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 을 통해서 매달 215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16,000대의 컴퓨터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비디오로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YouTube을 통해서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을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34개의 언어로 통역되어 수천명의 사람들이 매달 보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제작권이 없음으로 우리의 허가 없이 설교자들은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매달 기부금을 통해서 우리가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도 포함한 전세계로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에게 편지를 쓰실때는 어느곳에 거주 하는지 함께 알려 주십시요.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양심과 회심

(CONSCIENCE AND CONVERSION)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09년 6월 14일 주일 저녁,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June 14, 2009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로마서 2:15).


개혁공부성경(The Reformation Study Bible)에는 “양심과 율법”의 대한 좋은 논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양심이란 힘 안에서 구조되어있다… 우리 자신의 도덕성을 판단하며, 우리의 행위를 찬성하거나 반대하고, 생각과 계획들, 우리에게 가리키고 있다, 만약에 잘못된… 무엇을 저질렀을 때, 고통을 대신 받아야 한다면… 바울이 말하기를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율법에 대한 지식을 전 인류 마음에 새겨 놓았다 (로마서 2:14-15) 그리고 경험이 이것을 확인 시킨다 (The Reformation Study Bible, Ligonier Ministries, 2005 edition, p. 415).

우리의 첫 본문말씀이 기록하기를,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로마서 2:15).

우리 다 같이 인간의 양심에 대한 질문들을 성경에서 제시하는 세가지 답을 보겠습니다.

I. 첫째로, 인간의 양심은 어디서부터 왔습니까?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셨을 때, 우리에게 말씀하시기를,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창세기 2:7).

사람이 동물로부터 차이점을 두게 된것은 바로 “생기”였습니다. 히브리어로는 “neshamah” 입니다. 이 단어는 “생명의 호흡”으로 번역합니다. Strong이 주장하기를 이 단어의 의미는 “영” (#5397) 입니다. 이 “neshamah” 가 인간의 영이 된것입니다, 혼 (생각)과 육체의 기능으로부터 분리가 됩니다. 이 “생명의 호흡”은 동물들에게 없는 인간에게 두 가지 기능을 주었습니다 – (1) 하나님을 알수 있는 기능과 (2)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는 기능. 아니면, 우리가 말 할수 있는 것은, 사람안에 있는 “생기”가 생각 (혼)을 작동 시킨 후 사람에게 영을 형성 시켰습니다. 이러한 생각으로 인간에게 사고와 판단을 할수 있게 한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물들도 정신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의 영은 “생기”로부터 형성된 것입니다, 바로 이점이 차이점 입니다. 이 “neshamah,” 다른 말로 이 “생기”가, 인간의 영이 되었고, 인간에게만 하나님을 개인적으로 알 수 있는 기능과 선과 악을 구별 할수 있는 기능을 주었습니다.

이 양심의 기능은 잠언 20:27절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람의 영혼은 여호와의 등불이라 사람의 깊은 속을 살피느니라.”

이 말씀구절에 나타나는 “영”은 히브리어로 “neshamah” 이며 이 의미는 “신의 영감” 아니면 “영”입니다, 그리고 “생기”라는 같은 단어에서 나온 것입니다. 잠언 20:27절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은 이 “neshamah” 는, 하나님으로부터 아담에게 주어져서, “사람의 영혼”이 된것입니다 (잠언 20:27). 바로 이것이 인간의 세 기능 중 첫째 입니다 – 영, 혼, 육. 혼은 정신 입니다. 영은 양심이며 하나님을 알 수 있는 기능입니다. 육은 몸 입니다. 이 “neshamah” 는 인간의 영이 되었고, 양심으로 사람의 깊은 속을 살피고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인간의 양심입니다. 바로 이 부분이 인간에게 잘 못되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다윗이 인구 수를 조사한 후에 그 마음에 자책하고”
       (사무엘하 24:10).

여기서 “마음”은 바로 다윗의 “neshamah” 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바로 양심의 기능이지요. 다윗은 인구 수를 조사 해 죄를 지어서 양심에 가책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저는 Dr. Timothy Lin에게 이러한 통찰력 때문에 빚이 있습니다, 저의 오랜 세월의 목사님이며, Bob Jones 대학교의 대학원 부서에서 히브리구약 교수이자, Taiwan, Taipei의 China Evangelical Seminary의 전 총장이었습니다.)

