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복음주의가 잃어버린 요소 - 지역 교회의 사랑!

(THE MISSING ELEMENT IN EVANGELISM – LOVE IN THE LOCAL CHURCH!)

by Dr. R. L. Hymers, Jr.
A sermon preached on Lord’s Day Evening, October 8, 2006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 (요 13:34-35).


유월절 만찬을 끝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는 주님의 만찬을 제정하기 전에 멈추셨습니다. 그는 타월을 두르시고 대야에 물을 채워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는 씻기시고 그들 모두를 말려 주셨으며 유다의 발도 포함되었으며, 그는 주님을 배반할 자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하여 본을 보였노라"(요13:15).

그의 뜻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상징적인 행동이며 그것이 보여주는 것은 마치 사진처럼 우리 본문이 보이고 있습니다,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요 13:34-35).

그리스도는 말씀하시기를,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그의 계명의 무엇이 새로운 것입니까?

구약은, 레위기 19:18절에서 말씀하시기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그러면 이 계명은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구약은 말하기를 네 이웃을 사랑하라 "네 몸과 같이."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서로 사랑하라." 스펄젼은 말하기를, "그 [구약의 계명] 선행[또는 친절]의 사랑이며 그러나 이것은 [새 계명]은 가까운 관계와 친척관계의 사랑입니다"(스펄젼, "그리스도의 새 계명," 메트로폴리탄 태버내클 강단, 2,936번, 제 51권, 242면). 더 나아가서 그리스도의 "새" 계명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친절한 것을 가리키지 않으며 오히려 "서로 사랑하는" 것을 가리킨다. 그것은 크리스천들이 지역 교회에서 서로 사랑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결국은 이들 열두 제자들이 처음 신약교회의 중심이 아닙니까? 물론 그들입니다! 그리고 또한 그리스도의 "새" 계명은 지역 교회의 크리스천들에게 "내가 사랑한 것처럼 서로를 사랑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지역 성도들인 형제 자매 여러분 에게 그리스도께서 주님이 그의 제자들을 사랑하신 것처럼 서로 사랑하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들을 향한 그의 사랑은 그냥 지나가는 감정이 아닙니다. 그것은 사실입니다. 그는 그들과 함께 그 자신을 나누셨습니다. 그는 그들을 돌보셨습니다. 그는 그들의 발을 씻기시기까지 하였습니다. 그는 그들을 위하여 그의 생명까지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는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서로 사랑하라"고 우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들은 그리스도의 계명에 순종하고 우리의 지역 교회를 위하여 기도하고 사역을 합니다. 우리들은 우리의 모든 마음을 다하여 우리 자신을 다른 사람을 섬기고 서로를 돌보고 나눕니다.

한 젊은이가 와서 구원을 받았습니다. 우리들은 그를 형제처럼 포용합니다. 그들은 대접을 받고 돌봄을 받고 깊은 사랑을 받아야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우리 교회의 한 연로하신 분도 모시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이번주에 그의 95세 생일 파티를 갖습니다. 그것은 옳으며 지난 밤에 어울리는 것으로 우리들은 그와 함께 기쁨으로 큰 생일 파티를 가졌으며 놀라운 축제였습니다. 어떤 분들은 말할수 있을 것인데, "왜 그는 오직 나이 많은 분인데 그는 너무 지나치게 그럴수가 없을 것이다. 왜 그에게 지나치게 모든 것을 하는가?" 왜요? 왜냐하면 그는 그리스도안에서 형제로서 여러해동안 우리 교회에서 주님을 위대하게 섬겼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옳으며 어울리는 것으로 그는 중요한 사람으로 돌봄과 깊은 사랑을 우리들에게 받아야하며 - 그리고 그것이 우리들이 그에게 우리들의 사랑을 보이는 것입니다. 제 아내와 저는 참 아름답고 의미 깊은 선물들을 받았으며 두주 전에 우리 결혼 기념일에 여러분들로부터 기념품을 받았습니다. 그것은 그날밤 교회에서 제 아내와 제게 베풀어 주신 여러분의 사랑을 참 좋았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제게 또한 좋고 정당한 것이며 제게 사랑을 보여 준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 편지를 쓰는데 거의 이틀이 걸렸습니다. 그것이 이들 편지들을 쓰는데 이틀이 걸릴지라도 그것은 제 아내와 저에게 얼마나 많은 의미가 있는지 말씀 드리는 것이 타당한 것입니다.

