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그리스도 - 우주적으로 평가 절하되셨다
(이사야 53장에서 4번째 설교)

CHRIST – UNIVERSALLY DEVALUED
(SERMON NUMBER 4 ON ISAIAH 53)

by Dr. R. L. Hymers, Jr.

A sermon preached on Lord’s Day Evening, February 25, 2007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이 설교는 로스 앤젤레스 태버네클 침례교회의 담임 목사이신 하이머 박사님이
2007년 2월 25일 주일 저녁 예배 시간에 전하신 은혜로운 설교 말씀입니다.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사 53:3).

에드워드 영 박사는 말하기를,

이사야는 여기서 표현하기를 믿지 않는 것은 오늘날 우리 모두가 믿지 않는 것과 똑같습니다. 사람들은 [그리스도에] 대하여 기쁘게 그리고 찬사를 드리는 말을 합니다. 그들은 그의 도덕을 칭송하고, 그의 가르침, 선포하는 것을 칭찬하고 그는 좋은 사람이고 위대한 예언자이고, 오직 그 사람만이 오늘날 세상에 직면하고 있는 사회적은 문제들에 대한 대답을 하는 사람으로 그를 칭찬을 합니다. 그들은 어찌되었든지 그들이 죄인들이라는 것과 영원히 형벌을 받을 것이라는 것을 알지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죽음이 대속의 희생이고 하나님의 정의를 만족시키는 계획과 죄인들과 기분 상하신 하나님과 화목케하는 분인 것을 알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하나님이 그의 아들에 대하여 말씀하신 것을 받아 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날, 또한, 종[그리스도]는 사람들로부터 경멸과 거절을 당하시고, 그리고 사람들은 그분을 존중하지 않는 것입니다(에드워드 영 박사., 이사야서, 윌리암 에드맨 출판사, 1972, 제 3권, 344면).

루터는 이사야 53장을 성경의 바로 심장이라고 믿었습니다. 저는 그가 맞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그것을 받아 들인다면, 그러면 우리 본문은 굉장히 중요한 것이 되는 것입니다. 저는 이 요절은 성경이 인류의 전적 부패에 대한 가장 분명한 표현 중의 하나라고 믿습니다. "부패에" 대한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타락"입니다. "전적"에 의하면 우리의 뜻은 "완전하게" 입니다. 사람은 완전하게 부패하였습니다. 하이델벨그 신조에 있는 것처럼, 사람의 본성의 타락은 "낙원에서 아담과 이브, 우리의 조상의 불순종과 타락으로부터 왔습니다. 이 타락은 아주 우리 본성에 독이 되어 우리가 죄인으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 타락의 개념에서"(하이델벨그 신조, 질문 7). 인류의 부패는 하나님을 향한 사람의 반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롬 8:7).

그 거역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께도 연장되었습니다. 그것은 왜 로마 병사들이 그를 체포하였는지 설명하여 줍니다

"그에게 침 뱉고 갈대를 빼앗아 그의 머리를 치더라"
      (마 27:30).

그것은 왜 로마 관원 빌라도가 그리하였는지 설명하여 주는데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주니라"
      (마 27:26).

그것은 오늘 날도 왜 그런지 설명하여 주는데,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사 53:3).

