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다윈의 불랙박스를 열어 보기
(창세기 설교 7)
(OPENING DARWIN’S BLACK BOX)
(SERMON #7 ON THE BOOK OF GENESIS)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로스 앤젤레스 태버네클 침례교회의 담임 목사이신 하이머 박사님이
2007년 7월 29일 주일 아침 예배 시간에 전하신 은혜로운 설교 말씀입니다.

A sermon preached on Lord’s Day Morning, July 29, 2007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1:26-27).


저는 마이클 베히 박사의 책을 다시 읽었는데 그 제목은, 다윈의 불랙 박스: 진화에 대한 생화학의 도전(자유 출판사, 1996년). 베히 박사는 펜실바니아의 레히 대학교에서 생화학 교수입니다. 그 책에서 베히 박사는 말하기를,

분자의 진화는 과학적인 권위에 기본을 두는 것이 아니다. 과학 저술에서 - 명성이 있는 저널들은, 특별히 저널들과 또는 책들이 없습니다 - 그것은 얼마나 어떤 진정한, 복합적인, 화학적인 조직에 대한 것들, 둘 다 일어나는 것이나 또는 일어날 것에 대한 책들이 없는 것입니다. 거기에는 진화가 일어난 것에 대한 단어들이 있는데 그러나 절대적으로 계산적인 것이나 딱 들어맞는 실험에 의한 지지가 없는 것입니다...거대한 복잡성의 전면에 현대 분자학은 셀에 열려있으며 과학적인 공동체 사람들은 마비되어 있습니다. 하버드 대학에 아무도 없고, 건강 국제 협회에도 아무도 없고, 국제 과학 협회의 회원도 없고, 노벨상을 받은 자도 없고 - 어떤 자세한 저술도 주어진 것이 하나도 없고...어떤 복합적인 분자의 진행도 다윈의 형식에 대한 발전도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여기에 있습니다. 식물과 동물들이 있습니다. 복합적인 조직들은 여기에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여기에 어떻게 가졌습니다: 만약에 다윈의 형식이 아니라면, 그러면 어떻게 됩니까? 분명하게, 만약에 어떤 것이 점차적으로 합하여지지 않는 다면, 그것은 반듯이 빠르게 합해져야 하고 또는 갑자기 합해져야 합니다 (마이클 베히 박사., 다윈의 블랙 박스: 진화를 향한 분자의 도전, 자유 출판사, 1996, 185-187면).

