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가인이 가진 고독함
(창세기 설교 제 23편)
(THE LONELINESS OF CAIN)
(SERMON #23 ON THE BOOK OF GENESIS)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07년 9월 30일 주일 아침 시간에 로스 앤젤레스 태버네클
침례교회에서 하이머 박사님이 전하신 은혜로운 설교 말씀입니다

A sermon preached on Lord’s Day Morning, September 30, 2007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창 4:12).


2006년 6월 23일, 유에스에이 투데이는 우리 사회의 고독감의 증가에 대하여 경고하는 표지 보고서를 대서특필하였습니다. 그 기사는 말하기를, “미국인들은 세번째 소수의 친구들을 가진 것이 바로20년 전입니다” (유에스에이 투데이, 6월 23일, A-1면). 그것을 생각하여 보세요! 사람들은 그들이 가졌던 20년 전에 비하여 오늘 날 삼분의 일의 친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고서는 25%가 “비밀을 털어놓을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말하였습니다” – 전혀 친구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동일한 책). 그리고 기사는 이것은 “사람들이 고독하게 살아가고 있는 싸인이라고 하였으며, 과거보다 더 고립되어 살고 “있는” 것입니다.” 저는 그 뉴스 리포트가 정확하게 맞다고 믿습니다.

사회학자들과 심리학자들은 우리에게 말하는 것은 사람들이 근대 역사 속에 어느 때보다 오늘 날 더 고독한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고독감은 가장 어려운 젊은이들을 덮치고 있는 것입니다. 많은 대학생 연령과 고등하고 연령의 젊은 사람들이 아주 고독함을 느끼고 그리고 우울증을 느끼고 그들은 자살을 기도합니다. 저는 십팔 세에서 이십 오세 연령의 젊은이들의 죽음의 이유는 두가지 라고 생각합니다. 고독감! 오늘 날 그것은 문자적으로많은 젊은 사람들의 삶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그린 데이”는 한 노래가 수록되었는데 그것은 삼년 넘게 라디오에서 반복하여 들려주었습니다! 그것은 젊은 사람들이 전 세계적으로 반응하고 있는 노래입니다. 그 노래의 제목은 “깨어진 꿈의 도로”입니다. 저는 록 뮤직은 추천하지 않지만 그러나 그것은 오늘 날 많은 젊은이들이 듣는 것입니다. 그 노래는 오늘 날 젊은이들의 고독함에 대한 노래입니다.

여러분들은 그처럼 느껴 본 적이 있습니까? 여러분은 고독의 심장이 깨어지는 감정을 느껴 본 적이 있습니까? 미국 사회학적인 조사는 고독감에 대한 최근의 연구를 하였습니다. 그 연구는 1985년도에는 평균적인 사람이 세 친구를 가졌다고 말하였는데 그러나 오늘 날은 그 숫자가 둘로 떨어졌고, 그리고 네 사람 중에 한 사람이 털어놓고 말할 가까운 친구가 없다는 것입니다(같은 책). 그것을 생각하여 보세요! 네 사람 중에 한 사람이 전혀 가까운 친구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무도 젊은 사람들인 여러분의 세대보다 고독감으로 더 강하게 얻어 맞은 적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린 스미스 – 로빈 박사, 듀키 대학의 사회학 교수로서, 말하기를, “여러분은 대체로 20여년 동안에 이처럼 큰 사회적인 변화를 보지 못했습니다(같은 책). “또한, 조사는 사회적인 고독감과 고립감이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질병 [조차] 연결되어 가져 온다고 하였습니다” (같은 책).

왜 젊은 사람들이 오늘 날 아주 많은 고독감을 경험할까요? 저는 우리 시대에 고독감의 드라마틱한 증가의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고 믿습니다.

I. 첫째, 고독감은 사람의 타락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처음 인간의 존재를 죄 없이 창조하시고 에덴 동산의 완벽한 환경에 그들을 두셨습니다. 그러나 첫째 인간의 존재는 타락하고, 그리고 하나님을 거역하며 죄를 범했습니다. 신학자들은 그 “타락”이라고 부르는데 죄의 상태 속에 그들의 오리지날 의로움으로 부터 인류가 타락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들에게 다시 말씀하시기를,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창 3:17).