Collodi의 유명한 “피노키오”는 한 인형으로서 진정한 소년이 되는 것을 갈망하는 이야기 입니다. 피노키오가 인형의 모습이었을 때는, 귀뚜라미가 양심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피노키오가 진정한 소년이 되었을 때는, 그의 마음에 진정한 양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선한것과 악한것을 구별할 수 있도록. 우리의 첫 조상들도 살아있고 기능적인 양심을 갖고 창조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양심은 후에 손상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들도 피노키오의 귀뚜라미처럼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II. 두번째로, 인간의 양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까?

우리의 첫 조상들은 에덴동산에서 죄를 질렀습니다. 타락하면서, 하나님의 형상은 인간사인에 손상되었습니다, 그리고 인간의 양심도 불완전하게 되었습니다. 이 이유로, 아담이 그의 죄로인해 하나님과 직면했을 때, 아담은 다양한 변명을 했었습니다, 이브도 그와 같이 행동했습니다 (창세기 3:11-13). 이들의 양심은 손상되고 훼손되어 전혀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았습니다. 같은 현상이 아담의 첫 아들 가인에게도 일어났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의 동생을 살인한 모습을 목격 했음에도 불구하고, 가인은 죄책을 느끼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변명만 했을 뿐입니다. 바로 여기서 보여주는 것은 에덴동산에서부터 타락한 후 인간의 양심은 더이상 신뢰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와같이, 신뢰할 수 없는, 손상된 양심이 아담으로부터 우리에게 전해진 것입니다.

그러나 더 악화 됩니다. 사람이 죄를 지면 질수록 그의 양심은 더 오염되고 파멸하게 됩니다. 사람이 죄를 지면 질수록 그의 양심은 더욱더 어두워지고 신뢰할 수 없게 됩니다. 고대시대 때, 우리는 이렇게 배웠습니다, 그들이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로마서 1:21).

그리고, 사도바울 시대 때, 인간은 이렇게 묘사되었습니다,

“저의 총명이 어두워지고 저희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저희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저희가 감각 없는 자 되어 자신을 방탕에 방임하며 모든 더러운 것을 욕심으로 행하되” (에베소서 4:18-19).

“깨끗한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하나 더럽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게는 어무 것도 깨끗한 것이 없고 오직 저희 마음과 양심이 더러운지라” (디도서 1:15).

또한 사람들이 죄를 지면 질수록, 그들의 양심은 마비가 되고 더욱더 죄를 지게 됩니다,

“자기 양심이 화인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디모데전서 4:2).

1950년때, Barnum and Bailey라는 써커스에서, Ringling Brothers의 “side show” 를 대려다 준 저의 어머니 대해서 많은 예화를 드렸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텐트안에서 톱밥을 바닥으로 사용할 때 입니다. 이 “side show” 에서는 써커스에 입장하기 전에 이상하고 특이한 구경거리가 많았습니다. 이 고풍의 “side show” 가 사라진게 참 안타깠습니다. 고전의 텐트 써커스 시절 때 굉장한 구경거리였습니다.

이 “side show” 에서 저는 악어처럼 비늘이 있는 남자를 보았습니다. 진짜였습니다. 저는 두 머리를 지닌 여자도 보았습니다. 저는 세계에서 제일 키 큰 남자도 보았습니다. 그리고 어느 남자는 검을 붉은 광이 날때까지 불에다 두었습니다. 그 다음 그 빨간 광이 나는 검을 입 안으로 넣었습니다. 연기가 입 안에서부터 나왔습니다. 저는 아주 가까이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속임수가 아니었습니다. 이 남자는 그 뜨겁고 빨간 광이 나는 쇠 덩어리를 입 안으로 넣었습니다! 이 남자는 실제적으로 뜨거운 검을 그의 혀 살에다 대면서 아무 아픔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 남자는 계속 같은 묘기를 하였다고 저희 어머니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수천번 해서 더이상 아픔을 느끼지 못한 것입니다. 그의 혀는 화상을 계속 입어서 굳은 살이 생기게 된것입니다, 그래서 아무 고통을 느끼지 못한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자기 양심이 화인 맞은” (디모데전서 4:2) 사람의 모습입니다! 다시 말해서, 여러분이 죄를 질수록, 여러분의 양심은 무 감각이 됩니다, 바로 그 죄의 불로 계속 화상을 입어서 여러분의 양심에 아무 고통을 느끼지 못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얼마 만큼의 죄를 질지라도.

