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 을 통해서 매달 215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16,000대의 컴퓨터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비디오로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YouTube을 통해서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을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34개의 언어로 통역되어 수천명의 사람들이 매달 보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제작권이 없음으로 우리의 허가 없이 설교자들은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매달 기부금을 통해서 우리가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도 포함한 전세계로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에게 편지를 쓰실때는 어느곳에 거주 하는지 함께 알려 주십시요.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그리스도에 의해 갖게 된 - 칭의와 충족
(이사야 53장 13번째 설교)

SATISFACTION AND JUSTIFICATION – OBTAINED BY CHRIST
(SERMON NUMBER 13 ON ISAIAH 53)

by Dr. R. L. Hymers, Jr.

A sermon preached on Lord’s Day Morning, April 1, 2007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이 설교는 로스 앤젤레스 태버네클 침례교회의 담임 목사이신 하이머 박사님이
2007년 4월 1일 주일 아침 예배 시간에 전하신 은혜로운 설교 말씀입니다.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 (사 53:11).

본문은 모든 단어들이 우리들의 완전한 주목을 받을 만한 의미들로 가득 찼습니다. 그럼으로 저는 본문으로부터 길을 놓치지 않을 것이고 또한 많은 예화도 제시하지 않겠습니다. 그것은 이 본문은 놀라운 진리가 한편의 설교로서 충분하게 들어있습니다; 그것은 중요한 요점은 여러분에게 제시하고 있으며, 그 말들을 아주 평범하고 단순하게 만들어 주고 그것은 우리 교회에 오늘 아침에 처음 방문한 분들에게 아주 많은 분들은 이 예배로 부터 단순성과, 이 단어들의 뜻이 깊이가 있는 것을 아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
      (사 53:11).

하나님은 여러분의 마음을 여실 것이고 그리하여 여러분은 본문의 진리를 받아 들일 것입니다. 우리들은 진정으로 말씀을 드리는데, 이 본문을 설교할 때에, "너는 귀를 기울이시고, 그리고 내게로 오라. 들고 너희 영혼이 살리라" - 예, 영원히 사는 것입니다 - 그의 나라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여러분은 본문이 말하는 세 가지를 볼 것입니다. 첫째, 거기에 하나님이 계십니다. 둘째로, 의로운 종, 그리스도가 계십니다. 셋째로, 거기에는 죄가 있는데 - 그리스도가 지셨고, 그것은 믿는 죄인들에게 완전한 속죄를 가져 옵니다.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
      (사 53:11).

I. 첫째로, 그리스도의 고난은 하나님의 의를 충족시켰습니다.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사 53:11).

위르켄 몰트만 박사는 독일인이고 그는 세계 제 2차 대전 후에 3년 동안 전쟁 포로로 갇혀 있었습니다. 그의 영국의 감옥에 갇혀 있는 동안에, 그는 성경을 공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투옥과 성경을 읽은 경험으로 나온 것이 바로 그가 쓴 역사와 삼위일체: 삼위 일체론 신학을 제공(크로스로드, 1992). 지금, 위르겐 몰트만 박사는 자유주의 신학자이고, 그리고 저는 분명하게 그가 쓴 모든 것을 묘사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는 어떤 통찰력을 가졌습니다. 실례로, 몰트만은 십자가를 하나님이 그의 일치를 "신에게 버림받은" 인간 종족을 표명하는 사건으로 보았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사랑을 십자가에서 죄인들에게 명백하게 나타내시고 그리고 하나님 그 아들은 아버지로부터 분리되는 고통을 당하시고 하나님은 아픔과 고통을 "내면으로부터" 알도록 하셨습니다. 몰트만은 그것의 모든 것을 바르게 알지는 못했으나, 그는 삼위일체의 고난을 가져왔고, 그리고 그것은 저는 생각하기를, 중요한 요점으로 생각합니다. 제 견해로는 그것은 십자가에서 못 박히실 때 - 삼위일체의 고통에 대하여 어떤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사 53:11).

