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신생 – 부활하신 그리스도!

(THE NEW BIRTH – BY THE RESURRECTED CHRIST!)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09년 3월1일 주일 아침,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레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Morning, March 1, 2009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베드로전서 1:3).


“거듭”이란 단어가 그리스어로 의미할때는 “소생시키다, 다시 태어나게 하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Fritz Rienecker, Ph.D., The Linguistic Key to the New Testament,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80, p. 744; note on I Peter 1:3). 이 단어의 의미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다시 태어나게 한다는 것이지요 “예수께서 죽음에서부터 부활하신다는 의미로 인해” (translation of R. C. H. Lenski, D.D., The Interpretation of the Epistles of St. Peter, St. John and St. Jude, Augsburg Publishing House, 1966 edition, p. 29). 이 그리스 단어는“anagennésas” 입니다. Dr. Lenski 가 말하기를, “여기 23절에 사용되는 이 동사는, ‘영적으로 거듭난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영적인 삶으로 말입니다.’ 이 거듭남은 요한복음 3:3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Lenski, ibid.).

“하나님 아버지께서…우리를 거듭나게하사 [새롭게 탄생을 하게 하심으로]…예수 그리스도를 죽은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여기 이 단어 ‘우리’는 “주님이 승천하신 장면을 본 사도들에게만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베드로와 그의 독자들에게 가리킨 것입니다” (Lenski, p.32). 그 어느 누구나 이 신생을 경험했으면 죽은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한 것입니다.

베드로전서 1:3절을 보시면은, Dr. A. W. Tozer 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신생이란 [여기에 묘술되기를] 기적입니다 – 아주 위대한 기적입니다!” (A. W. Tozer, D.D., I Call It Heresy, Christian Publications, Inc., 1974, p. 34). 이 신생의 기적은 여러분의 결정따라 일어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의지나 추구해서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 신생은 “죽은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예수 그리도를 통해” 일어납니다. 그리스어로 “통해”라는 단어는 “dia”입니다. 이 단어의 뜻은 “그래서” 아니면 “무엇의 의하여” 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Strong). 이 이유 때문에 Dr. Lenski가 번역하기를,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에 의하여.” 바로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이 신생의 원인 입니다.

베드로가 이런 말을 표현 했던 것이 전혀 놀랍지 않았습니다. 베드로의 위대한 설교 핵심은 바로 그리스도의 부활이었습니다. 사도행전에서 기록된 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오순절날 베드로는 그의 설교에 말하기를,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사도행전 2:32).

예수님의 부활은 베드로의 사고와 설교에 핵심이었지만, 늘 그렇지 않았습니다.

I. 첫째로, 베드로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거부했었다.

베드로의 설교에서는 예수님의 부활이 핵심이 되었습니다. 베드로는 자기 자신도 “예수님의 부활을 통해” 다시 태어날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여러분이 여기서 관찰하실 것을, 그리스도의 십자가 목박힘과 부활하심 대해서 베드로는 부인했었습니다.

“이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야 할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서 가르치시니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간하여 가로되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에게 미치지 아니하리이다” (마태복음 16:21-22).

Dr. McGee가 말하기를,

베드로가 주장한 핵심은, “당신은 메시아 입니다;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아닙니다, 반드시 십자가로 갈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보시다시피, 십자가는 [베드로]의 생각에 조금도 없었습니다 (J. Vernon McGee, Th.D., Thru the Bible, Thomas Nelson Publishers, 1983, volume IV; note on Matthew 16:22).

II. 둘째로, 베드로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이해하지 못했다.

또다시, 예수께서 베드로와 사도들에게 십자가와 부활의 대해서 언급했을 때 그들은 이해하지 못했었습니다.

“저희가 산에서 내려 올 때에 예수께서 경계하시되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때까지 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 저희가 이 말씀을 마음에 두며 서로 문의하되 죽은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것이 무엇일까 하고
       (마가복음 9:9-10).

Dr. MacArthur 가 정확하게 말하기를,

그들을 혼동하게 한 것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 임박했다라는 예수님의 함축된 뜻이었다. 제자들의 혼동이 예수님의 메시아적 목적을 이해하지 못했다는 증거이다 (John MacArthur, D.D., The MacArthur Study Bible, Word Bibles, 1997; note on Mark 9:10).