전 인류의 인간 종족은 “저주 아래” 빠졌습니다 (갈 3:10).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롬 5:18). 세상은 저주아래 놓였고 그리고 인류는 그 결과로 슬픔과 고독을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처음 부모인 아담과 이브는 가인과 아벨이라는 두 아들을 가졌습니다. 죄의 결과로 가인은 그의 형제 아베를 살해하였으며 하나님은 그에게 더 큰 저주를 선언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가인에게 말씀하시기를,

“땅이 그 입을 벌려 네 손에서부터 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네가 땅에서 저주를…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창 4:11-12).

가인은 피난자가 되었고, 떠돌이가 되었고, 땅에서 방황하는 자가 되었습니다. 그의 죄 때문에 그는 버림받은 자가 되었고, 홀로 들판과 산을 가로질러 방황하는 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홀로 걸었고, 마치 현대의 그린 데이가 부른 펑크 록 음악처럼 기록되기를,

“저희 총명이 어두워지고 저희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저희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엡 4:18).

저는 그 고독감이 원래 죄의 생산품이고 그리고 에덴 동산에서 사람의 타락에 뿌리가 있다고 확신합니다. 인간 존재는 역사 이래로 고독함의 가지각색의 정도를 경험하였습니다. 그러나 오늘 날 고독의 문제는 더 악화되었습니다. 유에스에이 투데이 사설은 사람들은 과거보다 더욱 고립되어 살고 있고 고독한 삶을 살고 있다고 말하였습니다(동일한 책). 왜 고독감이 그처럼 많이 현대 사회에 증가되어 가고 있습니까? 그것은 우리들을 두번째 포인트로 이끌어 갑니다.

II. 둘째로, 고독감은 현대인이 마치 더 가인처럼 되어 감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가인에게 말씀하시기를,

“땅이 그 입을 벌려 네 손에서부터 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창 4:11-12).

스코필드 성경 공부는 말하기를, “가인은…단지 지구의 사람의 모형이라고 하였습니다. 그의 종교는 죄의 어떤 적당한 감각의 또는 대속의 필요성이 결핍되었습니다…[그는] 하나님께 분노하였고 [그리고] 죄의 제물을 가져오는 것을 거절하였습니다” (창 4:1 주석).

가인은 “땅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원치 않았습니다. 그의 이름의 뜻은 “취득”이었습니다(같은 책). 그는 오직 그가 취득 할 수 있는 것에 흥미를 가졌고, 얼마나 많이 그가 “진보하는가” 어마나 많은 즐거움을 그가 가질 수 있는 가였습니다. 그는 그의 형제를 싫어 하였습니다,

“자기의 행위는 악하고 그 아우의 행위는 의로움이니라” (요일 3:12).

위대한 개혁자 말틴 루터는 말하기를, “세상은 괴물이며 그래서 하나님께 속한 문제에서 변태적이고 그것을 싫어한다, [좋은 크리스천들]을 죽이고 핍박하는 것이다. 이 삐뚤어진 것이…그것이 그의 아비 가인으로부터 파생된 것입니다.”

성경은 예언하기를 인류가 역사의 마지막에는 가인처럼 될 것이고, 세상의 끝이 오기 전에, 그리고 그리스도의 재림이 있을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들이 시간의 일반적인 기간에 살고있다고 믿습니다. 모든 싸인은 성경이 말하는 “말세는” 우리들이 살고 있는 것을 가리키는 것처럼 보입니다. 사도 바울은 예언하기를 다른 어떤 시대보다 우리 시대가 맞는 다고 봅니다. 사도를 말하기를,

“네가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니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긍하며 교만하며 훼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치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배반하여 팔며 조급하며 자고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딤후 3:1-1, 4-5).

저는 이것은 사회적인 상태인 오늘 날 아주 많은 고독한 것을 생산한다고 서술한 것을 믿습니다. 사람들은 가인처럼 되었습니다. 저는 그것은 우리들이 지금 시간의 말세에 살고 있는 싸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유에스에이 투데이가 그것을 “싸인”이라고 부르는 것을 흥미롭게 생각합니다. 그 기사는 고독함의 증가는 사람들이 과거보다 더 고립되어 살고 홀로 사는 것이 증가되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같은 책). 저는 그것은 세상이 우리가 그것이 거의 끝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것처럼 싸인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가인에게 말씀하시기를,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창 4:12).

