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칼빈주의가 위험합니까?

(IS CALVINISM DANGEROUS?)

이 설교는 하이머스( Dr. R. L. Hymers, Jr.)
목사님이 2006년 7월 22일 토요일 저녁 예배 시간에
로스 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전하신 은혜로운 설교입니다

A sermon preached on Saturday Evening, July 22, 2006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제자들이 심히 놀라 서로 말하되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하니 예수께서 저희를 보시며 가라사대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막10:26-27).


제 설교를 인터넷에서 읽은 어떤 사람들은 제가 칼빈주의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제 설교에서 제가 자주 인용하는 과거의 유명한 칼빈주의자들을 자주 인용하는 것을 보는데 요한 길박사님, 18세기의 위대한 침례교회의 성경 주석가입니다, 요한 번연은 천로역정의 저자이며 그리고 특별히 "설교자들의 왕자인 시 에이취 스펄전"을 많이 인용하는 것을 봅니다. 이들 세 사람들은 모두 침례교파들이며 이들 세사람은 모두 그들의 신학에 있어서 완전한 칼빈주의자들이었습니다.

사람들이 제 설교를 읽을 때 그들은 제가 이 세 사람들을 존경하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또한 제가 죠지 힛필드에게 높은 존경을 보내는 것을 보게 될 것이며 그는 제가 생각하기는 영어권 세계의 모든 시대를 통하여 가장 위대한 복음주의자입니다. 휫필드는 5개항의 칼빈주의자였습니다. 또한 저는 자주 위대한 선교의 개척자들을 인용하는데 윌리암 케리와 아도니람 저드슨과 대빗 리빙스톤이며 그들 모두는 5개항 칼빈주의자들이었습니다.

더 나가서 저는 깊은 존경심을 청교도들(그들은 칼빈주의자들)에게 보내는데, 저는 제 자신이 5개항 칼빈주의자라고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저는 칼빈주의의 처음과 마지막을 취하며, 그러나 두째와 세째 네째는 그것이 가르치는 정확한 내용을 그대로 취하지는 않습니다. 그럼으로 저는 가끔씩 "온건한 칼빈주의"라고 불리웁니다.

이 입장에서 말하는 것은 저는 칼빈주의의 5개항을 열거하며 제가 왜 전적으로 이들 세 항목에 동의하지 않는가를 간략하게 서술하겠습니다. 칼빈주의의 5개항의 머리글자는 TULIP입니다. 저는 알고 있는데 저의 설명이 모든 분들을 기쁘게 하지 못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사실에, 그것은 어떤 분들도 기쁘게 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칼빈주의의 기본 핵심을 방어하기 전에 제가 TULIP에 대한 저의 견해를 말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  전적 타락. 이 요점은, 저는 믿기는, 완전하게 성경적입니다. 그것은 회심하지 않은 사람은 "죄와 허물로 죽었다"(엡 2:1)는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것은 회심하지 않은 사람들은 "죄로 인하여 죽었으며"(엡 2:5), 그것은 그들이 "저희 총명이 어두워지고 저희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저희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엡 4:18). 이들 성경 요절들은 그리고 많은 다른 요절들은 사람이 전적으로 타락하였음과 죄로 죽었음과 그의 타락한 본성은 하나님께 나갈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주고입니다. 제자들이 예수님께 물을 때, "그러면 누가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까?" 그는 대답하시기를, "사람으로는 불가능하다"(막 10:27). 따라서, 저는 칼빈주의의 첫 번째 요점을 완전하게 동의합니다 - 전적 부패. 저는 이것을 성경에서 사람의 상태를 보여주는 것이 진리라고 믿습니다.

