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도둑의 이점들

(THE THIEF’S ADVANTAGES)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0년 2월 14일 주일 저녁,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February 14, 2010

“가로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하니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23:42-43).


저는 죽음 앞에 있던 도둑의 대한 설교를 한 적이 많습니다. 그러나 오늘밤 저는 간단한 한 생각만 집중하겠습니다 – 예수님 옆에서 십자자에 못 박힌, 이 남자의 이점 대해서. “이점 이라고,” 여러분은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무슨 이점? 그는 비참한 상황에 있었잖아! 어떻게 그가 유익한 점을 지닐 수 가 있었어?”

오늘 밤 여기 계신 분들 중 몇분은 복음을 어려서부터 들으셨을 겁니다. 여러분들은 가르침을 받았었고, 경고와, 초청을 받았을 것입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그리스도께 나아가지 않으셨습니다. 그러나 이 남자는, 방금 언급했던 것들은 한번도 겪어보지 못하고, 그리스도를 아주 짧은 시간안에 믿게 되었습니다! 이 도둑은 여러분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왜 오랜 시간동안 믿지 않으셨습니까? 제가 더 무슨 말을 해야 하겠습니까?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에게 더 무슨 말을 해야 하겠습니까? 그러나 보기에는 이 도둑이 여러분보다 더 많은 유익한 점을 얻었습니다, 많은 이점을 얻어서 여러분보다 더욱더 희망적이 된 것입니다.

I. 첫번째, 그는 나쁜 사람의 본보기를 보지 못한 이점이 있었다.

그는 제자들과 함께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유다가 주님을 배신한 일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는 다른 사람들이 주님을 버리고 도망간 행위를 보지 못했습니다. 그는 베드로가 주님을 부인 말을 듣지 못했습니다. 만약에 그가 이러한 나쁜 본보기를 보았더라면 그는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었습니다, “이 회심이란 것은 가식이야! 왜 그럴까, 한번 봐, 주님을 따랐던 사람들 중 한 사람도 그를 위해 오지 않았어! 이 회심이란 모든 것은 그냥 착각일 뿐이야!”

왜 나쁜 예들이 많은 사람들의 핑계가 되는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꼬마였을 때 저는 교회에 오면서 제 주변 사람들 사이에 기독교의 진정성을 흔히 보지 못했습니다. 그들이 한 일은 서로 헐뜯고 싸움질 만 했었습니다. 제가 회심하기 전 저는 두 교회가 갈라지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결과와 상과없이, 그들의 죄악된 행위가 복음에 손해를 끼치지 않았던 것을 하나님이 저에게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 그들의 악한 행위가 나에게 있어서는 용서를 받지 못할 죄인처럼 여겨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으로, 저는 하나님의 은혜로서 보살핌을 받으면서 절망에 빠지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리고 구원이라는 것은 다 거짓말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하나님의 은혜로서 보게 되었습니다,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 하는 자니 보는바 그 형제를 사랑치 아니하는 자가 보지 못하는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가 없느니라”
       (요한1서 4:20).

하지만 이 도둑은 동일한 일을 겪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예수님 옆으로 십자가에 달린 가식의 그리스도인은 없었습니다. 예수님을 증오하는 사람들만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도둑은 가식의 그리스도인들로부터 혼돈 할 필요 없는 복을 받게 된 것입니다.

II. 두번째, 그는 악한 조언자들로부터 멀리 있던 이점이 있었다.

거기서, 그는 십자가에서 혼자 있었습니다. 그는 예수님 외에는 조언을 줄 사람이 없었습니다. 배교가 많았던 시대에 이러한 복을 얻은 사람은 얼마 없었을 겁니다. 여러분은 깨어 있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수많은 예언하는 기독교인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디모데후서 3:5).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으리라”
       (디모데후서 4:3, 4).

그 십자가에 매달린 도둑은 이러한 “기독교인”들로부터 조언을 받지 않은 이점을 얻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때에 우리를 둘러쌀 이러한 “기독교인”들로부터.

어느 젊은이가, 우리 교회에 출석을 하게 되었는데, 그에게 계속 나쁜 조언을 주는 룸메이트와 함께 살고 있었습니다. 그 룸메이트가 이 청년에게 King James Bible (성경버젼) 을 버리고 “새로운” 번역판을 구하라고 예기 했습니다. 또한 세례를 받아야 그리스도인이 된다고 예기를 했습니다. 그 도둑은 이 청년처럼 혼돈하게 하는 사람이 주변에 없었습니다. 그 도둑은 나쁜 조언으로부터, 악한 조언자로부터 고립된 것입니다. 오늘 날 구원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유익을 얻는 것은 흔하지 않습니다.

