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홍수와 까마귀와 비둘기

(THE FLOOD, THE RAVEN, AND THE DOVE)

by Dr. R. L. Hymers, Jr.

A sermon preached on Lord’s Day Morning, November 5, 2006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이 설교는 로스 앤젤레스 태버네클 침례교회의 담임 목사이신 하이머 박사님이
2006년 11월 5일 주일 아침 예배 시간에 전하신 은혜로운 설교 말씀입니다.

"온 지면에 물이 있으므로 비둘기가 접족할 곳을 찾지 못하고 방주로 돌아와 그에게로 오는지라 그가 손을 내밀어 방주 속 자기에게로 받아 들이고" (창8:9).


실수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저는 대홍수의 성경적 서술을 문자적으로 정확함을 믿습니다. 저는 창세기의 홍수, 지표 가 되는 책의 저자인 헨리 모리스 박사와 요한 화잇트 콤 박사의 변증을 믿는데 그것은 우주적인 대홍수에 대하여 지구의 지리학적으로 뒷받침이 되는 흔적이 있다는 것이다. 저는 확신하기는 성경은 문자적으로 그것의 모든 부분들의 사실이며 노아 시대의 대홍수의 창세기 이야기를 포함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직도 어떤 사람은 창세기의 7장과 8장을 예형론이 포함된 위대한 사건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면 참 어렵게 읽게 되는 것입니다. 웹스터스 사전은 말하기를 그것은 "한 사람이나 물건이나 아니면 다른 것을 대표하는 사건 또는 다른 상징으로, 특별히 다른 것은 하나님의 상징과 표상과 싸인으로 다가오는 것입니다."

우리 집사님 중에 한 분인 챈 크래이톤께서 창세기 8:1-9절을 몇 분전에 읽었습니다. 저는 몇몇 가지들을 여러분에게 제시하려고 하며 그들을 제가 본 것처럼 그것들은 성경의 요절에서 아주 탁월한 것입니다. 윌슨 월터 박사님은, 그의 성경 모형 사전 (헨드릭슨 출판사, 1999년 재판, 8면)에서 말하기를, "모델의 공부는 영적인 것을 위해 조명하는 것이며,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에 대하여 보는 것을 통하여 우리게 가르치는 것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모형의 공부는 우리에게 필요를 갖추게 하고 능숙한 수단과 방법으로 하나님의 진리를 제시하여 주는 것이며 모형들은 우리들에게 모든 손에 사용하도록 준비되어 있을 것입니다"(동일한 책). 그리고 그것은 창세기의 8장에서 특별한 진리입니다.

I. 첫째, 대 홍수는 세계적인 심판의 모형입니다.

그것은 세상 죄에 대한 심판의 표현이나 상징입니다. 윌슨 박사는 말하기를 그 창세기 홍수는 "이 홍수가 방주의 밖에 있는 사람들에게 임한 것처럼 그리스도 밖에 있는 사람들을 향한 하나님의 큰 심판의 상징이라고 말하였습니다"(같은 책 170면). 시편 90편 5절에서 하나의 원형이나 그 모델의 실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께서 저희를 홍수처럼 쓸어 가시나이다"(시편 90편5절).

신약의 벧후 3:6-7은 불로 세상의 심판이 올 것의 예언적인 모델로서 바로 그 홍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로 말미암아 그때 세상은 물의 넘침으로 멸망하였으되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간수하신바 되어 경건치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벧후3:6-7).

그 홍수는 사도 요한의 첫 번 서신의 말씀에서 지적하고 있습니다,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요일5:19).

"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이는 영원히 거하느니라"(요일2:17).

노아 시대의 홍수는 온 세상이 하나님으로부터 어긋난 길로 갔음을 보여 주고 있으며, 그리고 죄에 대한 분노와 그의 진노의 두려운 심판 아래 있었음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 홍수는 우리에게 온 세상의 죄 속에 있는 인류를 선언하고 있으며 그것이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으며 불의 대 홍수의 그의 심판이 올 것이라는 것입니다.