2.  무조건적 선택. 칼빈주의의 이 신조는 제가 믿지 않습니다. 저는 확신하기는 그 선택은 하나님의 예지로 누가 회심할 것인지를 미리 아시고 선택하는 것으로 확신합니다. 맞거나 맞지 않거나, 저는 믿기는 "죄인들은 하나님 아버지의 예정에 의하여"(벧전 1:2). 저는 믿기는 그 하나님의 미리(구원의 선택) 선택하심은 그는 시간의 앞서서 아시고 복음을 저항하는 것을 멈추고, 그리스도에게 나오고, 그리고 구원 받을 것을 아시는 것입니다. 두 번째 제 관측은 아마도 그로 인해 칼빈주의에 철저한 분들은 저를 "알미나안"이라고 부를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부패에 있어 알미니안의 관점에 찬성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병에 걸린 것이 아닙니다. 그는 죽었습니다. 저는 사람이 구원의 어떤 희망도 하나님의 분에 넘치는 은혜에서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습니다.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하셨나니"(딛 3:5). 그래서 역시 저는 무조건적인 선택의 신조를 따르지 않으며, 저는 또한 알미니안의 관점도 역시 인정하지 않으며, 사람은 그리스도에게 순종하는 상태에서 선택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신인 협력설"의 잘못입니다. 사실은 회심에서 하나님 홀로 행동하시는 행위자이시며 그리고 사람은 능동적이며 하나님 자신에 의하여 회심하게 되는 것이며 단동설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신학은 사람이 무엇인가를 협력한다는 것이며 어찌하든지 약간이 있다면 그것은 신인협력설로 불립니다. 복음에 응답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에 거역하는 것을 중단한다는 의미이며 그러나 은혜에 어떤 순종으로 추가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사람은 거절할 수 있으나 그러나 복음을 향하여 그의 부패한 상태에서 응답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사람이 그리스도를 순종할 수 있거나 구원에 어떤 것을 추가 할 수 있겠는가 그가 "죄와 허물로 죽어있는 상태"에서 가능하겠는가(엡 2:1)?

3.  제한 속죄. 제게 이것은 전체 칼빈주의의 요점 중에 가장 취약한 것입니다. 성경은 평범하게 말하기를,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요일 2:2).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저는 그 전체 칼빈주의가 가지고 있는 이것들과 다른 요절들의 대답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압니다, 그러나 저는 그들에 의하여 확신을 갖지 못했습니다. 요한 굳드윈(1593-1665)은 다른 점에서 칼빈주의 퓨리탄 설교자와 저술가로서 그는 제한 속죄를 반대하는, 속죄를 회복하다: 청교도 제한 속죄의 방어(위프와 스톡 출판사, 2004년 재판)라는 책을 썼습니다. 그것은 그의 제한 속죄를 거절하는 참 읽을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저는 믿기는 그것은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히 2:9).

4.  불가항력적인 은혜. 루터는 의지의 속박을 강하게 믿었습니다. 사실로, 그의 가장 중요한 책은 제목이, 의지의 속박. 그는 사람이 그의 자신의 회심하지 않는 의지를 결정할 능력이 없다는 것이며, 아니면 구원의 은혜에 응답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루터는 또한 사람이 그것을 거절할 능력이 가졌다고 믿는 것입니다. 이것은 루터와 칼빈 사이에 하나의 주요한 다른 관점입니다. 저는 루터가 옳고 칼빈이 이 욧점에 대하여는 틀리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루터가 말한 모든 것을 이서했다고는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것에 대하여는 그가 옳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은혜를 받고 어떤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것이 왜 그러냐는 질문에 루터는 단순히 말하기를 신비이며 성경에 나타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루터는 어떤 사람은 복음을 거절했으며 다른 사람들은 순복했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며 그리고 그것은 왜 이것이 어떤 사람은 진리이고 다른 사람은 아니냐는 설명하지 않고 가고 있습니다. 저는 그에게 동의하며 그것은 성경에 이것이 왜 그러지 그것에 대하여 보여 주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으로 저는 불가항력적인 은혜를 믿지 않습니다. 은혜는 저항 받을 수 있으나 그것은 안 받을 수도 있으며 아니면 안 받아들일 수 있으며 사람의 개종하지 않는 사람의 의지로 그럴 수 있는데 왜냐하면 구원은 하나님의 단독사역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누가 구원을 받겠습니까?"(막 10:26).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은 하실 수 있느니라"(막 10:27). 사람은 구원을 거절할 수 있으나 하나님은 오직 그것을 주실 수 있습니다. 루터는 말하기를, "불신자는 하나님의 뜻을 반항할 수 있습니다." 성경은 말씀하기를, "당신들은 언제나 성령을 거역하도다"(행 7:51). 그럼으로 은혜는 불가항력적인 것이 아닙니다.

