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바울 – 회심의 모범

(PAUL – THE MODEL CONVERT)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09년 11월 15일 주일 아침,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Morning, November 15, 2009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닦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절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디모데전서 1:16).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기를 사도바울이 회심하게 된 방법은 정상적이지 않아서 오늘 날 그와 같이 구원받는 방식은 예상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서양 교회 성도들은 바울이 경험했던 회심의 체험을 겪지 못해서, 이러한 잘못 된 생각이 생긴것 같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러한 회심이 특별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상적이지 않는 체험. 그러나 오늘의 본문 말씀에서는 완전히 반대되는 의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본문말씀에서 분명히 가리키는 것은 바울이 체험한 회심이 바로 “a pattern to them which should hereafter believe on [Christ]” {영어성경 KJV 버젼} (주를 믿어 영생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여기서 “pattern”을 헬라어로 번역을 하면은 “전형적인… 모범” (Strong) 이라고 나왔습니다. 이리하여, 스펄젼 목사가 언급하기를 바울의 회심이 의미한다는 것은 “쫓아야 할 견본이다… 뒤 떨어진 사람들의 모델이다… 바울은 이상적인 [그림] 회심의 모범이다… 모든 [진정한] 회심은 바울같은 고단의 방식이다. 이 변화… 마음안에서 일어났던 은혜의 역사는 다소 (Tarsus) 의 사울을 사도 바울로 변화 하게 한 전형적인 회심이다 (C. H. Spurgeon, “Paul as Pattern Convert,” The Metropolitan Tabernacle Pulpit, Pilgrim Publications, 1979 reprint, volume LIX, p. 385).

다른 말로서, 만약에 여러분께서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원하시면은, 반드시 바울이 채험했던 회심을 체험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바울이 체험한 회심은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디모데전서 1:16).

제 생각이지만 이 이유 때문에 바울의 간증은 신약 성경에서 여섯 번 반복되고 있습니다 (디모데전서 1:15-16; 사도행전 9; 22; 26; 갈라디아서 1, 2; 빌립보서 3:1-14). 여러분이 어떻게 회심을 하셔야 하는 지를 알으켜 주기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바울의 회심을 신약성경에서 여섯 번 기록하셨습니다.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길은 오직 하나 입니다, 바로 바울의 본을 따르는 것입니다. 세미하게 회심의 방식은 조금식 다를 수 있지만, 바울이 체험했던 회심의 “모범”은 누군가가 회심해서 진정한 그리스도인 될 때마다 매번 반복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절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디모데전서 1:16).

그래서 저는 여러분에게 바울이 체험했던 회심의 개요를 네 가지 요점으로 설명 하겠습니다.

I. 첫째로, 바울은 복음적인 설교들 들었다.

이것은 사실입니다. 스데반이 강력한 복음적 설교를 선포했을 때 바울은 가까이서 듣고 있었습니다. 이 상황은 두 곳에서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도행전 7:58 과, 또 다시 사도행전 22:20절에서, 바울이 언급하기를, “내가 곁에 서서 [그 곳에서]."

스데반이 무엇을 선포했을까요? 스데반은 그 당시 죄인들에게 설교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가 말하기를, “너희가 항상 성령을 거스려” (사도행전 7:51). 그는 예수를 가르켜 “저희가 죽였고 이제 너희는 그 의인을 잡아준 자요 살인한 자가 되나니” (사도행전 7:52). 또한 그가 언급하기를,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사도행전 7:56).

그리스도를 거부한 죄와 십자가에서 주님이 죽게끔 도움을 주었던 죄를 스데반의 설교를 통해서 바울은 듣게 되었습니다. 그가 하나님의 영을 거부하고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지 아니한 것을 (사도행전 7:53) 스데반의 설교를 통해 듣게 되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죽음에서부터 승천하셔서 지금은 하늘에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것을 스데반의 설교를 통해 바울은 듣게 되었습니다.