이 의미는 바로 베드로와 다른 제자들은 아직 복음을 이해하지 못했다!

“그곳을 떠나 갈릴리 가운데로 지날쌔 예수께서 아무에게도 알리고자 아니하시니 이는 제자들을 가르치시며 또 인자가 사람들의 손에 넘기워 죽임을 당하고 죽은지 삼 일만에 살아나리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연고더라 그러나 제자들은 이 말씀을 깨닫지 못하고 묻기도 무서워하더라
       (마가복음 9:30-32).

Dr. McGee가 말하기를,

여러분이 주목할 것은 예수님은 항상 그의 죽음과 부활을 같이 언급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그의 죽음과 부활을 언급하시는 것이 처음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아직도 이해하지 못했었습니다 (McGee, ibid; note on Mark 9:30-32).

III. 셋째로, 베드로는 그리스도의 부활 대해서 들었을때만 심히 근심하였다.

“갈릴리에 모일 때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인자가 장차 사람들의 손에 넘기워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리라 하시니 제자들이 심히 근심하더라”
       (마태복음 17:22-23).

지난주 수요일에 우리는 해마다 겪는, 천주교 와 루터교와 성공회에서 부르는 “사순절”에 참여합니다. 사순절이 오기전 사람들은 세상에 나아가 자신들을 즐깁니다. 사람들은 이 날들을 “Fat Tuesday” 아니면 “Mardi Gras”라고 부릅니다 (미국에서 축제의 날). 사순절은 “성회일” (수요일) 에 시작하여 부활절 주일까지 연장됩니다. 사순절은 부활절을 위하여 금식하고 “준비”하는 기간입니다. 사순절 때 금식을 하시는 분들은 베드로와 제자들의 심한 근심을 경험할수 있습니다.

제가 고려하는 것은 침례교인들이나 복음주의자들이 더 심할 수가 있습니다 . 어떤 이들은 부활절날 아무 감동을 못 느끼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을 잊어버린 자와 같고, 또한 그분의 부활을 논리하는 것이 단순한 심리적 “상승”을 형성한다고 Dr. Michael Horton 이 그의 책에서 가리키고 있습니다, Christless Christianity: The Alternative Gospel of the American Church (Baker Books, 2008, pp. 29-30).

베드로와 제자들이 예수님의 말씀을 들었을 때 “심히 근심하였더라” (마태복음 17:23), 이 말을 예수로부터 들었을 때,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니라” (마태복음 17:23).

Dr. McGee가 말하기를,

예수께서 자신의 죽음과 부활의 대해서 언급하신 것이 세번째 입니다… 그때 예수님은 갈릴리에 있었습니다, 예루살렘으로 가는 중, 거기서 다시 언급했습니다. [베드로와] 제자들이 할수 있던겄은 근심뿐이었습니다 (McGee, ibid., p. 97; note on Matthew 17:22-23).

베드로는 어망을 버리고 그리스도를 쫓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그리스도와 함께 이년 이상 같이 동행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를 받았었습니다, 충분히 이해할수 있는 영적인 조명을 통해,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라”
       (마태복음 16:16).

그리고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말씀하시기를,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마태복음 16:17).

아직 베드로는 복음을 믿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를 받았다 할지라도, 예수께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육체적으로 죽음에서 살아나실것을 베드로는 믿지 못했습니다. 그는 최선을 다해 예수님을 섬기고 싶었지만, 아직 새롭게 탄생을 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는 마틴루터와 같았습니다, 금식과 기도와 자신을 학대하면서, 그리스도인처럼 살아가기 위해 시도 하였습니다; George Whitefield가 그리스도인 되고자 시도한것처럼, 요한 웨슬리나 John Bunyan 이 그리스도의 삶을 살아간것첨. 베드로나 이들이 다시 태어나기 전 복음에 대해서 더 이상의 깊은 이해는 없었습니다. 베드로는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체험을 못 겪었습니다. 그래서 베드로는 실패한것입니다 – 루터나 Whitefield나 웨슬리나 Bunyan이 거듭나기 전 실패한것처럼. 베드로도 이들처럼 실패했었습니다. 예수님을 체포하고 십자가에 매달렸을 때, 베드로가 말하기를

“저가 저주하여 맹세하여 가로되 내가 그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니 닭이 곧 울더라…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 (마태복음 26:74-75).

