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교회 안에서 자라났을 때 발생하는 장점과 단점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BEING RAISED IN CHURCH)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09년 10월 25일 주일 저녁,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October 25, 2009

“엘리의 아들들은 불량자라 여호와를 알지 아니하더라” (사무엘상 2:12).


간단한 스토리 입니다. 한 여자는 아이를 갖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 여자는 기도했습니다, 만약에 하나님께서 기도의 응답을 하시면 그 아이를 바쳐 장막에서 평생 헌신할 수 있게 약속을 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여자에게 응답을 하셨습니다. 아이가 태어 났습니다. 그 여자는 자신의 아이를 사무엘로 이름을 지었습니다, 그리고 장막에 데려 갔습니다, 그리고 엘리 제사장에게 아이를 맡겨서 키우라고 했습니다.

제사장에게는 두 아들이 있었는데 비느하스와 홉니 입니다. 이들은 종교적이었지만, 하나님의 일 대해서는 관심을 갖지 않았습니다. 반면에, 젊은 사무엘은 어느 밤 하나님을 만나게 되었고 회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엘리 제사장의 두 아들들은 계속 종교생활을 하였지만 방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심판 하셨습니다,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죽임을 당하였더라”
       (사무엘상 4:11).

성경에서 비느하스와 홉니의 사건을 기록하는 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이 두 아들의 스토리가 교회 안에서 자라난 젊은이들에게 경고를 주고 있다는 것을 저는 믿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는 교회 안에서 자라나셨습니까? 만약에 그렇다면은, 이 두 젊은이의 삶을 통해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경고하시자 하는 많은 교훈이 있습니다.

“엘리의 아들들은 불량자라 여호와를 알지 아니하더라”
       (사무엘상 2:12).

저는 엘리의 아들들을 통해서 두 교훈을 지적하고자 합니다.

I. 첫째로, 교회 안에서 자라났을 때 발생하는 장점.

이 두 아들들은 소수의 사람들만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지녔습니다. 이들은 경건한 집에서 자라났습니다. 이들은 평생 은혜가 충만한 곳에서 지냈습니다. 이들은 성경을 잘 알았습니다. 이들은 많은 설교를 들었습니다. 이들은 습관적으로 종교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여호와를 알지 아니하더라.” 이들은 “were sons of Belial (벨리알의 아들들이 었다) [영어성경판., 한국번역판에서는 “불량자”라고 나와있다]” (사무엘상 2:12).

여기서 “sons of Belial”의 성서적 의미는 무엇입니까? 이 문장은 히브리어 용어인데 “쓸모가 없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Keil 과 Delitzsch가 언급하기를,

홉니와 비느하스는… 쓸모없는 사람들이었다, 그리고 주님을 알지 못했다, [그래도] 하나님을 알았어야 하는데, 하나님을 경외하지도 않았고, 하나님께 문제도 일으키지 않았다(C. F. Keil and F. Delitzsch, Commentary on the Old Testament, Eerdmans, 1973 reprint, volume III, part 2, p. 35).

Matthew Henry가 언급하기를,

엘리 스스로는 아주 좋은 사람이었다, 그리고 자신의 아들들을 잘 교육하였고, 좋은 방향을 제시 해 주었으며, 모범적인 삶을 살았고, 많은 기도를 아들들을 위해 드리기도 했다; 그러나, 이들이 성장했을 때, sons of Belial [쓸모없다]라는 것을 증명했다, 신성모독의 사악한 인간으로서… 하나님을 외면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전혀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삶을 살았다. 주목하세요,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은혜를 부여하지 못합니다, 피가 섞었어도 못합니다 (Matthew Henry’s Commentary on the Whole Bible, Hendrickson, 1996 reprint, volume 2, p. 226).