5.  성도의 견인. 이것은 칼빈주의의 마지막 요강이다. 저는 제 온 마음으로 이것을 믿으며, 이것에 대하여 성경에 분명하게 서술되어 있으며, "그는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으니(현재형)"(요 3:36). 예수님이 말씀하시기를,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도 그들은 아노니 그리고 그들은 나를 따르며: 그리고 나는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그들은 결코 멸망치 않으리라"(요 10:27-28). 사람이 한번 영생을 갖고 그것은 그로부터 빼앗을 수 없으며 또는 잃을 수 없는 것입니다. 사람이 진전으로 회심하였으며, 그는 "회심하지 않은" 자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럼으로 저는 진정으로 회심한자는 "영원히 안전함"(성도의 견인)의 칼빈의 신조를 전적으로 믿습니다.


이것이 제가 생각하기는 리쳐드 백스터(1619-1691), "미스터 퓨리탄"이라고 불리는 이 사람은, 그의 용어의 뜻에서 "단지 크리스천"이라고 하였던 것입니다. "이것은 그를 칼빈니즘과 알미니안의 관계에서 중간위치에 놓은 것입니다"(엘진 모이어 철학박사., 교회 역사에서 누가 누구인가, 무디 출판사, 1974년, 33쪽). 백스터는 극단적인 영국 종교 생활에서 무엇을 중재하기를 소원하였는가(제이. 디. 다그라스와 필립 더불유. 콤폴트, 기독교 역사에서 누가 누구인가, 틴데일 하우스 출판사, 1992년, 69쪽). 저는 제 자신이 루터와 청교도 요한 굳윈과, 리처드 박스터와 신조들의 어떤 것들, 칼빈의 다섯 강요 중에서 두째와 셋째와 넷째에 대하여 동의하고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이것이 저를 알미니안 주의자로 만들까요? 그 말은 현대에는 사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근대 알미니안주의는 전적 부패와 사람으로부터 어떤 도움이 없이 은혜로만 구원 받는 것을 강조하지 않고 있으며, 그리고 알미니안주의는 대체로 성경이 가르치는 진정으로 거듭난 성도의 견인을 거절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제게 말하기를 저는 실지로 온건한 칼빈주의자라고 말합니다. 저는 분명히 허풍쟁이 칼빈주의자가 아니며, 저는 설교에서 구원은 모든 사람에게 자유롭게 임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추측하기를 더 나은 용어를 원하며 저는 실지로 온건파 칼빈주의자로 추측하며 저는 그러면 누가 구원을 받을 수 있나? 예수님이 질문에 대답하신 것에 완전하게 동의합니다. 예수님은 그가 대답하실 때 정정하셨으며, 사람으로서는 불가능하지만 하나님으로서는 그렇지 아니하며 하나님은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막 10:26-27).

제가 말씀드린 대로, 저는 아는 대로 저의 위치는 온건주의 칼빈주의자로 모든 사람에게 환영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어쩌면 어떤 사람도 기쁘게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생각하기를 그것은 성경이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기본 진리를 "온건한 칼빈주의"의 관점에 두었다고 믿습니다. 지금, 저는 오늘날 이것을 다루는데 (1) 오늘날 칼빈주의의 매력; (2) 칼빈주의의 핵심 진리; (3) 이들 성경 진리들의 적용의 필요성.

1. 첫째, 오늘 날 칼빈주의의 매력.

거기에 의심의 여지가 없는데 그것은 침례교인들의 오늘날 생활에서 칼빈니즘이 부활되고 있습니다. 자유신학대학원의 학장인 엘건 캔너 박사는, 말하기를,

침례교 신문에서 최근에, 저도 읽었는데: "다른 교회는 극단의 칼빈니즘으로 분열하였습니다." 침례교 뉴스 대행사들은 이 늘어가는 이슈를 조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남침례교단의 총회의 총회장 후보는 날카롭게 질문하기를, "여러분은 칼빈니즘의 이슈를 위험한 것으로 보십니까?" 저는 선교부의 총무를 만나고 지난달의 총회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우리는 대화를 나눌 때 그는 몸을 굽히고 속삭였는데, "개혁주의[칼빈니즘] 운동은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천천히 약간의 주요 교회들을 점령할 것입니다"(전국 자유 저널, 6-7월 2006년, 1쪽).

칼빈주의 운동은 왜 수 많은 침례 교인들에게 아주 인기가 있을까요? 제가 믿기는 거기에는 두 가지 중요한 이유들이 있습니다.

