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문이 닫힐 때 여러분은 무엇을 하실 것입니까?

(WHAT WILL YOU DO WHEN THE DOOR IS SHUT?)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0년 5월 16일 주일 저녁,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May 16, 2010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 집 주인이 일어나 문을 한번 닫은 후에 너희가 밖에 서서 문을 두드리며 주여 열어 주소서 하면 저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너희가 어디로서 온자인지 알지 못하노라 하리니”
     (누가복음 13:24-25).


오늘 저녁의 말씀은 아주 엄숙한 설교입니다. 예수님 주변에 모였던 사람들에게 이 심각한 말씀을 전했었습니다. 우리는 이 말씀을 “두려운 말”들이라고 불러야 하겠습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
     (누가복음 13:24).

주님은 사람들에게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이 좁은 문은 예수님 스스로 이십니다. 예수님이, 마태복음 7:13-14절에서 말씀하시기를,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니라”
     (마태복음 7:13-14).

요한복음 10장에서는 예수님이 “문”이라는 상징을 “gate” (영어 버젼에는 door[문] 과 gate의 차이점을 두었다) 대신 인용했습니다. 이 둘다 주님을 가리킨 것입니다. 요한복음 10:9절에서, 주님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요한복음 10:9).

그래서, 오늘 본문 말씀에서는, 예수님이 말씀하시기를,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 주님 안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는 말입니다 –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요한복음 10:9). 그러나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여러분은 반드시 “들어가기를 힘써”야 한다고 하십니다, 그렇지 않으면 구원을 얻지 못 하실 것입니다. 여기서 “힘쓰라”는 단어가 헬라어로 “agonizesthe” 입니다. 이 단어는 보통 헬라 군사들이투쟁할 때와, 경기로 인한 몸부림을 할때 상용했던 단어입니다. 이 단어의 의미는 진정한 투쟁을 의미합니다, “싸움”에서도. 우리는 이렇게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향한 “진정한 투쟁, 싸워서까지, 들어가기 위해서,”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이 기회를 꽉 “붙잡으세요”! 들어가기 위해 온 수고를 하세요! 청교도 John Trapp가 말하기를, “[극도의] 고통 까지도 힘쓰세요…[로마 시대의] 올림픽 경기 때 화관을 위해서 그들이 한 것처럼…그러나 그 누구도 낮에는 마귀와 춤을 추고 저녁에는 그리스도와 함께 마실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말게 하세요 – [아니면] 깃털같은 침대 속에서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말게 하세요” (John Trapp, Commentary on the Old and New Testaments, Transki Publications, 1997 reprint, volume 5, p. 326; comment on Luke 13:24). Matthew Henry는 더 강력하게 주장했습니다,

구원될 모든 사람들은 반드시 좁은 문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반드시 온전한 변화의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새롭게 거듭난 사람 말입니다…이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사람들은 반드시 힘써 들어 가야 합니다. 천국에 들어간다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그리고…극한 아픔과 염려 없이, 어려움과 근면 없이는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기도로서 하나님께 힘써야 합니다, 야곱이 투쟁한 것처럼, 사탄과 죄를 저항하는 몸부림 말입니다. 우리는 반드시… 우리의 온 마음으로 힘써야 합니다. Agonizesthe – “고통 가운데 거하는 것; 상을 타기 위하는 것처럼 힘쓰는 것; 우리 자신을 최대하게 활성화 하고 노력하는 것” (Matthew Henry’s Commentary on the Whole Bible, Hendrickson Publishers, 1996 reprint, volume 5, p. 586; note on Luke 13:24).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로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 집 주인이 일어나 문을 한번 닫은 후에 너희가 밖에 서서 문을 두드리며 주여 열어 주소서 하면 저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너희가 어디로서 온자인지 알지 못하노라 하리니”
     (누가복음 13:24-25).

아, 얼마나 많은 사람이 “들어가기를 구하”기만 합니까. “구하라”라는 단어는 “힘쓰라”보다 약한 단어입니다. 헬라어로서는 “zeteō” 입니다. 이 단어의 의미는 “우연히 배우다, 아니면 질문을 하다,” 잠시 관여하다, 여기서 조금 배우고 저기서 조금 배우다,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진정한 노력과 열정이 없는 것! 아, 얼마나 슬픈 운명이 이 시시한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을까요, 이얄팍하고 경솔한 사람들, 장난만 치고, 구원의 대해서 조금만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 그러나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기를 힘쓰고자 열망이 없는 사람들! 이들은 빈둥거릴 것입니다, 그리고 대충대충 될 것입니다, 그리고 종교를 갖고 장난 칠 것입니다 – 그리고 나서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 할것입니다”! 이들은 종교 만 갖고 “장난을 치고” 있습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로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 집 주인이 일어나 문을 한번 닫은 후에 너희가 밖에 서서 문을 두드리며 주여 열어 주소서 하면 저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너희가 어디로서 온자인지 알지 못하노라 하리니”
     (누가복음 13:24-25).

