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유월절의 피

(THE BLOOD OF THE PASSOVER)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0년 3월 28일 주일 저녁,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March 28, 2010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출애굽기 12:13).


히브리 사람들이 이집트의 노예 제도에서 풀어나 약속의 땅을 향해 떠나기 하루 밤 전, 하나님은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각 가정에게, 흠이 없는 양을 잡으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그 피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출애굽기 12:7).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찌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출애굽기 12:12-13)

.

오늘 날 까지, 4월 초 쯤에, 유대인들은 이 날밤을 기억합니다, 보통 Pesach 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월절의 큰 행사이지요. “유월절”이라는 단어는 오늘 본문말씀에서부터 생기게 된 것입니다,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출애굽기 12:13).

얼마나 아름다운 말씀 구절입니까,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의 마음에 담겨진 뜻입니다!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출애굽기 12:13).

오늘 밤은 이 말씀구절 대해서 다같이 생각해 봅시다. 이 구절안에 담겨 있는 메시지가 우리 마음과 생각에 깊이 박혀질수 있도록 소망합시다.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출애굽기 12:13).

우리에게 오늘 날 이 구절이 무엇을 의미할까요?

I. 첫째로, 그 피의 종류는 그리스도의 보혈이었다.

Webster 사전에서 기록되기를 종류 란 “다른 것들과 구별되는 특징을 이루는 유형이나 형태, 아니면 상징.” 만약에 아주 명백한 예수님의 보혈의 상징이 있었더라면 바로 이것 이었습니다. 구약성서를 통해, 그리스도 보혈의 대한 수많은 예시와 상징들 사이에, 이것보다 더 명백한 것은 없습니다,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출애굽기 12:13).

유월절 때 예수님께서 돌아가신 것은 실수가 아니었습니다. 십자가에서 돌아가시기 전 날 낮에 제자들이 예수님에게 말씀하시기를,

유월절 잡수실 것을 우리가 어디서 예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가라사대 성안 아무에게 가서 이르되 선생님 말씀이 내 때가 가까왔으니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네 집에서 지키겠다 하시더라 하라 하신대” (마태복음 26:17-18).

제자들은 예수님의 분부대로 행했습니다. 제자들은 그 집에 가서 유월절 날 먹는 음식을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밤이 가까워지면서, 그리스도는 열두 제자들과 함께 앉으셔서 유월절 날 먹는 음식을 먹었습니다.

“저희가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을 주시며 가라사대 받아 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 하시고 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마태복음 26:26-28).

그러므로, 최후의 만찬 때, 빵과 잔으로, 예수님은 의미를 주신 것입니다, 출애굽기에서 성취 되었던 그 사건,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출애굽기 12:13).

무엇이 당연하게 보이고 무엇이 스스로 판단해야 하는 지 잘 주목하세요 – 그러에도 오늘 날 많은 것들이 투명하지 않습니다. 잔과 빵이 다르 다는 것을 주목하세요! 보혈과 그리스도의 죽음은 동일한 것이 아닙니다, John MacArthur가 틀리게 가르치듯이. Dr. MacArthur은 반복적으로 주장하기를 피가 그리스도 죽음의 환유어라고 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피는 주님의 죽음을 뜻하고자 하는 다른 단어일 뿐 이라는 것입니다. 그가 주장하기를 “피는 죽음을 대신하는 단어 입니다” (The MacArthur Study Bible, note on Hebrews 9:14). 이것은 위험한 가르침 입니다,왜냐하면 사람들이 이것을 믿게 되면 자신들의 죄를 씻을수 없기 때문입니다. 보혈은 깨끗히 씻기는 일을 합니다. 그리스도의 죽음을 믿지만 주님의 보혈을 거부하는 사람들은 죄의 씻으심을 받지 못할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죽음과 주님의 보혈은 동일한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후의 만찬에는 두 가지의 요소가 있습니다. 떡은 주님의 몸을 상징 합니다. 잔은 주님의 보혈을 상징 합니다. Dr. John Gill이 언급하기를 최후의 만찬에서 “떡과 포도주는 다른 두 요소이다” (John Gill, D.D., A Body of Divinity, The Baptist Standard Bearer, n.d., volume 2, p. 919).

