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복음주의적 설교에 대한 베드로의 모델
(복음주의적인 설교 제 4호)
(PETER’S MODEL FOR EVANGELISTIC PREACHING)
(SERMON #4 ON EVANGELISTIC PREACHING)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08년5월 18일 주일 저녁 시간에 로스 앤젤레스 태버네클
침례교회에서 담임목사 하이머 박사님이 전하신 은혜로운 설교 말씀입니다


우리는 오늘 저녁에 특별하게 긴 본문을 가졌습니다. 그것은 사도 바울의 오순절의 설교입니다. 저는 그 전체 설교를 읽고 결론적으로 그것에 대하여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 설교를 생각하면서 스펄젼은 말하기를,

저는 오순절날 베드로의 설교에 대하여 지금까지 행해진 것 중에 가장 축제적인 이야기의 하나라고 상상하며, 그것은 삼천 명의 청중들에게 죄의 자각을 주어 회심을 가져오는 것으로 믿음의 직업, 그리고 보이는 교회의 연합입니다 (씨. 에이취. 스펄젼, “가슴을 찔렀다.” 메트로폴리탄 테버네클 강단, 제 14권 353면).

여기, 저기서, 베드로의 설교의 본문으로 가득 찼으며, 사도행전 2:14에서 시작하여 42에서 끝이 납니다:

“베드로가 열 한 사도와 같이 서서 소리를 높여 가로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때가 제 삼시니 너희 생각과 같이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 이는 곧 선지자 요엘로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그 때에 내가 내 영으로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저희가 예언할 것이요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와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였느니라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도 아는 바에 하나님께서 나사렛 예수로 큰 권능과 기사와 표적을 너희 가운데서 베푸사 너희 앞에서 그를 증거하셨느니라 그가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어준 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어 못박아 죽였으나 하나님께서 사망의 고통을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게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 다윗이 저를 가리켜 가로되 내가 항상 내 앞에 계신 주를 뵈웠음이여 나로 요동치 않게 하기 위하여 그가 내 우편에 계시도다 이러므로 내 마음이 기뻐하였고 내 입술도 즐거워하였으며 육체는 희망에 거하리니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치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주께서 생명의 길로 내게 보이셨으니 주의 앞에서 나로 기쁨이 충만하게 하시리로다 하였으니 형제들아 내가 조상 다윗에 대하여 담대히 말할 수 있노니 다윗이 죽어 장사되어 그 묘가 오늘까지 우리 중에 있도다 그는 선지자라 하나님이 이미 맹세하사 그 자손 중에서 한 사람을 그 위에 앉게 하리라 하심을 알고 미리 보는고로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을 말하되 저가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하였으나 친히 말하여 가로되 주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는 너는 내 우편에 앉아으라 하셨도다 하였으니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이 정녕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행 2:14-41).

자, 오순절날 베드로가 한 전체 설교를 읽읍시다, 저는 여러분에게 세 가지 관찰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설교 자체에 대하여 생각하고; 둘째로, 설교의 반응에 대하여 생각하고; 그리고 세째로, 설교의 적용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I. 첫째, 설교 자체.

이것은 지금까지 설교 되어진 위대한 설교들 중의 하나입니다! 그것은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천국에 올라가신 후에 첫 복음적인 설교로 주어졌습니다. 삼천 명의 그것을 듣고 회심하였습니다 – 그리고 예루살렘 지역 교회의 전체 멤버가 되도록 이끌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이것은 사도 시대의 가장 위대한 복음주의적인 설교라고 생각하는데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현대 설교자들에게 경고를 줍니다, 왜냐하면 많은 부분에서 현대 설교는 같지 않고 때문입니다, 많은 부분에서 아주 다르고 그것은 오늘 날 복음주의적인 설교는 지나가고 말았습니다.

주석은 죄인들을 위한 하나님의 사랑으로 시작하지 않습니다. 사실은 하나님의 사랑이 설교에서 전혀 언급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것은 모두 유법과 신조에 대한 것들입니다. 그것은 모두 복음의 신조들에 대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사람들의 죄들입니다. 아무도 사랑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들을 때려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이 이런 설교들을 오늘 날 들을 때입니까? 그리고 아직도, 세 대각성에서, 그리고 부흥의 다른 시대에, 이같은 설교들은 일반적으로 설교되었는데 죠지 윗필드, 요한 웨슬리, 호웰 해리스, 크리스마스 에반스, 요나단 에드워즈, 아셀 네트레톤, 디모데 드웨이트 그리고 아주 많은 다른 위대하고 능력있는 복음주의적인 설교자들이 있었습니다!

