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실존적인 고독감!
(창세기 설교 제 28호)
(EXISTENTIAL LONELINESS!)
(SERMON #28 ON THE BOOK OF GENESIS)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07년 10월 21일 주일 아침 시간에 로스 앤젤레스 태버네클
침례교회에서 하이머 박사님이 전하신 은혜로운 설교 말씀입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Morning, October 21, 2007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창 2:18).


영어 시인 요한 밀톤은 말하기를, “고독감은 하나님의 눈에 지명된 좋지 않은 것의 첫번째입니다.” 많은 현대 저자들은 이 시대에 고독의 전염병을 말하고 있습니다. 에이취. 지. 웰스는, 타이머신과 역사의 개요의 저자인 그는 말하기를, “나는 16세 였을 때에, 그리고 내가 고독을 느낄 때와 평화를 전혀 발견하지 못하였다고 말하였습니다. 플리쳐 상을 받은 어니스트 헤밍웨이는 말하기를, “나는 마치 플러그가 빠진 밧데리가 죽어 버린 진공관 속에서 외롭게 살고 있는 것과 같다고 하였습니다.” 밤중의 기나긴 날의 여행이라는 그의 연극에서 유진 오네일은 말하기를, “삶의 오직 의미는 죽음”이라고 하였습니다. 그 연극의 주제는 사람의 존재의 고독감입니다. 제이. 디. 세링거는 우리 문화에서 젊은 사람들의 고독감과 소외감에 대한 소설과 쓴 이야기들의 직업을 만들었습니다.

에이취. 지. 웰스는 고독하게 희망이 없는 노신사로 죽었습니다. 어니스트 헤밍웨이는 권총으로 자기 머리를 쏘아서 자살을 시도하였습니다. 오넬리의 연극의 주인공은 희망이 없는 중독자였고, 마약으로 그녀의 고독감을 치료하려고 시도하였습니다. 제이. 디. 세링거는 젊은 사람들의 고독감으로 아주 끙끙거리는 사람이 되었는데 그것은 그가 은둔자가 되고 그리고 거의 오십년 동안을 은둔자의 삶을 살았습니다. 고독은 오늘날 젊은 사람들의 주요한 문제입니다. 여러분은 군중 속에 있을 때에도 고독감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한 웹사이트는 우리에게 “고독은 당신의 마음속에 공백이나 속이 빈것의 느낌이다. 당신은 당신이 어떤 것과 접촉하기를 원하는 것으로부터 단절되거나, 세상으로부터 분리 되었거나 혼자 되었다는 것을 느끼는 것이다” (www.counsel.ufl.edu/brochure.asp? include=brochures/how_to_deal_with_loneliness.brochure).

하나님은 그것을 아주 단순하게 만드셨으며 그가 말씀하실 때에: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창 2:18).

그러나 많은 고등하교와 대학생 연령의 젊은 사람들이 우리 시대에 고독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그것은 왜 제가 여러분에게 세가지 생각들을 이 아침에 드리려는 것으로 여러분을 돕고 어떻게 고독감을 대응하는 가를 배우려고 하는 것입니다.

I. 첫째, 고독감에는 다른 종류들이 있습니다.

그 웹싸이트는 우리에게 말하기를,

고독감에는 다른 종류들이 있고 그리고 고독감은 다른 등급이 있습니다. 당신이 어떤 것이 맞지 않다는 막연한 것 같은, 작은 공백감 종류의 고독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는 당신이 마치 깊은 아픔을 느끼고 아주 극렬한 손실을 당하는 것 같은 고독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독의 한 유형은 어떤 특별한 개인을 헤어지는 관계에서 느낄수 있는데 왜냐하면 그들이 죽거나 아니면 그들이 멀리 감으로 헤어지게 되는 경우입니다. 또 다른 유형은 혼자 있고 사람들과 접촉 바깥에 있는 것으로 왜냐하면 당신이 실지로 사람들로부터 육체적으로 여러분처럼 고립되는 것으로 그것은 아마도 만약에 당신이 밤 근무자로 홀로 일하거나 아니면 사람들이 잘 오지 않는 건물의 부분에 홀로 떨어져 있음으로 고독감에 포함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감정적으로 고립감[고독감]을 느끼는데 그것은 여러분이 사람들에 휩싸여 있으나 그러나 그들에게 도달하는 것이 어려울 때입니다 (같은 책).