I. 첫째, 전적 부패는 인류가 그리스도를 멸시하고 거절하는 이유 때문입니다.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사 53:3).

이것은 우리들이 오늘날 모든 주위에서 볼 수 있는 그리스도에 대한 일반적인 거절을 진술을 진술 하고 있습니다. 여려분은 그것을 보는데 미국 메거진의 표지에서 볼 수 있는데 타임지나 뉴스위크지나 성탄절때나 부활절에 볼 수 있습니다. 이들 뉴스들은 정기적으로 변함없이 사월과 십이월에 각각 그 시기에 그리스도의 카버 스토리를 보냅니다. 그러나 저는 여러분에게 확신하는데 그들은 절대 기쁘게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들은 언제나 잡지의 카버로 중동의 이상하게 보이는 그림을 선택하고, 한 그림은 그리스도를 현대인들의 마음에 시대가 지난 이상하게 보이는 것을 선택합니다. 그들은 변함없이 자유주의 신학의 아주 변두리의 사람, 즉 하나님의 독생자로서, 그리고 오직 인류의 구원이신 그리스도를 거절하고, 사람에 의해 쓴 카바 스토리를 제작합니다. 저는 이런 종류의 것들이 영국 타블로이드에도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잡지들에 출판되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그리스도는 자주 대중 앞에서 텔레비젼과 영화에서처럼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세속적인 고등학교와 대학에서 여러분은 학생들로서 여러분의 교수들이 전혀 예수님과 기독교에 대하여 좋은 말을 하지 않는 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와 그의 교훈은 계속적으로 공격과 비하를 당하는 것입니다.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사 53:3).

학교에서 여러분의 급우들은 그리고 여러분의 직장에서 동려들은 그리스도의 이름을 마치 저주의 단어로, 그리고 그를 악마의 단어로 거의 매일 기본적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불신자의 가정으로부터 왔다면, 여러분은 거기에도 피난처를 찾을 수 없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안 믿는 부모님들이 구세주를 멸시하고 거절하는 것을 아주 잘 압니다. 여러분 중에서 많은 분들이 그들이 그리스도에게 퍼붓는 비난과 조롱을 얼마나 참기 어려운가를 알고 있습니다 - 그리고 여러분에게 그를 믿는다고 그리고 침례교회에 출석한다고. 이 모든 것은 반항으로부터, 인류의 부패한 마음에서 흘러나오는 것입니다.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사 53:3).

II. 둘째로, 전적부패는 그리스도의 슬픔과 고난의 원인이 됩니다.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사 53:3).

그리스도의 슬픔과 고난은 무슨 이유 때문입니까? 그 밖의 더 무엇이 잃어버린 세상이 그를 향한 적의와 거절이 있겠습니까?

그가 이 땅에 살고 계실 때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과 대제사장들이 아주 그를 대항하고 그리고 아주 강하게 그를 거절하였을 때 그는 한번 영혼의 큰 고통속에 외치셨습니다: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제새끼를 날개 아래 모음 같이 내가 너희의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 번이냐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였도다!" (눅 13:34).

그리스도는 아주 슬픔과 고통으로 아주 무너지셨고 아주 인류의 부패의 죄의 무게에 눌렸고, 그것은 겟세마네 동산에서 그들이 그를 체포고 십자가에 못박기 전날밤에,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피방울 같이 되더라" (눅 22:44).

만약에 당신의 죄가 아니라면 무슨 이유로 그리스도는 그의 몸과 영혼에 고통을 경험하셨습니까? 만약에 그분에게 하나님의 심판을 불러 올 당신의 부패한 본성의 거역함과 적의가 아니라면 십자가에서 당신의 죄를 지는 것이 그에게 필요하게 만든 그의 슬픔과 고통의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슬픔의 사람, 무슨 이름인가
하나님의 아들은 누굴위해 오셔나
파멸된 죄인들을 되찾으러!
할렐루야! 놀라우신 구세주!

견디시는 수치와 비웃음의 무례와,
그는 서서 내 대신 비난을 받으셨네;
그의 보혈로 나의 사면장에 찍으셨네;
할렐루야! 놀라우신 구세주!
   ("할렐루야! 놀라운 구세주!" 필립 블리스 작, 1838-1876).

그리고 그는 천국에서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시는 분으로서 예수님은 슬픔과 비통함을 가져오는 원인은 오늘날 여러분의 속사람의 본성이 무엇입니까? 그가 슬험하게 되고 비통해하심의 배후에는 여러분이 있다는 사실로서 여러분 자신, 그를 거절하고 멸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에 여러분이 그를 멸시하거나 거절하지 않는다면, 무슨 다른 가능한 이유가 여러분을 굉장히 사랑하는 바로 그의 생명을 주셔서 여러분을 구원하여 주시는 그 분에게 나오는 여러분을 방해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이 믿음으로 그에게 나오는 것을 거절하는 것은 바로 오늘밤도 그를 큰 비통과 고난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사 53:3).