믿지 않는 세상은 지금도 노아의 시대와 같은 하나님의 동일한 무서운 심판 아래 있는 것입니다.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요일5:19),

심판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그 홍수는 이 아침에 우리 세상에 걸려 있는 심판의 모형과 상징입니다.

II. 둘째로, 노아의 방주는 그리스도와 지역 교회의 예표입니다.

그리스도와 지역 교회는 창세기의 7장과 8장을 대체할 수 있는 상징입니다. 창세기 7장에서, 방주는 그리스도의 모형입니다.

"노아가 아들들과 아내와 자부들과 함께 홍수를 피하여 방주에 들어갔고"(창7:7).

스코필드 성경은 말하기를, "방주: 그의 백성들이 심판으로부터 도피하는 것처럼 그리스도의 모형입니다"(창세기 6:14절 주해). 그리고 방주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분명한 상징입니다. 여러분이 "그리스도 안"에 거하면 여러분은 하나님의 심판을 경험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신약 성경은 말하기를,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골3:3).

바로 노아의 방주와 그의 가족들이 방주 안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감추인" 것과 같습니다.

"여호와께서 그를 닫아 넣으시니라 (창7:16).

바로 주님이 닫아 넣으신 것처럼 그리스도에게 나오는 사람들에게 그가 말씀시되,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요 10:28).

노아와 그의 가족들이 방주에서 완벽하게 안전한 것처럼 여러분은 완벽하게 안전한 것입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되었느니라"(롬 3;24).

그리스도에게 나오면 여러분은,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엡1:13).

하나님이 자신이 그리스도 안에서 여러분을 "인치십니다." 창세기 7:16에서 노아에 대한 말처럼,

"여호와께서 그를 닫아 넣으시니라"

그 구원의 방주는, 여러분에게 "닫아지고," 그리하여 여러분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원히 안전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제 8장에서 우리는 우리 본문으로 가까이 나아가서, 예형론이 약간 변하는 것처럼 보이고 그리고 방주는 지금 더 지역 교회의 모형으로 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성경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조금도 놀랄 일이 아닙니다. 에베소 서신에서 사도 바울은 한 남자와 여자가 결혼하여 완전하게 하나가 되는 것을 말하였으며 그리하여,

"둘이 하나가 되었느니라"(엡 5:31).

그리고 나서 그는 특별한 식견을 우리에게 주고 있습니다:

"이 비밀이 크도다 내가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엡5:32).

바울 사도는 우리에게 그리스도와 교회가 개인적으로 남편인 그리스도와 아내가 결혼으로 하나가 되어 나누일 수 없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럼으로 그것은 창세기 7장에서 방주와 창세기 8:9절의 지역교회가 그리스도의 모형 인 것을 전혀 놀랄 일이 아니고 우리 본문에,

"온 지면에 물이 있으므로 비둘기가 접족할 곳을 찾지 못하고 방주로 돌아와 그에게로 오는지라 그가 손을 내밀어 방주 속 자기에게로 받아 들이고 (창8:9).

III. 세째로, 비둘기는 잃어버린 죄인이 그리스도와 지역 교회로 인도하는 모형입니다.

비둘기는 우리의 본문에서 성경의 어떤 다른 요절에서 처럼 성령님을 상징하지 않습니다. 여기 창세기 8:9절에서 비둘기는, 매튜 헨리는 말하기를, "은혜스러운 영혼의 모형[모범], 그것이, 그의 발이 쉴 곳을 찾지 못한 것이 세상에 만족이나 단단한 장소가 없으며 이 쇄도하는 더러워진 세상에서 그리스도에게 돌아오는 노아의 방주와 같은 것입니다"(매튜 헨리의 전 성경 주석, 헨드릭슨 출판사, 1996년 재판, 제 1권 53면).