이 두 아들들은 경건한 집에서 자라났습니다. 이들은 평생 은혜가 충만한 곳에서 지냈습니다. 이들은 성경도 잘 알았습니다. 이들은 “교회”에서 지냈습니다, 평생 장막안에서. 자신들의 아버지 엘리 제사장의 설교도 들었습니다. 이들은 습관적으로 종교적이었습니다. 세상의 불신자들이 얻지 못하는 큰 장점을 이들은 지녔습니다. 아무리 높은 히브리어인이라도 이 두 아들들의 특권을 평생 얻지 못했습니다, 바로 하나님의 장막에서 성장하는 기회. 그러나 “여호와를 알지 아니하더라” (사무엘상 2:12).

오늘 날 교회 안에서 자라나면서 세상의 아이들이 얻지 못한 많은 장점을 지닌 청년들이 많습니다. 지역교회에서 자라난 아이들의 부모들은 기독교인 입니다. 이들도 평생 은혜를 접하고 삶니다. 이들도 수백개의 설교를 들었었고 수많은 성경공부도 했었습니다. 이들도 성경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들도 습관적으로 종교적인 삶을 살기 위해 훈련을 받아 왔었습니다. 교회 안에서 모임을 갖는 것은 이들의 삶의 방식입니다.

불신자 집에서 자라난 아이들은 이러한 장점들이 없습니다. 이들의 부모들은 기도를 하지 않습니다. 이들의 부모들은 성경을 아이들에 읽어주지 않습니다. 이들의 부모들은 교회로 데려다주지 않습니다. 사실, 이들의 부모들은 교회가는 것을 말리기도 합니다. 이들은 성경도 알지 못합니다. 복음적인 설교를 한번도 듣지 못했습니다. 습관적으로 기독교의 요소들을 실천하는 장점도 없습니다. 이들이 지역교회에 올 때, 모든것이 다 새롭게 느껴집니다. 찬송가도 모릅니다. 성경책에서 구절을 발견하지도 못합니다. 이들이 쭉 살아왔던 삶의 방식과 교회의 방식이 충돌하여 혼돈하고 방황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에서부터 온 젊은이들은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될수가 있고, 교회 안에서 자라났던 젊은이들은 진정한 회심을 체험하지 않고 종교적 삶을 계속 살 수 있습니다. 또한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났던 아이들도, “여호와를 알지 아니하더라” (사무엘상2:12) 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도 보신 것처럼, 현실적인 차이점은 없습니다. 바로 이것을 성경이 확실하게 기록합니다,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의 이르지 못하더니” (로마서 3:22-23).

교회안에서 자라났던 사람과 교회 밖에서 자라났던 사람과는 차이점이 없습니다.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의 이르지 못하더니”

차별이 없습니다.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수 없느니라”
       (요한복음 3:3).

맏습니다, 교회 안에서 자라났던 사람들은 많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죄의 대해서는 차별이 없습니다. 또한 회심 대해서도 차별이 없습니다.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요한복음 3:7)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수 없느니라”
       (요한복음 3:3).

몇일 전 저는 한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The Rise of Evangelicalism: The Age of Edwards, Whitefield and the Wesleys (Dr. Mark A. Noll, InterVarsity Press, 2003). 18세기 때 첫 대각성운동의 대한 개관 책 입니다. 저는 이 주제 대한 자료를 수없이 읽었었습니다, 많은 자료집을 통해서, 그러나 당시 부흥의 역사가 일어났을 때 아주 흥미로운 시놉시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한 남자와 그의 부인이 1742년 스코틀랜드, Cambuslang시 에서 William McCulloch의 설교를 듣고 회심하게 된 간증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남자와 그의 부인은 종교인이였습니다. 이들은 평생 교회를 다녔습니다. 이 남자가 말하기를,

저는 습관적으로 교회를 출석했었습니다… 저는 종교인으로서 이점이 있었습니다, 매일 하루의 두번식 기도를 하는 가르침을 받아서 계속 행했습니다… 그리고 저의 지속된 태도가 나 자신이 올바른 일을 하고 있다는 [기독교인이라는] 믿음을 설득 했었습니다 (ibid., p. 284).