제가 젊었을 때, 회심하기 전, 많은 사람들이 저에게 나쁜 조언을 해 주었습니다. 저는 구원 대해서 거짓된 말들을 계속 들었었습니다. 이러한 말들에 귀를 귀울이지 않았던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가 저를 지켜왔던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은혜로서, 저는 예수님의 음성과 세상의 음성 차이를 알 수가 있었습니다. 예수님 스스로께서 말씀하시기를,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을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요한복음 10:27).

저는 담임 목사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목사님의 설교 속에서 예수님의 음성을 듣게 된 것입니다. 저는 Dr. Charles J. Woodbridge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분의 설교를 통해서 회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 하나님의 은혜로서 – 이 분의 설교를 통해서 예수님의 음성을 듣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 도둑은 예수님 말고는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못하는 이점을 얻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자신의 십자가를 짊어지시고 처형의 장소로 향하실 때 도둑은 가까이 있었습니다. 예수님을 좇던 여자에게 언급한 말들을 도둑은 들었습니다. 도둑이 들었던 예수님의 말은,

“나를 위하여 울지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하여 울라”
      (누가복음 23:28).

그러므로, 도둑은 자신의 죄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할 필요성을 알았습니다. 예수님 옆에 십자가에서 못을 박힌 후, 도둑은 구세주의 기도를 듣게 되었습니다,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누가복음 23:34).

그러므로, 예수님이 자신을 회심하기 위해서 기도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버지, 저희를 용서하소서!” 이렇게 주님은 기도하셨네,
   자신의 생명의 피를 흘리시면서;
극한 고통을 당하시면서 죄인들을 위해 기도하셨네 –
   예수님 말고는 누가 이렇게 사랑할까.
축복의 구속자여! 존귀한 구속자여!
   갈보리 십자가에 매달린 모습을 보네;
상처와 피로서, 죄인들을 위하여 –
   찔림과 상함으로 – 나를 위해 죽으셨네!
(“Blessed Redeemer” by Avis B. Christiansen, 1895-1985).

이 도둑이 회심하게 된 것은 예수님의 음성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거짓의 조언자들로부터, 나쁜 조언으로부터, 멀리 있게 되는 은혜를 얻으시길 추권하며, 오직 구원자의 음성을 들으시길 소망합니다!

III. 세번째, 그는 선행을 할 수 없는 이점이 있었다.

이 도둑은 못에 박혀 있어서 세례를 받지 못했습니다. 이상하게, 오늘 날에도,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기를 세례를 통해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서, 이러한 생각들은 나의 마음속에 들어오지 않기를 원합니다. 저는 침례 교회에 처음으로 갔었을 때 곧 바로 세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 하나님의 은혜로서 – 저에게 많은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세례 이후 아직도 회심을 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세례가 외식의 형식인 것을 저는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구원과는 상관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많은 중국 부모님들이 생각하기를 세례를 받게 되면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미신적인 개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이유 때문에 중국계 부모님들은 자신들의 자녀를 교회에 다니게끔 허락합니다, 하지만 세례는 받지 못하게 합니다. 세례가 꼭 실제적인 것으로 믿고 있기 때문에 만약에 받게 되면 자신들로부터 떠날수 있고,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얼마나 이상한 생각입니까! 그러니까 이 도둑의 회심 모습을 통해서 이러한 생각은 끝이 나야 합니다 – 만약에 여러분이 이러한 신념이 있으시면 버리세요. 이 도둑은 세례를 받지 않고 회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세례는외형의 행위 입니다, 그리고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궁휼하심을 좇아…” (디도서 3:5).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에베소서 2:8-9).

이 도둑은 세례를 받어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이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23:43).

세례를 받는 것은 옳은 일입니다 – 여러분이 구원을 받으신 후에! 그러나 여러분의 회심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세례를 받으시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세례를 받았어도 지옥에 갔습니다! Marx, Darwin, Hitler, Stalin, Mao Tse Tung, 이들 모두 세례를 받은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이들의 사단적인 삶을 보면 구원을 얻은 자는 한 사람도 없습니다. 아무리 세례를 받았어도, 이들은 분명히 지옥에서 불에 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도둑은 구원을 받았습니다, 세례를 받지 않고, 그리고 지금 그리스도와 함께 낙원에 있습니다! 이 사건이 보여주는 것은 이 도둑이 예수님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된 것입니다, 세례가 아니라! 예수님께 나아가세요. 그분의 보혈로서 죄 씻으심을 받으세요. 바로 이것이 진정한 구원을 경험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IV. 네번째, 그는 지식을 더 쌓아도 구원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았던 이점이 있었다.