현 시대까지도 그처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마도 가장 위대한 복음주의 설교는 제가 개인적으로 알. 지. 이 박사의 “월급날 어떤 날” 이라는 것을 들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것을 두번 들었습니다. 그것은 이십세기의 가장 유명한 복음적인 설교들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것은 아주 적었습니다! 그것은 모두 하나님의 진노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 죄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확실성 이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설교는 전혀 없었습니다! 이 박사는 설교하기를, 정확한 용어가 없는데, 그것은 잃어버린 사람은 만약에 그들이 그리스도를 신뢰하지 않으면 심판을 받고 저주를 받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직도 수천 명의 사람들이 그렇게 하는 것에 반응하고 있습니다. 이 박사는 전세계를 돌면서 그것을 설교하였습니다.

영어를 말하는 세계에서 모든 복음적인 설교들의 가장 유명한 자는 요나단 에드워드의 “죄인들은 진노하시는 하나님의 손에 있다.” 그것은 모든 세속적인 대학에서 조차 가르치고 있으며, 청교도 설교의 모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대학교들에서 그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수천의 사람들이 그것을 통하여 구원을 받고 있습니다. 아직도 저는 거기에 하나님의 사랑에 대하여 한 단어도 기억나는 것이 없습니다! 그는 단순하게 죄인들이게 그리스도께로 도피하라고 마지막 몇 구절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그것의 나어지는 순수한 율법과 죄의 심판인 것입니다!

베드로는 그의 오순절 복음의 위대한 딜을 더 하고 있는데 아직도 요나단 에드워드의 복음적인 설교와 같으며, 그리고 알. 지. 이 박사는, 베드로의 설교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하여 언급하지 않습니다. 그 강조점은 사람의 죄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아닙니다. 그것은 어디에서 현대의 복음적인 설교가 잘못 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현대 복음적인 설교의 방법이 아닙니다. 그리고 저는 그것은 결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의 죄를 무겁게 누름이 없이는, 복음은 잃어버린 사람을 향해 필요한 것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주석은 그것이 사람의 “필요”에 만남이나 또는 그들의 삶의 “목적”이 그들을 주는 것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이것들은 아주 현대 설교에서 주목을 끄는 가장 중요한 것이나, 그러나 그들은 베드로의 설교에서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들의 죄에 대하여 그들에게 바로 천둥소리이고, 그리고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한 것으로,

“그가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어준 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어 못박아 죽였으나 하나님께서 사망의 고통을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게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 (행 2:23-24).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이 정녕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행 2:36).

그리고 나서, 또한, 우리들은 설교에서 십자가에 못 박히심과 그리스도의 부활의 현저하게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는 십자가에 못 박히심을 두번 언급하고 (행 2:23, 36 참조), 그리고 전체 설교의 둘의 절반은 그리스도의 부활에 할애하였습니다 (행 2:25-36). 어디에서 우리는 오늘 날 그리스도의 부활과 십자가에 못 박히심을 들을 수 있습니까? 그것은 일반적으로 가정하는 것은 사람들이 이것들에 대하여 알고 있는데, 그래서 그들은 아주 빠르게 넘어가며, 또는 언급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어떻게 다른 이것이 베드로의 설교와 다를까요!

얼마나 자주 설교자들이 전체 설교들을 그리스도의 못 박히심과 부활에 바치는 것입니까? 아마도 거기에는 한 설교나 또는 둘을 이 주제로 일년에 한번 설교합니다 – 부활절에. 그러나 그 해에 다른 시기에 있는 것이 메시지의 주요 주제는 십자가에 못 박히심과 부활의 실제적인 사건이었습니다. 아주 약간 사실입니다! 얼마나 무서운 동정인지요! 현대 “복음적인” 설교를 고소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박히심과 부활하심을 부끄러워하는 것이고 그것은 에피스코팔과 카토릭에서 우리들보다 더 자주 언급하고 있습니다! 우리들에게 전체 복음의 설교들을 하지 못하는 것은 부끄러운 것입니다!