여기서 중단하고 이것을 여러분에게 적용합시다. 그 비둘기는 노아에 의해서 방주 바깥에 날려 보냈습니다,

"온 지면에 물이 있으므로 비둘기가 접족할 곳을 찾지 못하고 방주로 돌아와 그에게로 오는지라 그가 손을 내밀어 방주 속 자기에게로 받아 들이고"(창 8:9).

만약에 하나님이 여러분에게 은혜를 주시고 그리고 여러분이 구원 받는 사람들 중의 한 사람이라면, 여러분은 그 비둘기와 같은 경험을 갖게 될것입니다. 여러분이 교회를 나갔을 때, 학교에 가거나 일을 가고 그리고 여러분이 여러분 주위의 부패한 것과 죄가 가득한 세상을 보고 여러분은 거기서 편안이나 쉼을 찾지 못할 것입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그들 구원 받기 위해 선택 받은 사람 중의 한 사람이면 여러분은 이 죄악의 세상에서 쉼을 결코 얻지 못할 것입니다. 그 위대한 설교자이고 신학자인 어거스틴이 유명하게 그리스도에 대하여 말하기를,

주님이 당신 자신의 형상을 우리 속에 두셨으매
그리고 우리의 마음은 그들이 주님 안에서
휴식을 찾기까지 쉼이 없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마음이 이 현 세상에 쉼이 없고 만족함이 없습니까? 여러분은 여러분의 주위를 보시고, "그곳에는 진정한 것이 없고 아니면 중요한 것이 없고, 아니면 나를 위한 영원한 것이 이 세상에는 없다는 것을 생각하십니까?" 여러분은 그처럼 생각하여 보신 적이 있습니까? 만약에 여러분이 그처럼 전혀 생각하여 보지 않으셨으면, 에이. 더불유. 토저 박사는 말하기를,

이런 사람을 위해서 저는 메시지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나의 요청은 말해지는 [오직] 그들에게 하나님의 지혜의 비밀 속에 교육 되어지는 것입니다. 저는 [오직] 그들 속에 하나님의 만져 주심에 의해 오랫동안 약해져있고 목마른 심령 속에 말하는 것이며, 이런 것은 증명할 이유가 필요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들은 쉼이 없는 마음들에 그들이 필요한 모든 증거들을 제공하는 것입니다(에이. 더불유. 토저 박사., 하나님의 추적, 크리스천 출판사, 1982년 재판, 33-34면).

당신의 마음은 텅 비고 쉼이 없습니까? 여러분이 교회에 왔을 때, 그 당시에 여러분은 고독을 느꼈습니까? 여러분이 여기서 그 여러분의 깊은 고독을 없앨 그 무엇을 찾을 느낌을 가졌습니까? 저는 의심의 여지없이 어떤 젊은 사람이 구원을 갖기에 충분한 오랜 기간을 교회 주위에 머무른 사람이 그 세상이 아주 고독한 장소이고 오직 교회와 그리스도만이 그의 고독한 마음과 그의 쉼이 없는 것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젊은이들이 그렇게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한 번이나 두 번 교회에 나오고 아니면 두 세 주 동안 나옵니다. 그러나 십이월에 "할러데이들"이 오면 그들은 날아가 버리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습니다.

그들은 성경의 우리의 요절에서 까마귀와 같으며 비둘기와 같지 않습니다. 노아가 까마귀를 풀어주었을 때 그것은,

"까마귀를 내어 놓으매 까마귀가 물이 땅에서 마르기까지 날아 (앞 뒤로)왕래하였더라"(창 8:7).

