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천년 왕국

(THE MILLENNIAL KINGDOM)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08년12월14일 주일 저녁 시간에 로스 앤젤레스 태버네클
침례교회에서 담임 목사 하이머 박사님이 전하신 은혜로운 설교 말씀입니다.

A sermon preached on Lord’s Day Evening, December 14, 2008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마 6:9-10).


거의 이천년 동안 크리스천들은 “당신의 왕국이 임하소서 라고 기도하였습니다. 당신의 뜻이 땅에서 이루어지이다, 그것은 천국과 같습니다.” 우리들은 “주님의 기도”를 기도하는데 매일 밤 저희 집에서 가족 예배의 맨 끝에 “주님의 기도”를 드립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오직 의식이라고 말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제게는 개인적으로 그것은 진정한 기도이고 그리고 제가 의미하는 것은 그것은 모든 말씀들을 의미합니다. 제 할머니는, 제 어머니의 어머니는 “주님의 기도”를 기도하였는데 저와 함께 하였고 매일 밤 하였는데 제가 어린 소년일 때였고, 그리고 저는 제 모든 생애에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매일 밤 제가 침대에 들기 전에 합니다. 제이. 버논 맥기 박사는 말하기를,

“당신의 나라가 임하소서”는 왕국이고 그에 대하여 마태는 말하고 있는데, 왕국은 그리스도가 이 땅에 설립할 것입니다. 이것은 기도에서 우리 모두를 위한 훌륭한 청원입니다 (제이. 버논 맥기 박사., 성경을 통하여, 토마스 넬슨 출판사, 1983년 판, 4권, 37면; 마태복음 6:10).

그 기도를 제가 기도할 때에, 저는 천년왕국의 우리 모두에게 완전하게 오기를 기도하는데 그리스도가 오실 때입니다. “천년왕국”이라는 단어는 천년을 의미합니다. 그릭 단어 “칠리아” (일천) 는 계시록 20:2-7절에서 6번 사용되었습니다. 처음 크리스천들에게는 그리고 2세기는 문자적으로 그리스도의 땅에서 1,000년 통치를 믿었습니다. 그들은 전 그리스도 재림주의자들입니다. 그것은 초기의 크리스천들이 모두가 그리스도가 땅위에 재림하여 왕국을 세우신다는 것을 기대하고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천 년간 그의 왕국을 설립하기 위하여 그리스도가 천년기 전에 돌아올 것이라는 점을 “전 천년왕국” 을 의미한다. 파피아스 (A.D. 165에 사망)는 말하기를 “죽은 자의 부활 후에는 천년 왕국이 될 것이고, 그리스도의 개인적인 통치가 땅위에 설립될 때라는 것입니다.” 폴리갑 (A.D. 70-156)은 그리스도와 함께 [크리스천들]이 군림하는 것을 말하고 그리고 성도들이 세상을 심판하는 사실을 말하였습니다 (헨리 씨. 디에센 박사., 조직 신학의 서론 강의를 보라, 에드맨스 출판사, 1948년 판, 470면).

그러나 시간이 지나 어떤 크리스천들 지도자들은 그 왕국을 문자적인 것보다 비유적인 것으로 가르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들은 무천년설을 가르치기 시작하였고,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A.D. 185-254) 와 그리고 특별히 알렉산드리아 오리겐 (A.D. 185-254). 그들의 가르침은 비유적이고 그리고 영적인 천년왕국이 지배적이었고, 그리고 그 로마 카운슬은 교황 다마서스 아래 형식적으로 전천년설의 관점을 비난하였고, 그들은 “칠리아즘”이라고 373에 불렀습니다. 그러므로, 카토릭 교회는 무천년설이 되었고 그것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재림이 없을 것이고 그의 지상의 왕국을 세우는 것이 없을 것이라고 가르쳤고 그리고 로마 카토릭 교회는 그 자신이 점진적으로 세상이 변화될 것이고, 그리고 왕국의 약속들은 캐토릭의 승리에 의하여 완성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 관점은 “무천년설” 처럼 알려졌습니다. 그 “에이” 는 “밀레니움”의 앞에서 그것은 지상의 왕국이 오지 않는다고 것을 의미합니다. “무천년설”은 “천년 왕국이 없다”는 것입니다.