사실은, 이 악한 시대에 어디에서 우리들이 실제로 모든 복음적인 설교를 들을 수 있습니까? 거의 우리 설교자들의 모두는 복음을 설교하기 보다는 기독교를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그들의 설교들은 “성경 중심”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리스도 중심”이 아닙니다. 오, 저는 바울 사도와 함께 말할 것이며,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고전 2:2).

어떤 사람이 말로 반대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약한 크리스쳔들을 생산할 것입니다!” 저는 “넌센스”라고 말합니다. 어려운 율법과 복음의 복음적인 설교들, 매주일 마다 설교하였고, 우리 교회에서 생산하였고, 가장 위대한 헌신의 그리스도인들을 저는 알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죄들을 위해 그리스도의 죽으심의 변함없이 생각하지 않을 때에 세속성과 약함이 교회에서 생산되는 것입니다. 나의 아내 아이레네를 포함하고 우리 교회 회원들의 둘을 제외하고 모두는 우리 교회 안에서 단단한 법률및 복음을 들어서 개조되었습니다.

다시, 거기에는 베드로의 설교에는 조크가 없었습니다. 하나도! 청중들에게 “마음을 열도록”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말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은 베드로가 말한 조크를 상상할 수 없습니다! 얼마나 이것이 현대 설교자들의 폼과 다릅니다, 누구든지 복음적인 설교를 하나나 둘 조크로 그것의 소개도 없이는 설교하지 않는 것입니다. 베드로는 절대 죽지 않는 것입니다. 요나단 에드워드는 절대 죽지 않았고, 웨슬리, 윗필드와 스펄젼은 절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모두는, 베드로처럼, 정직하게 죽었습니다! 그들은 아주 너무 심각하게 죠크를 말하는 것과 멀었으며, 그 영혼들이 그들은 말하는 것은 영원한 심판의 위험이었습니다!

리쳐드 박스터는 말하기를,

저는 마치 죽은 자가 죽은 자에게 설교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베드로가 오순절에 설교하는 그 방법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저는 반드시 설교하는 방법이며 만약에 나의 복음적인 메시지들이 사람들을 회심하도록 움직이시고 거룩한 남자들과 여자들이 우리 지역 교회에서 되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베드로의 설교는 육체적인 반응을 위해 부르지 않았고, 또는 어떤 종류의 “결정”을 위해 부르지 않았습니다. 그는 확실하게 그들의 손을 들라고 하지 않았고, 앞으로 나오라고, 또는 “죄인들의 기도”라고 부르는 것을 말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단순히 그들에게 회개하고 그리고 침례를 받으라고 하였습니다. 그는 그들의 손을 떠나서, 어떤 현대 나타나는 “결단주의”를 만드는 것이 없이 하였습니다.

베드로는 의심할 것 없이 그들에게 설교의 끝에서 복음에 대하여 더 많이 그들에게 말하였습니다, 그때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행 2:40).

우리들은 정확하게 말하지 않았고 무엇이 그는 뒤에 말하기를, 그러나 그것은 확실하게 하나의 짧은 권고의 확대를 그는 38절에서 주었습니다. 그 말씀은 그는 주는 설교로 그가 설교하는가의 적용의 종류였습니다, 그들에게 더 이상의 구원에 대한 것을 가르쳐 주었고, 왜냐하면 다음 요절에서 말하기를,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행 2:41).

그 말씀들은 “그들을 더하니라” 참조하기를 그들의 예루살렘의 지역 교회를 향해 추가 됨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47절에서 다시 강조하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예루살렘에] 더하게 하시니라” (행 2:47).

이것들은 그리고 나서 베드로 설교 그 자신에 제 생각들의 어떤 것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제가 설교 한 것처럼 인도하는 생각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반드시 마지막 한 생각을 반드시 주었습니다. 14절을 보세요.

“베드로가 열 한 사도와 같이 서서 소리를 높여 가로되…” (행 2:14).

