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 을 통해서 매달 215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16,000대의 컴퓨터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비디오로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YouTube을 통해서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을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34개의 언어로 통역되어 수천명의 사람들이 매달 보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제작권이 없음으로 우리의 허가 없이 설교자들은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매달 기부금을 통해서 우리가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도 포함한 전세계로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에게 편지를 쓰실때는 어느곳에 거주 하는지 함께 알려 주십시요.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진정한 회심

(REAL CONVERSION)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07년 11월 25일 주일 저녁 시간에 로스 앤젤레스 태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전하신 은혜로운 설교 말씀입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November 25, 2007

“가라사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돌이켜 어린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마 18:3).


오늘 밤 저는 아주 단순한 설교를 하려고 합니다. 저는 가능한 대로 이해하기 쉽게 저의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나 비록 그것이 간단해도, 그것은 혁명적이고 그리고 많은 잃어버린 복음주의자들에게는 아마도 두렵기까지 할 것입니다.

예수님은 평범하게 말하기를, "당신이 회심하는 것을 제외하고는...당신은 천국에 들어갈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는 그것을 완벽하게 평범하게 그리고 분명하게 만드셨기에 당신이 회심을 반듯이 경험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는 말하기를 만약에 당신이 회심을 경험하지 않았다면 당신은 "천국에 들어 갈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질문을 던져야만 합니다 - 당신은 회심하였나요? 미국에서 거의 모든 사람들은 그들은 그렇다고 생각하나 그러나 아주 적은 사람들만 회심하였습니다. 왜요? 왜냐하면 거의 모든 설교자들은 인간적인 "결단"의 회심으로 바꾸었기 때문인데, 챨스 피니의 거짓 가르침의 결과인 것입니다. 오늘 날, 약간의 사람들은 실제로 회심하였습니다.

여러분 자신이 회심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여러분을 위한 최선이 될 것입니다. 그것은 가장 안전한 일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당신이 틀렸다면, 여러분을 다치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에 만약에 당신이 회심하였다고 생각하는데 당신이 그렇지 않다면, 당신의 영혼은 지옥에 영원히 저주를 받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것은 여러분 자신이 마치 회심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안전한 것입니다 - 그런데 그것은 의심할 바 없이 진리입니다.

성경은 영원한 안심을 가르치는데, 그것은 여러분 자신을 회심하지 않은 것처럼 생각하는 것이 만약에 여러분에게 사실이라면 그것은 하나도 여러분을 다치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에 여러분이 회심하지 않았다면, 여러분은 저주를 받고 여러분이 영원한 불속에 들어가는 것을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안전한 것을 행하는 것은 여러분이 회심하지 않았다는 것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자 우리들은 그것을 확실히 합시다 – 그것은 여러분이 회심하지 않은 것처럼 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거기서 어디로 갑니까? 자, 저는 회심을 경험한 사람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펄젼은 말하기를, “이런 일들이 믿음에서 첫째로 보이는 것이며, 그러나 일반적으로 우리는 단계를 거쳐 믿음에 이르는 것입니다” (챨스 스펄젼, 좁은 문의 주위, 파사데나, 텍사스, 필그림 출판사, 1992 재판, 57면). 여기에 거의 모든 사람들이 가는 “단계들”이 있습니다.

I. 첫째로, 여러분은 회심보다 어떤 다른 이유로 교회에 나옵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합니다. 저도 그렇게 하였습니다. 또한 우리의 집사이고 독창자이신 그리피스씨도 그렇게 하였습니다. 아마도 여러분 모두도 그럴 것입니다.

