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오직 기도와 금식으로

(ONLY BY PRAYER AND FASTING)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09년 6월 14일 주일 아침,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Morning, June 14, 2009

“이르시되 기도 (와 금식)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 (마가복음 9:29).


스펄전 목사님은 이 귀신들린 젊은이의 기사가, 마태복음 17장과 마가복음 9장에, 얼마나 중요했던지 이 본문말씀들 대해 반복적으로 설교를 하셨습니다. 스펄젼 목사님은 마태복음 17장의 관한 3 설교집을 기록하셨고, 마가복음 6장의 관해 6 설교집을 기록하셨습니다. 아직까지도 이 구절들 관해 현대적인 설교를 발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스펄젼 목사님의 “현대본문 비평 사역” 후반기에서 이 구절들을 우리 성경에서 제거 했었습니다. Scofield Study Bible 에서도, 마태복음 17:21절 가운데서 “i” 라는 노트에, 기록하기를, “The two best MSS. omit v. 21” (가장 좋은 두 사본에서는 21절을 생략했다). 그리고 마가복음 9:29절에서 “u” 노트에도 기록하기를, “The two best MSS. omit ‘and fasting.’”(가장 좋은 두 사본에서는 ‘금식 외에는’의 부분을 생략했다).

저는 이 요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할 수 없습니다. 제가 단순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이 두 고대의 사본들이, 이 구절이 없이, 19세기 후반때 발견되었습니다. 이 발견이 “금식 외에는”이란 단어를 생략하게 해서 모든 사람들을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간접적인 결과로서 기독교인들은 죄인들을 회심하기 위한 금식의 중요성을 잃어버렸습니다. 저는 이 요점과 관련하여 여러분의 관심을 끌고 싶습니다.

I. 첫째로, 문자적 비평이, 이 구절을 생략하면서, 마지막 날의
교회들을 약화 시켰습니다.

동의하시지 않으시는 분이 계신것을 저는 알고 있습니다. 학문의 위대한 빛이 과거에 알지 못했던 교훈들을 드러나게 했다고 사람들은 말합니다. 그러나 저의 전 담임 목사님 Dr. Timothy Lin은 동의 하지 않으셨습니다. 저의 목사님께서는 셈어의 박사 학위를 받으셨습니다. 저의 목사님께서는 히브리어 성경을 Bob Jones University의 대학원 부서에서 가르치셨습니다, 그리고 Taipei, 대만에 위치한 중국복음주의 신학교에서 총장 이었습니다. Dr. Lin께서 항상 말씀하시기를 옛 주석이 현대 시대 주석보다 더욱더 신뢰성이 있다고 주장하셨습니다. 심지어 근대 신학자들도 성경에서 나타나는 영적인 의미를 발견하지 못한다고 저의 목사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의 삶을 살기보다는 학문의 푹 빠져 있다고. 저는 목사님과 더욱더 동의를 아니 할수가 없었습니다! “마지막 때”의 기독교인들 대해서, 성경이 기록하기를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디모데후서 3:5).

예언도 우리에게 말하기를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으리라”
       (디모데후서 4:4).

하나님께서는 “마지막 때”의 거짓 기독교인들을 재판의 판단으로 처벌하실 것입니다.

“이러므로 하나님이 유혹을 저의 가운데 역사하게 하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데살로니가후서 2:11).

“마지막 때”의 라오디아교인들에게 관하여,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기를,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내치리라” (요한계시록 3:16).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들을 내치시기 전에, 그들에게 “유혹을 저의 가운데 역사하게 하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십니다 (데살로니가후서 2:11). 이 미혹의 부분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신념은 “높은” 비평과 “낮은”비평이 있습니다, 바로 오늘 본문말씀을 성경에 생략한 것입니다.

“이르시되 기도 (와 금식)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마가복음 9:29).

다른 이들이 잊는 동안,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고대의 거의 모든 사본들에 이 단어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직 두 알렉산드리아 사본에서만 이 단어들을 생갹했습니다. 왜냐고요? 알렉산드리아는 영지주의 (Gnosticism) 로부터 지배를 받와 왔습니다, 바로 귀신논을 거론했었고, 인체의 중요성을 주장한 곳 입니다. 바로 이 까닦으로 영지주의에 영향을 받은 이 두 사본에서는 “기도와 금식”이라는 단어를 생략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망쳐놓은 사본들이 “마지막 때”의 교회들을 약화 시킨것입니다. 영지주의-영향을 받은 마지막 때의 “성경이” 복음안에서 능력을 받는 위대한 의미와 관련되는 모든 언급을 생략했습니다 – 바로 금식과 기도 입니다.