다르다고 하는 것은 동일한 것이 아닙니다. 떡은 주님의 몸을 상징합니다, 십자가에서 상함을 당하사 우리 죄를 대속한 것입니다. 잔은 주님의 보혈을 상징합니다, 모든 죄악으로부터 씻기 위함 입니다. 최후의 만찬에서 잔과 떡은 분리되어 있습니다. 이 두 요소는 구원의 대한 두가지 측면을 나타냅니다.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자유와 구속 – Strong]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마태복음 26:27-28).

사도 요한은 이 의미를 아주 명백하게 표현했습니다,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요한1서 1:7).

이것은 예표 입니다. 이것은 종류의 완수 입니다, 상징의 의미이지요,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출애굽기 12:13).

여기서 의미하는 것은

“새 언약의 중보이신 예수와 및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니라” (히브리서 12:24).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고린도전서 5:7).

출애굽기 12장에 나오는 어린양의 피는 완벽한 그리스도의 유형이었습니다,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요한복음 1:29).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출애굽기 12:13)

.

그 피, 이집트에서 히브리 사람들이 본인들의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게 된, 그 상징은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요한1서 1:7).

죄인중의 괴수라도, 예수님은 구원하시네;
   약속하신 모든 것들은, 반드시 지키시네;
샘물 안에서 씻으세요, 죄를 씻으세요
   나를 넘을 것이고, 당신도 넘을 것이요.
내가 피를 볼 때에, 내가 피를 볼 때에,
   내가 피를 볼 때에,
나를 넘어, 내가 당신을 넘을 것이요.
   (“When I See the Blood” by John Foote, 19th century).

II. 둘째로, 그 피는 뿌렸어야 했다.

출애굽기 12:11의 관한 스코필드 성격 주석(Scofield Study Bible)의 의하면, “피는 반드시 뿌렸어야 했다 (출애굽기 12:7). 이것은 개인의 믿음을 측정합니다…” 스코필드 성경 주석의 기록은 정확합니다. 히브리 사람들이 자신들의 집 문앞에 피를 뿌려야 했듯이, 여러분도 반드시 그리스도의 보혈로서 죄를 씻으셔야 합니다. 만약에 그리스도의 피가 없으시다면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을 넘어 가시지 않으실 것입니다. 하나님 심판의 재앙과, 죄를 반대하는 하나님의 진노와 분노가, 여러분에게 임할 것입니다 – 이집트인들이 당한 것처럼!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출애굽기 12:13).

하지만 하나님께서 피를 보시지 못하시면, 여러분을 넘어가시지 않으실 것입니다!

“모세의 법을 폐한 자도 두 세 증인을 인하여 불쌍히 여김을 받지 못하고 죽었거든 하물며 하나님 아들을 밟고 자기를 거룩하게 한 언약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기고…”
       (히브리서 10:28-29)

.

그리스도의 보혈로서 죄 씻으심을 받지 않은 사람은 끔직한 하나님의 심판 아래 머물 것입니다, 그리고

“살아계신 하나님의 손에 빠져 들어가는 것이 무서울 진저” (히브리서 10:31).

그래서, 여러분에게 이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보혈을 소유 하고 있으십니까?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출애굽기 12:13).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보혈을 소유하고 계십니까? 그 스코필드의 기록을 생각하세요, “피는 반드시 뿌렸어야 했다 (출애굽기 12:7).” 보편구제설이 가리키는 것은 모든 사람이, 보편적으로, 구원을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기록된 것은,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요한복음 3:36).

여러분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순간 즉시 여러분의 죄는 닦아지고 예수님의 보혈로서 씻어 집니다. Joseph Hart, 청교도의 찬송 작곡가는, 유월절을 그리스도의 피 땀으로 표현했습니다.

그분의 몸은, 피와 땀으로 잠겨 있었다,
보라색 홍수처럼 땅에 졎어 있었다;
엄청난 유출물의 흐름이
인간의 [죄를 씻었네].
   (“The High Priest” by Joseph Hart, 1712-1768).
나의 양심 아래 주님이 엎드려진 모습을 보기위해;
   견딜수 없는 짐을 짊어지네!
죄인들을 위해 흘렸던 피를 보기위대,
   나의 신음 소리를, 헐떡거리는 하나님!
(“The Wish” by Joseph Hart, 1712-1768).