저는 틴에저로 교회에 나왔는데 왜냐하면 저는 외톨이였고, 그리고 옆집 사람들은 저를 그들의 자녀들과 그들과 함께 교회로 나오는 것을 초청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1954년에 교회에 나가기 시작하였는데 왜냐하면 저는 고독하였고 그리고 제 옆집의 사람들이 제게 잘하였기 때문입니다. 저는 처음 설교의 마지막에서 앞으로 나갔으며 저는 경청하였고 침례를 받았습니다. 그것이 어떻게 제가 침례 교인이 되었는가 입니다. 그러나 저는 회심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오랜 기간의 씨름을 하였고 제가 회심한 1961년까지 칠년이 걸렸고, 제가 바이올라 대학(지금은 종합대학)에서 챨스 우드브릿지 박사님의 설교를 들을 때까지 갔던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당신은 여러분이 고독하기 때문에 교회에 나왔나요 아니면 여러분의 부모님들을 통하여 어렸을 때에 교회에 나오게 되었나요? 만약에 여러분이 취미로 이 밤에 나왔던지, 마치 교회에서 성장한 아이처럼, 그것이 여러분이 회심하였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아니면 여러분이 저처럼 나오셨다면, 여러분이 고독하기에 초청을 받았기에 그리고 사람들이 잘해 주었기 때문입니까? 만약에 여러분이 그렇다면 그것은 여러분이 회심하였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저를 틀렸다고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는 여러분이 여기 계시는 것을 기쁘게 여깁니다 – 교회 아이들처럼 취미로 나오거나, 또는 고독해서 나오거나, 마치 제가 열세살 때의 저처럼 말입니다. 그것들은 완벽하게 교회에 나오는 좋은 이유들입니다 – 그러나 그것들이 여러분을 구원하지 못합니다. 여러분은 반드시 구원을 받기 위해 진정한 회심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취미로 나오거나 여러분이 고독을 느껴 나오거나 그것은 잘못이 아닙니다. 그것은 바로 너무 낮은 것입니다. 여러분은 반드시 그것 보다 더 이상의 회심을 가져야하는 것입니다.

II. 둘째로, 여러분은 정말로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알기 시작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교회에 나오기 전에 하나님이 존재하시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어렴픗하며, 그들이 복음에 직면하기 전에는 하나님을 믿는 것이 분명하지 않습니다. 만약에 어떤 사람이 여러분을 여기로 인도하였다면 그것은 아마도 여러분의 케이스가 맞을 것입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교회에서 성장하였다면, 여러분은 이미 성경에 대하여 이미 많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성경의 맞는 곳을 쉽게 찾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구원의 계획에 대하여 알것입니다. 여러분은 많은 성경 귀절들과 찬송들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직도 어렴픗하고 여러분에게 분명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여러분이 새로온 사람이나 교회 어린이나 어떤 것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여러분을 시작하게 하고 하나님은 정말 계시는 것입니다 – 하나님에 대하여 오직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에게 진정한 분이 되십니다. 저는 하나님의 존재에 대하여 십오세 때에 경외하게 되었어도 저는 실제로 무덤에서 땅으로 나와 엎드렸으며, 나무 아래서, 그 날에 제 할머니가 묻히셨습니다. 저는 하나님이 실제하시고, 살아계신 분임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저는 회심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은 그와 같은 무엇을 경험하셨습니까? 하나님은 여러분 속에 살아 계신분이십니까? 그것은 굉장히 중요한 것입니다. 성경은 말하기를,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그가 존재하심]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히 11:6).

하나님을 믿는 것은 확실한 믿음의 분량이 필요한 것입니다 – 그러나 그것은 믿음의 분량이 아닙니다. 그것은 회심이 아닙니다. 제 어머니는 자주 말씀하시기를, “저는 언제나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그리고 그녀가 말씀하시는 것이 제 마음에 질문이 없습니다. 그녀는 어린 시절부터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그러나 그녀가 80세가 될 때까지 그녀는 회심하지 않았습니다. 그녀가 하나님을 믿는 것은 중요한 것인데, 그러나 한 사람에게 진정으로 거듭난다는 것은 반드시 일어나야하는 것 이상입니다.

그래서 저는 말씀드리는데 여러분은 아마도 하나님이 실지로 계심을 알지 못하고 교회에 오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마도 천천히 아마도 더 빠르게, 여러분은 진정으로 한 하나님이 계심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두번째 단계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아직 회심이 아닙니다.

III. 세째로, 여러분은 여러분의 죄로 인하여 여러분이 하나님께 분노와 화를 내고 있는 것을 알게 됩니다.

성경은 말씀하기를, “육신에 있는 자들[참조회심하지 못한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 (롬 8:8). 마치 회심하지 못한 사람같이 여러분은 하나님을 전혀 기쁘게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사실상, 매일 여러분의 “다만 네 고집과 회개치 아니한 마음을 따라…진노를 네게 쌓는도다” (롬 2:5). 성경은 말씀하기를:

“하나님은 의로우신 재판장이심이여 매일 분노하시는 하나님이시로다” (시 7:11).