III. 세째로, 전적 타락은 인류가 그의 얼굴을 그리스도에게
숨기는 원인입니다.

본문의 세번째 절을 보십시오,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사 53:3).

길 박사는 말하기를, "그리고 그로부터 우리의 얼굴을 숨기는 것처럼 우리들은 숨기는 것이고; 마치 몹시 싫고, 그리고 꺼림칙한 것처럼, 마치 그에게 반감을 갖게하고, 그리고 그에게 질색하는 것처럼, 마치 그에게 경멸하게 보는 것과 어떤 주목의 가치가 없듯이 보는 것입니다"(요한 길 박사., 구약 성경 주석, 침례교 표준출판사, 1989 재판, 제 1권, 311-312면).

부패한 그들의 본성의 상태에서, 사람들은 진리의 그리스도로부터 그들의 얼굴을 숨기는 것입니다. 그들은 아마도 영박사가 말하듯이, "그에 대하여 기쁘게 그리고 찬사를 합니다...[그러나] 그들은 어떠하든지 그들이 죄인이라는 것을 알지 못할 것이고 영원한 형벌과 그리스도의 죽음이 대속의 제물이고, 하나님의 정의를 만족시키는 계획이고 죄인들에게 분노하신 하나님께 화목하게 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그의 아들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것을 받아 들이지 않을 것이다"(영 박사 같은 책).

비기독교 종교인들은 역시 예수님을 완전히 거절 할 것이고, 아니면 그를 겨우 "선지자"나 "교사"로 좌천 시킬 것입니다. 그럼으로, 그들은 진정한 그리스도, 성경에 나타난 그분으로서 거절하는 것입니다. 그 의식들은 또한 진정한 그리스도를 거절 할것입니다. 그들은 정통적인 기독교를 거절하고 진정한 그리스도의 장소에 "다른 예수, 우리가 설교하지 않은 예수"(고후 11:4)를 대체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가 말씀하실 때 이것을 예언하시기를, "그때에 거짓 그리스도가 일어나서"(마24:24). 그 진정한 그리스도는 구약과 신약에 나타나는 한분이십니다. 모든 다른 그리스도의 개념은 "거짓 그리스도들"이거나 아니면, 바울 사도가 말한것처럼 그것은, 우리가 전하지 않은 또 다른 예수인 것입니다. 거짓 그리스도의 믿음에 의하여 그들은 성경에 나타난 진정한 그리스도로부터 그들의 얼굴을 숨기는 것입니다.