그 까마귀는 성경에서 부정한 새입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까마귀 같으면, 십이월의 "할러데이들"이 다가오면 여러분은 날아가 버릴 것이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입니다. 그 사건은 이 까마귀와 같은 사람들에게 매년 마다 일어나는 것을 그들은 부정한 새들이기 때문입니다! 약간의 세상적인 부분들과 바깥의 사건들은 그들을 교회로부터 끌어 가기에 충분합니다. 그들은 날아 "왕래"하나 그러나 그들은 세상의 "겨울 할러데이"의 잔치 후에는 다시는 돌아오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여러분은 까마귀처럼 되어 몇 주 동안 교회로부터 날아서 떠나 가시겠습니까? 아니면 비둘기처럼 밖에서 "쉴 곳을 찾지 못하고" - 세상에서 진정한 사람이 없이, 진정한 친구가 없이, 진정한 하나님이 없이 되시겠습니까? 만약에 여러분이 그들 감각중의 하나가 있다면, 토저 박사님이 말하였던 영혼들을 찾는 그리고 제가 여러분을 부르는 마치 노아가 비둘기에게 하였던 것처럼 찾게 될 것입니다! 일어서서 창세기 8:9을 큰 소리로 읽읍시다 - 잘 그리고 크게.

"온 지면에 물이 있으므로 비둘기가 접족할 곳을 찾지 못하고 방주로 돌아와 그에게로 오는지라 그가 손을 내밀어 방주 속 자기에게로 받아 들이고"(창 8:9).

앉으시기 바랍니다.

IV. 네째로, 노아는 이 요절의 하나님의 모형입니다.

노아는 이 특별한 요절에서, 상징이고 그리고 잃어버리고 방황하는 영혼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일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노아는 하나님의 목사처럼 방주의 창문에 서 있고, 그리고 하나님이 그를 통하여 비둘기를 구원하는 일을 하셨는데 바로 그처럼 주님은 여러분을 구원하실 것입니다.

히포 어거스틴은 북 아프리카에서 사세기 후반에 태어났습니다. 저가 그를 일찍이 인용하였던 것처럼, 어거스틴은 그리스도에 대하여 말하기를,

주님이 당신 자신의 형상을 우리 속에 두셨으매
그리고 우리의 마음은 그들이 주님 안에서
휴식을 찾기까지 쉼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거의 모든 사람들은 어거스틴이 말한 쉼이 없는 것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마치 까마귀처럼 그리스도와 교회로부터 날아가는 것을 만족해 합니다. 그들은 아주 세상이 그들에게 제공하는 악취 풍기는 고약한 냄새가 나는 썩은 고기 먹는 것으로 아주 만족해 합니다. 그들은 교회와 그리스도에게 진정한 흥미가 없는 것입니다. 그것으로 그들은 곧 날아가 버리고 다시는 돌아 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만약에 여러분이 좀 더 감성적인 사람이면, 만약에 여러분의 마음이 쉼이 없고 어떤 고독감이 있으면, 만약에 하나님의 은혜로 여러분이 영적인 것들에 더 반응을 하면, 그러면 노아가 그 불쌍하고 고독한 지친 비둘기에게 한 것처럼 하나님은 여러분과 함께 하실것입니다.

"그가 손을 내밀어 방주 속 자기에게로 받아 들이고" (창 8:9).

하나님은 그의 손을 내미시고 여러분의 영혼을 붙잡아 주시고 그리스도 안으로 여러분을 이끄실 것입니다 - 방주 안으로!

이 설교는 스펄전 설교에서 가져오지 않았으나 그러나 그 위대한 설교자는 이 본문을 한 말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 설교를 그의 설교의 한 문단으로 마치겠습니다. 스펄전은 말하기를,