우리들은 우리 사이에서 세 가족들이 돌아가신 것을 맞이하였습니다. 이들 형제들과 자매들의 카드와 꽃들을 보내고 그들에게 용기를 주는 기도와 동정어린 전화를 걸는 것은 옳은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그리스도의 새 계명에 순종하는 것이며 우리 형제들과 자매들의 어떤 것들은 그들 자신의 집에서 젊은 학생들이 씨름하고 그리고 우리들 자신들의 자녀들처럼 그들을 대우하여 주며 그들을 도와서 학교 생활을 잘하게 도와 줍니다.

그리스도인들의 이런 표현들의 모든 것은 그리스도의 새 계명을 채우는 길이며, "그것은 여러분이 서로를 사랑하라 내가 여러분을 사랑한 것처럼"의 실천입니다.

그러나 이들 크리스천의 지역 교회에서 사랑의 표현들은 잃은 사람들의 영향력으로 아주 고귀한 것입니다. 여기에 지역 교회에서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사랑의 영향력을 미치는 세 가지가 있으며, 회심하지 않은 사람들을 복음으로 우리들 가운데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I. 첫째, 그리스천의 사랑은 지역 교회에서 믿지 않는 세상에서
우리가 그리스도의 제자들임을 증거합니다.

본문의 35절을 보세요. 일어서서 그것을 큰 소리로 읽으세요.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요 13:35).

여러분 앉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서로를 사랑하는 것은 세상의 위대한 싸인이며 세상은 우리가 제자들이고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을 보게 될것입니다.

우리들은 교리적인 설교들을 할수 있으며 설교는 완벽한 정통적이고 완변한 소리이며 그리고 강하게 복음적이고 그러나 그들 잃어 버린 사람들은 우리들의 예배속에 오는 사람들은 우리 교회에서 그리스도인의 사랑을 볼수 없는 것이고 그들은 우리에게서 어떤 것도 특별한 것을 볼수 없으며, 그들은 여기에 어떤 아주 중요한 것도 존재 한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예배에 와서 그리고 친교시간에 그리고 실지로 우리들이 서로 사랑하는 것을 본다면 - 그러면 그들은 감동을 받고 말하기를, "이들은 하나님의 사람들이다. 이들은 예수님을 알고 그를 따르는 사람들이라고 할것입니다."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 (요 13:35).

스펄전은 말하기를, "이것의 아주 현저한 경우를 여러분에게 말하겠습니다. 기독교의 초기 시대에는 무서운 [페스트]가 알렉산드리아에 확대되었습니다. 그것은 매우 위험한 것으로 가까이 있는 사람들을 전염하는 질병으로 사람들을 걸리면 거의 죽는 것이었습니다. 그 페스트가 퍼졌을 때 알렉산들리아에 이교도는 어떤 사람이 그들의 집에서 약간이라도 질병의 싸인이 있으면 쫓아 내었으며 그를 굶게 버렸고 감염되는 것이 무서워 그들의 몸을 장례도 지내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크리스천들은 열심으로 서로를 방문하고 그들이 [페스트]로 아플때에도 방문하고 크리스천이 죽을 때는 [홀로] 버려 두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서로를 방문하고 찾아가서 [서로를 돌보았으며], 그들이 그 [질병]에 걸릴 것을 비록 알고 있었지만; 알렉산드리아의 성벽밖에는 시체들 속에서 크리스천의 시신은 한구도 장례되지 않은 것을 찾을 수 없었던 것이고...그리고 그 이방인들은 말하기를,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리고 그 대답은 이집트에 퍼져나갔으며, '이것이 나사렛 예수의 종교이며, 이들 크리스천들은 서로를 사랑하였습니다.' 설교가 세상에 잘 들리게 할수 없는 것이고 그리스도의 사랑의 진정한 표시처럼; 그리고 하나님이 그의 교회의 진짜의, 애정 깊은, 그리고 진정한 사랑...그리고 세상은 현 시대보다 더 복음의 깊은 감명을 받게 될 것입니다."(동일한 책., 249-250쪽).