첫째는, 최근 우리 교회들은 신학적인 없는 것입니다. 많은 침례 교인들이 전혀 그들이 구원의 주제에서 무엇을 믿어야하는지 모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시대에 살고 있는데 그 "결정주의자" 신학이 둘러싸여 있으며 그것은 찰스 피니에 의한 것으로 우리 주위에 산재하여 있습니다. 우리들은 그 초청을 받고 있으며, 사람들은 앞으로 나오고, 우리들은 침례를 그들에게 베풀며, 그리고 우리는 그들을 다시 볼 수가 없게 됩니다. 목회자들은 이 신학과 방법에 신물을 느끼게 하고, 무엇이가 좀 더 확실한 것을 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그 해답을 찾기 위하여 칼빈니즘으로 수 없이 되돌아오는 것이며 마치 옛날 피니의 "결단주의자" 조직처럼 우리나라를 가로질러 점령하고 있으며 전 세계로 퍼지고 있습니다.

두째로, 많은 생각이 깊은 목회자들은 알아채기 시작하였으며 그것은 사실상 모든 침례교도들은 스펄전의 시대에는 칼빈주의 자들이었음을 알았습니다. 여러분은 그 사실을 숨길 수 없는 것은 크리스천 역사와 신학을 공부한 사람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는 것입니다. 사려가 깊은 학구적인 설교자들은 침례교단의 역사를 읽고, 그리고 침례 신학의 옛 도서를 읽고 그들은 그것을 알게 되는데 "그들은 모두 칼빈주의자들이었습니다!" 여러분은 사려 깊은 사람들로부터 그것을 더 이상 숨길 수 없는 것입니다.

어느 날 밤에 저는 우리 침례교단 학교 중의 하나의 신조 선언문을 읽었습니다. 이것이 그 선언문으로서 학교의 카다록의 관한 것으로 "새로운 창조물의 은혜" 라고 하였습니다:

"우리는 구원을 받을 명령을 받은 것을 믿으며, 죄인들은 반듯이 다시 태어나야하며; 새로 태어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것이며; 그것은 즉각적인 것이며 점진적인 것이 아니다; 새로 태어난 것으로 그는 죄와 불법에 대하여 죽고 하나님의 공짜 선물인 영원한 생명을 받게 되고 신적 성품의 참여자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 새로운 피조물은 우리의 이해력 위에 있는 방법으로 가져다 주며, 문화적인 것이 아니며, 성품에 의한 것이 아니며, 사람의 뜻에 의한 것이 아니며, 전적이고 단독적인 신적 진리로 연결이 되는 성령의 능력으로 되는 것이며 그럼으로 복음을 향한 우리의 자발적인 복종이 든든하여 지며; 그것들은 분명하게 회개와 성령의 열매로, 믿음의 새로운 생활의 증거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 스테이트먼은 순수한 칼빈니즘입니다. 그와 같은 신조적인 진술이 우리 침례교단 학교들의 거의가 카다록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어떻게 우리들은 사려 깊은 학생들이 우리들을 존경하기를 기대하며 그들이 이런 칼빈주의적인 진술서를 읽고 어떤 학교들의 교실에서 이 첫 번째 위치의 카다록에 나온 그들 신조를 교수들이 그리고 그와 정반대를 가르치는 것을 듣고 어찌 존경하겠습니까?

그럼으로, 첫 번째 이유는 칼빈주의는 우리 침례교단의 운동으로 자라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 설교자들이 신조의 표준이며 피니의 "결단주의"를 거절하는 시작이며, 거의 모든 옛날 침례 교인들이 칼빈주의자들임을 발견하는 것이며, 그리고 많은 칼빈주의적인 믿음들이 확산되고 있으며 우리들의 대학교와 신학교의 카다록에서 그들이 읽는 것이며 과거로부터 바로 그 스테이트먼트가 내려오는 것입니다! 저는 그런 생각들은 칼빈주의 매력과 그것이 오늘날 부활하는 것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II. 둘째로, 칼빈주의의 핵심 진리들

칼빈니즘의 부활의 중요 이유는 그것이 성경의 진리라는 것이며 그것이 주요 강조점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아마도 두 번째와 세 번째, 네 번째의 칼빈의 강요에 완전하게는 찬성하지 않을수도 있으나, 그러나 우리는 그 진리는 즉 사람이 진정으로 잃어진자라는 것과 하나님의 은혜의 중재로부터 떨어져서 그 자신은 구원에 대하여 아무것도 할수 없다는 것을 피할수가 없는 것입니다. 저는 그것이 왜 요한 뉴턴의 "나같은 죄인 살리신"이 아직도 침례교단의 원안에서 모든 찬송중에 가장 인기있는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누가 과연 그 첫 번째 절을 찬성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나같은 죄인 살리신
주 은혜 놀라와
잃었던 생명 찾았고
광명을 찾았네.
  ("나 같은 죄인 살리신," 요한 뉴턴 작, 1725-1807).

