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 을 통해서 매달 215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16,000대의 컴퓨터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비디오로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YouTube을 통해서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을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34개의 언어로 통역되어 수천명의 사람들이 매달 보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제작권이 없음으로 우리의 허가 없이 설교자들은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매달 기부금을 통해서 우리가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도 포함한 전세계로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에게 편지를 쓰실때는 어느곳에 거주 하는지 함께 알려 주십시요.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왜 기독교인들은 토요일 날 (안식일) 예배를 드리지 않고
일요일 날 (주일) 예배를 드립니까

WHY CHRISTIANS WORSHIP ON SUNDAY (THE LORD’S DAY)
AND NOT ON SATURDAY (THE SABBATH)

by Dr. Timothy Lin
with additional comments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09년 10월 18일 주일 저녁,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October 18, 2009

      수년동안 Dr. Lin은 Dr. Hymers의 목사였습니다. 1961년 가을 때Dr. Lin께서Dr. Hymers에게 세례를 주셨습니다. 1972년 7월 2일 날, Dr. Lin께서 Dr. Hymers 에게 목사 안수를 주시고 성직 임원으로 임명해 주셨습니다. Dr. Hymers께서는 매번 언급하시기를, “제가 배웠던 모든 중요한 것들은 Dr. Timothy Lin으로부터 배웠습니다.” Dr. Lin께서는 매번 Dr. Hymers 께서 담임하는 교회에 오셔서 설교를 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설교하셨던 날이 2009년 4월이었습니다. 2009년 9월에도 설교를 하실 예정이셨는데, 당일 몇일 전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Dr. Timothy Lin께서는 중국인으로서 침례교 목사이시며 성서학자이셨습니다, Faith Theological Seminary에서 B.D.와 S.T.M.을 받으셨습니다. 박사 학위를 Dropsie University(지금은 University of Pennsylvania와 합병되었고 특수유대연구센터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로부터 받으셨습니다. Bob Jones University에서 대학원 교수로서, 조직신학과, 히브리어, 성서 아람어, 고전 아람어와 Peshitta Syriac (고대 시리아어)를 가르치셨습니다. 또한 Talbot School of Theology 와 Illinois, Deerfield 에 위치한 Trinity Evangelical Seminary에서도 가르치셨습니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 First Baptist Church of Los Angeles에서 Dr. Hymers의 담당 목사이셨으며, 이 교회가 80명 출석에서 2,000명이 주일 날 출석하는 부흥을 체험하게 되셨습니다. 1980년 초기 때 Dr. James Hudson Taylor III을 Taipei, 대만에 있는China Evangelical Seminary의 총장으로 임명하셨습니다. 2009년 10월 11일, Monterey Park, California에서 99번째 생신을 맞이하기 3개월 전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출애굽기 20:11; 신명기 5:15; 시편 118:22-24; 요한복음 20:19; 요한계시록 1:10


많은 “ism” (주의)의 기윈은 성경이 계시하는 진보적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제칠일안식일교 와, 제칠일안식일침례교 에서는, 성경에서 나타나는 안식일에 대한 진보적 계시의 진실을 깨닫는데 실패를 한 것이다. 창조 (출 20:11) 부터 출애굽 (신 5:15)까지 인식했던 안식일을 기념하는 목적도 구약시대에서는 변경되었다. 시편 118:22-24은 그리스도의 부활 날을 가리키고 있다, 바로 안식일을 그 날로 변경한는 것은 계시적 의미가 있음으로 “건축자의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 우리 주님께서 부활하신 날이다.