그가 설교할 때 그는 “그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그는 큰 소리로 외쳤고 그는 그들에게 큰 소리로 설교하였습니다. 제가 믿기는 큰 소리로 설교한 것은 진정한 복음 설교의 특징입니다. 사람들은 부드러운 목소리로 크리스쳔이 되도록 가르칠 수 없습니다. 그들은 반드시 확신과 회심을 가지고 설교를 해야하고, 그리고 이것은 설교자가 오늘 날 반드시 그의 목소리를 높이고 그리고 두려움이 없이 그리스도의 복음에서 처럼 하나님의 심판과 율법을 설교하는 것입니다. 부드러운 음성으로 성경을 가르침은 죄인들을 회심시키는 것을 할 수 없다! 베드로는 비디오 스크린의 파워 포인트를 갖지 못했습니다! 위대한 설교자는 이런 새로운 고안과 기계를 의지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들의 전쟁의 무기는 영적인 것입니다 – 하나님의 말씀의 평범한 설교위에 거룩한 성령의 역사의 능력입니다! 하나님은 이사야에게 말씀하셨는데,

“크게 외치라 아끼지 말라 네 목소리를 나팔 같이 날려 내 백성에게 허물을, 야곱 집에 그 죄를 고하라” (사 58:1).

“그의 목소리를 높이어” (행 2:14) 선지자로부터 이 조언은 베드로에 의해 따르게 되었는데 그리고 하나님이 이사야에게 말씀하신 것을 행하는 것을 정확하게 행하였는데,

“크게 외치라 아끼지 말라 네 목소리를 나팔 같이 날려 내 백성에게 허물을, 야곱 집에 그 죄를 고하라” (사 58:1).

우리가 오늘 날 복음 설교자로서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건조한 가르침 속에 떨어지는 것 대신에 만약에 우리들이 올리버 비. 그린의 복음주의적 설교 스타일을 따르면 우리들은 더 멀리 나아질 것이다, 그러나 그는 올리버 비. 그린이 행한 것처럼 죄인들의 가슴을 절대 휘젓지 않고 있다(그는 칠 팔년 전에 세상을 떠났을지라도, 그는 아직도 많은 장소에서 라디오로 들을 수 있는 것입니다).

저는 그린 박사의 사역에 “결정주의자”의 초청하는 것에 동의하지는 않을 지라도, 저는 그의 진지하고, 큰 소리로, 뚫고 나가는 설교 스타일은 마음속으로 동의합니다. 그들의 죄들로부터 이 잠자는 세대를 일으키는 것에 이런 설교 외에 무엇이 있겠는가? 제가 기도하는 것은 하나님이 젊은 사람들의 새로운 세대를 일으키실 것이며 그는 그들의 목소리를 “높일 것”이고, 그리고 아주 뜨거운 열정으로 베드로가 오순절에 행한 것처럼 설교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설교 자신에서 제 생각들의 어떤 것들입니다 – 그것은 베드로가 오순날 선포한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저는 두번째 요점으로 가야만 합니다.

II. 둘째로, 설교에 대한 반응.

저는 모든 사람들이 베드로가 그 날에 설교한 것으로 진정한 회심의 경험을 하였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아무도 그들의 마음을 찌르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모두는 그들의 위험한 위치를 깨우지 않았습니다, 그 사실은 그들이 죄에 가득 찼고, 바로 죄가 많은 것처럼 그들 로마 병정들은 구세주를 십자가에 못 박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많은 자들은 가책을 받았는데 그것은 베드로가 말하기를,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이 정녕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행 2:36).

그들은 즉시로 보았는데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거절하였는데, 그는 그들을 구원하려고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이 반응은, 그들의 마음을 찔렀고, 그들이 깨달았을 때에 그들은 그에 대한 그들의 거절에 의하여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심의 도구로 사용되었고, 큰 죄의 가책으로 그들의 마음을 찔렸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오늘 날 설교자들은 이 바로 주제에 율법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그는 여러분의 죄들을 위하여 죽으셨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그를 거절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였는데 그러나 여러분은 그를 거절하였습니다.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행 2:37).

그들의 마음이 찔림은 그들의 양심을 찔렀고, 베드로의 두려움 없는 설교에 의하여 그들을 소리치게 만들었고,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행 2:37).

이것은 베드로에게 그들에게 말할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행 2:38).