그리고 아직도, 그 첫절은 칼빈니즘의 심장을 주며, 그 사람은 비참한 상태에 있으며, 완전히 타락한 상태였으며, 그는 하나님에 의해 꼭 "찾아져야하며" 그리고 그의 영적인 "맹인" 상태는 은혜로 뒤바꿀 수 있는 것입니다. 은혜는 "놀라운" 것이며 왜냐하면 그것은 받을 자격이 없는, 그리고 분에 넘치는 것입니다. 마치 침례교 카다록처럼 그들의 신조의 서술문을 기록하여 놓는 것입니다,

죄와 허물로 죽은 자가 새로 태어남은 영생을 받아들이고 신적 성품에 동참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공짜 선물을 받는 것이며; 그 새로운 피조물은 매너에 대하여 위에서 우리의 이해력을 가져다 주는데, 문화에 의하지 않고, 성품에 의하지 않고, 사람의 의지에 의하지 않고, 그러나 전적이고 독단적인 성령의 능력에 의하는 것이며, 그럼으로 안전하게 복음에 대한 우리의 자발적인 순종이...

거기에 여러분은 칼빈주의의 핵심을 갖고 있는 제가 믿는 성경의 진리입니다. 사람은 "죄와 허물로 죽었습니다." 사람은 그리고 "하나님의 선물로 영생을 받고 신적 성품에 참여하도록 창조되었습니다." 그 "새로운 피조물[새로 태어남]은 우리의 위의 매너에서 우리들의 이해력을 가져다 줍니다, 사람의 의지에 의하지 않고 성령의 능력으로 전적으로 단독적으로 가져옵니다. 그 성령은 죽은 죄인에게 "복음에 순종하게"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구원이며 사람의 "결단"의 의한 구원이 아닙니다. 죄인은 거듭나야 합니다,

"이는 혈통으로나['문화에 의하여, 성품에 의하여']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사람의 뜻에 의하여']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요 1:13).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은 "우리 믿음의 저자시며 마지막이십니다"(히 12:2). 선지자 요나가 기록한 것처럼, "구원은 주님[으로부터] 오는 것입니다."(욘 2:9).

신학에서 이것은 "단동설"이라고 불리웁니다. 그것은 구원의 믿음에서 하나님은 홀로 저자이시며 끝마치시는 분이시라는 뜻입니다. 그것은 구원의 뜻이며

"하나님의 선물은: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아무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엡 2:8-9).

챨스 피니는 은혜로 구원의 마음을 깨뜨렸습니다, 그가 가르치기 시작하였을 때 그 사람은 그의 구원에 공헌을 할수 있다는 것인데(신인 협력설) "결단"에 의하여 된다는 것이며, 이것은 앞으로 나오고, 손을 들고, 아니면 "죄인의 기도"의 말을 함으로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럼으로, 첫째 요절의 "놀라운 주 은혜"는 더 이상 어떤 참 의미가 피니의 신학 아래서는 없다는 것입니다. 그 둘째 요절의 의미도 역시 피니의 잘못된 가르침으로서는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큰 죄악에서 건지신
주 은혜 고마와
나 처음 믿은 그 시간
귀하고 귀하다!

하나님의 은혜는 홀로 죄에 대한 심판의 두려움을 산출합니다. 하나님의 은혜 홀로 그들 두려움들은 경감합니다, 그 죄인이 구원을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 홀로 이끌어 갑니다. 그것은 우리의 옛날의 모든 침례교들이 가르친 핵심입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구원을 위하여 아무것도 공헌하지 않습니다. 구원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 모든 것입니다.

성령의 첫째 사역은 그의 죄로 잃어진 사람의 확신입니다.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죄에 대하여라 함은 저희가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요 16:8-9).

오직 회심하지 않은 사람은 그의 죄와 잃어진 상태를 깨닫게 하며, 그의 마음과 가슴에 성령으로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요 16:14).