그러자 2월달에 이들은 William McCulloch 의 설교를 들었습니다, “그 후 이들은 영혼의 소란이 일어났습니다” (ibid.). 마침내 이 남자는 회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내심적인 소란을 긴 시간동안 일으키다가, 그의 부인도 회심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Noll이 언급하기를, “이들의 파격적인 특성의 이야기가 보여주는 것은 일생 성경과 익숙해진다 할찌라도 복음의 확신과, 좌절과, 재확신의 극심한 시간이 올 수 있다는 것이다.” (ibid., page 285).

그 다음에 Noll은 Thomas Taylor (1738-1816) 의 스토리를 언급합니다. 그는 “엄격하게 종교 교육을 배웠는데 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을 네살 때 외었습니다” (ibid., p. 289). 매우 엄격한 종교적 가르침을 배운게 분명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회심을 체험하지 않았습니다. Alleine의Alarm to the Unconverted 를 읽은 후, Bunyan의Pilgrim’s Progress 읽은 후, 위대한 전도자 George Whitefield의 설교를 들은 후, Taylor은 깊은 죄의 확신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Noll이 언급하기를, “스무살이 가까운 나이에, 사탄과 직접적으로 싸울 시기일 때… Taylor은 변화되었습니다… [그가 말하기를] ‘저는 주님을 믿음의 눈으로 보았습니다, 십자가에서 매달리신 모습… 저는 그 순간부터 믿게 되었습니다’” (ibid., page 289). 그는 회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서 그는 설교자로서 사명을 받았고 복음 전도자가 되었습니다. Noll이 언급하기를 그가 그 어떠한 영국 감리교인보다 제일 긴 시간동안 복음을 전하게 되었다는 것을.

이 놀라운 삶의 과정 중, 그는 Shropshire의 폭군으로부터 공격을 당했다; 바다에서 폭풍이 칠때, 다리가 무너질 때, 말에서 떨어질 때, 죽음의 위험을 무릅쓸 때마다 특별한 섭리로서 그는 매번 구속되었다; 그는 성경을 공부하기 위하여 라틴어, 헬라어, 히브리어를 구사했다… 그는 적대감의 얼굴로서 늘 인내했다… 그리고 언제나 그는… 설교했다, 설교했다, 설교했다. 그가 설교한 내용들은… 회개, 믿음 그리고 신생 이었다 (ibid., pp. 289-290).

이 세사람, 그 남자와 그의 부인과 Thomas Taylor, 이들은 회심을 하기 몇년 전부터 종교인들이었습니다. 이 세 사람은 엄격한 교회에서 수년동안 다닌 후 회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분들이 죄의 확신을 겪었어야 했고, 신생을 체험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엘리의 아들들은 이러한 일들을 전혀 경험하지 않았습니다. “엘리의 아들들은 불량자라 여호와를 알지 아니하더라,” 전혀 하나님을 알지 못했습니다 (사무엘상 2:12).

II. 둘째로, 교회 안에서 자라났을 때 발생하는 단점.

여러분께서 지역교회 안에서 자라났을 때 많은 이득이 있다는 것을 제가 소개했습니다. 그러나 단점도 있습니다. 두가지의 단점이 생각이 납니다.

첫째로, 교회 안에서 자라난 사람들은 세상에 속한 젊은이들의 큰 문제점이 되는 외로움을 느끼지 못합니다. 많은 시간이 없어서 상세하게 이 문제점 대해서 설교를 할 수는 없지만, 사무엘의 엄마는 그를 장막에다 내버렸습니다. 그의 엄마는 사무엘을 보러 오기도 했습니다 – 일년에 한 번. 사물엘은 어렸을 때 극심한 외로움을 낯선 장막에서 겪었을 겁니다, 눈이 멀게 된 엘리 제사장 외에는 예기할 사람이 없었습니다. 엘리의 두 아들들은 사무엘과 같은 상황에 처하지 않았을 겁니다. 두 아들들은 서로 놀고있을 때, 사무엘은 혼자 지냈었을 겁니다.

“그 때에 그가 자기 처소에 누웠고… 사무엘은 하나님의 궤 있는 여호와의 전 안에 누웠더니 여호와께서 사무엘을 부르시는지라 그가 대답하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고… 엘리가 여호와께서 이 아이를 부르신 줄을 깨닫고”
       (사무엘상 3:2-4, 8).