베히 박사는 생화학 학자와 세속대학에서 생화학의 교수로서 기억 됩니다. 베히 박사의 책은 10년 이상 출판 되었으며 그리고 분자의 진화론자들은 신뢰할 만한 대답을 줄 수 없는 것입니다 - 오직 조각들의 한 뭉치만, 과학적인 증거가 없는 것들로서 베히 박사는 틀렸습니다. 왜냐구요? 왜냐하면 그가 틀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는 그가 말할 때에 정확하였으며, "분자학의 진화는 과학적인 권위에 기초를 두지 않습니다." 그는 그가 말할때에 맞았습니다, "거대한 복합성에 직면하여 현대 생화학은 셀에 대하여 열려있습니다, 과학적인 공동체는 마비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가 말할 때에 정정하였습니다, "아무도 어떻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줄 수 없고...어떤 복합적인 생화학의 진행을 다윈의 패션에 대하여 발전시킬 수 없다." 저는 베히 박사가 말한 모든 것을 동의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그가 만들었던 "불가항력적인 경우 생화학 수준에서 다윈을 반대"하는 것을 만들었습니다(대빗 벌린스키, 미적분학의 여행의 저자). 베히 박사에 의하면, 다윈의 "블랙 박스"는 생화학 시스템의 환원할 수 없는 복합성입니다. 챨스 다윈(1809-1882)은 19세기에 살았습니다, 만원경이 아주 기초적일 때였습니다. 그는 생화학 조직계와 셀들 속에 있는 분자의 조직들의 복합체를 볼 수 없었습니다. 오늘 날 과학자들은 다윈의 "불랙 박스" 속을 볼수 있는 것입니다. 베히 박사는 생화학자이고 다윈이 알지 못하는 것을 그는 알고 있으며, 가정하는 것들은 분자 진화의 이론이 이들 조직체들의 복합체의 실험아래서는 설수 없다는 것입니다. 베히 박사는 말하기를 그 분자들은 이런 복합적인 조직들이 연결되었다고 하였습니다. 베히 박사는 분자들은 이 복합 조직체들에서 연결이 되어지고 그들은 아주 적은 기회에 의한 설명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한 셀조차도 아주 복합적이고 마치 축소물의 큰 도시와 같다는 것입니다. 다윈은 분자의 굉장한 복합성을 알지 못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럼으로 그는 아주 단순하게 그들을 보았던 것입니다. 현대의 생화학자들은 베히 박사 같은 사람들은 다윈의 "블랙 박스"를 열고 보았습니다, 분자의 레벨에서, 이들 조직체들은 기회 자체에 의해서 일어나기에는 너무 멀리 서로 상반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수많은 다른 과학자들은 지금 다윈의 진화의 기본 사상에 질문을 하고 있습니다(참조 여섯째 날에: 왜 오십명의 과학자들이 창조를 믿기로 선택하였는가, 요한 아쉬톤 박사 저., 마스터 북, 2002년 판). 그 다윈의 신조의 아주 기본은 깨어진 것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들이 어느 날 다윈의 진화의 기초 이론이 과학적인 공동체에 의하여 페기 될 것을 믿고 있습니다.

베히 박사는 말하기를, "그러나 우리들은 여기에 있는데...만약에 다윈 주의의 패션이 아니라면 그러면 어떻게? 분명하게 만약에 어떤 것이 점차적으로 합하여지지 않으면, 그러면 그것은 반듯이 빠르게 또는 갑자기 합하여 질 것입니다"(같은 책, 187면). 그것은 정확하게 성경이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느 날 다윈의 진화의 블랙박스는 완전하게 열려 질 것이고 - 그리고 상자 안에는 사람은 하나님이 창세기 첫 장에서 말씀하신 것이 절대적인 진리임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창1:26-27).

저는 운율이 엉망인 엉터리 시의 한 편을 기억하고 있는데 저는 데한 박사의 책들 중에 하나를 한 번 읽었습니다. 저는 그것을 약간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세 원숭이들이 코코넛 나무에 앉았습니다,
   사람들을 내려다 보며 당신과 나는 비슷하네,
하나가 다른 이에게 말하기를, 지금 네 말을 듣는다,
   거기에 어떤 루머가 있는데 진실이 될 수 없네,
그 사람은 우리의 위대한 종족으로부터 태어났다네;
   바로 그 아이디어는 신분의 손상이네.

원숭이는 그의 아내를 찾지 못했네,
   그녀의 베이비는 유산되고 그녀의 삶은 파멸되었네.
그리고 다른 것은 당신을 다시는 보지 못할 것이네,
   한 마리의 원숭이가 나무 주위에 펜스를 만들었네.
그리고 코코넛을 낭비하게 만들었네,
   어떤 사람이 코코넛을 맛보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네.

여기에 또 다른 것을 원숭이들이 하지 않았네,
   밖으로 나가서 마약을 먹고 그리고 안달하며 집으로 왔네,
총을 사용하거나 글럽이나 칼을 사용하여,
   다른 원숭이들의 생명을 빼앗았네.
예, 사람은 유래되었네, 심술궂은 자들로부터,
   그러나 확실하게 그는 우리들로부터 태어나지 않았네!
(창세기와 진화론에 대한 작자 불명의 시로부터 데한 박사에 의해
   인용되었음, 젠더밴 출판사, 1962, 57-58면).