여러분이 “지식을 더 쌓아서”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생각은 사단이 사용하는 강한 망상으로서 동양인들을 구원을 얻지 못하게 하는 수단 입니다. 저는 그들에게 묻습니다, “여러분은 어떠한 소망으로 구원을 얻으시고자 합니까?” 그들은 매번 이렇게 대답합니다, “더 많이 배우면서요.” 얼마나 큰 착각입니까! 예수님을 조롱한 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을 보세요, 그들은 주님을 십자가에 못 박히기 위해서 소란을 피웠습니다! 이들은 성경을 너무 잘 알고 있던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성경이 가리키는 구세주를 그들은 거부 했었습니다! 그들은

“항상 배우나 마침내 진리의 지식에 이를 수 없느니라”
      (디모데후서 3:7).

다른 방면에서, 이 도둑은 자신의 삶이 끝난것을 알게 됨으로서 이점을 얻었습니다 – “더 배울” 시간조차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거기서 즉시 그리스도를 믿어야 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아니면 영원히 멸망될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의 작은 지식으로, 그는 구원자를 믿은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믿은 그 순간에 바로 구원을 얻게 되었습니다 – 예수님이 그에게 말하기를,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23:43).

누구든지 주님께 나오면 구원을 얻게 된다고 예수님 자신이 명백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시기를,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 쫓지 아니하리라”
      (요한복음 6:37).

오순절 날 삼천명의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즉시 구원을 얻게 되었습니다. 빌립보의 간수가 질문하기를, “내가 어떻게 해야 구원을 얻으리이 까?” (사도행전 16:30). 그는 예수님을 믿어서 즉시 회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이것이 도둑에게도 동일하게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가 죄의 대한 확신을 얻는 순간 바로 예수님을 믿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믿게 된 순간부터 그는 구원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23:43).

Joseph Hart 는 기독교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복음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예수님께 나아가기를 원하지 않했습니다. 거의 마직막 순간에 그는 구원자께 굴복했습니다. 그는 그 순간 구원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긴 시간의 좌절과 반항 후 그는 이 글을 쓰게 된 것입니다,

죄인이 믿게 되는 그 순간,
   십자가의 주님을 신뢰할 때,
단번에 죄사함을 얻고,
   주님의 보혈로서 온전한 구속얻네.
(“The Moment a Sinner Believes” by Joseph Hart, 1712-1768).

맏습니다, “더 배운다”해서 구원을 얻지 못하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이 도둑은 유리한 점이 있었습니다 – 그리고 여러분도 그러 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도둑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계십니다! 지금은 여러분이 배우는 것을 중지하시고 예수님께 나아가야 할 때 입니다! 여러분이 주님을 믿는 순간 여러분은 회심을 하게 될 것입니다.

V. 다섯번째, 그는, 자기 자신이, 예수님을 믿어야 한다는 깨달음의 이점이 있었다.

어제 주일 저녁 예배 후 저는 한 사람에게 질문을 던졌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에게 무엇을 해 주었습니까?” 그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주님은 우리를 위해 죽으셨습니다.” 여기서 주목하시면 그는 저의 질문을 답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묻기를, “주님이 당신에게 무엇을 해 주었습니까?” 그가 답하기를, “주님은 우리를 위해 죽으셨습니다.” 믿는자들이 그룹으로 구원을 얻지 않기 때문에 이 답이 틀린 답 입니다. “예수님이 당신에게 무엇을 해 주었습니까?” 그의 답은 그가 배운 것을 반복했던 것 뿐입니다 – 그리고 아직도 죄의 대한 확신이 없었습니다. 이 도둑은 이러한 상태에 빠질 염려가 없었습니다! 이 도둑은 자신이 흉악한 죄인인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도둑에게도 전했습니다. 그는 죄의 대한 확신이 너무 무거워서 그는 예수님을 믿고 이렇게 말한 것입니다,

“예수여 나를 생각하소서” (누가복음 23:42).

그는 이렇게 말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를 생각하소서.” 아닙니다, 그는 자신이 기억해야 될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구원을 얻어야 했습니다 – 다른 사람이 아니라. 그래서 그가 말하기를, “예수여 나를 생각하소서.” 여러분이 보세요 “여러분”이 – “우리”가 예수님을 필요한 것이 아니라 – 구원을 얻으셔야 합니다 – 주님이 오시기 전에.

축복의 구속자여! 존귀한 구속자여!
   갈보리 십자가에 매달린 모습을 보네;
상처와 피로서, 죄인들을 위하여 –
   찔림과 상함으로 – 나를 위해 죽으셨네!