하나님의 계시는 문자로만 계시되지 않았다. 자연적 계시안에서 하나님이 보여주신는 것은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 도다” (시 19:1), 그리고 초자연적 계시안에서는 하나님께서 믿음의 중요성을 아브라함의 삶을 통해서 계시 하셨고 이방인들의 구속을 바울을 통해 계시 하셨다. 다른 말로 해서, 하나님의 계시는 말씀안에서 발견 되지만 자연과 역사로서도 계시된다. 신약성경에서 안식일을 주일로 변경하라는 확고한 명령은 기록되지 않았다, 그러나 신약성경에서 이 변경이 점진적으로 추구된 것이 명백하다. 이 추구의 시점은 그리스도의 발언부터 시작되는데 주님께서 안식일의 주인이라고 하셨다 (마 12:8). 주님께서는 인간의 덕을 위해 좋으신데로 해석하시는 권한과 권리가 있으셨다. 이것이 신약성경에서 주일의 대한 초기 계시였다, 후에 발전을 미리 예비하신 것이다. 이 날의 중요성은 그 주에 첫째냐 마지막이냐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구약성경에서 예측했던 주님께서 “그 날”을 정하셨던 날이다. 주님께서 부활하신 후에 제자들에게 주의 첫날에 나타나셨고 (요 20:1, 19), 또한 사도들에게 주의 첫날에 다시 나타나셨다 (요 20:26), 그래서 확신하게 주의 첫날이 “주일”로 도장 찍은 것이다. 주님께서 매번 나타나셔서 반복적으로 확인 시켜준, 주님의 부활보다 더 위대한 사건이 역사 중 존재합니까? 그럼으로 제일 위대한 사건이 일어났던 날은 분명히 중요한 날 이다!

더 나아가, 바울과 그의 동료들이 드로아 에서 칠일 동안 머물렀을 때, 안식일이 지났고, 그들이 참여했다는 예기는 하나도 없다. 반대로, 주의 첫 날에, 제자들은 모여서 빵을 나누고, 바울은 설교를 하였다 [사도행전 20:6-7]. 왜 그들은 주의 첫날까지 기다려야 했는가? 당연하게 이 기간이 [주의 첫 날] 그리스도인들이 정식으로 모이는 날로 정해졌기 때문이다. 또한, 이 날의 중요성 외에, 주님께서 말씀하신 기념의 순서나 예배는 곧 모인는 일, 빵을 나누는 것, 그리고 설교가 포함되는 것이다. 몇년 전 주님께서는 다른 순서를 언급하셨는 데 믿은자들의 헌금을 동일한 날에 거두는 일이다 [주의 첫날 – 일요일] (고전 16:1, 2). 그래서, 권한 과, 중요성 과, 예배의 순서는 [첫 날에] 점진적으로 언급된 것이다; 그러나 이 날의 이름은 언급되지 않았다, 성경의 마지막 책에서 계시되기 전까지는.

요한이 밧모섬에서 주님의 계시를 기다리고 있었을 때, 주의 첫 날에 갑자기 주님께서 요한에게 나타나셔서, 요한이 감동하자 주의 첫날을 주일로 임명했다, 바로 그 날이 주님의 소유이라는 의미가 있다다 (계 1:10).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을 위해서 많은 것을 하셨다, 그러면 주님 스스로의 날을 받을 만하지 않으신가? 하여튼, 주님께서는 반드시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골 1:18)!

주목: 교회사 초기때 자신들의 글에 주님의 날을 언급했었던 그리스도인들:

•  바나바서 15:9 (AD 100)
•  Magnesians 을 위한 Ignatius (이냐시오) 서 9:1 (AD 107)
•  Justin의 첫 사죄, Chap. LXVII (AD 145)

안식일을 주님의 날로 대체한 Dr. Timothy Lin 의 가르침은 여기서 마무리 한다. 이 설교집은 여기 웹 사이트에서 재판 되었다: Biblical Studies Ministries International, Inc., 820 Bennett Court, Carmel, IN 46032, www.bsmi.org/lin.htm.

Dr. Lin 께서 말씀하신 안식일에서 주님의 날로 대체한 성경에서 나타나는 점진적 계시의 구절들을 우리가 다시 한번 살표 보겠습니다.


1. 첫번째, 출애굽기 20: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출애굽기 20:11).

안식일의 목적은, 십계명 안에서, 모세 언약 (Mosaic Covenant) 아래서, 육일 동안 하늘과 땅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창조성을 다시 바라보게 한 것이다. “그런 이유로”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육일동안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기 때문에,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Dr. Ryrie 의 의하면 안식일은 “창조를 하신 후 하나님의 안식을” 기념하는 날이다 (Charles C. Ryrie, Ph.D., The Ryrie Study Bible, Moody Press, 1978; note on Exodus 20:11).