어두운 외로움에서, 하나님께서는 야곱을 부르셨습니다. 광야에서 혼자 있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부르셨습니다.” 남 아프리카를 지나갔을 때, 하나님께서는 이디오피아 내시에게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사무엘이란 한 아이가 있는데, 어두운 곳에서 혼자 있었을 때, 하나님께서 부르시고, 외로움 밖으로 인도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체험하게 하셨습니다.

바로 이 요점이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났을 때 발생하는 단점입니다, 생동감 있는 교회를 매번 출석을 할 때. 여러분들 중 어떤 분들은 한번도 외로움을 겪지 못하셨습니다. 다른 분들은 비느하스와 홉니처럼 교회에서 자라나면서 하나님 대해서 무관심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무엘과 같은 체험을 한번도 겪으시지 않으셨습니다. 여러분이 어두운 상태에 있었을 때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신 적이 있습니까? 왜냐하면, 여러분께서는 어두움을 일생 경험 해보지 않으셨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 요점이 교회 안에서 자라났을 때 발생하는 단점입니다. 여러분께서는 평생 기독교 가정안에서 자라나셨고, 기독교 친구들과 어울렀습니다. 세속 사회에서 젊은이들이 겪고 있는 외로움으로부터 보호망위를 입으신 것입니다. “ 같은 교회로 오세요”? 왜냐하면, 여러분께서는 언제나 집같은 교회에 계셨습니다. “집으로 오셔서 예수 그리스도께 나아가세요”? 왜냐하면, 여러분은 언제나 주님을 알고 계셨습니다! 아, 그러나 주님을 개인적으로 아세요? 바로 이 질문을 비느하스와 홉니가 몰랐던 것입니다, 자 보세요,

“엘리의 아들들은 불량자라 여호와를 알지 아니하더라”
       (사무엘상 2:12).

엘리의 아들들은 주님 대해서는 알고 있었지만, 주님을 개인적으로는 몰랐습니다. 여러분은 아십니까? 바로 이것이 교회 안에서 자라날때 발생하는 첫 단점입니다, 아니면 교회를 오랜 시간동안 다녔음에도 불구하고 회심을 하지 못한 일입니다. 세상에서부터 그리스도께 나아가게 하는 젊은이들의 외로움이 존재한다는 것을 여러분은 못 느끼실 것입니다.

두번째의 단점은 바로 여러분께서 모든 것을 다 들으신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열 다섯살이라 합시다. 만약에 여러분이 우리 교회에서 자라나셨으면 제 설교를 천 오백번 이상 들어셨을 겁니다, 주일 아침과 저녁에, 그리고 주중에 다른 날을 포함해서. 만약에 여러분이 스무살 이라면, 저의 설교를 이천번 이상 들으셨을 겁니다. 또한 다른 목사님들의 설교를 들으셨을 겁니다. 제 생각에는 여러분께서 평균 이천 오백개의 설교를 들으셨을 겁니다, 성경공부와 기독교 도서는 제외하고. 만약에 여러분께서 기독교 학교를 다니셨거나, 집에서 기독교 교육을 책과 비디오로 배우셨으면, 복음의 대한 설명과 설교를 삼천 번 이상 들으셨을 겁니다, 아니면 사천번 이상, 열 아홉살이나 스무살이 되셨을 때. 여기서 단점이 무엇입니까? 만약에, 여러분이 그때까지도 회심을 못하셨으면, 끔직한 단점이 될수 있습니다. 설교자가 어떠한 주제로 말씀을 선포 할지라도, 여러분께서는 이미 다 들으셨습니다! 인간의 자연적인 본능으로서, 같은 말을 반복적으로 들을 때, 생각하게 됩니다, “지금은 부패 대해서 설교를 하실 거야. 이제는 언약 대해서 설교를 하실 거야. 지금은 지옥 대해서 설교를 하실 거야. 이제는 거듭남 대해서 설교를 하실 거야. 지금은 복음적인 설교를 하실 거야. 이제는 죄 대해서. 나는 이 모든 것들을 백번 이상 들었었어.” 그래서 여러분들은 자동적으로 설교에 관심을 끊으실 것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회심하게 되는 은혜의 방식으로부터. 예수님께서 언급하신 말들이 여러분을 놓고 하시는 것인지 두렵습니다,