특별하게 여러 심리학 연구들에 의하면 대학생들은 고독감에 영향 받기 쉬운 것입니다. 캠퍼스는 영구적인 관계 속으로 사람들을 함께 이끄는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젊은이들은 다니고 있는 대학교나 칼리지에서 종종 모든 세계가 그들을 지나치고 그리고 아무도 그들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그들을 돌보지 않는 것처럼 느끼는 것입니다. 그들은 아무도 돌아보지 않는 것입니다.

그것은 아이로니로서 한 시민이 자동차와 비행기를, 텔레비전을 생산하고 그리고 우주 여행이 고독으로부터 여러분을 지키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여러분의 부모들은 직장에서 집에 돌아와서 피곤하고 그리고 티브이 앞에 앉는 것입니다. 그들은 여러분하고 말하거나 이야기를 들어줄 시간이 없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사람이 깨어진 집으로부터 옵니다. 이혼한 가정의 자녀들은 고독한 특별한 지옥으로 갑니다. 그러나 저와 말하는 거의 모든 젊은이가 시시때때로 그렇게 느꼈던 것입니다.

한 소녀가 말하기를, "저는 무서운 고독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 이웃은 전혀 저와 말을 하지 않습니다." 한 젊은이가 말하기를, "저는 절대로 친구를 만들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곧 또는 얼마후에 친구같은 그들은 저를 떠나는 것입니다." 그런 방법으로 여러분은 느껴 보신 적이 없습니까? 하나님은 말씀하시기를,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창 2:18).

그리고 아직도 수 많은 젊은이들이 고독합니다. 제가 믿기는 그 고독감은 오늘 날 수많은 젊은이들이 자살하는 주 원인이 되는 것으로 믿습니다. 여러분 그 자살이 15-24살 사이의 젊은이들 사이에 죽는 이유가 세번째로 가장 많은 것을 아십니까? 사고로 죽는 것이 제일 많습니다. 살인이나 살해당하는 것이 두번째로 가장 높습니다. 그리고 자살이 세번째 숫자입니다! 미국에서 매일 밤낮으로 매 두 시간 육분 만에 젊은이가 자살을 합니다- 약 한 중에 84면, 한 달에 340명이, 일년에 4,000명입니다. 그리고 심리학자들은 우리에게 말하기를 그들이 자신을 죽이는 주 원인은 고독감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가 말씀하실 때에 옳았습니다,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창 2:18).

II. 둘째로,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고독을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을 맞는 것으로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고독의 윈인에 대하여 가장 큰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그 고독에 대한 웹싸이트는 바르게 말하였는데,

고독은 수동적인 상태입니다. 그것은 우리들이 수동적으로 그것이 계속 되도록 유지하는 것이라는 것이며, 그리고 그것을 바꾸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그것이 사라질 것으로 희망하고, 점차적으로, [그러나] 우리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러나 우리들을 둘러싸게 합니다. 이상하게도 우리들이 느낌이 포웅할 때는 시간이 있습니다. 아직도, 포웅하는 고독감과 감정속으로 가라앉을 때 그것과 연합하는 것이고 대체로 절망감과 우울증의 감정으로 이끄는 것이고 그것은 돌아서 더 많은 수동적인 상태로 인도하고 그리고 더 우울증으로 그리고 [가장 큰 고독감]으로 이끄는 것입니다 (같은 책).

"고독감은 수동적인 상태입니다. 그것은 그것이 계속되도록 허용함으로 그것이 지속되는 것인 것입니다." 그것은 정확하게 맞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고독감으로 가는 것을 의미하며 여러분이 그 상황을 바꾸기 위하여 무엇인가 하지 않는 한 계속되는 것입니다!