Dr. B. H. Carroll (1843-1914)은South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의 총장이었습니다. Dr. Carroll이 언급하기를,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지금 힘쓰세요, 한번 주님의 집이 나타나 문이 닫히게 되면 들어가기를 구했던 많은 사람들이 못 들어 갈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 생각을 해야 합니다: 바로 시간의 한계가 있다는 점 입니다; 바로...한 사람이 세상 안에서 모든 노력을 쏟아 부어도 아무런 차이가 없을 겁니다. 확고한 것은 구원주의 생각입니다. 바로 이사야의 중점입니다: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이사야 55:6).

…이것은 열 처녀의 비유의 [우세한] 생각 입니다. 미련한 다섯 처녀들은 들어가기를 시도 했습니다, 힘써 들어가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문을 두드리면서 말했습니다,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마태복음 25:11]…[그들의] 무능은 힘쓰기 위해 너무 늦은 때에 노력을 했던 것입니다, 노력 함으로써 아무런 성취를 얻지 못할 때 이었습니다, 문이 닫혔을 때, 기회가 떠났을 때 입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깨어났습니다; 일어난 것입니다, 그리고 눈을 똑바로 떠서 한 끔찍한 광경을 [봅니다], 영원의 대한 중요한 질문, 문 바깥에는 어두움과 죽음과 귀양이 있다는 느낌과, 문 안에서는 생명과 영광이 있다는 느낌. 개인 구원의 위대한 중요성을 마지막 시간에 깨달은 후 그들은 주님을 찾습니다, 그들은 시도합니다, 그들은 노력합니다, 그들은 문을 두드리고 기도합니다, 그러나 다 헛된 것입니다. “늦었다; 너무 늦었다; 너는 지금 들어가지 못한다”… 사람들이 그리스도[안으로]께 들어가지 못하는 무능함이 무엇을 의미하고 있습니까? 바로 그것은… 우리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지구에서 우리에게 기회를 주고 계십니다; 이 기회의 [측정은] 하나님께서 하십니다. 이 기간을 우리 스스로는 측정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만 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각 개개인의 [기회의 기간이] 얼마 동안인지 오직 하나님만 아십니다. 어느 여학생에게는 3주 동안의 기간을 줄 수 있습니다. 어느 사악한 남자에게는 60년의 기간을 줄 수 있습니다. 저도 모릅니다. 이 기간은 온전하게, 절대적으로, [하나님만 아십니다]. 여기에는 하나님의 주권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 정도만 아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발견할 시간이 있고, 발견하지 못할 시간이 있는 것입니다. 바로 이 요점 때문에 제가 말합니다, “여러분 노력하세요, 주님을 만날 수 있을 시간이 있을 때 구하세요…” 제가 언급한 이 구절이 의미하는 것은 이 사람들이 그리스도 [안으로]께 들어가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막으셨습니다. 단번에 문이 닫혀진 것입니다, 우리가 알기로는, 그리고 영원히 닫혀 집니다. 만약에 그리스도 밖에 있는 자리에서 죽음이 [우리를] 찾아 온다면 평생 다른 기회를 얻지 못할 것입니다… 문이 닫혀진 것을 그 순간 우리는 알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주님은 그 시간 전 [죽음] 닫혀질 상황을 말씀하십니다. 그 누구나 성령을 방해하면 전혀 용서받지 못할 영원한 죄를 저지를 것이라고 주님이 말씀하십니다, 이 삶에서나 앞으로 올 삶에서도, 그러니까 사람들이 살아는 있지만, [육체가 죽기] 전 그들에게 문이 닫힐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닫힘이 영원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닫힌 기간 이후에도 살아갈 수는 있지만, 영원에 들어갈 길은 닫혀 있는 것입니다. 일찍 일어나면서, 늦게까지 있으면서, 낮과 밤을 두드리면서, 에서처럼 애통하면서, 그들은 그래도 회개할 수 있는 자리를 찾을수 없을 것입니다 (B. H. Carroll, D.D., The Four Gospels, Baker Book House, 1976 reprint, volume I, pp. 131-135; notes on Luke 13:24-25).