“이사야의 예언이 저희에게 이루었으니 일렀으되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이 백성들의 마음이 완악하여져서 그 귀는 듣기에 둔하고 눈은 감았으니 이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을까 두려워 함이라 하였느니라” (마태복음 13:14-15).

바로 이것이 비드하스와 홉니의 상태였습니다. 이들은 모든 것을 미리 다 들었었습니다. 이들의 귀는 “청각의 감각이” 없었습니다. 그들의 아버지 엘리가 경고를 했을 때, 마직막으로, 이들은 그들의 귀를 닫았습니다,

“이 백성들의 마음이 완악하여져서 그 귀는 듣기에 둔하고 눈은 감았으니 이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을까 두려워 함이라 하였느니라” (마태복음 13:15).

오늘 밤 여러분의 상태가 이렀습니까? 만약에 그러시다면,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도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심판의 벌을 받으실 위험에 가까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Dr. Rice가 언급한 “용서받지 못하는 죄”를 지으실 위험에 가까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포기하는 위험에 가까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엘리의 두 아들들 처럼.

“엘리의 아들들은 불량자라 여호와를 알지 아니하더라”
       (사무엘상 2:12).

“엘리의 두 아들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죽임을 당하였더라”
       (사무엘상 4:11),

그리고 끔직한 영원의 지옥으로 가게 되실 것입니다.

제가 기도하는 것은 여러분이 잠에서 빨리 깨어나시는 것입니다, 1742년 스코틀랜드의 남자와 그의 아내가 깨어난 것처럼. 그 남자가 예기하기를,

저는 습관적으로 교회를 출석했었습니다… 저는 종교인으로서 이점이 있었습니다, 매일 하루의 두번식 기도를 하는 가르침을 받아서 계속 행했습니다… 그리고 저의 지속된 태도가 나 자신이 올바른 일을 하고 있다는 [기독교인이라는] 믿음을 설득 했습니다 (ibid., p. 284).

그러나 이 남자는 한 설교들 듣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수 없이 들었던 설교였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그가 “영혼의 소란”이 일어났었습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 나아가 구원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여러분의 체험이 될 것입니까, 아니면 여러분은 계속 전처럼 지내실 것입니까, 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받고, 지옥의 불에 머무를 것입니까?

“엘리의 아들들은 불량자라 여호와를 알지 아니하더라”
       (사무엘상 2:12).

“그러나…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예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요한계시록 21:8),

이들이 교회 안에서 자라났거나 안 자라났거나. 이사야 선자지가 언급하기를,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이사야 55:6).

여러분이 하나님을 찾는 일에 실패를 하신다면, 여러분의 무덤 앞에서 이 말이 언급될 것입니다, 바로 여러분께서 “여호와를 알지 아니하더라.”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Dr. Kreighton L. Chan이 설교 전 봉독했던 성경말씀: 사무엘상 2:12-21.
Mr. Benjamin Kincaid Griffith이 설교 전 부르셨던 찬양:
“If You Linger Too Long” (by Dr. John R. Rice, 1895-1980).


설교 요약

교회 안에서 자라났을 때 발생하는 장점과 단점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BEING RAISED IN CHURCH)

by Dr. R. L. Hymers, Jr.

“엘리의 아들들은 불량자라 여호와를 알지 아니하더라” (사무엘상 2:12).

(사무엘상 4:11)

I.   첫째로, 교회 안에서 자라났을 때 발생하는 장점,
로마서 3:22-23; 요한복음 3:3, 7.

II.  둘째로, 교회 안에서 자라났을 때 발생하는 단점,
사무엘상 3:2-4, 8; 마태복음 13:14-15;
요한계시록 21:8; 이사야 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