베드로는 그리스도를 섬기려고 노력을 해왔지만, 복음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는 완전한 실패자 였습니다, “밖에 나가서 심히 고통하니라.”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못박혔습니다. 그분은 인류의 죄를 치루기 위하연 죽으셨습니다. 그분은 피를 흘리셔 인간의 죄를 씻었습니다. 그분의 죽은 몸은 동굴안에 놓였습니다. 큰바위로 동굴 입구를 막았습니다. 그리고 인봉하였습니다, “파숫군과 함께” (마태복음 27:66). 삼일 후, 아침 일찍, 예수님은 죽음에서부터 승천하셨습니다.

“베드로는 일어나 무덤에 달려가서 구푸려 들여다 보니 세마포만 보이는지라 그 된 일을 기이히 여기며 집으로 돌아가니라” (누가복음 24:12).

베드로는 아직도 예수께서 승천하신 일 대해서 확신하지 않았습니다. Dr. McGee가 말하기를, “시몬베드로는 이 사건대해서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McGee, ibid., p. 375; note on Luke 24:12). 이 사건은 주일날 아침에 일어났습니다.

“이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을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요한복음 20:19-22).

Dr. McGee가 말하기를,

요한복음 14:16절에서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베드르가 예수를 그리스도로 불렀을 때 분별력을 보였지만, 몇분후 베드로는 예수께 십자가에서 죽지 말라고 언급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믿는 것은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숨을 내쉬며 말씀하셨을 때, “성령을 받으라,” 그들은 새롭게 소생되었습니다 [신생]; (McGee, ibid., p. 498; note on John 20:21).

베드로가 주일 저녁,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만났을 때 평생 기억할 “다시 태어난” 것을 체험 했습니다. 그래서 베드로가 오순절날 부활하신 그리스도 대해서 말씀을 전했던 것입니다. 바로 이 이유 때문에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그의 지속적 설교 주제였습니다, 사도행전에서 기록된 것처럼. 그래서인지 베드로가 하나님을 가리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베드로전서 1:3).

여러분이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통해서 거듭나시면은, 베드로처럼 동일한 경험을 할것입니다. 베드로는 제자가 되기 위해 애썼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 노력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그는 실패했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죄성 때문에 넘어져야 했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죄 때문에 깊이 슬퍼했었습니다. 그는 어두움에 거하면서, 마음에 슬픔이 가득 차였었습니다. 그리스도는 죽은자 가운데서 일어나셨습니다. 그리스도는 베드로에게 다가 갔었습니다. 베드로는 “죽은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베드로전서 1:3) 다시 거듭났습니다. 하지만 이 기쁜 신생이 일어나기 전에, Iain H. Murray가 말하기를, “인간은 먼저 겸손해야 한다” (Iain H. Murray, Jonathan Edwards: A New Biography, Banner of Truth Trust, 1992 edition, p. 131). 여러분은 겸손하고 꺾어져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스스로 자신안에 있는 그 타락을 온전히 느끼셔야 합니다 – 자신의 죄 – 자신의 무능함 – 자신의 연약함,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야 만 – 영원한 벌. 여러분이 스스로의 죄의 대한 무게를 깊이 느끼실 때, 그 때 “거듭”을 체험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여러분은 “다시… 태어나실 것입니다… 죽은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통해서” (베드로 전서 1:3).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설교 전 Dr. Kreighton L. Chan이 베드로전서 1:1-9절을 봉독 하셨습니다.
설교 전Mr. Benjamin Kincaid Griffith 이 특송 솔로로 찬양 하셨습니다.
“Alive Again” (by Paul Rader, 1878-1938).


설교 요약

신생 – 부활하신 그리스도!

(THE NEW BIRTH – BY THE RESURRECTED CHRIST!)

by Dr. R. L. Hymers, Jr.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베드로전서 1:3).

(사도행전 2:32)

I.   첫째로, 베드로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거부했었다,
마태복음 16:21-22.

II.  둘째로, 베드로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이해하지 못했다,
마가복음 9:9-10, 30-32.

III. 셋째로, 베드로는 그리스도의 부활 대해서 들었을때만 심히
 근심하였다, 마태복음 17:22-23; 16:16, 17; 26:74-75; 27:66;
누가복음 24:12; 요한복음 20:19-22; 1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