이 경우에, 사람은 실지로 유래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유인원으로부터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원숭이와 같은 조상으로부터 오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에, 그는 타락을 통하여 그의 오리지날 고결한 지위로부터 왔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이 타락한 상태에서, 지금 단지 원래의 남자와 여자의 가련한 복사품들이고, 그들은 하나님을 닮은 형상으로 창조되었습니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창 1:26).

여기에 하나님이 그 자신에게 말씀하십니다. 거기에는 성경에서 삼일일체 사이에 이러한 대화가 여러번 실례가 있습니다. 이 실례는 하나님의 아들의 예비 성육신으로 말씀하시되,

"내가 영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 (시편 2:7).

다윗은 선포하기를,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으라 하셨도다" (시편 110편 1절).

그리고 이사야 선지자의 책에서 우리들이 읽었습니다,

"너희는 내게 가까이 나아와 이 말을 들으라 내가 처음부터 그것을 비밀히 말하지 아니하였나니 그 말이 있을 때부터 내가 거기 있었노라 하셨느니라 이제는 주 여호와께서 나와 그 신을 보내셨느니라" (사 48:16).

그 요절에 관하여, 모리스 박사는 말하기를, "이것은 구약성경에서 삼위를 가리키는 것이 분명하다. 아들이, 말할 때에, 존재이며 성령과 아버지가 '보내셨다" (헨리 모리스 박사., 독자적인 성경 공부, 말씀 출판사, 1995, 이사야 주석 48:16). 아버지와 아들의 교제는, 영원한 삼위일체로서, 표현된 것이고 또한 요한 복음 17:24에서, 예수님이 말씀하실 때,

"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 아버지께서 창세 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저희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나이다"
      (요 17:24).

삼위일체 사이의 그 교제와 대화는 우리 본문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창 1:26).

루터는 말하기를,

"우리가 사람을 만들자"는 말은 우리 크리스천 믿음의 신비를 확인하는 것으로 명칭적ㅇ로는 한 영원하신 하나님이 계시고 그의 신적인 필연성은 세 위가 계신다: 하나님 아버지, 아들, 성령이시다 (말틴 루터 박사., 말틴 루터의 창세기 주석, 젠더밴, 1958년 재판, 제 1권, 28면).

루터는 "우리들"을 가리켰는데 그것은 천사들이 될 수가 없고 왜냐하면 사람은 천사들의 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지구가 될 수 없고, 그는 말하기를, 사람은 땅의 형상으로 창조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고귀한 "우리들"의 주님이 될 수 없고, 길 박사가 지적한 것처럼, 그 사용법은 모세가 창세기를 쓰고 난 후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요한 길 박사., 구약 성경의 주석, 침례교 표준 출판사, 1989 재판, 제 1권, 10면). 그 "우리들은," 말틴 루터가 말하기를, "여기서 가리키는 것은 가장 확실하게 거룩한 삼위일체로서, 이름으로, 그것은 한 거룩한 본질 속에 세 인격이 있는 것: 아버지, 아들과 성령" (같은 책., 29면).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창 1:26).

"형상"과 "모양대로"는 히브리말로 유사한 말로, 같은 아이디어가 두 번 표현된 것이며; 그래서, "형상"과 "모양대로"는 두 다른 것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아니고, 그러나 하나와 그리고 같은 것입니다. "형상"의 단어는 홀로 27절에서 사용되어진 것입니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1:27).

무엇이 "하나님의 형상"입니까? 전통적인 주석을 읽어보았는데, 저는 길 박사님이 그것에 대한 가장 잘 묘사하여 주고 있다고 믿습니다,

하나님이 그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고...그의 몸의 형태를 그리고 그것의 직립한 형태이며 다른 모든 창조물로부터 다른 것입니다; 몸의 아이디어에 동의하고, 하나님의 아들로 언약을 준비하고, 그리고 그것은 그 점에서 그가 시간이 차기까지 그는 확신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의 영혼의 불멸성에서 그리고 그의 지혜의 능력들에서, 그리고 그 순결성에서, 거룩성에서 그리고 의로움에서 그는 창조되었습니다 (요한 길 박사, 동일한 책, 11면).