히틀러는 오랜 시간동안 죄를 지어서, 제 2차 세계 대전 때 Dr. Mengele이란 냉혹한 연쇄 살인범에게 지시하기를 유대인 아이들을 고문하라고 했습니다. 그는 아이들의 내장을 찢어 열어서 얼마 동안 죽는지 관찰하는 것을 즐겼습니다. 히틀러는 6백만명의 유대인들을 독까스로 죽일 수 있었습니다, 그냥 그들이 유대인이기 때문에, 아무런 조그만한 양심의 가책이 없이. 그래서, 헨리 8세는 본인의 순결한 두 부인의 목을 베라고 지시를 내릴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심에는 아무 쑤심이 없이, 그는 거대한 식사를 하구 잠을 잘 수 있었습니다, 얼마나 그의 양심이 “화심을 맞았습니까”!

또한 제가 우리 교회의 젊은이들에게 경고해야 할 것은 여러분의 양심은 태어 났을 때 부터 이미 손상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조상 아담으로부터 손상된 양심을 물려 받으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미 어려서부터 기능 불량인 양심을 갖고 계십니다! 거기에다 여러분이 어려서부터 죄를 지으신 것을 더하세요. 여러분의 어머니께 거짓말을 할 때마다, 여러분의 양심은 손상되었습니다. 무엇을 훔칠 때마다, 학교에서 컨닝을 할 때마다, 성적인 것 대해서 생각을 할 때마다, 여러분의 양심은 더 더욱더 손상되었습니다 – 여러분의 양심이 마비가 될때까지. 뜨거운 데리미로 눌루는 것처럼, 여러분은 여러분의 양심을 태우게 한 것입니다. 여러분의 이상한 웃음의 얼굴로 양심에 화상을 입힌 것입니다 – 그 뜨거운 죄의 데리미로 눌르시면서 싱긋싱긋 웃으셨습니다 – 여러분의 양심에 계속 매번 더욱더 큰 죄를 입히시면서 – 무슨 죄인지는 여기 교회에서 언급을 하지 않겠습니다. 몇 여러분은 여러분의 양심을 난폭하게 화상을 입히셨습니다, 양심을 마비시킨 죄의 대해 즐거워 하는 상태이지요. 무슨 상태인지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여러분은 그것이 무엇인지 알고 계십니다. 여러분의 양심을 어떻게 화인 맞게 했는지 알고 계십니다. 어떻게 잘못의 대한 감각을 무디하게 했는지 여러분은 알고 계십니다. 여러분이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이제는 거의 불가능하게 된 일인지 알고 계십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생각을 하셨습니다, 수 차례, 여러분이 영벌을 받으신 줄 여기시기에, 용서할 수 없는 죄를 지으시면서, 그 이유는 여러분의 양심이 화인 맞아서, 넓은 손으로 죄를 지으시는 것처럼, 전에 부드러웠던 여러분의 양심을 망치시면서!

그리고 이제는 여러분이 가책을 느끼셔서 저에게 도움을 청하러 오셨습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무엇을 해드릴까요? 여러분께서는 자신 스스로를 멸망하였습니다. 여러분 스스로가 양심을 태우셨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살인 한 사람을 제가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까, 그리고 인정을 넘어서까지 스스로의 양심에 화를 입힌 사람에게? 저는 도와줄 수 없습니다. 저는 동정심으로만 여러분을 바라 볼수 밖에 없습니다 – 황폐한 피조물로서, 미래와 소망 없이. 저는 여러분을 불쌍히 여길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여러분을 다른 어떠한 방법으로도 도울수 없습니다 – 여러분께서 이미 불운하시기 때문입니다. 오, 맏습니다, 양심의 화인을 맞은 사람은 이미 불운하고 심판을 받은 사람입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요한복음 3:18).

여러분이 후에 죽으실 때 심판을 받지 아니하실 것입니다. 아닙니다, 왜냐하면 제가 여러분을 불쌍히 여기는 이유는 바로 여러분은 “이미 심판을” 받으셨습니다 (요한복음 3:18). 여러분의 양심은 태워졌고, 화상을 입혔고, 손상을 입혀서 더이상 회복이 안됩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희망이 없습니다. 여러분은 “이미 심판을” 받으셨습니다 – 지옥이 확신되어 이미 거기에 가 있는 것처럼. 그리고 제가 무엇을 말하나 행할지라도 여러분을 어떠한 방법으로 도울 수 없습니다.