저는 이 비둘기는 아마도 그의 날개에 진창이 묻고 [그리고 더러워 졌고]; 분명히 그것은 아름답지 않았을 것이고 그것은 분명히 아름답지 않았고 그것은 아침에 밖으로 내 보내었을 때와 같지 않았고, 그러나 그는 방주에 받아 들이는 것을 거절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매우 [피곤했고] 그리고 물속에 빠질 준비가 되었습니다; 당시 노아는 그것을 거절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거기 그는 서 있었습니다, 열린 창문에서, 그것이 올 때 그것을 만나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감정은 매우 더러워졌으며, 매우 가치가 없으며, 아주 적합지 않으며, 그리고 매우 안전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 그리스도는 여러분에게서 [돌아서지 않을 것입니다. 그는] 여러분을 거절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상태가 어떠하더라도 아마도, 그는 그분에게 오는 사람들을 아무도 쫓아내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 모습 그대로 나오세요, 여러분의 감정이 여러분이 올수 없다고 해도; 어떠하던지 나오시면, 그는 여러분을 거절하지 않을 것입니다(씨. 에이취. 스펄젼, "지친 비둘기의 귀환," 메트로폴리탄 태버내클 강단, 필그림 출판사, 1975, 1975년 재판, 제 11권, 377쪽).

그리스도는 그의 손을 내 밀었으며, 그리고 여러분을 그의 품속으로 이끌 것이며, 방주 안으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가 여러분에게 그렇게 하시기를 원하십니까? 그는 십자가에서 그것을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죽으셨습니다. 그는 그의 보혈을 여러분의 죄를 씻어 주시기 위해 흘리셨습니다. 그는 죽음으로부터 일어나시고 그리고 천국에서 하나님의 우편에 앉으셨으며, 다가오셔서 여러분을 안전하게 이끄시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분이 그렇게 하시기를 원하십니까? 여러분은 믿음으로 그리스도에게 믿음으로 날아가서 그 비둘기가 노아의 손에 안전하게 내려 앉은 것처럼 하시겠습니까? 하나님의 거룩한 성령님이 그렇게 되도록 지금 도와 주시기 바랍니다!

일어서서 복음송의 마지막 장을 부르십시다. 일어서서 기쁨으로 부르십시다.

죄짐에 눌린 사람은 다 주께 나오라
주 말씀 의지 할 때에 곧 평안 얻으리
의지하세 의지하세 주 의지하세
구하시네 구하시네 곧 구하시네

큰 기쁨 주신 주께서 보혈을 흘렸네
눈 같이 희게 할피에 온 몸을 잠그세
의지하세 의지하세 주 의지하세
구하시네 구하시네 곧 구하시네
("오직 그 분을 의지하세" 요한 스톡톤 작, 1813-1877).

설교 끝((END OF SERMON)
여러분은 Dr. 하이머스 목사님의 설교를 인터넷에서 매주 보실 수 있습니다.
www.realconversion.com. 에서"Sermon Manuscripts."
을 크릭(Click on)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설교전의 성경 봉독은 크레이톤 챈 박사(Dr. Kreighton L. Chan): 창세기 8:1-9.
설교전의 솔리스트 찬양은 벤자민 그리피스씨(Mr. Benjamin Kincaid Griffith):
"오직 그 분을 의지하세" (요한 스톡톤 작, 1813-1877).


설교 요약

홍수와 까마귀와 비둘기

로버트 하이머스 박사님의 설교( Dr. R. L. Hymers, Jr.)설교 요약


"온 지면에 물이 있으므로 비둘기가 접족할 곳을 찾지 못하고 방주로 돌아와 그에게로 오는지라 그가 손을 내밀어 방주 속 자기에게로 받아 들이고" (창8:9).

I.   대 홍수는 세계적인 심판의 모형입니다, 시편 90:5;
벧후 3:6-7; 요일 5:19; 2:17.

II.  노아의 방주는 그리스도와 지역 교회의 예표입니다,
창세기 7:7; 골 3:3; 창 7:16; 요 10:28; 롬 3:24;
엡 1:13; 5:31, 32.

III. 비둘기는 잃어버린 죄인이 그리스도와
지역 교회로 인도하는 모형입니다, 창 8:9, 7.

IV.  노아는 이 요절의 하나님의 모형입니다, 창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