여러분이 진정으로 하나님이 계신다는 것을 발견한 후에, 여러분은 죄에 의하여 하나님을 화나시게 하는 것을 알기 시작합니다. 여러분은 또한 그분을 사랑하지 않음으로 하나님을 화나게 하는 것입니다. 그 죄들은 여러분이 하나님과 그의 계명을 거역하는 것을 행하게 합니다. 그것은 아주 분명하게 여러분에게 이것은 진리입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의 부족함은 이 단계에서 큰 죄로서 여러분에 의해 또한 보게 될 것입니다.

이 단계는 청교도들에 의해 “각성”의 단계라고 자주 불리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죄의 감각과 깊은 자신의 반성의 예리함이 없이는 각성이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가 기록할 때에 죤 뉴톤이 느꼈던 것처럼 느낄 것입니다:

오 주님, 저는 얼마나 나쁜지요, 거룩하지 못하고 깨끗하지 못하네!
어찌 제가 이런 죄의 짐을 지고 가까이 가는 모험을 할 수 있나요?

이 오염된 마음에 주님이 거하실 처소라니요? 떼를 이루네, 아아 슬프다!
모든 부분에, 마귀들이 행하는 것을 내가 보네!
   (“오 주님, 저는 얼마나 나쁜지요?” 죤 뉴튼, 1725-1807).

그리고, 여러분의 마음과 생각 속에 죄의 가득함에 대하여 여러분은 깊이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생각하기를, “내 마음에 아주 죄로 가득하고 하나님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을 괴롭힐 것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죄악된 생각들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의 부족함에 대해서 아주 화가 날 것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여러분의 마음의 차가운 생명력이 없음은 여러분을 깊은 문제를 가져올 것입니다. 여러분은 사람이 죄악의 마음으로 여러분처럼 희망이 없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것이 필요하고 하나님이 여러분을 지옥에 보내는 것이 맞다는 것을 보게 될 것인데 왜냐하면 여러분은 지옥에 간다해도 당연한 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죄들로 그 분에게 화를 내고 하나님을 하나게 하는 것을 알고 진정으로 각성할 때에 여러분이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각성의 단계는 중요한 단계이며, 그러나 그것은 아직 회심이 아닙니다. 한 사람이 얼마나 죄가 많은가 보는 것은 그가 각성할 때입니다 – 그러나 그가 아직 회심한 것은 아닙니다. 회심은 단순히 죄를 인식하는 하는 것보다 더 멀리 가야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아마 갑자기 여러분이 하나님을 기뻐하지 않는 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고, 아니면 이처럼 자각을 통해서 충만한 자가 하나님을 화가 나시고 그리고 여러분을 인하여 아주 불쾌하심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오직 여러분이 죄가 있고 거룩하지 못하다는 것을 완전히 자갈할 때에 여러분은 네 번째 단계이고 회심의 마지막 단계에 준비가 되었습니다.

챨스 스퍼젼은 그가 15세 때에 그의 죄의 이 각성에 이르렀습니다. 그의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두 사람 다 설교자들이었습니다. 그들은 현대 “결심주의”가 진정한 회심을 진흙창과 불분명하게 하는 것이 만들어지기 이전에 살았습니다. 그래서 그의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표면상의 “결심”을 하도록 그를 “떠밀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에 그들은 그에게 하나님께서 회심의 사역을 통하여 하도록 기다렸습니다. 저는 그들이 옳았다고 생각합니다.