스펄전은 말하기를,

이들 단어들은 우리들이 하나님 아버지가 그의 아들에 대하여 말하는 것을 받았고, 그리고 그것을 언급하기를 그가 영혼의 수고한 것을 참았고, 그는 그에게 충분한 상급을 보증하였을 것입니다. 얼마나 즐거운 일인지 그것을 관찰하는 것은 구원의 문제에 대하여 거룩한 삼위 일체의 다양한 인격들의 협력 사역을 관찰하는 것은 얼마나 즐거운 일인지 모릅니다! (씨. 에이취. 스펄젼, 메트로포리탄 태버네클 강단, 필그림 출판사, 1980 재판, 제LXI, 301면).

"그는" 그것은, 제가 선택한 것은, 하나님 어버지입니다; "의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실 것이고" 그것은 아들의 영혼의 수고한 것이고, 그리고 만족하는 것입니다. 또한 스퍼젼은 말하기를, 이들 단어들은 우리들이 하나님 아버지는 그의 아들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의 영혼의 수고한 것"은 그리스도의 영적인 내부의 수고를 참조하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그리스도가 빌라도에 의해 채찍에 맞아 절반쯤 죽은 것에 대하여 절대로 가볍게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들은 그리스도가 침 밷음을 받고 가시로 면류관을 쓴 것에 대하여 절대로 가볍게 생각하지 말아야합니다. 그리고 우리들은 그의 양손과 양발에 못에 찔리시고, 그리고 아픔과 목마름의 그가 우리들의 유익을 위해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경험에 대하여 결코 가볍게 여기면 안 되는 것입니다. "아직도," 스펄젼은 말하기를, "그의 영혼의 수고는 가장 중요한 문제였고, 그리고 그것은 본문에서 말하는...예수 그리스도는 아주 큰 고난을 당하시고 그것은 저는 그의 고난을 생각할 때 낙심에 빠지고 또는 어떤 말의 형태로 여러분에게 그것을 절달하는 것에 대하여 절망에 빠지는 것입니다"(스펄젼, 동일한 책., 302-303). 그것이 언급되는 것을 그리스도의 영혼의 고난이 그의 고난의 영혼이었음을 말해줍니다(동일한 책,. 302면), 그의 고난의 마음입니다.

"수고"라는 단어는 그리스도는 인간의 죄의 무게와 하나님 아버지의 심판이 그에게 내려올 때 그의 영혼에 경험하신 슬픔과 고난과 아픔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겟세마네 동산에서 그가 분명하게 경험하신 것이며 그가 체포되기 전에, 그가 채찍에 맞기 전에, 십자가에서 못박하시기 전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또한 고난과 영혼의 아픔이 포함되고 그는 계속하여 십자가에서 경험하는 것입니다. 길박사가 서술한 것처럼,

그의 영혼의 수고는 노고와 노동이고 그는 그의 백성들의 구원을 위한 사역을 견디어 내셨고; 그의 순종과 죽음, 그의 슬픔과 고난들; 특별하게 그의 영혼의 그 산고의 고통들은, 거룩한 진노의 장면 아래서, 암시는 여인이 수고[산고의 고통]이며; 그리고 모든 번민들은 그리고 죽음의 고통은 그가 통과한 것입니다(요한 길 박사., 구약 성경 주석, 침례교 표준 출판사, 1989 재판, 제 5권, 315면).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사 53:11).

"그리고 만족히 여기리라"는 하나님의 진노의 속죄를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는 "만족해 하시고," 또는, 우리는 아마 말하기를, 죄속함 받았다,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고후 5:21).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요일 2:2).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 제물로 세우셨으니 " (롬 3:25).

요한 맥아더 박사는 보혈의 잘못된 것에 대하여 바로 말하기를,

[대속]의 단어의 뜻은 "진정" 또는 "만족"이라는 의미입니다. 십자가에서 예수님이 희생하신 것은 죄의 심판을 위한 하나님의 거룩함의 요구를 만족하는 것입니다...그래서 예수님은 대속하시거나 또는 하나님을 만족시켜 드리는 것입니다 (요한 맥아더 박사., 맥아더 성경 공부, 말씀 출판사, 1997, 요일 2:2의 주석).

그리스도의 고난은 하나님의 공의를 충족시키시는 것이고, 대속과 만족시키심 그의 죄를 거스려 진노하심을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고후 5:21).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사 53:11).