다니엘 위드비는 (A.D. 1638-1726) 유니테리언이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하는 것입니다. 위트비는 오리겐의 알레고리칼 방법을 회복시키는 것인데, 그러나 그것을 “새로운 가설” 이라고 부릅니다. 다니엘 위트비는 유니테리언 이단은, “그 모든 왕국의 모든 약속들이 영적인 알레고리적인 감각을 선택하여야 하는 것을 가르쳤고…그는 자주 후천년왕국 주의자로 불렸습니다” (디에센, 471면). 후천년왕국설은 그리스도가 천년 왕국 후에 오실 것을 가르칩니다 – 교회가 세상의 대부분을 회심시킨 후라는 것입니다. 후천년설은 진실에서, 오직 무천년설의 현대 형태입니다. 마치 무천년설처럼, 그것은 이스라엘의 회복이 없을 것이고 교회는 이스라엘로 대신하고 그리스도의 재림은 가시적으로 이 땅의 그의 왕국으로 되지 않는 것을 지지하고 있으며, 그리고 교회는 세상을 회심시킬 것이고, 황금 시대를 가져올 것이라는 것입니다. 매 코취는 말하기를,

세계 1차 대전에서, 그리고 마지막 세계 2차 대전은 실질적으로 무천년주의자들의 희망을 끝내고 말았습니다. 인류의 잔혹함은 증거와 실재물들은 [그들이] 가르친 것처럼 좋아지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맬 코취 박사., 팀 라헤이 예언서 성경 연구, 에이엠지 출판사, 2000년, 1398면).

이상하게도, 이 알레고리적인, 영적인 관점은 다시 돌아오는 것처럼 보이는데 “대체 신학” 으로 [그 “교회” 는 하나님의 계획에서 이스라엘로 대체하는 것]을 선포하는데 그 “교회” 는 사회를 정복하고 그리고 의로움을 회복하고 그리고 왕국을 세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코취, 같은 책). 이것은 실지로 크리스천의 “승리주의”의 로마 카토릭의 관점으로 돌아오는 것이고 그리고 하나님의 계획 속에 “교회”에 의한 유대인들로 “대체”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성경이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골든 게이트 침례 신학대학원 (남침례교단) 에 출석하였는데 그것은 오늘 날 그것보다 더 훨씬 자유주의 일 때였습니다. 저는 한 교수가 무천년설과 그리고 무천년설을 가르쳤던 것은 기억하는데 마치 그들의 진리처럼 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무천년설에 대하여 과소 평가하고 웃었고 그것을 “칠리아즘”이라고 불렀고, 그리고 이단이라고 그리고 그것을 조롱하고 거짓 신조처럼 가르쳤고 스코필드 성경 연구에 있는데, 그러나 “학자들”에 의하여 믿지 않았습니다. 그는 스코필드 성경 연구를 이 주제에서 자주 공격하였는데 그것을 저는 나왔고 그리고 첫 시간을 위하여 하나를 샀습니다 – 그리고 그것은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바로 저녁에 이 스코필드 성경으로부터 설교를 하고 있고 그처럼 매주일에 하는데, 왜냐하면 저는 그리스도의 전천년설을 믿기 때문이며 그처럼 그것은 스코필드 설경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저는 확신하는 것은 성경은 천년왕국이 없다거나 무천년설을 가르치고 있지 않는 것을 확신합니다.

지난 주일 밤에 우리들은 스갸라 14:4-5,9절의 세 가지 위대한 진리들을 보았습니다. 첫째로 그리스도는 감람산으로 갑자기 다시 오실 것입니다.

“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편 감람산에 서실 것이요 감람산은 그 한가운데가 동서로…” (슥 14:4).

그리스도는 천국으로부터 다시 오실 것이고, 그가 올라가셨던 동일한 감람산으로 내려 오실 것입니다. 그 천사들이 말하기를,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제자들이 감람원이라 하는 산으로부터 예루살렘에 돌아오니 이 산은 예루살렘에서 가까와 안식일에 가기 알맞은 길이라” (행 1:11-12).

“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편 감람산에 서실 것이요…” (슥 14:4). 그 동일한 발들이 십자가에서 못 박히신 그 동일한 발이 동일한 산에 내려 오실 것이고 그리스도가 하늘로 올라가신 곳에서 내려오실 것입니다(행 1:9-12). 두번째로, 그리스도는 모든 그의 성도들과 함께 다시 오실 것입니다.

“그 산 골짜기는 아셀까지 미칠지라 너희가 그의 산 골짜기로 도망하되 유다 왕 웃시야 때에 지진을 피하여 도망하던 것같이 하리라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임하실 것이요 모든 거룩한 자가 주와 함께 하리라” (슥 14:5).

이것은 모든 미리 휴거한 크리스천들이 그리스도를 따라서, 하늘로부터 쏟아져 내려 올 것을 의합니다. 이 사건은 첫번째로 홍수전에 에녹에 의하여 예언 되었습니다.