슬프게도, 이것은 자주 진정한 복음주의적인 크리스천들에게도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모든 다른 개념들은 "거짓 그리스도"입니다. 에이. 더불유, 토저 박사는 크게 존경받는 복음주의적 저자로서 그가 말할 때에 그 요점을 아주 평범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시대에 우리[복음주의 교회들] 사이에 수 많은 거짓[가짜]들이 많습니다. 요한 오웬, 옛 퓨리탄으로서, 그의 시대에 사람들에게 경고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은 상상의 그리스도를 소유하고 있는데 그리고 만약에 여러분이 상상의 그리스도에게 만족하고 있다면 여러분은 반듯이 하나의 상상적인 구원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입니다"...그러나 오직 한 진정한 그리스도만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만이 그분의 아들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그들 사이에서 조차도 그는 그리스도의 신성을 알고 있으나 자주 그의 남성을 알아보는 것을 실패합니다. 우리들은 빠르게 주장하기를 그가 땅위를 걸으실 때 그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하나님이셨습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하나의 진정으로 동일한 것을 중요한 것으로 보지 못하는 것인데 그것은 그가 지금 "천국에서" 중재하는 왕좌에 앉아있는 그는 하나님과 함께 있는 사람입니다. 신약의 가르침은 지금, 바로 이 순간에, 천국에 한 사람이 있어 우리들을 위하여 하나님의 존전에 나와 있습니다. 그는 마치 아담처럼 또는 모세처럼 또는 바울처럼 분명한 한 남자입니다. 그는 영광스럽게 된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의 영광은 그를 인간성을 잃게 하지는 않습니다. 오늘날도 그는 진정한 사람이고 인류의 한 종족입니다.
       구원은 "완성된 일을 받아들이는 것"이나 또는 "그리스도를 위해 결심"하는 것으로 오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데서 오는 것이고, 전체적이고 살아계신 승리의 주님, 하나님과 사람처럼, 우리의 싸움과 승리를 위해 싸우고, 우리의 [죄]의 값을 받아 들이고 그것을 지불하시고, 우리 죄를 지시고 그 아래서 죽으시고 그리고 다시 부활하시고 우리에게 자유를 주신 것을 믿는 것입니다. 이것이 진정한 그리스도이시고, 적어도 이 정도는 하는 것입니다(에이. 더불유. 토저 박사,. "예수 그리스도는 주님이시다," 토저로부터 보석들, 크리스천 출판사, 1969년, 빛의 신뢰를 보내라의 허가를 받아서 - 1979, 24-25면).

인간 마음의 본성적인 타락은 회심하지 않는 사람들은 진리의 그리스도로부터 그들의 얼굴을 숨기는 원인이 됩니다.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사 53:3).

IV. 네째로, 전적 부패는 인류가 그리스도를 평가 절하하는 원인이 되었다.

우리 본문의 마지막 3절을 보십시오. 일어서서 큰 소리로 마지막 절을 읽읍시다, "그는 멸시를 받아"서 부터 시작합시다..."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사 53:3).

앉으시기 바랍니다.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이 말에 대하여 "설교의 황제" 스펄젼은 말하기를,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사 53:3).

이것은 반듯이 인류 종족의 우주적인 고백이다. 높은 제왕들로부터 비천한[낮은] 노동자까지, 고도의 지성인들로부터 가장 낮은 지성인까지 모든 사람에게 존경 받는 사람으로부터 무명의 사람들에게까지, 이 하나의 신앙 고백은 나와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거룩한 성자 조차도...그들도 한때는 "그를 귀히 여기지 않고...한번은 "그를 귀히 여기지 않고" [그들이 회심하기 이전에는]"(챨스 스펄젼, "왜 그리스도는 귀히 여김을 받지 못하였나," 매트로포리탄 태버네클 강단, 필그림 출판사, 1978년 재판, LIII, 157면).

그 같은 설교에서, 제목이, "왜 그리스도는 귀히 여기심을 받지 못했나," 스펄젼은 네 가지 이유들로서 왜 이 잃어버린 세상이 그리스도에게 감사하는 것에 실패했나, 왜 회심하지 않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가치를 볼 수 없나, 그를 높이 생각하지 못하나, 귀히 보지 못하고 그를 경배하지 못하나의 네 가지를 제시하였습니다. 스펄젼은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은 이 네 가지 이유로 그를 귀히 보지 못한다고 하여씁니다:

(1)  사람은 그리스도를 귀중히 여기지 못하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그들 자신을 너무 높게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자신 존중," 그는 말하기를, "예수님을 밖에 세우고...그리고 우리 자신 존중을 더욱 증가 시키는 것입니다, 더 확고하게 우리는 그리스도를 향하여 단단히 문을 [잠그]는 것입니다. 자신의 사랑은 구세주의 사랑을 가로 막는 것입니다."