그리스도의 고난은 하나님의 의를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II. 두째로, 그리스도의 지식은 많은 사람들에게 의를 가져옵니다.

모두 일어나서 본문을 크게 읽읍시다, "많은 자에게 의롭게하다"는 끝말들을,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사 53:11).

여러분 앉으시기 바랍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이사야 52:13에서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종"으로 참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 우리 본문에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의로운 종"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의로우신데 왜냐하면 그는 "죄가 없으시기" (고후 5:21) 때문입니다. 그는 죄가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이시고, 하나님 아버지의 "의로운 종"입니다.

그리스도는 "많은 사람들을 의롭게"할 것입니다(11절). 여기에 하나님의 심장이 있습니다. 우리들은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으로 우리들 자신이 의롭게 될 수는 없습니다, 그에 대하여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롬 3:20).

우리들은 우리 자신을 의롭게 할 수 없는데 왜냐하면 우리들은 본성적으로 죄인들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은 오직 그리스도의 의를 전가함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전가"는 법률적인 용어입니다. 우리들이 법적으로 그리스도의 의로움이 우리에게 전가 되어 의롭다고 여기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의로운 종이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리라" (사 53:11) 그의 의로움이 그들에게 전가됨으로 됩니다!

요한 트랲은 우리들에게 카디날 콘타레누스는 또 다른 카디날, 픽히우스에 의해 사형되었음을 상기 시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콘타레누스는 이 요절을 문자적으로 믿었기 때문인데, 그는 "개혁주의자" 불리웠고 그리고 그의 믿음을 위해 사형 당했는데 그것은 "사람의 의로움은 하나님의 자유 자비와 그리스도의 공로에 의한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요한 트랩, 신구약 성경 주석, 1997 재판, 제 3권, 410-411면, 이사야 53:11주석).

"나의 의로운 종은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리라]." 이 말들은 죽을 가치가 있습니까? 실지로, 그들은 그렇습니다! 그것은 우리 침례교와 신교도의 믿음의 가장 중심입니다! 우리들은 우리 자신을 의롭게 할 수 없고, 피니와 로마 카토릭의 가르침인 결단주의처럼 될 수 없습니다! 오, 아닙니다!

"의롭다 하신이는 하나님이시니" (롬 8:33).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고로" (갈 2:16).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갈 3:24).

그리스도는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는 하나님의 "의로운 종"입니다!

그러나 어떻게 그것이 이루어집니까? 어떻게 그리스도는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합니까? 그는 그들을 교회에 나오게 함으로 의롭게 합니까? 아니오! 그것은 카토릭 주의요 결단주의입니다! 죄들을 포기하고 그들 자신들의 일로 그들을 그가 의롭게 하십니까? 아니오! 그것은 카토릭주의이고 결단주의입니다! 그가 그들을 의롭게 하는 이유는 그들이 말하기를 "죄인의 기도"나 또는 "앞으로 나옴으로" 그리고 "제단"에서 울었다는 이유로 됩니까? 아니오! 그것은 카토릭주의와 결단주의입니다! 그가 그들을 의롭게 하는 것은 왜냐하면 그들이 "구원의 계획"을 배우기 때문이고 그리고 요한복음 3:16을 외우기 때문입니까? 아닙니다! 그것은 또한 카토릭주의와 결단주의 입니다! 어떻게 그러면 사람이 의롭게 될 수 있습니까? 어떻게 그는 하나님 앞에서 깨끗하게 그리고 의롭게 만들수 있습니까? 그것은 영원한 질문입니다! 그것은 욥기서에서 빌닷이 던진 위대한 질문입니다!

"그런즉 하나님 앞에서 사람이 어찌 의롭다 하며 부녀에게서 난 자가 어찌 깨끗하다 하랴" (욥 25:4).

그리고 그 답은 우리 본문의 말씀들이 우리들에게 메아리쳐 옵니다,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사 53:11).

