문안하라 저희는 사도에게 유명히 여김을 받고 또한 나보다 먼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라 또 주안에서 내 사랑하는 암블리아에게 문안하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동역자인 우르바노와 나의 사랑하는 스다구에게 문안하라 그리스도 안에서 인정함을 아벨레에게 문안하라 아리스도불로의 권속에게 문안하라 내 친척 헤로디온에게 문안하라 나깃수의 권속중 주 안에 있는 자들에게 문안하라 주 안에서 수고한 드루베나와 드루보사에게 문안하라 주 안에서 많이 수고하고 사랑하는 버시에게 문안하라 주 안에서 택하심을 입은 루포와 그 어머니에게 문안하라 그 어머니는 곧 내 어머니니라 아순그리도와 블레곤과 허메와 바드로바와 허마와 저희와 함께 있는 형제들에게 문안하라 빌롤로고와 율리아와 또 네레오와 그 자매와 올름바와 저희와 함께 있는 모든 성도에게 문안하라” (로마서 16:5-15)

.

이 말씀구절로서 명백하게 드러나는 것은 사람들이 교회에 가입했던 것입니다. 이들은 교회의 회원들 이었습니다. 이들의 이름은 교회 명부에 올라 있었습니다.

II. 두번째, 이 교회는 수고하는 교회였다.

데살로니가전서를 보시기 바랍니다, 일 장, 삼 절. 다 같이 일어나셔서 큰 목소리로 합독하겠습니다.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쉬지 않고 기억함이니” (데살로니가전서 1:3).

이제 자리에 앉으셔도 됩니다. 이 단어들을 주목하세요: “믿음의 역사,” “사랑의 수고,” 그리고 “소망의 인내.” 이 지역교회의 사람들은 일꾼들이었습니다. 이들은 교회에 있으면서, 하나님의 사역을 했습니다, 매 주마다 여러 차례. 이들은 신중한 그리스도인들 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지역교회, 안에서, 그리고 통해서 수고 했었습니다.

Dr. Frank E. Gaebelein은 이 구절대해서 언급하기를,

바울과 그의 동료들이 데살로니가인들의 기억은 세 단어로 요약 됩니다: “일,” “수고,” 그리고 “인내”… 네, 언제나 순전한 믿음이 나타날 때마다, 역사는 일어나기 마련입니다 (Frank E. Gaebelein, The Expositor’s Bible Commentary, Zondervan, 1978, volume 11, p. 241).

오늘 날 지역 교회 안에서 일하고, 인내하면서 수고하는 것이 올바른 것입니까? 네 그렇습니다! 중국에서 거의 모든 위대한 하나님의 역사는 지역교회의 인내하는 수고로서 이루어 졌습니다. “가정 교회”라고도 부릅니다. 중국에서는 기독교 텔레비젼 방송이나 라디오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중국에서는 독립교회 단체도 없고 선교 단체도 없습니다. 보시다시피 중국에서 일어나는 모든 역사는 “가정 교회”를 통해서 일어납니다. 그리고 지역 교회를 통해서 얼마나 아름다운 일을 이들이 하고 있는 지! 여러분이 소식을 듣게 되면, 꼭 사도행전을 읽는 것 같은 느낌을 얻으실 것입니다! 왜냐고요? 왜냐하면, 사도행전에서 기록되어 있는 초대 그리스도인들처럼, 중국의 기독교 역사는 거의 모두 다 지역교회를 통해 일어나고 있습니다, “가정 교회”를 통해서. 중국의 지역교회를 통해서 하나님이 어떻게 역사하고 계신지를 David Aikman의 책에서 여러분이 읽으실 수가 있습니다, Jesus in Beijing (Regnery Publishing, Inc., 2003. It can be ordered from The Voice of the Martyrs’ website at www.persecution.com)

현재 추측 되어지는 것은 중국에서 매 시간마다 1000명이 그리스도인으로 회심한다고 합니다, 하루에 24,000 건, 일 년에 9백만명. 현재 가까이 1억 3천만명이 넘는 그리스도인이 중국에 있습니다. 앞으로 이십년 후에, 중국 인구의 30%가 그리스도인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역사가 그동안 오직 지역 교회를 통해서 이루어져 왔었습니다.

데살로니가의 지역교회의 모범을 따라 합시다, 게다가 “유대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들을” 본받은 것처럼 (데살로니가전서 2:14). 중화 인민 공화국에 있는 지역교회의 모범을 따라 합시다! 우리 다같이 지역교회 안에서 그리고 통해서 수고 합시다!