예수님은 겟세마네에 서서 계셔서, 본인의 보혈로 흠뻑 졎은 옷을 입고 계십니다. 그들은 주님을 체포하지도 않았고, 채찍질도 하지 않았고, 십자가에 매달리지도 않았습니다. 주님의 피부 구멍을 통하여 흘리는 그 피는 어디서부터 나오는 것입니까? 여러분의 죄의 압력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며, 무거운 하나님 진노의 무게 때문에 눌려 계십니다. 조금 있다가 군사들이 도착해서 피로 흠뻑 졎은 주님의 몸을 동산으로부터 끌어 냈습니다. 그들은 주님의 얼굴을 때렸습니다, 그리고 주님의 수염을 확 잡아 당겼습니다. 그들은 주님의 옷을 뱃기고 등을 막 쳤습니다. 그들은 가시 면류관을 주님의 머리에 씌웠습니다. 그들은 주님의 손과 발을 십자가에 못 밖았습니다. 주님은 고통으로 매달리면서 피를 흘리고 계셨습니다. 그리고 이집트의 어두움으로부터 하나님께서 외치셨습니다: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출애굽기 12:13).

여러분은 믿음으로 나아가 주님의 십자가 밑에서 서 계실 것입니까? 오늘 저녁 여러분은 피로 흠뻑 졎었던 구원자께 나아가실 것입니까? 여러분의 죄를 통해 오염된 모든 것들을 “[세상으로부터, King James Version]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계 13:8) 보혈로서 씻으심을 받으시길 원합니까?

다 일어나셔서 찬송가 5 장을 부르겠습니다.

예수님의 보혈 관해 많은 말은 하지만,
얼마나 많이 이해하는가!
그의 고통은, 얼마나 강렬한지
천사들은 완벽한 감각이 없다.

하나님의 아들이 당한 고통을 보아라
숨차면서, 소리를 내면서, 피를 흘리면서!
끝이 없는 주님의 사랑!
예수님, 얼마나 위대한 사랑!
   (“Thine Unknown Sufferings” by Joseph Hart, 1712-1768,
      to the tune of “‘Tis Midnight, and on Olive’s Brow”
      by William B. Tappan, 1774-1849).

나의 죄를 씻기는 예수의 피 밖에 없네
다시 성케 하기도 예수의 피 밖에 없네
예수의 흘린피 날 희게 하오니
귀하고 귀하다 예수의 피 밖에 없네
   (“Nothing But the Blood of Jesus” by Robert Lowry, 1826-1899).

하나님 이 복음의 설교를 축복하소서, 그리고 이 말씀으로 통하여 여러분이 사랑스러운 구원자, 예수님께 나아가시길 소망합나다, 그리고 주님의 보혈로서 모든 죄의 씻으심을 받으세요, 그리고 평생 영원히 구원을 얻으세요! 예수님께서는 여러분의 죄를 용서하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여러분께서 죄 씻으심을 받기 위해서 주님이 피를 흘리셨습니다. 주님께 나아가 구원을 얻으세요! 주님의 보혈이 여러분의 죄를 씻으시기를 간구합니다! 주님을 통하여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구원을 얻으시길 소망합니다!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출애굽기 12:13).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Dr. Kreighton L. Chan이 설교 전 봉독했던 성경말씀: 출애굽기 12:21-28.
Mr. Benjamin Kincaid Griffith이 설교 전 부르셨던 찬양:
“When I See the Blood” (by John G. Foote, 19th century).


설교요약

유월절의 피

(THE BLOOD OF THE PASSOVER)

by Dr. R. L. Hymers, Jr.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출애굽기 12:13).

(출애굽기 12:7)

I.   첫째로, 그 피의 종류는 그리스도의 보혈이었다,
마태복음 26:26-28; 요한1서 1:7; 히브리서 12:24;
고린도전서 5:7; 요한복음 1:29

II.  둘째로, 그 피는 뿌렸어야 했다, 히브리서 10:28-29, 31;
요한복음 3:36; 요한계시록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