이 요점들은 복음의 진리들이며 반드시 들으셔야 합니다, 만약에 바울처럼 회심을 경험하고 싶으시면, 그의 “pattern” (패턴) 과 본보기를 따르셔야 합니다. 여러분도 여러분의반항적인 마음안에서 성령님을 거부 하신 적이 있으십니다. 여러분도 여러분의 죄를 통해서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게끔 도우셨습니다. 여러분도 교회를 안 나오시면서 그리스도를 배신하고 또 배신 하셨습니다, 주일 날 하나님께 경배를 드리는 것보다 공부하는 시간에 더 중점을 여러분께서 두셨습니다. 여기 계신 대다수의 사람들이 오늘 아침에 학교를 다녀온 것을 여러분은 모르십니까? 우리가 시간관리를 함으로서 주일 날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것을 여러분은 모르십니까? 저는 매주 사십 시간 동안 일하면서 야간학교를 칠일 동안 다녔었습니다. 그러나 교회는 한번 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더 나아가, 저는 매 주일마다 중국 아이들에게 주일학교를 하면서 가르쳤습니다. 또한 주일학교가 끝나고 그 같은 아이들에게 설교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주일 학교 전 데려오고, 끝나면 다시 집에다 데려다 주었습니다, 그리고 또 다시 주일 저녁에 가르쳤습니다. 저는 저 자신을 위해서 이러한 일들을 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그 중국 아이들을 위해 했습니다. 그러면서 저는 야간에 학교를 다녔었고, 매일 8시간동안 일을 했었습니다, 한 주에 40시간. 저를 보고 예기 하세요 교회에 참석할 시간이 없으시다고. 부끄럽습니다! 여러분이 하나님께 드리는 시간이 없으신게 진실입니다! 여러분은 항상 성령님을 거부하십니다! 여러분은 평생 자신만을 위한 삶을 살으시면서 하나님을 거부하시고 여러분의 이기주의의 자세를 통해 그리스도를 십자가에서 못 밖으십니다! 이것이 명백한 진실입니다! 바로 이것을 바울이 듣게 된거지요, 그리고 여러분도 이러한 말들을 들으실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죄인 입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으십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으십니다! 여러분은 곧 하나님으로부터 심판을 받게 되실 것입니다,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누가복음 16:23).

아무게는 이렇게 말 할수 있습니다, “당신은 나한테 이렇게 말 할수 없어! 나는 다시 돌아 오지 않을 거야!” 오케이, 그러면 돌아오지 마세요! 그러나 제가 여러분에게 말씀을 드린것은 진실입니다 – 스데반이 선포해서 바울이 듣게 된 진실. 인정하시거나 떠나세요! 바울이 체험한 회심은 모든 이들의 회심 본보기 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강한 복음의 설교를 들으셔야 바울처럼 진정한 회심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절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디모데전서 1:16).

인정하시거나 떠나세요! 저는 성경으로부터 진실의 말씀을 드렸습니다. 인정하시거나 떠나세요! 여러분은 이러한 설교를 반드시 들으셔야지 아니면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못 되십니다. 여러분은 바울의 “패턴”을 쫓으셔야 합니다. 이러한 설교를 바울은 듣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설교를 여러분도 들으셔야 합니다! 여러분은 죄인 입니다! 인정하시거나 떠나세요!

II. 둘째로, 바울은 죄의 대한 확신을 얻었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을 하셨을 때, 바울은 땅에 엎드렸습니다. 그는 불불 떨었고 놀랐었습니다 (사도행전 9:4, 6). 그는 죄의 대한 확신이 너무 강해서 어두운 방에서 삼일동안 금식 기도를 했었습니다 (사도행전 9:9-11).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절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디모데전서 1:16).

길가에서 한 남자가 설교를 하는 모습을 17 살 남자 아이가 듣게 되었습니다. 그 남자는 그 아이가 죄인이라고 하면서 지옥에 가게 될 거라고 말했습니다. 그 남자는 그 아이가 그리스도를 영접해야 한다고, 아니면 영원히 불에 탈거라고 말했습니다. 바울처럼, 회심의 “패턴”을 통해, 그 아이는 집에 돌아가, 다락방이 있는 곳으로 올라 갔습니다, 그리고 땅 바닥에 엎드려 눈물로 회개 하였습니다, 그리스도를 발견 할 때까지. 바로 이러한 회심을 바울이 겪은 것입니다. 또한 17살 남자 아이 A. W. Tozer가 겪은 것입니다. 그리고 그는 20세기에서 위대한 기독교 저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바울이 겪은 것처럼 같은 방식으로 그리스도인이 되었습니다, 같은 패턴으로. 그리고 여러분도 겪으셔야 합니다! 하나님의 영이 여러분에게 임할 때, “그가 와서 [여러분의]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요한복음 16:8).