III. 세번째, 이 교회는 회심한 교회였다.

데살로니가전서 1:4-6절을 주목하세요. 우리 다같이 큰 목소리로 합독 합시다.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은 형제들아 너희를 택하심을 아노라 이는 우리의 복음이 말로만 너희에게 이른 것이 아니라 오직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된 것이니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을 위하여 어떠한 사람이 된 것은 너희 아는 바와 같으니라 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도를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 (데살로니가전서 1:4-6).

사도 바울은 그들을 “형제”라로 불렀습니다, 그 이유는 그들이 바울의 복음 전하는 것을 들었고 회심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믿었고 바울과 동료들의 본보기를 모방했습니다. 그들이 회심했던 순간부터, 불신앙의 이교도들로부터 핍밖을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큰 기쁨을 누렸습니다, 성령님으로부터 부어 받은.

이젠 구 절을 읽으세요.

“저희가 우리에 대하여 스스로 고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너희 가운데 들어간 것과 너희가 어떻게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사시고 참되신 하나님을 섬기며”
       (데살로니가전서 1:9).

지역교회 그리스도인들은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 돌아 왔습니다. 이들은 진정으로 회심 했습니다. 지역교회를 통해서 일어나는 하나님의 진정한 역사는 오직 죄를 버리고 그리스도께 나아간 사람들을 통해 역사 합니다. “인내” (3절)와 환난 가운데 (6절) 를 짊어질 수 있는 것은 오직 진정한 회심의 결과 입니다.

여러분이 회심한 것을 확신 하세요. 여러분이 예수 그리스도께 온전히 돌아가신 것을 확신하세요. 다시 한번 1절을 주목하세요. 이 지역교회의 교인들은 “하나님 아버지 안에 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반드시 그리스도께 나아가야 합니다. 여러분은 반드시 “그리스도 안에” 계셔야 합니다. 바로 이 길만 구원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길 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한복음 14:6).

그리스도께 나아가세요. 예수님께서는 여러분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피를 흘리셔서 여러분의 죄를 씻어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육체적으로 죽음에서부터 부활 하셨습니다. 지금은 예수님께서 하늘에 하나님 우편에 계십니다.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사도행전 16:31).

IV. 네번째, 이 교회는 복음적 교회였다.

데살로니가전서 1:8절을 보세요. 다같이 큰 목소리로 합독합시다.

“주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드릴 뿐아니라 하나님을 향하는 너희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진고로 우리는 아무 말도 할것이 없노라”
       (데살로니가전서 1:8).

그들의 믿음은 널리 퍼졌습니다! 어느 곳을 그들이 다녔어도, 그들은 “주님의 말씀을 울렸습니다.” 그들은 구원의 대해서 열광적 이었습니다. 그들과 예기를 나누었던 모든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했습니다! “기억하세요, 바울이 이 편지를 기록할 때 이 교회는 일년도 아직 안 되었습니다. 이 교회는 아주 작은, 핍밖을 받는 교회였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믿음은 온 곳곳에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The Applied New Testament Commentary, Kingsway Publications, 1997, p. 828).

이들이 만약에 복음을 복음적 열의로 전했으면, 우리도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중국의 가정 교회의 그리스도인도 복음을 전했으면, 우리도 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또한 이러한 말들이 알려지길 바랍니다, “여러분으로부터 주님의 말씀이 알려 졌습니다.” 복음을 전하세요! 방황하는 가족과 친구들을 교회로 데려 오세요! 방황하는 학교 친구와 직장 동료들을 교회로 인도하세요!

“주인이 종에게 이르되 길과 산울 가로 나가서 사람을 강권하여 데려다가 내 집을 채우라” (누가복음 14:23).

바로 이 방법이 그리스도를 순종하는 것이고 대지상명령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You may email Dr. Hymers at rlhymersjr@sbcglobal.net, (Click Here)
or you may write to him at 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
Or phone him at (818)352-0452.


설교 요약

모범적 교회

(THE MODEL CHURCH)

by Dr. R. L. Hymers, Jr.

“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는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인의 교회에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찌어다” (데살로니가전서 1:1).

(데살로니가전서 2:19-20)

I.   첫번째, 이 교회는 확고한 교인들이 있었다,
에베소서 4:25; 로마서 12:4-5; 16:5-15.

II.  두번째, 이 교회는 수고하는 교회였다, 데살로니가전서 1:3; 2:14.

III. 세번째, 이 교회는 회심한 교회였다, 데살로니가전서 1:4-6, 9;
요한복음 14:6; 사도행전 16:31.

IV. 네번째, 이 교회는 복음적 교회였다, 데살로니가전서 1:8;
누가복음 1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