오, 얼마나 수많은 사람들이 너무 많이 기다린 사건들이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까 – 그리고 하나님께서 문을 닫으시고 – 이들은 전혀 구원을 얻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이들이 오래 살았을 찌라도 하나님은 이미 포기 하셨던 것입니다. 성경에서는 이러한 사례가 계속 기록되어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오늘 저녁 몇 사례만 소개 하고자 합니다.

가인은 자신의 동생 아벨을 질투 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아벨의 제사를 받았고, 가인의 제사는 받으시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가인은 화가 나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가인에게 말씀하시기를,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창세기 4:7). 하지만 가인은 하나님께 회개하기를 거부했습니다. 가인에게는 시간이 다 찬 것입니다. 어느 날, 어느 한 시간에, 하나님은 가인을 포기 하셨습니다. 가인은 생각이 꽃혀서, 아벨을 죽였습니다. 가인은 몇년 더 살게 되었지만, 구원을 얻기에는 너무 늦어진 것입니다. 하나님이 가인을 포기하셨기 때문입니다! 가인은 용서받지 못할 죄를 저지르게 된 것입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
     (누가복음 13:24).

노아의 시대 때에는,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일백 이십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창세기 6:3).

날들은 지나갔습니다. 달력의 페이지들은 찢어져 버리게 되었습니다. 몇십년이 지나갔습니다 – 그러나 사람들은 회개하지 않고 주님을 찾지 않았습니다. 수많은 세월이 흘러 갔습니다. 최종적으로, 마지막 년도의 마지막 날에, 그 120년이 오게 된 것입니다. 노아는 앞으로 올 심판 대해서 그동안 전했었습니다 – 그러나 사람들은 자신들의 삶에서 살고 있었습니다, 아무런 위험이 없듯이, “먹고 마시면서,” 아무 두려움 없이, “홍수 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마태복음 24:38). 이 말을 기억하세요! – “홍수 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그 날에, “여호와께서 그를 닫아 놓으시니라” (창세기 7:16). 그리고 나서, 그 날에, 사람들은 깨어나서 방주 안으로 들어가려고 했습니다 – 하지만 이미 늦은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포기 하신 것입니다. 그들은 용서 받지 못할 죄를 저질렀었습니다! 그들은 홍수가 오기 전 7일동안 살았었습니다 (창세기 7:10), 그러나 방주 안으로 들어가기에는 너무 늦었던 것입니다 – 구원을 얻기에 늦은 것입니다! 저는 그들의 모습들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방주의 벽을 긁으면서, 하나님께 소리를 지르면서 들어가게 해 달라고 – 하지만 너무 늦었던 것입니다! 그 모든 사람들은 물 밑으로 가려 앉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경건치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 (베드로후서 2:5). 늦었던 것입니다! 늦었던 것입니다! 이들은 종교를 조금씩 만직작 거렸습니다 – “집 주인이 일어나 문을 한번 닫은 후에” 까지 (누가복음 13:25).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 집 주인이 일어나 문을 한번 닫은 후에 너희가 밖에 서서 문을 두드리며 주여 열어 주소서 하면 저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너희가 어디로서 온 자인지 알지 못하노라 하리니”
     (누가복음 13:24-25).

에서는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동생에게 팔았습니다 (히브리서 12:16). 그가 말하기를, “이 장자의 명분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창세기 25:32). “에서가 먹으며 마시고 일어나서 갔으니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여김이었더라” (창세기 25:34). 그리고 세월이 흘러갔습니다. 마지막 순간에는 장자의 명분이 중요하다고 에서가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때는 이미 늦은 것입니다. 그는 용서받을 수 없는 죄를 사십년 전에 받은 것입니다! 이제서야 그가 울면서 부르짖게 되었습니다 – 하지만 이미 때는 늦었던 것이었습니다!

“너희의 아는 바와 같이 저가 그 후에 축복을 기업으로 받으려고 눈물을 흘리며 구하되 버린 바가 되어 회개할 기회를 얻지 못하였느니라” (히브리서 12:17).

에서에게는 지금 너무 늦은 때 입니다 – 영원히! 그리고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로마서 9:13).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 집 주인이 일어나 문을 한번 닫은 후에 너희가 밖에 서서 문을 두드리며 주여 열어 주소서 하면 저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너희가 어디로서 온 자인지 알지 못하노라 하리니”
     (누가복음 13:24-25).