(2)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귀중히 여기지 못하는 것은 그들이 세상을 아주 높게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은 그를 귀하게 여기지 않는 것은 우리들이 지구와 모든 그것의 어리석은 것들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3)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귀히 여기지 못하는 것을 왜냐하면 그들이 그를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에 대하여 아는 것과 그리스도 자신을 아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는데...그들은 그리스도에 대하여 잘못 생각하고 있고 그를 전혀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우리는 그를 귀히 여기지 않는 것은'...우리들이 그를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4)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귀하게 여기지 않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영적으로 죽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이 그리스도를 귀히 여기지 않는 것을 놀랄 필요가 없는 것은 우리들은 영적으로 죽었고...우리들은 '허물과 죄로 죽었고' 그리고, 마치 무덤속에 있는 나사로처럼, 우리는 모든 순간이 지날때마다 점점 더 부패하여 지는 것입니다."


이것들은, 그리고, 그 이유들을 스펄젼은 구세주에 대한 인류의 거절은, 그분의 가치를 그들이 보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는 궁금해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이 본문이 적용됩니까?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사 53:3).

이 설교의 말씀들이 여러분의 부패에 대하여 생각하게 만들며, 예수님께 대한 여러분의 마음의 옹고집의 저항을 생각하게 만들었습니까? 여러분의 마음의 타락의 작은 것을 보았으며 그리스도를 귀히 여기지 않고 거절하는 것을 보았습니까? 만약에 여러분이 어떤 두려운 타락을 보았다면, 저는 여러분에게 확신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여러분에게 그렇게 하게 하신 것입니다. 옛날 죤 뉴톤의 지은,

나 같은 죄인 살리신
주 은혜 놀라와
잃었던 생명 찾았고
광명을 얻었네
   ("나 같은 죄인 살리신" 죤 뉴톤 작, 1725-1807).

만약에 여러분이 여러분의 완고한 마음이 그리스도를 거역하는 빗장을 치고 있다면, 그리고 만약에 여러분이 그리스도를 거절하는 여러분의 자신의 진노의 불행을 진정 느끼신다면, 지금 바로 여러분의 생애를 그분에게 순복하시지 않겠습니까? 세상이 멸시하고 거절하는 그리스도에게 나오지 않겠습니까? 그분을 신뢰하고 그리고 죄와 지옥으로부터 그의 보혈과 의로 구원을 받지 않으시겠습니까? 그분을 거절하는 것을 멈추고 그에게 나와서 그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여러분의 구원의 오직 희망이 되시는 주께로 나오지 않으시겠습니까? 여러분이 그렇게 하시기를 제가 기도 드립니다. 아멘.

설교 끝(END OF SERMON)
여러분은 Dr. 하이머스 목사님의 설교를 인터넷에서 매주 보실 수 있습니다.
www.realconversion.com. 에서"Sermon Manuscripts."
을 크릭(Click on)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설교전의 성경 봉독은 크레이톤 챈 박사(Dr. Kreighton L. Chan): 에베소서 2:1-9.
설교전의 솔리스트 찬양은 벤자민 그리피스씨(Mr. Benjamin Kincaid Griffith):
"나 같은 죄인 살리신"(죤 뉴톤 작, 1725-1807).

설교 요약

그리스도 - 우주적으로 평가 절하되셨다
(이사야 53장에서 4번째 설교)

로버트 하이머스 박사님의 설교( Dr. R. L. Hymers, Jr.)설교 요약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사 53:3).

(롬 8:7; 마 27:30, 26)

I.   첫째, 전적 부패는 인류가 그리스도를 멸시하고 거절하는 이유
때문입니다, 사 53:3상/.

II.  둘째로, 전적부패는 그리스도의 슬픔과 고난의 원인이 됩니다.
사 53:3중; 눅 13:34; 22:44.

III. 세째로, 전적 타락은 인류가 그의 얼굴을 그리스도에게 숨기는
원인입니다, 사 53:3하; 고후 11:4; 마24:24.

IV.  네째로, 전적 부패는 인류가 그리스도를 평가 절하하는 원인이
되었다, 사 53:3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