“아담의 칠세 손 에녹이 사람들에게 대하여도 예언하여 이르되 보라 주께서 그 수만의 거룩한 자와 함께 임하셨나니” (유다서 14).

그리고 사도 요한은 계시록 19:14에서 이것을 말하고 있고 “그리고 군대들이 그를 따라서 천국에서 따라 오는 것입니다,” 그처럼 그는 하늘로부터 적그리스도의 군대를 파괴하기 위하여 내려 오는 것이고 그리고 그의 지상의 왕국을 천년 동안 세우시는 것입니다. 세째로, 스갸라 14:9을 말하기를 그리스도가 그의 왕국을 지구에 세우실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여호와께서 천하의 왕이 되시리니 그 날에는 여호와께서 홀로 하나이실 것이요 그 이름이 홀로 하나이실 것이며” (슥 14:9).

마지막 기도에서 그것은 이천년 동안 기도한 것이 응답되어 질것입니다,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마 6:10).

마지막으로 우리들은 계시록 20장에서 보았고 그리고 저는 오늘 밤 우리들이 다시 펴기를 원합니다. 계시록 20장을 펴시고 일절부터 시작합시다. 우리들은 오게 되는 왕국에 대한 두 가지 중요한 진리들을 여기서 배웁니다.

I. 첫째로, 사탄이 천년 동안 묶일 것입니다.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고 하늘로서 내려와서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 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는 반드시 잠간 놓이리라” (계 20:1-3).

여러분은 일절에서 삼절까지 두번이나 언급된 “일천년”을 주목하게 됩니다. 그 천년은 계시록 이십장에서 전체 여섯번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맥기 박사는 말하기를,

그것은 천년왕국은 오직 일장에만 언급된다는 것은 진리이나, 그러나 하나님은 [그 장에서] 여섯 번이나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분은 그것이 진리가 되기 전에 한가지 것을 얼마나 여러분 하십니까? 그는 어떤 다른 것들은 사람들이 강조하고 그리고 생각하는 것을 언급하는 것은 오직 중요한 것인데 왜냐하면 그들이 한번 또는 두번 성경에 일어납니다. 여섯번의 천년이 언급 된 것은 그리고 여기서 그것이 사탄의 관계에 언급되고 있습니다 (맥기, 동일한 책., 제 5권, 1055면; 계시록 20:1-3 주석).

천년 왕국 동안에 지구로부터 사탄이 없어지는 것은 어두움으로부터 빛으로 바꾸어지는 상태가 될 것입니다. 세상에 사탄이 조정하는 한 거기에는 완벽한 왕국이 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뜻은 이 땅에 완성 될 수 없는 것으로 (마태복음 6:10) 사탄이 이 세상에 풀어지는 한 “그것은 천국처럼” 이룰수 없습니다.

한 천사가 엄청난 채인을 가지고 내려올 것이고 그리고 그리스도의 천년 왕국 동안 사탄을 묶을 것입니다.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고 하늘로서 내려와서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 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는 반드시 잠간 놓이리라” (계 20:1-3).

사탄은 “끝이 없는 구덩이에 던져 질 것이고, 그리고 닫혀질 것입니다” (계20:3) 그리스도의 천년 왕국 동안입니다. 사탄은 “끝이 없는 구덩이”에 갇히게 되는 것이고, 문자적으로 “지옥”입니다. 이것은 불의 연못이 아닙니다. 사탄은 천년의 마지막에 왕국이 가까이 온 후에 불의 연못에 던져 질 것입니다. 얼마나 놀라운 세상인지 그것은 그리스도가 이 땅에 그분의 왕국을 세우실 때에 올 것입니다. 사탄은 우리 하나님의 왕국과 그의 그리스도 안에서 더 이상 우리들을 유혹하거나 고통을 주거나 더 이상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것을 옛 노래에 둔 것처럼,

사탄의 지배는 곧 끝이 날 것이네,
   오, 그것은 오늘 이었네!
슬픔과 한숨은 더 이상 없을 것이네,
   오, 그것은 오늘 이었네!
영광, 영광! 기쁨이 나의 마음에 그것이 가져오네.
   영광, 영광! [하나님]이 그분을 왕으로 관을 씌우실 것일세.
영광 영광! 급히 그 길을 준비하세;
   영광, 영광! 예수님이 어느 날 오실 것이네.
(그것이 만약 오늘 된다면 어떨까? 레리아 엔.
   모리스, 1862-1929; 목사님에 의한 개작)

사탄은 끝이 없는 구덩이에 왕국의 전체 기간 동안 묶이게 될 것입니다! 얼마나 놀라운 약속인지요!