2. 두번째, 신명기 5:15.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너를 거기서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를 명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 (신명기 5:15).

이 구절에서는, Dr. Lin에 의하면, 안식일에 대한 점진적인 계시가 있다. 여기서 “그러므로”의 단어를 주목하시면 구절 끝 부분에 나옵니다. 여기서 의히마는 안식일은 하나님의 창조만 기념하는 것이 아니라, 애굽에서 포로되었던 이스라엘 백성이 탈출하는 사건도 기념하는 것입니다. 바로 이 점이 안식일의 대한 점진적 계시를 보여줍니다.


3. 세번째, 시편 118:22-24.

“건축자의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는 여호와의 행하신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한 바로다 이 날은 여호와의 정하신 것이라 이 날에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리로다” (시편 118:22-24).

구절 22-23 에서는 죽음에서부터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가리키고 있다, 베드로가 장로들에게22절을 인용한 것을 사도행전 4:10-11절에서 볼 수 있다. 24절은 그리스도께서 죽음에서 부활하신 날을 예언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이 날은 여호와의 정하신 것이라 이 날에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리로다” (시편 118:24).

Matthew Henry가 언급하기를 “그리스도의 부활을 추모하기 위하여 기독교의 안식날[일요일]을 우리가 거룩하게 지킨다” (Matthew Henry’s Commentary on the Whole Bible, Hendrickson Publishers, 1996 reprint, vol. 3; note on Psalm 118:24). Dr. Gill 또한 언급하기를 “주일은, 그분의 부활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John Gill, D.D., An Exposition of the Old Testament, The Baptist Standard Bearer, 1989 reprint, vol. IV, p. 207; note on Psalm 118:24).
      그러므로 시편 118:24절은 예언적으로 주님의 날을 가리키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죽음에서부터 승천하신 날. 그래서, 시편 118의 중요한 구원의 구절이 예언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이 날은 여호와의 정하신 것이라,” 바로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날, 바로 주의 첫째 날, 바로 앞으로 다가올 신약시대의 “주님의 날.”
      예언적으로, 이것이 안식일과 “주님의 날” 대해서 언급하는 성경의 점진적 계시에 세번째 단계이다.


4. 네번째, 요한복음 20:19.

“이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요한복음 20:19).

예수님께서는 주의 첫날에 죽음에서부터 승천하셨다 (마태복음 28:1), 바로 로마 달력에서는 일요일이다, 그리고 현대 달력에도 동일하고, 아직까지도 로마 달력을 사용하고 있다.
      그날 밤, “첫날 저녁 때에” (요한복음 20:19) 예수님께서 죽으시고 승천하신 후 처음으로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다. 바로 일요일 날, “첫 날”이었다 (마태복음 28:1). Dr. Lin이 언급한 것처럼, “구약시대에서 예정했듯이 주님께서 정하신 “그 날”이다.”
      또 다시, 그 다음 “첫 날”(일요일)에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다, 요한복음 20:26절의 의하면. 그래서 부활하신 예수님과 제자들의 첫 두번의 만남은 일요일에 일어났다, “주의 첫 날.” Dr. Lin이 언급하기를, “주님의 부활보다 더 위대한 사건이 역사 중 존재합니까? 그럼으로 제일 위대한 사건이 일어났던 날은 분명히 중요한 날 이다!” 사실상 그리스도의 부활 날 일요일이 그리스도인 들에게는 제일 중요한 날이다, 고린도전서 15:17절에서 기록된 것처럼,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고린도전서 15:17).

5. 다섯번째, 사도행전 20:7.

“안식 후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하여 모였더니 바울이 이튿날 떠나고자 하여 저희에게 강론할쌔 말을 밤중까지 계속하매” (사도행전 20:7).