그린 데이 부른 노래는, “깨어진 꿈의 도로”이다.


나는 고독한 도로를 걷네

오직 내가 알았던 단 하나

그것이 어디로 가는 모르네

그러나 그것은 나에게 집이고 나는 홀로 걷네

나는 이 텅 빈 거리를 걷네

깨어진 꿈의 도로위로

도시가 잠들어 있는 곳

그리고 나는 오직 혼자 그리고 홀로 걷네…

나는 홀로 걷네. 나는 홀로 걷네.

나는 홀로 걷네.

   (그린 데이, “깨어진 꿈의 도로,” 2004.)


많은 젊은 사람들이 고독한데 왜냐하면 그들은 가인처럼, 하나님이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그들 자신들을 사랑할 것입니다” (딤후 3:2). 자기 중심적인 사람들은 아주 그들 자신만을 생각하고 그들은 진전한 친구를 위한 방이 없습니다 – 또는 하나님. 이런 사람들은 고독하게 튀어 오릅니다.

그들은 “욕심이 많습니다” (딤후 3:2). “커베토스”라고 번역된 그릭 단어의 뜻은 “돈을 사랑하는 자들”입니다. 그들은 돈을 무척 사랑하고 그들은 일요일 날도 교회에 오는 대신에 일을 합니다. 그들은 교회에 와야 하는 모든 시간에 그들은 더 많은 돈을 만들기 위하여 일을 하고, 또는 공부하고, 그래서 그들은 나중에 더 많은 돈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들의 삶은 그들의 직업에서 “앞서 가거나 승진하는 것”이 중심입니다. 그들의 삶은 하나님과 교회중심이 아닙니다.

아, 그들은 매우 잘 “경건의 모습은” 가졌을 것입니다(딤후 3:5), 그러나 그것은 오직 하나의 “모양”입니다. 헬라어 단어의 뜻은 “겉에 드러나는 모양”을 의미합니다. 가인은 종교의 “겉에 드러나는 모양”은 가졌으나 그러나 그는 구원받지 못했습니다. 스코필드 성경 공부는 말하기를, “가인의 피가 없는 제물은 신적인 방법에서 거절되었습니다” (창 4:7 주석).

성경은 여러분의 죄는 반드시 피로 씻김을 받아야 한다고 가드치고 있으며, 대하여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히 9:22).

피 흘림이 없이는 죄 사하심이 없고 용서가 없습니다. 가인은 그것을 알았습니다. 그는 그것을 배웠습니다. 그는 그가 하나님께 피의 제물을 가져와야하는 필요를 알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거절하였습니다. 그가 “그리스도께 나오시겠습니까? 질문을 받았을 때에 그는 여러가지 변명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죄 사함이 없고” 죄에 대한 용서가 없습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이 아침에 가인처럼 안되었다면 저는 놀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에 대하여만 생각하십니까?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보혈이 없이 천국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여러분은 여러분이 충분히 착한 길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여러분 마음 깊은 곳을 보시기 바랍니다. 죄악된 생각으로 가득 차지 않았습니까? 여러분은 가끔씩 그것에 대하여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어떻게 이기적이고 죄악된 사람으로서 여러분의 죄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씻김을 받지 않고 여러분이 천국에 들어갈 소망이 있을 까요? 만약에 여러분이 여러분 모습 그대로 라면 여러분은 어느 날 지옥에 떨어질 것이고 그곳은 우주에서 가장 고독한 장소입니다. 지옥에서 여러분은 영원히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 것입니다 (창 4:12). 누가복음 16장에서 부자는 지옥에서 그를 도울 자가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는 혼자였고, 그와 구원 받은 사람들 사이에는 “큰 구렁이” 있었습니다 (눅 16:26).

III. 세째로, 그리스도는 죄를 사하시고 고독함을 치료하시려 오셨습니다.

성경은 말하기를,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딤전 1:15).