베드로는 한 단어를 사용하였는데 – “회개” – 그것의 의미는 “마음을 바꾸는 것”입니다. 그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그들의 마음을 반드시 바꾸어야한다는 것입니다 – 그것은 그들이 반드시 그리스도를 거절하는 것을 멈추고, 그리고 그들의 마음에 완전히 되돌아서서 받는 것입니다. 그가 의미하는 것은, “예수님에 대한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을 바꾸라! 그에게 돌아서라! 그 분을 신뢰하라! 여러분 자신을 신뢰하는 것을 멈추고 그리고 그를 의지하라!” 그들은 반드시 세상을 사랑하는 것을 멈추고 그리고 그리스도께 돌아서는 것입니다. 그들은 반드시 죄로부터 구세주께로 돌아서는 것입니다. 그들은 반드시 하나님으로부터 마음의 깊은 변화를 받아야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회개가 의미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회개를 주실 때에, 여러분은 즉시로 구원을 받게 되는데 왜냐하면 여러분의 마음이 자아 중심에서 바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께로 올 것이고 그리고 여러분 자신을 신뢰하는 대신에 그를 신뢰할 것입니다!

주석은 이것은 표면상의 회개가 아닙니다. 오, 아니오! 그들이 그들 자신들 대신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하면 그들은 즉시로 회심하고 그의 보혈로 깨끗함을 받고 그리고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침례를 받고 예루살렘의 지역 교회에 연합하고, 마치 사도행정 2:41; 2:47의 증거처럼 되는 것입니다. 어떤 회개와 회심은 한 사람을 지역 교회의 충실한 멤버가 되도록 움직이지 않는 것은 거짓 회심입니다, 거짓 회개입니다! 그 진정한 회심은 베드로의 설교들에 따르는 것으로 그들을 지역 교회의 멤버로서 인도하는 것입니다. 모든 “결단주의”는 굳건한 교회 멤버들을 생산하지 않으며 전적으로 거짓입니다! 그들은 진정한 회심을 하지 않은 것입니다!

III. 세째로, 여러분에게 설교의 적응.

저의 설교는 반드시 여러분을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복음에 직면하게 해야하며 그것 홀로 여러분을 죄와 지옥으로부터 구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저의 설교는 반드시 여러분을 여러분의 죄와 얼굴과 얼굴을 대면하게 이끌고 특별히 예수님을 거절한 여러분의 죄를 직면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죄는 얼마나 무서운가를! 이것이 “율법”을 설교하는 것입니다.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롬 3:20).

만약에 그리스도에 대한 여러분의 거절은 여러분의 마음을 뚫지 못하고 어떤 의지입니까? 베드로의 전체 설교는 그리스도를 거절한 그들의 죄의 책망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행 2:36).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행 2:37).

그것은 반드시 여러분이 그처럼 느껴야 합니다. 그리스도를 거절한 여러분의 죄악된 여러분의 양심이 반드시 찔림을 받고 뚫려야 하는 것입니다. 그들의 응답은,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행 2:37).

여러분이 반드시 느껴야하는 정확한 것입니다. 여러분은 반드시 죄를 자각하거나 듣거나 집사님과 목사님의 상담을 순종하는 것으로 그들이 여러분에게 상담실에서 이야기 할 것인데 설교가 끝난 후에 합니다.

그것이 제 기도로서 그것은 여러분의 양심이 실지로 찔리게 될 것이고 그것은 여러분을 솔직하게 소리치게 할 것인데, “[내가] 무엇을 해야합니까?” 그리고 그것은 여러분을 예수님께서 인도할 것이고, 그리고 구원을 발견하게 되고 쉼과 평화를 “그의 보혈의 믿음을 통하여” (롬 3:25) 오는 것입니다. 그것이 여러분과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아멘.

(설교 끝)
여러분은 하이머 박사님의 설교를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매주 인터넷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설교 사본”을 크릭하시기 바랍니다.

벤자민 그리피스 박사가 독창곡을 설교 전에 부르겠습니다:
“가시 면류관” (아이라 에프. 스탠필, 1914-1993).


설교요약

복음주의적 설교에 대한 베드로의 모델
(복음주의적인 설교 제 4호)
(PETER’S MODEL FOR EVANGELISTIC PREACHING)
(SERMON #4 ON EVANGELISTIC PREACHING)

by Dr. R. L. Hymers, Jr.

행 2:14-41

I.   첫째, 설교 자체, 행 2:23-24, 36; 고전 2:2; 행 2:40, 41, 47, 14;
사 58:1.

II.  둘째로, 설교에 대한 반응, 행 2:36, 37, 38.

III. 세째로, 여러분에게 설교의 적응, 롬 3:20; 행 2:36, 37; 롬 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