II. 둘째로, 그리스도의 왕국은 천년 동안 지상에 세워지게 될 것입니다.

저를 따라서 여러분의 성경 계시록 20:4-6절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계20:4-6).

팀 라헤이 예언서 성경 연구는 그 사절과 5절은 대환란의 시대에 그의 표시를 그들의 손에 또는 이마에 받는 것을 거절하면 적그리스도에 의해 그들이 죽임 당하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육체적으로 부활 할 것이고 그리하여 그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그의 지상의 천년 왕국에서 통치하게 될 것입니다 (팀 라헤이 예언서 성경 연구, 에이엠지 출판사, 2000년 판, 1399면, 계시록 20:4-5 주석). 육절에서 말하기를,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계 20:6).

팀 라헤이 예언서 성경 연구 가 이 요절에서 말하기를,

그 “처음 부활”은 믿는 자들과 그리고 세 가지 분활 된 장소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1) 그리스도는 첫 열매처럼 (고전 15:20); (2) 휴거…(고전 15:23; 살전 4:13-18); (3) 구약의 성도들과 왕국 전에 대활란에 성도들이 일어나게 된다 (시 50:1-6). 이 부활은 모든 [회심 된] 죽은 자들이 포함되어 그리스도의 재림의 시간에 올라간다 (같은 책 1,400면; 계 20:6 주석에서).

육절은 “처음 부활에” 일어난 그들을 보여 줍니다,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계20:6).

얼마나 놀라운 것인지 그것은 그리스도와 함께 그의 왕국을 통치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반드시 그렇게 되도록 정복자들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들은 계시록 3:21을 읽읍시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계 3:21).

그리스도와 함께 그의 지상의 왕국에서 통치하기 위한 자격이 되는 것은, 여러분이 반드시 승리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승리자가 되는 것은 여러분은 반드시 처음 회심자가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그것을 아주 분명하게 만드셨는데 그것은 처음 단계는 들어가야 하고 그리고 왕국에서 통치하는 것은 진정한 개종인 것입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시기를,

“가라사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돌이켜…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마 18:3).

여러분은 반드시 진정으로 회심한 경험이 있어야하며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은 “하늘의 왕국”에 들어 갈 수가 없고, 그리고 만약에 여러분이 “하늘의 왕국”에 들어가지 못하면 여러분은 분명하게 그리스도의 지상 천년 왕국에 들어 가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생애의 모든 어떤 것보다 그리스도 안에서 진정한 회심을 구하여야 합니다!

진정한 회심은 대체로 먼저 죄를 뉘우치게 되는 것이 포함되고, 그리고 죄로부터 여러분 자신이 자유를 얻기 위해 씨름을 하게 되는데 여러분이 그것을 할수 없다는 것을 깨달을 때까지 하는 것입니다. 마침내, 회심은 여러분이 여러분의 자신을 포기 할때에 오는 것이고, 여러분은 완전히 부패한 것을 깨닫게 되고, 그리고 나서 여러분의 죄로부터 그의 피로 씻김을 받고 그리스도께로 오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그리스도께로 올때에 여러분의 죄는 십자가에서 그의 죽으심에 의하여 대속을 받게 됩니다. 여러분이 하늘에 오르신고 부활하신 그리스도께 나올때 그리고 그분 홀로 속에서 믿음으로 그분 안에서 쉼을 얻고, 여러분은 진정한 회심을 경험하고 그리고 승리자가 되기 시작하는 것이고 지상의 그의 천년 왕국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다스리는 자격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첫 단계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진정한 회심을 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곧 여러분에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회심의 경험을 주시기 바랍니다. 아멘.

(설교 끝)
여러분은 하이머 박사님의 설교를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매주
인터넷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설교 사본”을 크릭하시기 바랍니다.

설교 전에 크레이톤 챈 박사가 읽을 성경 말씀은: 계시록 20:1-7.
벤자민 킨게이드 그리피스씨가 독창곡을 설교 전에 부르겠습니다:
“만약 그것이 오늘이라면 그것이 어찌될까?” (레리아 엔. 모리스 1862-1929).


설교 요약

천년 왕국

(THE MILLENNIAL KINGDOM)

by Dr. R. L. Hymers, Jr.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마 6:9-10).

(슥 14:4; 행 1:11-12; 슥 14:5; 유 14; 계 19:14; 슥 14:9)

I.   첫째로, 사탄이 천년 동안 묶일 것입니다, 계 20:1-3.

II.  둘째로, 그리스도의 왕국은 천년 동안 지상에 세워지게 될
것입니다, 계 20:4-6; 3:21; 마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