나를 위해 죽으셨네.” 여러분이 이 축복의 진실을 보실 때, 도둑이 관찰한 것처럼, 그러면 여러분의 죄 값을 치루기 위해 죽으신 주님을 믿으실 수 있으십니다. 사도바울이 말하기를,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중에 내가 괴수니라” (디모데전서 1:15).

나를 위해 죽으셨네!” 나의 죄 값을 치루기 위해 죽으셨네! 그러나 여러분들 중 없는 또 하나의 이점이 이 도둑에게는 있었습니다.

VI. 여섯번째, 그는 자신이 구원을 얻지 못한 것을 알았던 이점이 있었다.

이것은 큰 축복입니다 – 어떤 분들에게는 없는 것이지요. 여러분은 이미 구원을 얻은 줄 생각하십니다, 실질적으로 얻지 못하셨어도. 잘못된 확신이 얼마나 악한 독입니까! 예수님의 시대에 바리새인들은 “자기를 의롭다고 믿었습니다” (누가복음 18:9). 바리새인들이 말하기를, “우리는 봅니다.” 예수님이 답하시기를, “너희 죄가 그저 있느니라” (요한복음 9:41). 바리새인들은 자신들이 구원을 얻은 줄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진실로 방황하고 있던 것입니다.

한 사람이 이미 구원을 얻었다고 여기면은 그 사람은 진정한 죄의 확신을 얻지 못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을 높이기 전에 여러분은 낮어져야 합니다. 저는 야고보서에서 오늘 아침 이 구절을 인용했습니다,

“슬퍼하며 애통하며 울찌어다 너희 웃음을 애통으로, 너희 즐거움을 근심으로 바꿀찌어다” (야고보서 4:9).

예수님은 그 여자에게 말씀하시기를,

“나를 위하여 울지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하여 울라”
       (누가복음 23:28).

회심한 도둑은 그가 멸망할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다른 도둑에게 그가 말하기를,

“네가 동일한 정죄를 받고서도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느냐 우리는 우리의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니 이에 당연하거니와” (누가복음 23:40-41).

그는 확실하게 자신이 구원을 얻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 이점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의 정신에는 확고하게 서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멸망할 죄인인줄 알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 아래 있다는 것을. Iain H. Murray가 말하기를, “확신을 통해 구원을 얻지 못합니다, 하지만 신약성경보다 앞서 나가기 전 구원이 확신 없이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구원의 필요성을 모르고 회심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Iain H. Murray, The Old Evangelicalism: Old Truths for a New Awakening, The Banner of Truth Trust, 2005, p. 22).

우리가 어떻게 기도를 해야 여러분이 죄의 대한 확신이 있겠습니까, 죽은 도둑처럼. 우리가 어떻게 기도를 해야 여러분의 죄를 보여줄 수 있습니까, 그래야 여러분이 느끼셔서, 슬퍼하시고, 그리고 나서 하나님께 이러한 고백을 하실지,

“대저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시편 51:3-4).

Iain Murray가 언급한것처럼, “구원의 필요성을 모르고 회심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자신의 마음과 삶이 죄로부터 부폐된 것을 느끼지 못하고 예수님을 진정으로 믿었던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Dr. Kreighton L. Chan이 설교 전 봉독했던 성경말씀: 누가복음 23:39-43.
Mr. Benjamin Kincaid Griffith이 설교 전 부르셨던 찬양:
“Blessed Redeemer” (by Avis B. Christiansen, 1895-1985).


설교요약

도둑의 이점들

(THE THIEF’S ADVANTAGES)

by Dr. R. L. Hymers, Jr.

“가로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하니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23:42-43).

I.   첫번째, 그는 나쁜 사람의 본보기를 보지 못한 이점이 있었다,
요한일서 4:20.

II.  두번째, 그는 악한 조언자들로부터 멀리 있던 이점이 있었다,
디모데후서 3:5; 4:3,4; 요한복음 10:27; 누가복음 23:28, 34.

III. 세번째, 그는 선행을 할 수 없는 이점이 있었다, 디도서 3:5;
에베소서 2:8-9.

IV. 네번째, 그는 지식을 더 쌓아도 구원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았던
이점이 있었다, 디모데후서 3:7; 요한복음 6:37;
사도행전 16:30.

V.  다섯번째, 그는, 자기 자신이, 예수님을 믿어야 한다는 깨달음의
이점이 있었다, 디모데전서 1:15.

VI. 여섯번째, 그는 자신이 구원을 얻지 못한 것을 알았던 이점이 있었다,
누가복음 18:9; 요한복음 9:41; 야고보서 4:9;
누가복음 23:28, 40-41; 시편 5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