우리의 목표를 교회에서 서로를 극진하게 사랑하는 것이 되게 하여,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요 13:35).

요한 피터 랑게, 위대한 독일의 신학자는, 기독교의 초기 시대를 가리겼는데, "그 이교도들은 [자주] 놀라움으로 외치기를: '보라 이들 크리스천들은 어떻게 서로를 사랑하는가, 그리고 서로를 위하여 죽을 것을 준비하였는지'" 그리고 루시언은 [한 이방인 저자] 조소하며 진술하기를, "그들의 법을 제공한 [그리스도]는 그들을 쫒게하였는데 그들은 모두 [형제들]과 [자매들]이었다" (랑게의 성경 주석, 요한, 427면).

오늘날 조차도, 제 삼세계, 중국에서, 동남아에서, 인도,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에서 우리들은 이런 크리스천의 서로 사랑하는 것을 수많이 볼수 있습니다 - 확실히 구별되는 방법으로 - 자주 아주 어려운 환경들에서 봅니다. 이것은 거의 웨스트 기독교인들을 부끄럽게 만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를 도와 주셔서 초기 기독교인들처럼 그리고 제삼 세계의 크리스천들처럼 되도록 도와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스도의 말씀을 주목하여 봅시다,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요 13:35).

크리스천들이 지역교회에서 서로 사랑하는 것은 믿지 않는 세상에 능력있는 싸인이고 그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진정한 제자들이라는 것입니다!

II. 둘째로, 크리스천의 사랑과 연합은 지역교회에서 안 믿는
사람들에게 우리들의 믿음이 사실임을 크게 증거하는 것입니다.

요한 복음 17:21을 펼치시기 바랍니다. 일어서서 이 요절을 큰 소리로 읽읍시다.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것 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요 17:21).

여러분 앉으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한 단계를 더 멀리 인도 합니다. 요 13:35에서 예수님은 말씀하시기를 세상이 우리들이 그리스도의 제자임을 알리라 만약 우리들이 "서로 사랑하면." 그러나 여기, 요한 복음 17:21, 그리스도는 더 깊이 가십니다. 그는 우리들의 서로 사랑하는 것에 의하여 세상 저 넘어 감동을 주는 것입니다. 그는 다락방을 떠나서 겟세마네를 향하여 가셨으며, 그는 아버지에게 기도하였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또한 우리와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것을 알게하사"(요 17:21).

이 요절은 오늘날 "에큐메니칼 운동"에 의하여 잘못 적용되었습니다. 그것은 이것을 에큐메니즘에 적용하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며 그리고 말하기를 그것의 의미는 모든 교단들과 믿지 않는 멤버들과 이단의 모든 사람들이 모두 함께 모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스도는 말씀하시기를 이런 것들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는 말하기를, "그것은 그들이 또한 하나"가 된다는 것입니다. 주님은 누구를 위하여 기도하셨습니까? 그는 첫번 지역 교회의 핵심을 위하여 기도하고 계셨던 것입니다! 지역 교회가 하나가 되었을 때, 그리고 사랑이 가득하고 하나가 될때, 그러면 세상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23절에서 더 멀리 가셨습니다. 일어서서 큰 소리로 읽으십시다.

"곧 내가 저희 안에,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저희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 (요 17:23).

앉으시기 바랍니다.

요한복음 13:35에서 예수님은 말씀하시기를 세상이 우리가 그의 제자임을 알게 될것이라고 "만약에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요한 복음 17:21, 그는 말씀하시기를 그것은 우리의 연합과 사랑이 세상을 설득하여 하나님이 그분을 보내시고 그들의 죄로 인하여 죽으시고 죽음으로 부터 살아나시고 그들에게 생명을 주신것을 알게 할것입니다. 크리스천들의 그 연합과 사랑은 지역교회에서 믿지 않는 사람들이 이들 신조들을 설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신조는 홀로 구원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또한 다시 한번, 요한 복음 17:23에서, 그리스도는 지역교회에서 사랑과 연합으로 다시 돌아가시는 것이며, 이번에는 잃어버린 세상의 뜻처럼 그들을 위하여 복음을 아는 것입니다. 자 조심스럽게 다시 들으시기 바랍니다,

"곧 내가 저희 안에,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저희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 (요 17:23).