그가 십오세가 되었을 때에 스펄젼은 마지막에 죄의 깊은 자각 속으로 들어갔습니다. 스펄젼은 그의 죄가 많음을 각성하는 것을 설명하기 위하여 이 말들을 하였습니다:

모든 것이 갑자기, 저는 모세를 만났고 그의 손에 하나님의 법을 가졌고, 그리고 나를 쳐다보는 것 같았고, 그는 불같은 그의 눈으로 나를 이리 저리 살펴 보았습니다. 그는 [나에게 말하기를 하나님의 열 가지 말씀들을 읽으라]고 하였습니다 – 즉 십계명을 – 그리고 제가 그들을 읽었고 그들은 모두 삼위의 거룩하신 여호와 존전에서 나를 비난하고 책망하는데 연합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는 그 경험에서 그가 하나님 존전에서 죄인인 것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종교”나 또는 “선행”의 전부가 그를 구원할 수 없는 것을 알았습니다. 젊은 스펄젼은 큰 고통의 기간을 통과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그 자신의 노력으로 하나님과 화평을 얻으려고 많은 방법으로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모든 시도는 하나님과 평화하는 것에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오진 그리고 나서 그는 네번째 “단계”의 준비가 되었습니다 – 회심 그 자체의 마지막 행동입니다.

IV. 네째로, 여러분은 죄로부터 깨끗함을 받기 위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 나오는 것입니다.

스펄젼이 그의 죄에서 각성을 하였을 때에 처음에 그는 그가 단순히 예수님께 나오는 것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는 말하기를:

제가 그리스도께 나오기 전에 저는 제 자신에게 말하기를, “그것은 확실하게 그렇게 될 수가 없어, 만약에 내가 예수님을 믿는 다면, 단지 내 있는 모습대로 나는 구원을 받을 수가 있을까? 나는 반드시 무언가 느껴야하고; 나는 반드시 무언가 해야 될거야.”

그러나 그가 어떤 것도 “느끼지” 못했고, 그리고 그는 어떤 것도 “행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는 절망하였습니다. 좋습니다! 그것이 그 자신으로 부터 한 사람을 인도한 것입니다 – 예수님께로, 구세주께로!

스펄젼은 눈보라를 뚫고 한 작은 교회에 갔습니다. 오직 소수의 사람들이 거기에 참석하였습니다. 담임 목사님 조차도 심한 폭설로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 한 마른 남자가 일어서서 즉흥적인 설교를 하였습니다. 그 사람은 단순히 말하기를, “그리스도를 바라보시오” 하였습니다. 마지막에, 모든 것이 끝난 후에 그의 씨름과 마음속의 소동은 젊은 스펄젼을 바로 그렇게 하게 하였습니다 – 그는 그의 생애에 처음으로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았습니다! 스펄젼은 말하기를, “저는 보혈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것은 단순하고 그리고 아직도 가장 깊은 경험이고 인간존재가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그, 나의 잃어버린 친구는, 진정으로 회심하였습니다!

결 론

여러분의 그리스도를 향한 진정한 회심을 아무것도 여러분을 멈추지 못하게 합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가라사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돌이켜 어린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마 18:3).

천로역정에서 주인공이 표면상의 “그리스도를 위한 결심”을 하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아니오! 아니오! 여러분의 회심이 진정임을 분명히 하시기 바라며, 왜냐하면 만약에 당신이 진정으로 회심하지 않았다면 말인데,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마 18:3).

진정한 회심을 갖기 위하여

1.  여러분은 반드시 진정으로 믿는 장소에 나와야하며 그것은 하나님이십니다 – 진정한 하나님은 죄인들을 지옥에 보내고, 그리고 구원 받은 자들은 그들이 죽을 때에 천국으로 데려 가시는 것입니다.

2.  여러분은 반드시 알고, 속 깊은 곳에, 여러분은 죄인이고 하나님을 깊이 화나게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아마도 이것이 오랫동안 갈 수도 있습니다 (또는 그것이 어떤 이들에게는 짧을 수도 있다). 우리 집사이신 케간 박사는 말하기를, “저는 여러 달 동안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고 씨름을 하고 후에 하나님은 제게 실제가 되셨습니다. 저는 오직 이 기간을 나의 생애에서 정신적인 고통의 시기였습니다” (씨. 케간 박사., 다윈으로부터 디자인까지, 와잇테이커 하우스, 2006, 41면).

3.  여러분은 반드시 여러분이 분노하시고 진노하시는 하나님과 화해하기 위하여 어떤 좋은 일도 할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아무것도 여러분이 말할수 없고, 또는 배우거나, 또는 당신을 도울 일을 전혀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반드시 여러분의 마음과 심장에 분명하게 되어야 합니다.