III. 세째로, 이들 성경의 진리들을 적용하는 것의 필요성.

칼빈니즘의 핵심 진리는 사람이 죄로 죽는 것이며(엡 2:1, 5), 그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에 의해 오직 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 나사로의 부활은 그리스도만으로, 은혜로만 구원의 완전한 사진인 것입니다.

나사로는 죽었습니다. 그는 실지로 죽었습니다! 그의 자매가 말하기를,

"주여 죽은지가 나흘이 되었으매 벌써 냄새가 나나이다"(요 11:39).

그것은 잃어진 죄인들의 전형적인 것입니다. 단지 죽인 것뿐만 아니라 그는 그의 죽은 상태에서 하나님의 면전에서 냄새가 났습니다. 그의 잃어진 마음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수도 없음이라"(롬 8:7).

그러나 예수님은 나사로의 무덤에 오셔서 그리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요 11:43-44).

그것이 단동설의 완전한 사진입니다 - 구원은 은혜 홀로, 그리스도 홀로 주십니다. 이것은 칼빈니즘의 심장이며, 칼빈니즘의 그 부분은 성경에 대한 진리입니다, 그것은 모든 옛날 침례교도들이 믿었던 것이며, 그것은 우리 교회들에서 꼭 다시 한 번 설교 되어야하는 것입니다. 칼빈주의는 위험한 것인가? 오직 그것의 보다 적은 부분들이 절대적인 교리로 강조될 때만 그렇습니다. 오직 모든 5대 강요가 사람들의 마음에 억지로 밀어 넣을 때 그러하며, 은혜의 신조들이 그들을 구원할수 있는 것처럼 할 때 그렇습니다. 그러나 저는 "은혜의 교리"는 칼빈니즘에 있어서 절대로 어떤 사람도 구원할수 없습니다. 이 신조의 모든 것은 교리의 동기를 가르쳤으며 그렇게 하는 원인으로 교회가 나누어지고 갈라지는 것입니다.

저는 이 설교의 앞부분에서 엘건 캔서 박사를 인용하였는데 그는 칼빈니즘은 침례교도들 사이에 "올라가기 쟁점"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저는 그가 옳다고 확신합니다. 그것은 또 다른 "일시적 유행"을 대표하는 것이며 침례교도들처럼 다른 복음 주의자들로 그 바람에 휘말리고 있으며 어떻게 건강한 교회들이 성장하는 가를 찾아내려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카리스마적인 강조는 왔다가 갔습니다. 그 "목적이 이끄는" 운동이 왔다가 지금 즉각적으로 옛날 모자가 되고 있습니다. 전에 그것은 "버스들과 주일학교들이었습니다." 전에 그것은 커다란 "복음주의 적인" 십자군이었습니다. 우리들은 일시적 유행에 다른 것으로 질주하고 있습니다 - 희망하는 바는 언제인가 그 계통을 따라서 우리가 어떻게 우리 교회들에 건강한 회심자들이 증가하여 가는 것을 찾을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칼빈니즘의 5대 강요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것은 미래에 또 다른 지나가는 일시적 유행이라고 예측합니다. 전혀 실제로 건강한 크리스천이 진정한 회심을 제외하고는 우리 교회들에 증가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렇게 많은 진정한 회심자들을 갖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들의 설교를 한절에서 다른 절로 빙빙 돌려 쓸데없는 말로 옛날로 돌아가는 방법에서 천둥치는 율법과 복음 설교들로 바꾸지 않고는 진정으로 회심하는 많은 사람들을 갖지 못할 것입니다 - 그리고 설교자들 자신들이 (대리인이 아니다!) 침례를 받기 전에 여러 차례 영혼들을 만날 것을 약속하지 않고는 안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직 그리고 나서 우리들은 우리들의 딜레마의 해답을 찾을 것입니다.