길 박사와 헨리 모리스 박사는 같은 동의로 말하기를,

육체적으로와 영적으로 둘 다, 그리스도는 실지로 하나님 자신의 형상입니다 (히 1:3; 골 1:15; 고후 4:4). 그것은 지나치게 하나님이 사람을 몸의 형상에 대하여 추정하지 않으며 그것은 그가 그 자신에 대하여 언젠가 간주하실 것입니다. 이 장면에서, 적어도, 그것은 진리이고, 육체적인 것과 영적인 것의 둘 다, 사람은 둘 다 만들어졌고, 창조되었고 하나님의 아들처럼 형상으로 창조되었습니다 (헨리 모리스 박사., 창세기의 기록, 베이커 북 하우스, 1986, 75면).

그럼으로, 저는 믿기는 "하나님의 형상"은 창세기 1:26-27을 참조하여 첫 인간은 그리스도의 예비 성육신의 영적이고 육체적으로 창조되었습니다, 거룩한 삼위의 제 이위이시고, 요한이 복음에서 말하는 거룩한 로고스입니다,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요 1:3).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골 1:15).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고후 4:4).

"하나님이...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히 1:1-3).

이 관점은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고, 사람은 영적으로 육체적으로 둘 다 그로부터 왔으며 또한 여러 면의 초기 크리스천 작가들의 관점은 그 아버지들은 요한 트래프가 참조하기를 그럼에도 (저는 틀리게 생각한다) 회의론자들의 기록으로(요한 트래프, 신구약 성경 주석, 렌스키 출판사, 1997 재판, 제 1권, 9-10면). 저는 그들 초기 크리스천 작가들이 그 점에 대하여 옳다고 봅니다, 그리스도는 에덴 동산에 있었습니다, 마치 요한 복음 1:3의 로고스를 창조한 것처럼, 그리고 그 사람은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창1:27).

저는 믿는데 왜냐하면 이것은 그리스도는, 영원한 과거로부터 삼위의 제 이위인 것입니다,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 (히 1:2-3),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골 1:15).

그럼으로 저는 원래의 사람은 그리스도의 예비 성육신처럼 창조되었다는 것을 믿습니다, 삼위일체의 제 이위이신 그는 땅의 흙으로 사람의 형태를 그 자신의 형상과 모양으로 만드신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 그의 예비 성육신의 형태로 - 사람을 동일한 영적인 형태로 창조하였습니다. 그리스도 - 그의 예비 성육신의 형태로 - 처음 사람 조차 그의 몸을 창조하셨고, 모리스 박사가 말한 것처럼, "그 몸의 형상은 그가 어느 날 당연한 일로 생각할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저가 믿기는, 하나님의 형상이고, 사람의 창조주는 첫 사람을 그 자신의 형상과 모양대로 만드셨습니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창 1:26).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1:27).

그럼으로, 첫번 사람은, 모리스 박사가 말한 것처럼, "하나님의 아들의 형상과 모양대로...창조되었습니다" (동일한 책.)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골 1:15).

영원부터 영원까지 - 세상 끝까지!

그러나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영적인 형상을 잃었으며, 그리고 그의 몸의 구조까지 그것의 한때 영광스러운 형상으로부터 타락하였습니다, 그래서 지금 인간의 몸은 육체적인 죽음의 대상이고; 그리고 사람의 영적인 능력들이 타락으로 죽은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그것을 말하고 있는데 사람은

"허물로 죽은" (엡 2:5).

더 이상 그리스도의 신적인 형상의 생산이 없는 것이고 사람은 지금 부패한 창조물이 되었고,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엡 2:12).

오직 신적인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은혜의 중재에 의하여 사람은 타락하기 이전의 아담의 근본 의로움이 회복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왜 그리스도가 세상에 오셨는가 이며, 사람의 현재 부패한 영혼과 죽음의 억압아래 있는 몸에 하나님의 잃어버린 형상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원숭이는 제가 인용한 운율이 엉망인 엉터리 시의 한 편으로 선언한 것입니다,

예, 사람은 계승되었네, 고집 센 녀석,
   그러나 확실히 그는 우리들로부터 계승되지 않았네!