어느 주일 아침에 저는 창세기 32:24로부터 야곱의 고독함에 대한 설교를 하였습니다. 그 설교의 중간에 한 젊은이가 그의 발로 점프를 하더니 교회를 뛰쳐나갔습니다. 마지막 말하는 일을 그는 저로부터 듣고 예배시간에 뛰쳐 나갔습니다, "당신은 교회를 뛰쳐 나갔고, 그러나 언제나 당신은 고독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고독함이 없이는 언제나 뛰어 나갈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것이 가인이 찾은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는데,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창 4:12).

교회로부터 달아난 그들은 마치 가인처럼 방황하는 고독한 젊은이들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경은 말하기를,

“화 있을진저 이 사람들이여, 가인의 길에 행하였으며”
      (유다서 11).

가인이 했던 것처럼 생애에 홀로 방황하는 것을 무서운 것으로 - 오늘 날 수많은 젊은이들이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말했던 그 이유로, "왜 고독하십니까? 집으로 오세요 - 교회로! 왜 잃어버린 자가 되었습니까? 집으로 오세요 - 예수님께로!"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창 2:18).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이브라고 부르는 아내를 주신 이유입니다. 그리고 아담의 아내는 스코필드 성경 공부에 의하면 교회의 그림입니다. 그 주석의 창세기 2:23에서 말하기를,

이브는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교회의 모형
      (창세기 2:23 주석).

이것은 아담의 아내가 지역 교회의 한 예로서, 또는 그림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창 2:18).

그리고 하나님은 아담에게 한 동반자와 돕는 자를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지역 교회의 한 "모형," 한 모델, 한 그림인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브를 아담에게 그의 고독감을 치료하기 위해 주셨고, 그리고 하나님은 이 교회에 여러분의 고독감의 치료를 돕게 하셨습니다! 이 교회는 여러분의 고독을 치료하는 것을 돕기 위해 여기 있는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창 2:18).

그리고 "도움을 만나는 것"은 하나님이 여러분의 고독을 치료하도록 주신 것이 이 교회입니다! 우리들은 여러분이 고독을 넘어가도록 돕기 위하여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교회에서 멀리 떨어져 있음으로 여러분 자신의 고독에 기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늘 밤에 다시 나오시기 바랍니다. 다음 주일에 나오시기 바랍니다! 토요일 밤에도 다시 나오시기 바랍니다! 우리들은 매주 젊은이들을 위하여 여러 밤에 계속되는 어떤 것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 자신의 고독감을 치료하세요! 집으로 교회로 오시기 바랍니다!

III. 그러나 세째로, 여러분은 깊은 고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헤밍웨이가 말한 고독감이 있었는데 그가 말하기를,

나는 밧데리가 죽었고 전기 플러그가 빠진 상태의 라디오 진공관과 같은 공백 속에 살고 있다.

우리 젊은이들 중의 하나가 나에게 말하기를 그는 그가 선택한 대학의 교실에서 헤밍웨이의 작품을 읽었습니다. 그것은 "한 깨끗하고, 환히 밝혀진 장소"였습니다. 그것은 사람의 실존적인 고독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헤밍웨이는 그것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향한 끊임없는 고통의 우주적인 고독을 말하였습니다. 그는 그것을 전혀 극복하지 못했습니다. 이삼년 후에 그는 그 자신을 죽이고 말았습니다. 그 철학자 프레드릭 니체는 말하기를, "하나님은 죽었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는 무신론자가 되었습니다. 이삼년 후에 그는 정신 이상자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없이 세상을 살 수 없었고 의미가 없이, 용서가 없이 희망이 없이 살 수가 없었습니다.

여러분은 보는데, 이 교회에 나오고, 그리고 매주 여기에 오는 것으로 친구들을 위하여 여러분의 고독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향한 여러분의 고독은 어떻습니까? 이십 일세기의 가장 큰 비극의 하나는 아주 많은 젊은이들이 하나님을 진정으로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없이는 희망이 없다는 것입니다!