우리들은 우리의 얼굴이 파란색이 되도록 설교 할수 없습니다. 우리는 우리들의 구두가 닳아지기까지 증거 할수 없습니다. 그러나 만약에 잃어버린 자들이 크리스천의 사랑과 연합을 보지 못하면 그들이 우리 지역교회에 왔을 때 그들은 복이 진리라는 것을 알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은 그리스도가 "그들을 사랑하는지" 알지 못할 것입니다.

"곧 내가 저희 안에,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저희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요 17:23).

저는 대체로 요한 스톳트의 글들을 주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가 지난 주에 쓴 무엇에 의해서 한 대 맞은 느낌인데 그것은 제가 믿기는 감동적이고 성경적인 진리입니다. 스톳트는 말하기를

동일하게 보이지 않는 하나님은 한번은 자신을 보이는 예수님 안에서 기독 교회에 만약에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보이게 만드셨습니다. 그것이 [사랑으로 가득찬 교회]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없다면 그 모든 복음의 말로하는 선포는 작은 가치에 불과합니다. 제가 믿는 것은 그 복음주의는 특별히 개별적인 홀로 통하기 보다는 그 커뮤니티를 통하는 것이고, 지역교회를 통하는 것으로 믿습니다. 그 교회는 변화하는 사회이고, 왕국의 보이는 표시입니다(요한 스톳트 박사, 크리스처니티 투데이, 2006년 10월, 97-98면).

잃어버린 사람들, 스톳트는 말하기를, 하나님을 볼수 없습니다. 그들은 만약에 하나님이 계신다면 이상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크리스천들은 "지역교회에서" [그의 말씀] 서로 사랑하라는 아주 열정적으로 그것은 그들이 "한 교류하는 사회"가 되는 것입니다, 그 잃은 자들은 그 사회의 일원이 되기를 원할 것이고 - 그리고 그들은 지역 교회를 통하여 그 안에서 하나님의 실제와 사랑을 느끼게 될것입니다. 그는 성공회 교인이지만 - 그러나 그는 확실히 여기서 옛날 침례교도처럼 들려집니다 - 그리고 저는 한 가지 생각하는 것은 그가 분명히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왜 우리가 잃어버린 사람들을 훈훈함과 친교가 있는 이 지역교회를 통하여 또 그 속에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경험하고 복음을 들게 되는 우리 교회로 인도하는 이유입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이유로서, "왜 고독을 느끼십니까? 집으로 오십시오 - 교회로 말입니다! 왜 잃은 자가 되었습니까? 집으로 돌아오세요 - 예수 그리스도에게, 하나님의 아들에게로!"

그럼으로 우리들이 서로 사랑할수 있는 이 일을 모두 하며 서로 속에 하나가 됩시다 - 서로를 돕고 기도하는. 그러면, 어떤 사람들은 우리 교회로 인도되어 왔을 때 그들은 말할 것인데, 이들은 그리스도의 제자들입니다! 하나님은 분명히 예수님을 보내셨습니다 아니면 이 사람들은 이처럼 사랑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저의 설교를 듣고 난 후에, 우리 사랑으로 가득찬 교회의 성도가 될 것이며, 그들은 마지막에 말하기를, "저는 하나님이 예수님을 보내신 것을 압니다. 저는 예수님이 저를 사랑하신 것을 압니다." 그것은 그처럼 아주 단순합니다!

III. 세째로, 아직도 지역교회에서 그리스도인의 사랑의 부재는
그리스도께 나오는 것을 막지 않을 것이다.

요한 복음 13:27로 되돌아갑시다. 유다에 대하여 무어라고 말하는지 봅시다.