실지로, 그는 꼬리없는 원숭이 같은 형상으로 계승되지 않았습니다. 아니고, 그는 완벽한 사람으로부터 계승되었습니다,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 아래로, 아래로, 아래로, 완전 타락과 죄 속에서.

그리고 그것이 왜 그리스도가 오셨고 우리들의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신 이유입니다 - "불의를 위한 정의, 그것은 그가 우리들을 하나님께서 이끄실 수 있는 것입니다” (벧전 3:18). 우리들은 지금 죄인들입니다, 인간의 타락에 의해 그렇게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딤전 1:15).

여러분이 그리스도께 오실 때, 여러분은 다시 태어났습니다 - 그리고 하나님의 형상이 다시 회복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여러분이 회복되어[다시 태어나서] 칭의의 계획은 진행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부활해서 그리스도를 만날 때에 처음 부활에서 하나님의 형상이 완벽하게 회복 될 것입니다 - 그리고 여러분은 그리고 나서 적어도 그가 죄를 짓기 전에 아담처럼 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창1:27).

만약에 당신이 거듭났다면, 부활의 영광스러운 날에, 당신은 하나님의 형상이 완전하게 회 될 것입니다!

구원은 지금 시작되고, 회심, 그리고 하나님의 형상을 완벽하게 회복될 때까지, 이 어두운 세계로부터 그리스도가 재림하여 여러분을 휴거 시킬 때에 완전히 정결케 되는 것입니다. 두 웨슬리의 형제들은 성화는 갑작스런 행동이라고 믿었고, 회심도 비슷하다고 믿었습니다. 저는 그 개혁주의 입장이 맞다고 믿습니다 - 그것은 회심한 사람은 성화의 단계로 들어가는 것이고, 그것은 그가 천국에 도달할 때까지 끝나지 않는 것입니다. 아직도 챨스 웨슬리의 찬송은, 그 빛을 보게 될 때 굉장히 아름다움과 의미를 표현하였습니다.

당신의 새 창조가 끝나고 나서,
   순결하고 우리를 흠이 없이 없게 하시네,
우리 모두 주님의 위대한 구원을 보네,
   완벽하게 회복되네 그대 안에:
영광 속에 영광으로 변화되네,
   천국에 우리가 우리 안식처에 거할 때까지,
우리의 면류관을 주님 앞에 던질 때까지,
   의심을 버리고, 사랑과 찬양을.
("거룩하신 사랑" 챨스 웨슬리, 1707-1788).

그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단순한 믿음으로 모두 시작되었습니다. 그 분을 신뢰하십시오. 여러분은 그에 의하여 새롭게 될 것이고,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그는 여러분을 회심을 통하여 하나님의 잃어버린 형상을 완벽하게 회복되도록 인도하실 것이며, 성화의 단계에 의하여 따르게 하시고 영광스런 상태로 끝나게 하시는 것입니다.

영광 속에 영광으로 변화되네,
   천국에 우리가 우리 안식처에 거할 때까지,
우리의 면류관을 주님 앞에 던질 때까지,
   의심을 버리고, 사랑과 찬양을.

바로 지금, 바로 이 아침에, 성경은 말씀하기를,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네가 구원을 얻으리라" (행 16:31).

설교 끝(END OF SERMON)
여러분은 Dr. 하이머스 목사님의 설교를 인터넷에서 매주 보실 수 있습니다.
www.realconversion.com 에서"Sermon Manuscripts."
을 클릭(Click on)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설교전의 성경 봉독은 크레이톤 챈 박사 (Dr. Kreighton L. Chan): 창세기 2:1-7.
설교전의 솔리스트 찬양은 벤자민 그리피스씨(Mr. Benjamin Kincaid Griffith):
("거룩하신 사랑, 모든 사랑을 초원하여" 챨스 웨슬리, 1707-17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