문자적 비평을 통해 강화 되었다는 것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에 교회들이 모든 면에서 약화 되었다고 저는 봅니다. 제 말이 맞지 않습니까? 작은 기독교 역사을 잃어보세요. 문자적 비평이 존재하기 전에 기독교는 강했습니까, 아니면 약했습니까? 당연하지요, 누구든지 기독교역사를 공부한 사람이라면 오늘날이 더욱더 약화 되어 있다는 점을 알고 계십니다. 그래서 저의 입장은 높은 비평과 낮은 비평이 기독교를 약화 시켰다고 봅니다 – 또한 기독교인들을 영성으로부터 떠나게해서 서양의 이성주의에 다양한 모양으로 빠지게 한 것입니다. 바로 이 이유 때문에 중국 교회가 서양 교회보다 더 강한 것입니다. 그들은 공산주의의 박해때문에 서양 이성주의의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중국인들은 아직도 알고 있습니다,

“이르시되 기도 (와 금식)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마가복음 9:29).

그래서인지 중국에서는 부흥이 일어납니다 – 그 와중에서 서양 교회들은 성도를 잃어가며 낡아집니다. 바로 이 점이 오늘 본문말씀에서 나타나는 첫 교훈 입니다.

II. 둘째로, 이 분문말씀의 중요성을 인정하지 않은 서양 교회들이
자신들의 자녀들에게도 복음을 전하지 않았다.

“이르시되 기도 (와 금식)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마가복음 9:29).

어떠한 상황이었습니까? 왜 그리스도께서 이러한 말을 제자들에게 하셨습니까? 여기서 명백한 것은 제자들이 그 아이를 도와주지 못한 것입니다. 제자들은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아이를 고쳐주지 못하였습니다. 그 아이의 아버지는 예수께 투덜 거렸습니다.

“내가 주의 제자들에게 데리고 왔으나 능히 고치지 못하더이다” (마태복음 17:16).

서양 교회들은 오늘 날 동일하게 비참한 상황에 있습니다. 제가 두려워 하는 것은 서구에 있는 아시아 교회들도 동일한 상황에 있을 가능성 입니다. The Barna poll (여론 조사) 의 의하면 아메리카에 있는 교회들이 자신들의 젊은 성도 중 88% 이상을 잃고 있습니다. 교회들은 회심을 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본인들의 교회에서 성장했던 젊은이들을 신앙적으로 잡아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거의 90%의 젊은이들이 교회를 떠나 세상에 빠지고 있습니다. 이 이유는 그들이 회심을 얻지 못한 것입니다, 사도요한이 주장한 것처럼,

“저희가 우리에게서 나갔으나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하였나니 만일 우리에게 속하였더면 우리와 함께 거하였으려니와 저희가 나간 것은 다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함을 나타내려 함이니라” (요한1서 2:19).

저는 John MacArthur이 주장한 주님의 보혈에 대해서 동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다음 기록은 옳았습니다,

그들은 교회에서 자라서 떠나게 된다… 진정한 기독교의 최후 시험은 인내이다. 교회로부터 떠나는 사람들… 그들의 가면을 벗는 것이다 (John MacArthur, D.D., The MacArthur Study Bible, Word Publishing, 1997, p. 1967; note on I John 2:19).

서양교회들은 “교회 어린이” 들을 권의하여 어려운 “판단” 을 내리도록 가르킵니다, 그리고 이 어린이들이 젊은 청년이 되었을 때 온 각 방법을 다하여 교회에 출석하도록 시도합니다! 하지만 시도 중88%를 실패합니다! 그들이 불리우고 있는 “점진적” 체계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인본적인 생각으로부터 계획된 것입니다, 성경에 근거한 것보다 이성주의를 바탕한 것입니다. 간단한 실제는 이것입니다: “교회 어린이”들은 처음서부터 회심을 얻지 못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아이들이 경제적인 능력을 갖출 때, 교회를 떠남으로서 죄를 집니다. 성경 기록의 의하면,

“죄를 짖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요한1서 3:8).

이들은 아직도 “마귀의” 자녀들입니다.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요한복음 8:44).