III. 세번째로, 하나님께서 이 상황에 어떻게 나타나십니까?

하실수도 있습니다… 저는 “가능성”을 말한 것입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당연한 일로 생각하시면, 여러분은 배로 불운하게 되신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과격한 것이고, 무섭고 위험한 것인데 바로 당연한 일로 생각 하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분에게 조심스럽게 말씀을 드립니다 –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확신을 승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확신을 주신다는 약속을 하시지 않으셨습니다. 만약에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확신을 과거에 주셨다면은, 또 다시 주신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거의 모든 경우 한번 죄의 확신을 체험해본 사람은 또 다시 하나님의 영으로부터 방문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어떠한 확신을 주실 수 있습니다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요한복음 16:8).

그동안 거부함과 비웃음과 조롱과 어리석음을 행하신 여러분은, 한 순간의 확신을 받을만 할 가치가 없으십니다 - 그래서 만약에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죄의 대한 확신을 주신다면은 그 양심의 가책을 보물처럼 여기세요. 먄약에 여러분이 그 확신을 잊으신다면, 평생, 대찾을 수도 없습니다!

하나님께 빌으시면서 나아가세요! 나아가셔서 겸손함으로 숙이시고, 전능하신 왕께서 여러분에게 아무런 빚이 없다는 것을 의식하세요! 여러분은 수년동안 하나님의 얼굴에 침을 뱉으셨습니다. 한 번 기억 해보세요! 여러분의 태도로 그리스도의 얼굴에다 침을 뱉으셨습니다. 이제는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에게 아무런 빚이 없으십니다. 그리스도는 여러분에게 진노와, 징벌과 지옥의 불로 갚으시면 됩니다 – 그리고 지금 이 시간, 여러분은 마음속으로 이렇게 말 하실 것입니다, “진실이구나 – 하나님께서는 나한테 갚으실 것이 없으시지만 지옥의 불로만이구나. 나는 당연히 받아야 하는 구나!” 그 이후, 만약에 여러분이 무시무시한 심판받는 느낌을 얻시면은 당연히 받아야 합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권하고 싶은것은 그 분의 발에 입을 맞춘 죄인의 여인처럼 예수님께 나아가세요. 여러분이 얼마나 비참한 지렁이인지 그분께 나아가세요. 그분께 눈물을 흘리시면서 나아가세요, John Sung이 기숙사 방안에서 그 날밤 한 것처럼. Bunyan과 Whitefield가 눈물을 흘린 것처럼, 자비를 받기위해 소리를 외친 것처럼, 그분께 나아가 여러분의 죄를 고백하세요. 어쩌면 그분께서 여러분을 불쌍히 여기실 수 있습니다. 제가 “어쩌면”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이미 여러분의 때가 지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아마 은혜의 날을 죄로인해 평생 날리 실수도 있었습니다. 그리스도께 불으짖으시면서 나아가시면 어쩌면 그분이 다른 기회를 주실 수도 있습니다 – 비록 여러분의 경우에 꼭 행하신다는 확신은 없습니다. 여기 강대상 앞으로 오세요. 여기 앞으로 오셔서, 무릎을 끓으시고, 용서를 구하세요, 그러면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들을실 수 있으셔서 그분의 용서함을 받으실 또 다른 기회를 주셔서 그분의 거룩한 보혈로 여러분을 깨끗히 씻어 주십니다. 성경이 가르치기를 “그리스도의 보혈”로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히브리서 9:14).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설교 전Dr. Kreighton L. Chan이 디도서 1:10-16절을 봉독 하셨습니다.
설교 전Mr. Benjamin Kincaid Griffith이 특송 솔로로 찬양 하셨습니다:
“Search Me, O God” (시편 139:23-24).


설교 요약

양심과 회심

(CONSCIENCE AND CONVERSION)

by Dr. R. L. Hymers, Jr.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로마서 2:15).

I.   첫째로, 인간의 양심은 어디서부터 왔습니까?
창세기 2:7; 잠언 20:27; 사무엘하 24:10.

II.  두번째로, 인간의 양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까?
창세기 3:11-13; 로마서 1:21; 에베소서 4:18-19;
디도서 1:15; 디모데전서 4:2; 요한복음 3:18.

III. 세번째로, 하나님께서 이 상황에 어떻게 나타나십니까?
요한복음 16:8; 히브리서 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