아니면, 스펄젼이 그것을 번역한 것처럼, "그의 지식에 의하여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리라" (챨스 스펄젼, 메트로폴리탄 태버네클 강단, 필그림 출판사, 1980 재판, 63권, 117면). 그리고 또한 스펄젼은 말하기를,

"그리스도의 희생의 결과로 내가 가진 모든 길은 아는 것과 믿는 것에 의한 것이고 - 행위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율법을 행함으로 의롭게 될 육체가 없습니다." "율법에 의하여 죄를 깨닫습니다." 은혜와 화평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우리들에게 믿음이나 지식에 의하여 오는 것입니다 - 그를 앎으로... 그를 통하여서... 우리들은 의롭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책).

"일을 아니할찌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롬 4:5).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행 16:31).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사 53:11).

그리스도의 고난은 하나님의 정의는 만족하였습니다. 그리스도의 지식은 많은 사람들을 의롭게 옮겼습니다. 그리고 -

III. 셋째로, 그리스도의 죄를 지심은 죄인들의 완전한 대속을 가져온다.

일어서서 본문을 다시 읽읍시다, 마지막 여섯 단어에 조심스럽게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
      (사 53:11).

여러분 앉으시기 바랍니다.

그리스도는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 그것이 그가 그들의 죄를 지리라입니다. 우리들의 칭의의 모든 배경이고, 우리들의 구원과 대속의 모든 기초이고 이 말씀들에 나타난 것입니다, "그는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사 53:5).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사 53:6).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하였으리요" (사 53:8).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벧전 2:24).

"그가...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 (사 53:11).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졌고 - 분명하고 쉬운것입니다. 그리스도의 고난은 하나님의 의를 충족시켰습니다. 그리스도의 지식은 그것으로 칭의를 가져옵니다. 그리스도의 죄를 지심은 그리스도의 지식을 가진 믿음으로 그를 아는 죄인들을 완전하게 구원하십니다. 놀라운 복음입니다. 역사를 통하여 그전에도 이후에도 그것과 같은 사건을 일어나는 법이 없습니다.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
      (사 53:11).

여러분은 그리스도를 아십니까? 그는 세상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반듯이 그에게 와야합니다, 여러분은 반듯이 그에게 쉼을 얻고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그에게 나왔습니까? 여러분은 그분께 회심하였습니까?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여러분 하나님의 어린양을 찾지 않으시겠습니까? 여러분 믿음으로 그에게 나와서 그의 보혈과 의로 구원을 받지 않으시겠습니까? 조금 전에 그리피스씨가 불렀던 노래의 그 말씀을 다시 들어보세요.

만약에 당신이 죄로부터 자유를 갈망한다면,
   하나님의 어린양을 보세요;
그는, 당신을 구원하기 위해 갈보리에서 죽으셨네,
   하나님의 어린양을 보세요,
하나님의 어린양을 보세요,
   하나님의 어린양을 보세요,
그분 만이 홀로 당신을 구원할 수 있네,
   하나님의 어린양을 보세요.
("하나님의 어린양을 보세요," 에이취 잭슨 작, 1838-1914).

설교 끝(END OF SERMON)
여러분은 Dr. 하이머스 목사님의 설교를 인터넷에서 매주 보실 수 있습니다.
www.realconversion.com. 에서"Sermon Manuscripts."
을 크릭(Click on)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설교전의 성경 봉독은 크레이톤 챈 박사(Dr. Kreighton L. Chan): 로마서 5:1-10.
설교전의 솔리스트 찬양은 벤자민 그리피스씨(Mr. Benjamin Kincaid Griffith):
("하나님의 어린양을 보세요," 에이취 잭슨 작, 1838-1914)

설교 요약

그리스도에 의해 갖게 된 - 칭의와 충족
(이사야 53장 13번째 설교)

로버트 하이머스 박사님의 설교( Dr. R. L. Hymers, Jr.)설교 요약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사 53:11).

I.   첫째로, 그리스도의 고난은 하나님의 의를 충족시켰습니다,
사 53:11상; 고후 5:21; 요일 2:2; 롬 3:25.

II.  두째로, 그리스도의 지식은 많은 사람들에게 의를 가져옵니다,
사 53:11중; 52:13; 고후 5:21; 롬 3:20; 8:33; 갈 2:16; 3:24;
욥 25:4; 롬 4:5; 행 16:31.

III. 셋째로, 그리스도의 죄를 지심은 죄인들의 완전한 대속을
가져온다, 사 53:11하; 사 53:5, 6, 8; 벧전 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