이 칼빈니즘의 5대 요강이 강조하는 것은 진정한 회심자들을 증가하게 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단지 회심하지 않은 사람들이 칼빈니즘 신학을 아는 것을 강하게 만드는 것에 불과합니다. 말틴 로이드 존스 박사는 청교도들: 그들의 기원과 성공들 이라는 책에서 참 좋은 한 장을 썼습니다(진리의 신뢰, 1996년 재판, 170-190면). 그 장은 "샌디 매니아니즘"이라고 불리웁니다. 로버트 샌디맨은 칼빈 5대 강요주의자였으며 그는 은혜의 신조는 사람을 구원한다는 정신적 믿음을 가르쳤습니다. 그것은 샌디매니아니즘의 거짓말입니다. 그리고 저는 오늘날 칼빈니즘의 부활의 마음에 거짓말을 하는 실수를 두려워합니다. 죠지 휫필드가 보스톤에서 설교를 하고 있었을 때 한 연로한 목사님이 그에게 혼자 와서 말했습니다, "휫필드씨, 저는 오랫동안 은혜의 신조를 설교하였는데 그러나 저는 믿기는 제 자신의 영혼에 그들 능력이 전혀 임하지 않았다고 믿습니다." 연로하신 목사님의 얼굴에 눈물이 흘러내렸습니다. 죠지 휫필드는 여러 차례 그를 상담하였으며 그가 지금은 회심하였다고 확신을 주었습니다.

저는 다시 꼭 말씀드리는데 칼빈니즘의 신조를 단지 가르친다면 그것은 단지 로이드 존스 박사가 말하는 "샌디매니아니즘의 이단"으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모든 칼빈니즘의 신조는 그 자체의 목적은 가르치며, 아무것도 인도하지 못하며 오직 더욱 혼돈으로 인도합니다. 그것은 세상에서 우리들의 교회들로 건강한 새 회심자들을 증가시키지 못할것입니다. 샌디매니안 칼빈주의는 오늘날 아주 맹렬하며, 단지 교회를 더욱 분열하고 나누게 할것입니다.

그러나 칼빈주의의 심장은 - 사람의 전적 타락과 그리스도 만을 통한 오직 은혜만으로 구원을 받는 다는 것이며 - 생명을 가져옵니다! 그리고 그것은 메세지로 설교되어져야하며(단지 가르치는 것이 아님) - 그러나 설교되는 것은 우리의 허파의 위로 - 이 현시점에 "어려운 세대를" 향하여 선포해야 합니다(행 2:40).

그리고 우리가 죄와 지옥을 부패한 죄인들을 향하여 설교할 때, 그리고 우리가 죽은 죄인들을 향하여 그리스도 홀로 그리고 은혜 홀로 사역으로 구원받는 것을 설교할 때 - 그리고 우리는 꼭 우리의 모든 옛날 침례교도들이 그랬듯이 - 그들을 상담하고 우리가 그리스도의 대속의 보혈로, 은혜의 구원받은 진정한 간증을 들을 때까지 상담하여야하는 것입니다. 모든 목사님들은 그의 개인적인 사무실에서 잃은 자들을 개개인을 상담하여야하며 그가 확신하고 각자가 그리스도 만을 통하여 은혜만을 통하여 구원되어지기까지 상담해야하며 - 그리고 죄인들이 분명한 그의 간증을 보여줄 때까지 그것이 "모든 죄"(요일 1:7)에서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그가 깨끗하여 짐의 간증을 들을 때까지 해야 합니다.

"제자들이 심히 놀라 서로 말하되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하니 예수께서 저희를 보시며 가라사대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막10:26-27).

("신인 협력설주의"와 "결정론주의"의 잘못에 대한 정보는 오늘날의 사도직: 결정주의 자들은 우리 교회들을 어떻게 파괴하는가, 하이머 쥬니어 박사와 케이건 박사 공저. 여러분은 전화로 주문할수 있습니다(818)352-0452).

설교 끝((END OF SERMON)
여러분은 Dr. 하이머스 목사님의 설교를 인터넷에서 매주 보실 수 있습니다.
www.realconversion.com. 에서"Sermon Manuscripts."
을 크릭(Click on)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설교 요약

칼빈주의가 위험합니까?

로버트 하이머스 박사님의 설교( Dr. R. L. Hymers, Jr.)설교 요약


"제자들이 심히 놀라 서로 말하되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하니 예수께서 저희를 보시며 가라사대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막10:26-27).

(엡 2:1, 5; 4:18; 벧전 1:2; 딛 3:5; 요일 2:2; 요 3:16; 히 2:9;
막 10:26-27; 행 7:51; 요 3:36; 요 10:27-28)

I.   첫째, 오늘날 칼빈주의의 매력.

II.  둘째로, 칼빈주의의 핵심 진리들, 요 1:13; 히 12:2;
욘 2:9; 엡 2:8-9; 요 16:8-9, 14.

III. 세째로, 이들 성경의 진리들을 적용하는 것의 필요성, 요 11:39;
롬 8:7; 요 11:43-44; 행 2:40; 요일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