이 “교회 어린이”들이 교회의 핵심 맴버가 되려면 사탄으로부터 자유해야 합니다. 이 자유함을 얻기 위해서는 회심을 한 후 새 마음을 얻어야 합니다!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로마서 12:2).

마음의 “새로움”은 진정한 회심안에서 일어납니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고린도후서 5:17).

이 “교회 아이”들은 반드시 새로운 마음을 가져야 하며, 피조물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오직 진정한 회심을 통해 일어납니다. 바로 초자연적인 하나님의 역사 입니다. 거듭나는 역사는 “그리스도의 선택”이 없이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III. 세번째로, 이 본문말씀의 중요성은 교회의 젊은이들이 회심하기 위하여 실현되야 하며 실천해야 한다.

“이르시되 기도 (와 금식)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마가복음 9:29).

스펄젼 목사님이 말씀하시기를,

그가 무엇을 의미했습니까? 제가 믿기로는 그가 의미하기를… 평상의 설교들은 소용이 없을것이다, 그리고 평상의 기도도 충분하지 않다. 보통이 아닌 믿음일 것이다, 그리고 그 이상까지 도달하려면 보통을 넘는 기도의 단계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기도로 통해 깊은 단계로 들어가려면, 많은 경우에, 금식도 필요할 것이다 (C. H. Spurgeon, “A Desperate Case – How to Meet It,” The Metropolitan Tabernacle Pulpit, Pilgrim Publications, 1991, volume X, p. 35).

사도 야고보가 말씀하시기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야고보서 5:16).

스펄젼 목사님이 말씀하시기를,

보통이 아닌 기도의 단계가 반드시 있다; 그리고 이러한 기도를 하기 위해서, 반드시, 많은 경우에, 금식도 필요하다 (ibid).

어느 한 경우에, 제자들은 심히 놀랬습니다. 그들이 말하기를,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마가복음 10:26).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바라고시고 이렇게 답 하였습니다,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마가복음 10:27).

그래서, 우리가 금식하고 기도할 때, 우리가 할 수 없는 일을 하나님께 맡기는 것입니다. 우리 다 같이 금식하고 기도합시다, 우리가 할 수 있을 때까지, 교회안에서 구원을 얻지 못한 사람들을 위하여. 그들이 진정한 회심을 얻기위해 우리는 반드시 기도해야 합니다. 그들이 죄를 느낄 수 있도록 우리는 반드시 기도해야 합니다. 그들이 회개할 수 있도록 우리는 반드시 기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십자가에서 돌아가시고 부활하신 주님을 진정하게 만나게 해서, 그분의 보혈로 죄씻으심을 받게 해야 합니다. 그들이 회개하고 진실로 그들의 마음으로부터 고백할 수 있도록 다 같이 금식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주 예수여, 제가 잠잠하게 기다리는 모습을 보소서,
   지금 오셔서, 내안에 새 마음을 형성 하소서;
주님을 찾았던 이들에게, 당신은 한번도 “거부”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저를 씻으소서, 제가 눈보다 더 희게 하소서.
눈보다 더 희게, 네, 눈보다 더 희게,
   지금 저를 씻으소서, 제가 눈보다 더 희게 하소서.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설교 전Dr. Kreighton L. Chan이 마태복음 17:14-21절을 봉독 하셨습니다.
설교 전Mr. Benjamin Kincaid Griffith이 특송 솔로로 찬양 하셨습니다:
“Then Jesus Came” (by Homer Rodeheaver, 1880-1955).


설교 요약

오직 기도와 금식으로

(ONLY BY PRAYER AND FASTING)

by Dr. R. L. Hymers, Jr.

“이르시되 기도(와 금식)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마가복음 9:29).

I.   첫째로, 문자적 비평이, 이 구절을 생략하면서, 마지막 날의
교회들을 약화 시켰습니다, 디모데후서 3:5; 4:4; 3:1;
데살로니가후서 2:11; 요한계시록 3:16.

II.  둘째로, 이 분문말씀의 중요성을 인정하지 않은 서양 교회들이
자신들의 자녀들에게도 복음을 전하지 않았다, 마태복음 17:16;
요한1서 2:19; 3:8; 요한복음 8:44; 로마서 12:2; 고린도후서 5:17.

III. 세번째로, 이 본문말씀의 중요성은 교회의 젊은이들이 회심하기
위하여 실현되야 하며 실천해야 한다, 야고보서 5:16; 마가복음
10:26,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