"조각을 받은 후 곧 사단이 그 속에 들어간지라 이에 예수께서 유다에게 이르시되 네 하는 일을 속히 하라 하시니 "(요 13:27).

요한 복음 13:30을 펼칩시다. 일어서서 큰 소리로 읽어봅시다.

"그가 [유다]가 그 조각을 받고 곧 나가니 밤이러라" (요 13:30).

앉으십시다. 이것이 오리지날 교회의 나누어 구별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가 그들의 발을 씻기시고 그리고 주님의 성찬을 주신 바로 후에 일어난 사건입니다. 그것이 남은 제자들의 서로 사랑하는 것을 멈추었습니까? 예, 그것이 짧은 기간은 그렇게 하였으나, 그러나 오래 가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빠르게 유다는 단순히 그들 중에 악한 믿지 않는 자라는 것을 파악하였습니다. 그가 떠난 후에, 그들은 서로를 사랑하는 것으로 되돌아갔으며, 그리고 잃어 버린 자들을 지역 교회의 따뜻함과 사랑의 친교로 데리고 왔습니다.

자, 저는 이 설교를 교회에서 성장한 젊은 여러분에게 경계함으로 마치겠습니다. 여러분은 유다처럼 문제를 만드는 사람들을 보아왔습니다. 여러분은 그들이 교회를 떠나는 것을 보았습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를 배신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것이 여러분을 크리스천이 되는 것을 방해하지 못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유다와 같은 배신자도 있는 반면에 수 많은 다른 사람들은 지역 교회에서 신실한 믿음의 크리스천들이 있으며 유다가 없이도 사랑의 교제를 하는 것입니다! 유다 때문에 문제가 전생애에 여러분이 크리스천이 되는 것을 방해 받지 마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그와 같이 되지 않도록 분명히 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에게 그리스도에게로 나오라고 요청할 때 뒤돌아가는 것을 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유다는 그렇게 했는데 - 그리고 그는 한 나쁜 모델입니다. 유다와 같이 되지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 교회의 이 아름다운 크리스천들을 돌아 보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을 위한 그들의 사랑을 느껴보시고 - 그리고 여러분을 위한 것을 느껴보세요. 그들의 기도들과 권면을 들으시기 바랍니다. 그리스도에게 속히 나오십시오. 더 이상 보류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지체 없이 왕국 안으로 들여 미시기 바랍니다. 지금 당장 그리스도에게 나오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와서 우리를 도와서 이 교회를 스탓트 박사가 말하는 "서로 교류하는 사회," 죽어가는 도시에 사랑으로 가득찬 교회가, 붕괴되어가는 문명속에 한 등대처럼 언덕위에 서 있게 하는 것입니다! 주님의 축복을 빕니다! 아멘!

설교 끝((END OF SERMON)
여러분은 Dr. 하이머스 목사님의 설교를 인터넷에서 매주 보실 수 있습니다.
www.realconversion.com. 에서"Sermon Manuscripts."
을 크릭(Click on)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설교전의 성경 봉독은 크레이톤 챈 박사(Dr. Kreighton L. Chan): 요 17:20-23.
설교전의 솔리스트 찬양은 벤자민 그리피스씨(Mr. Benjamin Kincaid Griffith):
"하나님의 사랑" (프레드릭 레맨 작, 1868-1953).


설교 요약

복음주의가 잃어버린 요소 - 지역 교회의 사랑!

로버트 하이머스 박사님의 설교( Dr. R. L. Hymers, Jr.)설교 요약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요 13:34-35).

(요 13:15; 레 19:18)

I.   첫째, 그리스천의 사랑은 지역 교회에서 믿지 않는 세상에서
우리가 그리스도의 제자들임을 증거합니다, 요한 복음 13:35.

II.  둘째로, 크리스천의 사랑과 연합은 지역교회에서 안 믿는
사람들에게 우리들의 믿음이 사실임을 크게 증거하는
것입니다, 요 17:21, 23.

III. 세째로, 지금도 지역 교회에서 그리스도인의 사랑의 부재는
그리스도께 나오는 것을 막지 않을 것이다, 요 13:27,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