예, 저는 여러분이 교회에 와서 그리고 친구들을 만들고 - 그러나 저는 또한 여러분이 하나님을 찾기를 희망합니다.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창 2:18).

여러분은 하나님이 필요합니다! 어거스틴은 말하기를 "우리의 마음들은 그들이 주님 당신 안에서 쉼을 찾을 때까지 쉴 수 없는 것입니다." 프랑스 철학자 블래이스 파스칼은 말하기를 "하나님 형상의 공백"이 우리 마음들에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는 모든 인간의 마음에는 하나님에 의해 채울 수 있는 빈 공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였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여러분의 죄들에 의해 하나님으로부터 여러분이 떨어지게 되는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성경은 말하기를,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리워서…” (사 59:2).

죄로 말미암아 여러분과 하나님 사이가 벌어졌습니다. 아담과 이브는 에덴동산으로부터 쫓겨났는데 왜냐하면 그들이 범죄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죄는 하나님으로부터 그들을 나누이게 합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여러분의 죄들로 인해 여러분에게 진노하신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그는 여러분을 사랑하십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의 죄로 인해 여러분에게 진노하시고 그러나 동시에 하나님은 여러분을 사랑하시는 것입니다. 그것이 왜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이 십자가에서 죽으셨나 입니다. 그는 여러분과 하나님이 화해하도록 십자가 위에서 죽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의 죄를 단순히 간과하실 수 없는 것입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서 여러분의 죄 값을 지불하도록 하셨고, "그러므로 그는 의롭고 그의 의로우심은 예수를 믿는 것입니다: (롬 3:26). 진노하신 하나님은 십자가에서 그리스도의 희생을 통하여 가라 안칠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여러분의 죄를 그 분의 몸에 지고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참조 벧전 2:24). 그분이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 땅이 진동하여 큰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성전의 거거룩한 지성소의 두꺼운 커튼이 둘로 찢어졌습니다. 십자가에서 그리스도의 죽음은 진노하신 하나님이 여러분의 죄를 넘어가고 여러분이 그의 거룩한 존전에 허락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성경은 말하기를,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히 10:19).

그리스도 그의 아들의 보혈로 여러분의 죄를 깨끗하게 함으로서 오직 하나님께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오직 그리스도의 보혈로 여러분의 죄를 깨끗이 씻음으로 하나님과 화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로마서 5:8-9).

성경이 옳습니다.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창 2:18).

그것이 바로 왜 하나님이 이 지역 교회를 이브의 모형으로 창조하셨는가 입니다. 교회는 여러 방법으로 여러분을 돕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여기서 여러분의 육체적인 고독감을 치료 받게 됩니다. 우리들이 여기 있는 것은 여러분을 예수님께 주목하여 여러분이 회심하는 것을 도우며, 하나님과 불화하는 것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말하는 "왜 고독하십니까? 집으로 오세요 - 교회로! 왜 잃어 버린 자가 되었습니까? 집으로 오세요 - 예수님께, 하나님의 아들께로!"

(설교 끝)
여러분은 하이머 박사님의 설교를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매주
인터넷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설교 사본”을 크릭하시기 바랍니다.

크레이톤 챈 박사님이 설교 전에 성경 말씀을 읽겠습니다: 로마서 5:6-10.
벤자민 그리피스 박사가 독창곡을 설교 전에 부르겠습니다:
“집으로 와서 저녁을 드세요” (하이머, Jr. 박사 작, ).

설교요약

실존적인 고독감!
(창세기 설교 제 28호)
(EXISTENTIAL LONELINESS!)
(SERMON #28 ON THE BOOK OF GENESIS)

by Dr. R. L. Hymers, Jr.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창 2:18).

I.   첫째, 고독감에는 다른 종류들이 있습니다, 창 2:18.

II.  둘째로,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고독을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창 4:12; 유 11.

III. 그러나 세째로, 여러분은 깊은 고독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 59:2; 롬 3:26; 벧전 2:24; 히10:19; 롬 5:8-9; 딤전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