만약에 여러분께서 죄의 대한 확신을 체험하시지 않으시면 여러분은 진정한 그리스도인 되실 수 없습니다. 오, 여러분은 주일 날 아침 교회에 가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껍데기 신자로서만 머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진정으로 회심한 자가 되실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바울처럼 죄의 대한 확신을 겪지 않는 이상 여러분은 평생 회개를 하지 않으시고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되 실수 없습니다!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절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디모데전서 1:16).

III. 셋째로, 바울은 거듭났다.

눈물과 금식과 기도로서 삼일을 보낸 후, 죄의 확신 아래서, 바울은 성령을 받고 거듭 났습니다,

“즉시… 다시 보게 된지라” (사도행전 9:18).

거듭나는 것은 즉시 일어납니다. 여러분은 왔다 갔다 긴 시간동안 망설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가끔식 여러분의 죄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죄의 대한 확신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죄의 대한 확신이 임할 때, 여러분은 바울처럼 빠르게 구원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Joseph Hart는 그리스도를 거부 했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죄를 드러나게 하는 설교를 듣기 싫어 했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불의 유황에 머물게 될 거라는 설교를 듣기 싫어 했었습니다. 그는 그리스도의 보혈로 자신의 죄를 씻어아 한다는 설교를 듣기 싫어 했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그를 붙잡았을 때, Joseph Hart를 흔들으시고 지옥의 입구 가까이 있게 하셨습니다. Joseph Hart는 자신의 죄의 대한 확신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는 그리스도를 영접하게 되었습니다. 그 순간 예수님으로부터 그는 구원을 얻었습니다, 십자가의 주님으로부터. Joseph Hart는 아름다운 찬송들을 작사 작곡 하게 되었습니다. 그가 작사 작곡 한 찬송 중 표현하기를,

죄인이 믿게 되는 그 순간,
   십자가의 주님을 신뢰할 때,
단번에 죄사함을 얻고,
   주님의 보혈로서 온전한 구속얻네.
(“The Moment a Sinner Believes” by Joseph Hart, 1712-1768).

아니면, Robert Lowry 가 표현하기에,

나의 죄를 씻기는
   예수의 피 밖에 없네
다시 성케 하기도
   예수의 피 밖에 없네.

후렴을 부르세요!

예수의 흘린피
   날 희게 하오니
귀하고 귀하다
   예수의 피 밖에 없네.
(“Nothing But the Blood” by Robert Lowry, 1826-1899).

IV. 넷째로, 바울은 거듭난 후 새로운 삶의 목적이 생겼다.

바울이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된 후 언급하기를,

“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뿐더러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함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빌립보서 3:7-8).

그가 다시 거듭난 후, 바울은 과거로부터 자신의 욕망과 목적은 배설물로 여기게 되었습니다. 그가 회심 한 순간부터, 바울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를 위해 일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를 섬기게 되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바울을 구원했고, 그 이후로 그리스도는 바울의 주인과 주님이 되셨습니다.

바울의 회심은 성경에서 여섯번 기록되었습니다,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디모데전서 1:16). 여러분도 바울과 같은 동일한 회심을 체험하시기를 추권합니다 – 왜냐하면 오직 이 길이 지옥의 불로부터 구원하실 수 있습니다, 영생을 얻으시면서, 여러분이 죄 사함을 받으시면서!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절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디모데전서 1:16).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Dr. Kreighton L. Chan이 설교 전 봉독했던 성경말씀: 디모데전서 1:12-16.
Mr. Benjamin Kincaid Griffith이 설교 전 부르셨던 찬양:
“Ye Must Be Born Again” (by William T. Sleeper, 1819-1904).


설교 요약

바울 – 회심의 모범

(PAUL – THE MODEL CONVERT)

by Dr. R. L. Hymers, Jr.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닦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절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디모데전서 1:16).

(디모데전서 1:15-16; 사도행전 9; 22; 26;
갈라디아서 1, 2; 빌립보서 3:1-14)

I.   첫째로, 바울은 복음적인 설교들 들었다,
 사도행전 22:20; 7:51, 52, 56,53; 누가복음 16:23.

II.  둘째로, 바울은 죄의 대한 확신을 얻었다, 사도행전 9:4, 6, 9-11;
요한복음 16:8.

III. 셋째로, 바울은 거듭났다, 사도행전 9:18.

IV. 넷째로, 바울은 거듭난 후 새로운 삶의 목적이 생겼다,
빌립보서 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