4.  여러분은 반드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 나와야하고, 그의 보혈로 씻겨야하고, 그리고 그분에게 있는 믿음으로 여러분은 그의 의로움이 전가 되어야 합니다. 캐간 박사는 말하기를, “저는 기억하는데 정확하게 이초동안 내려 갔고, 제가 예수님을 신뢰할 때…그것이 제가 [예수님]의 얼굴을 즉시로 향하는 것처럼 보였고…저는 정확하게 예수 그리스도의 존재하심이었고 그리고 그는 정확하게 저를 만나셨습니다. 여러해 동안 저는 그분을 떠나 있었고 그럴지라도 그분의 항상 제 곁에 계셨으며, 사랑스럽게 제게 구원을 제공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날 밤 저는 그분을 신뢰하도록 제게 시간이 다가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는 제가 반드시 그분에게 나오던지 아니면 떠나든지 해야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 순간, 바로 이삼초 동안에 저는 예수님께 나왔습니다. 저는 자신을 신뢰하는 불신자가 더 이상 아니었습니다. 저는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하였습니다. 저는 그분을 믿었습니다. 그것은 그처럼 간단하였습니다. 그 짧은 시간에 신뢰하는 한 행동으로…저는 “예수 그리스도께로 나아가서 인생에 있었던 가장 중요한 사건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 회심. 저는 제 전 생애에 뛰어 도망갔으나 그날 밤에 저는 뒤돌아서서 곧장 나왔고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 즉시 나왔습니다” (씨. 캐간, 같은 책, 19면). 그것이 진정한 회심입니다. 그것이 여러분이 예수 그리스도께로 회심하는 경험을 꼭 해야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여러분의 죄악을 갚으시기 위하여 죽으셨으며 그리고 여러분을 진노하시는 하나님과 화목 시키신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육체적으로 죽음에서 일어나시고 그리고 하늘 나라로 돌아가셨고, 그분은 지금 하나님의 우편에 앉으셔서 여러분의 회심을 위하여 기도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골 3:1-2).

그리스도를 바라보세요! 하나님의 아들을 바라보세요! 그의 보혈로 여러분의 죄악으로부터 씻김을 받으십시오! 여러분은 즉시로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죠셉 할트는 그것을 기록하기를,

죄인이 믿는 그 순간, 그리고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힌 하나님을 신뢰할 때에,
그의 용서를 단번에 그에게 임하네,
구속은 그의 보혈을 통해서 완성되네.
   (“죄인이 믿는 순간에” 요셉 할트 작, 1712-1768).

그것이 스펄젼에게 일어났던 것입니다. 그것이 캐간 박사에게 일어났던 일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여러분에게 반드시 일어나야하는 것이고, 그것을 위해 요셉 할트가 찬송에서 그것을 전보 말하고 있습니다!

죄인이 믿는 그 순간, 그리고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힌 하나님을 신뢰할 때에,
그의 용서를 단번에 그에게 임하네,
구속은 그의 보혈을 통해서 완성되네.

(설교 끝)
여러분은 하이머 박사님의 설교를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매주
인터넷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설교 사본”을 크릭하시기 바랍니다.

크레이톤 챈 박사님이 설교 전에 성경 말씀을 읽겠습니다: 에베소서 2:1-7.
벤자민 그리피스 박사가 독창곡을 설교 전에 부르겠습니다:
“나 같은 죄인 살리신” (요한 뉴톤, 1725-1807).


설교요약

진정한 회심

(REAL CONVERSION)

by Dr. R. L. Hymers, Jr.

“가라사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돌이켜 어린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마 18:3).

I.   첫째로, 여러분은 회심보다 어떤 다른 이유로 교회에 나옵니다.

II.  둘째로, 여러분은 정말로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알기
시작합니다, 히 11:6.

III. 세째로, 여러분은 여러분의 죄로 인하여 여러분이 하나님께
분노하고 화를 내고 있는 것을 알게 됩니다, 롬 8:8; 롬 2:5;
시 7:11.

IV.  네째로, 여러분은 죄로부터 깨끗함을 받기 위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 나오는 것입니다, 골 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