그리스도는 우리들을 그의 도덕적인 가르침들, 그들이 중요할 지라도 그것으로 구원하시지 않았습니다. 우리의 평생토록 그의 도덕적인 가르침을 공부한다고 해도 구원을 받지 못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그렇게 하였습니다. 주요 원인은 그리스도는 단순히 우리에게 도덕적인 가르침을 주러 오시지 않았으며 그러나 우리들의 죄의 값을 십자가에서 갚으러 오셨습니다. 성경은 말하기를,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고전 15:3).

그리스도는 우리들의 모든 죄를 십자가에서 대속하셨습니다. 그는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십자가에서]”
      (갈 3:13).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갚으시려고 죽이신 뿐만 아닙니다. 그의 고난으로,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지고…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사 53:4-5).

고독함의 질고와 슬픔을 십자가에서 예수님이 지셨습니다.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심으로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고 그는 우리의 “슬픔”과 “질고”처럼 지셨습니다.

여러분이 믿음으로 그리스도께로 나올 때에 여러분의 죄는 즉시로 용서되고 지워져 버리는 것입니다. 죄의 무서운 질고와 슬픔은 또한 치료되는 것입니다.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그들이 그를 십자가에 못 박기 전에 채찍으로 때릴 때 – 그 채찍에 맞음으로, 그의 등에 그 큰 패인 상처가 생겼고 – 우리들은 죄에 의해 생산되는 많은 질고와 슬픔으로부터 치료되는 것이며, 그들이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회심받기 전에 아주 많은 젊은이들이 경험하는 무서운 고독함의 슬픔과 질고도 포함되었습니다.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십자가에서 (사 53:4). 그는 여러분의 삶에서 경험한 가인처럼, 여러분 중의 많은 사람들의 슬픈 고독함을 치료하실 것입니다.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사 53:5).

성경은 말씀하기를,

“상심한 자를 고치시며 저희 상처를 싸매시는도다”
      (시 147:3).

그의 최근의 책에서, 혼자서 볼링, 로버트 붙남은 말하기를,

왜 사람들이 소수의 가까운 친구들을 가지고 있는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교외에서 사고 있는 대표 용의자들을 [포함하여] [그들은 그들의 이웃들이 어디 있는지 모르고]그리고 직장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사회적인 것이나 또는 그룹에 합류하는 시간은 적고 그들은 떠납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오락의 연장들 텔레비전, 아이팟과 컴퓨터와 같은 것을 다 많이 갖고 그래서 그들은 집에 더 머무르고 돌아갑니다 (유에스에이 투데이, 같은 책).

그러나 이들 현대 그럴듯한 기계들은 진정한 친구의 장소에 취할 수 없으며 그리고 이들 기계들은 여러분을 하나님과 개인적인 관계 속으로 인도하지 못하는 것이고 그리고 여러분에게 교회에서 진정한 친구를 주는 것입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그것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직 그는 여러분의 고독함을 치료할 수 있고 여러분을 진정한 끝까지 친구들이 없이 밤에 홀로 거리를 걷는 것으로부터 지켜 주시는 것입니다 – 그리고 하나님과 함께 친밀한 관계가 없이.

우리들의 현대 오락의 모두와 기계들은 셀 폰과 같은 것들은, 우리들을 아직도 사람과 하나님과의 진정한 우정으로부터 차단하고 있습니다. 오직 그리스도가 그 대답입니다! 그것이 제가 왜 여러분에게 나의 온 마음으로 이 교회로 돌아오라고 재촉하는 것입니다. 설교를 들어 보세요. 그리스도께로 나오세요. 그리고 이 침례교회의 친교와 친교 속으로 완전히 들어오세요, 그리고 하나님은 여러분에게 새로운 친구들을 주실 것이고 그들은 여러분과 붙어서 버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이 왜 우리들이 반복하여 말하는 것으로, “왜 고독하십니까? 집으로 돌아오세요 – 교회로! 집으로 오세요 – 예수 그리스도께로,”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요 1:29).