제가 이 스토리를 어디서 읽었는지 기억이 안 납니다. Dr. John R. Rice의 책 중 한 권 같습니다. 저는 받아 기록했지만, 어디서 읽었는지 기억을 못하겠습니다. 몇 년전 기록한 그 내용을 여러분에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어느 한 남자가 Dr. Rice 의 설교를 매일 밤마다 들으러 왔었습니다. 이 남자는 뒷자리에 앉아서 설교 관해 조롱하고 비웃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설교자는 신경쓰지 않고 계속 전했으며 예배는 끝나게 되었습니다. 몇년이 지났었지만 그 남자는 구원을 얻지 못했습니다.

어느 밤, Dr. Rice는 본인의 여동생과 전화로 대화 중이었습니다. 여동생이 말하기를, “John, 그 미스터 (매일 뒤에 앉았던) 기억하세요?” 그는 대답했습니다, “기억나지. 그는 예배를 참석했지만, 구원을 얻지 못했어. 그는 설교를 들으면서 조롱과 비웃음과 장난을 많이 했었지.”

그리고 나서 Dr. Rice의 여동생이 그 남자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었는지 예기 해 주었습니다. 그는 배가 많이 아파서 의사한테 가게 되었습니다. 의사가 말하기를, “너무 늦었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집에 가셔서 유언서를 쓰세요. 당신은 오래 살지 못하실 것입니다.”

그 당시 달라스는 더운 여름을 맞이하고 있었습니다. 에어콘이 생기기 전 입니다. 창문들을 열고 지내면서 시원한 작은 바람을 맞는 시대였습니다. 그 남자는 본인의 집에서 누워 있으면서 몇 주동안 죽음만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 아무도 그를 돌볼 수 없었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침례교 목사님에게 보내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그를 그리스도께 인도하지 못했습니다. 그 죽기만 기다리던 남자는 너무 늦었다는 말만 했었습니다, 너무 많이 기다렸다고. 그 더운 달라스 저녁 시간에 그 남자가 외치는 소리를 멀리서도 들을 수 있었다고 이웃 사람들이 예기 합니다. 이러한 소리를 외쳤다고 이웃 주민들이 언급했습니다, “오 하나님, 저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오 하나님, 저는 죽을 준비가 안 되었습니다! 오, 하나님, 저는 죽을 준비가 안 되었습니다! 저는 죽을 준비가 안 되었습니다!” 너무 늦은 것이 었습니다. 그는 용서를 받지 못할 죄를 진 것입니다. 그는 그렇게 죽었습니다, 소리를 지르면서, “오 하나님, 저는 죽을 준비가 안 되었습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 집 주인이 일어나 문을 한번 닫은 후에 너희가 밖에 서서 문을 두드리며 주여 열어 주소서 하면 저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너희가 어디로서 온 자인지 알지 못하노라 하리니”
     (누가복음 13:24-25).

기다리지 마세요! 이 문제점을 더이상 미루지 마세요! 온 죄값을 치루기 위해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으셨습니다. 주님께 나아가세요 그러면 주님이 여러분의 죄를 보혈로 씻어 주실 것입니다, 그리고 주님의 의로움으로 여러분을 입혀 주실 것입니다.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이사야 55:6). 지금 그리스도께 “들어 가기를 힘쓰세요,” 주님이 가까이 계실때에 – 구원의 문이 영원히 닫히기 전에! Dr. Rice가 언급하기를,

당신은 기다리고 머뭇거렸다 아직도 구원자를 거부하면서,
   모든 경고로서 인내하시는 주님, 모든 간구의 따듯하신 주님;
따라서 당신은 금지된 선악과를 먹었다, 당신은 사탄의 약속을 믿었다;
   따라서 당신의 마음은 굳게 되었다, 죄는 당신의 생각을 어둡게 했다.
그러면 심판대 앞에서 얼마나 슬플까, 당신은 자비 없이 상기 할 것이다
   성령이 떠날 때까지 당신이 지체했고 머뭇거렸던 모습;
만약에 죽음이 당신을 소망없이 발견할 때, 엄청난 비난과 슬픔이 있을까,
   당신은 지체했고 머뭇거렸으며 많이 기다렸다.
(“If You Linger Too Long” by Dr. John R. Rice, 1895-1980).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You may email Dr. Hymers at rlhymersjr@sbcglobal.net, (Click Here)
or you may write to him at 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
Or phone him at (818)352-0452.

Dr. Kreighton L. Chan이 설교 전 봉독했던 성경말씀: 누가복음 13:24-18.
Mr. Benjamin Kincaid Griffith이 설교 전 부르셨던 찬양:
“If You Linger Too Long” (by Dr. John R. Rice, 1895-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