바울이 드로아에서 칠일 동안 머물렀을 때, 안식날은 지나갔었다. Dr. Lin이 언급하기를, “그들이 참여했다는 예기는 하나도 없다. 반대로, 주의 첫 날에, 제자들은 모여서 빵을 나누고, 바울은 설교를 하였다 [사도행전 20:6-7]. 왜 그들은 주의 첫날까지 기다려야 했는가?”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죽음에서부터 승천하신 날이기 때문이다! “당연하게 이 기간이 [주의 첫 날] 그리스도인들이 정식으로 모이는 날로 정해진 것이다. 또한, 이 날의 중요성 외에, 주님께서 말씀하신[하나님의 말씀] 기념의 순서나 예배는 곧 모인는 일, 빵을 나누는 것, 그리고 설교가 포함되는 것이다.” 또한 성경이 지적하는 것은 헌금도 “주의 첫날”에 거둔다 (고린도전서 16:2). Dr. Lin이 언급하기를, “그래서, 권한 과, 중요성 과, 예배의 순서는 [첫 날에] 점진적으로 언급된 것이다; 그러나 이 날의 이름은 언급되지 않았다, 성경의 마지막 책에서 계시되기 전까지는.”


6. 여섯번째, 요한계시록 1:10.

“주의 날에 내가 성령에 감동하여 내 뒤에서 나는 나팔 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으니” (요한계시록 1:10).

Dr. J. Vernon McGee가 언급하기를, “우리가 일요일이라고 부르는 날이 주님의 날을 말합니다” (J. Vernon McGee, Th.D., Thru the Bible, Thomas Nelson Publishers, 1983, volume V, p. 893; comment on Revelation 1:10). The Applied New Testament Commentary가 기록하기를, “요한이 계시록을 기록하고 있었을 [때], 그리스도인들은… 일요일을… 지키기 시작했었다. 그들은 주님의 날이라고 불렀다, 그 이유는 일요일날 예수님께서 죽음에서부터 부활하신 날이기 때문이다” (The Applied New Testament Commentary, Kingsway Publications, 1997, p. 1014; note on Revelation 1:10). Dr. Lin이 지적한 것처럼, “주일”이란 용어는 기독교 저술의 초기 때부터 나타났었다, 예를 들어 바나바서 15:9 (AD 100), Magnesians 을 위한 Ignatius (이냐시오) 서 9:1 (AD 107), 그리고 First Apology of Justin, chapter LXVII (AD 145).


Dr. Lin께서는 주님의 날을 거룩하게 지키라고 강조하셨다. 우리에게 가르치신 것은

… 주일의 온 하루를 진정하게 주님것으로 여기세요. 아침부터 창조주 하나님을 찬양하시고 저녁에는 천국의 아버지로서 저녁예배에 경배하세요… 하나님을 이 날에 처음으로 여기세요 (The Testimony of a Shepherd: A Tribute to Dr. Timothy Lin, First Chinese Baptist Church, 1994).

Dr. Lin께서는,

경배자들은 일요일 날 최고의 의상을 입으면서 내면에 있는 하나님께 대한 존경심을 보여주며 예배에 참여하여 찬양과 경건의 태도로 준비한 마음으로 교회에 옵니다 (The Testimony of a Shepherd, ibid., p. 4).

Dr. Lin의 가르침을 따르면서, 이러한 태도도 우리 교회에 나타나기를 추권합니다. 일요일 날 아침과 저녁에 교회에 나오시길 바랍니다. 하나님 앞에서 최고의 의상을 입고 나오시길 추권합니다. 모든 예배의 찬양과 설교에서 하나님의 임재가 가득하길 다 같이 기도합시다.

그리고 무엇보다 더, 십자가에서 못박으셨고 승천하신 그리스도를 지속적으로 선포합시다! 주님께서는 여러분의 죄를 치루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주님께서는 여러분에게 생명을 주시기 위해서 죽음에서부터 승천하셨습니다. 예수님께 나아 가세요 그리고 그분의 존귀한 보혈로 여러분의 죄 씻으심을 받으세요! 아멘!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Dr. Kreighton L. Chan이 설교 전 기도 했음.
Mr. Benjamin Kincaid Griffith이 설교 전 부르셨던 찬양:
“Alive Again” (by Paul Rader, 1878-1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