그리스도는 최고가 되시고 그리고 여러분의 생애에 가졌던 신뢰 할 친구가 되시고 만약에 여러분이 그분께 나오면, 여러분의 죄를 회개하고 여러분이 믿음의 온 마음으로 그분을 온전히 신뢰하면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면 그리스도는 여러분을 지역교회로 부르시는 것입니다. 여기 교회 안에서 여러분은 평생 동안 가는 친구들을 만날 것입니다. 저는 여러 명의 크리스천 친구들을 가지고 있으며 40년이 넘게 저에게 가까운 친구들입니다. 저는 그들을 부를 수 있고 그들을 방문할 수 있고 거의 어느 시간이나 낮이나 밤이나 가능합니다. 저는 그들의 문 앞에 연락하지 않고 나타날 수 있고, 그리고 그들은 양 팔을 벌려 저를 환영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역시 가인을 없애 버리고 고독을 넘어서 올수 있는데 그는 여러분과 같은 젊은 사람이었습니다. 가인처럼 되지 마십시오. 왜 고독하십니까? 집으로 교회로 오세요! 왜 잃어버린 자가 되십니까? 집으로 예수 그리스도께로 나오세요, 하나님의 아들께로, 이에 대하여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지고…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사 53:4-5).

왜 집으로 교회로 다음 일요일에 오시지 않겠습니까? 사실상, 왜 오늘 밤에 다시 오시지 않으시겠습니까? 여러분의 고독을 치료하기 위하여 도움으로 오래가는 친구를 만들기 위하여 교회보다 더 좋은 장소는 없습니다. 제가 여러번 말씀 드린 대로, “지구에서 가장 행복한 장소”는 디즈니랜드가 아닙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이 그 곳을 갈 수 있고 그리고 찾게 되는 것은 땅위에서는 그곳도 가장 고독한 장소라는 것입니다! 교회로 나오시고 그리스도를 신뢰하시기 바랍니다. 이 지역 교회는 로스앤젤레스에서 가장 친절한 장소입니다. 집으로 오시고 다음 일요일 날 우리들과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더 좋은 것은 다시 와서 설교를 즐기고, 재미있는 크리스천의 친교가 오늘 밤 여기서 – 6시에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행한 것을 기뻐 할 것입니다! 자 일어서서 그리고 노래 집에 있는 처음 곡을 부릅시다, “저녁을 위하여 집으로 오세요.” 그것을 큰 소리로 잘 부릅시다.

예수님께로 나오세요, 식탁이 차려 있네;
저녁 먹으로 집으로 와서 우리 함께 빵을 나누세.
예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네, 그래서 그것을 말하세,
저녁을 먹으로 집으로 와서 우리 함께 빵을 나누세!
집으로 교회로 나와서 그리고 먹세,
함께 모여 행복한 우정;
그것은 아주 좋은 친교일세
우리가 앉아 함께 먹을 때에!

큰 도시의 사람들은 돌보는 것 같지 않네;
그들은 약간 제공하고 사랑의 여유가 없네.
그러나 집으로 예수님께 나오면 여러분은 알게 되네,
식탁위에는 음식이 있고 그리고 우정을 나누네!
집으로 교회로 나와서 음식을 나누세.
함께 모여 행복한 친교를;
그것은 아주 좋은 친교일세;
우리가 앉아 함께 먹을 때에!
   (“집으로 저녁 먹으로 오세요” 하이머 박사.).

(설교 끝)
여러분은 하이머 박사님의 설교를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매주
인터넷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설교 사본”을 크릭하시기 바랍니다.

크레이톤 챈 박사님이 설교 전에 성경 말씀을 읽겠습니다: 창세기 4:1-12.
벤자민 그리피스 박사가 독창곡을 설교 전에 부르겠습니다:
“깨어진 꿈의 도로” (그린 데이 작, 2004).


설교요약

가인이 가진 고독함
(창세기 설교 제 23편)
(THE LONELINESS OF CAIN)
(SERMON #23 ON THE BOOK OF GENESIS)

by Dr. R. L. Hymers, Jr.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창 4:12).

I.   첫째, 고독감은 사람의 타락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창 3:17; 갈 3:10; 롬 5:18; 창 4:11-12; 엡 4:18.

II.  둘째로, 고독감은 현대인이 마치 더 가인처럼 되어 감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일 3:12; 딤후3:1-2, 4-5;
히 9:22; 눅 16:26.

III. 세째로, 그리스도는 죄를 사하시고 고독함을
치료하시려 오셨습니다, 딤전 1:15; 고전 15:3; 갈 3:13;
사 53:4-5; 시 147:3; 요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