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요나 – 죽음에서 삶으로!

JONAH – FROM DEATH TO LIFE!
(Korean)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6년 6월 5일 주님의 날 아침,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Morning, June 5, 2016


첫번째, 큰 물고기에 대한 말입니다. 요나 1:17을 보십시요. “여호와께서 이미 큰 물고기를 예비하사 요나를 삼키게 하셨으므로 요나가 삼일 삼야를 물고기 배에 있으니라.” 히브리어로 “준비”하다는“mănăh”입니다. 이것은 “준비하다”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예정대로 준비된것이라는 것입니다. 이런것은 그 전에도 그 후에도 없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큰 물고기도 그렇습니다. 히브리어로 “dag”입니다. 이것은 바다의 생물을 말합니다 – 아주 크고 사람을 씹지 않고 한번에 넘길수 있는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 성경말씀으로 가지고 옵니다,

“내가 산의 뿌리까지 내려갔사오며 땅이 그 빗장으로 나를 오래도록 막았사오나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내 생명을 구덩이에서 건지셨나이다” (요나 2:6).

요나에 대해John Calvin는 이렇게 말합니다,

…여기서 [그리스도]께서 마치 요나와 같습니다, 그는 다시 살아나시는 예언을 가지고 오셨습니다... 요나가 니느웨에서 다시 삶으로 돌아온것같습니다. 이것은 간단한 복음의 말씀입니다. 그래서 요나는 그리스도와는 다릅니다. 왜냐하면 그는 이방인들에게 보내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도 다시 살아났습니다... (John Calvin, Commentaries on the Twelve Minor Prophets, Baker Book House, 1998 reprint, volume 3, page 21).

Calvin의 말을 기억해서 보십시요 – 요나는 “삶을 다시 가지고온 예언자”입니다. 요나의 죽음에서의 부활은 그리스도의 죽으신지 3일만에 다시 살아나신것과 같습니다.

Dr. M. R. DeHaan또한 말하기를 “예언자 요나가 바다에 빠지고 큰 물고기에게 먹혔을때 그는 죽음과 그리스도의 부활을 보여주는 예가 되었다”고 했습니다(M. R. DeHaan, M.D., 요나 – Fact or Fiction?,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57, p. 80). Dr. J. Vernon McGee또한 같은 말을Thru the Bible Commentary에서 했습니다.

Dr. Murphy Lum은 남가주 신학교에서 히브리어를 가르쳤습니다. Dr. Lum은 나에게 “예수님께서는 마태복음 12장 40장에서 요나를 통해서 가장 좋은 말을 해주신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예수님을 말씀하셨습니다,

“요나가 밤낮 사흘을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것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을 땅 속에 있으리라” (마태복음 12:40).

그리스도께서 하신 말씀에 3가지의 가르침이 있습니다:

1. 요나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그림입니다.

“요나가 밤낮 사흘을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것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을 땅 속에 있으리라” (마태복음 12:40).

2. 그럼으로 요나는 은혜로 받는 구원의 그림입니다.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 편에 앉히사 …” (에베소서 1:19-20).

그리스도의 부활은 여기서 거듭난 자들에게 적용됩니다.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에베소서 2:1).

그리고 다시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 예수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에베소서 2:5-6).

요나 이 성경구절에서 거듭나지 못한 자들은 죄로 인해서 죽었고 그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다시 살아야 한다고 합니다. “죽음에서 생명”으로 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서 보여주는 거듭남의 경험입니다 – 그리고 이것은 요나에게 일어난 일입니다 (cf. 마태복음 12:40).

3. 요나의 부활은 거듭난 사람들의 세례를 보여주는 그림이기도 합니다. 로마서 6:3-4는 말합니다,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로마서 6:3-4).

믿음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난 사람들은 그의 죽음과 부활로 인해서 하나가 됩니다. Dr. MacArthur은 말하기를 “물로 하는 세례는 현실적인 그림을 보여줍니다...” (ibid., note on 로마서 6:3). 그래서 거듭남의 경험은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을 보여주고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보여줍니다. 이것이 바로 요나의 경험이기도 합니다(cf. 마태복음 12:40).


다시 정리를 하자면,


1. 요나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보여줍니다.

2. 요나는 영적인 죽음과 거듭남의 부활을 보여줍니다.

3. 요나는 믿는사람들의 세례를 보여줍니다.


그리스도께서 정말 죽었었습니가? 네. 거듭나지 않은 사람들이 죄에서 죽었습니까? 네. 거듭난 사람들이 죽음에서 다시 살아났습니까? 네. 경험이 있는 목사님들은 그들의 얼굴과 행동에서 이러한 변화를 볼수 있습니다.

마태복음 12:40.”요나는 큰 물고기에서 정말 죽었었습니까? 나는 이 대답은 아주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Dr. Lum이 말했듯 “예수님은 정말 마태복음 12:40에서 가장 적확하게 보여주고 계시다.”

“요나가 밤낮 사흘을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것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을 땅 속에 있으리라.”

예수님께서는 정말 죽으셨습니다 – 그래서 그의 비교로 그리스도께서 요나가 정말 죽었었다고 믿으시는것입니다. 이것은 동의 됩니다! 요나는 이것을 정말 분명히 보여줍니다,

“내가 산의 뿌리까지 내려갔사오며 땅이 그 빗장으로 나를 오래도록 막았사오나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내 생명을 구덩이에서 건지셨나이다” (요나 2:6).

히브리어로 부패는“shachath”입니다. 이것의 뜻은 “무덤”입니다. 이것은 요나의 죽음을 말합니다.

요나의 첫 2장은 거듭남의 그림입니다. 이것은 나의 거듭남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 요나의 마음에 말씀하시고 그에세 니느웨에 가서 설교하기를 원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나의 마음에 말씀하시고 내가 그의 증인이 되길 원하셨습니다. 요나는 하나님에게 도망쳤습니다. 그는 큰 배에 타고 니느웨에서 멀어졌습니다. 나는 헌팅턴 공원의 교회를 떠나 로스앤젤레스의 거리를 방황했습니다. 나역시 요나처험 하나님에게서 도망쳤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요나가 탄 배에 아주 큰 파도를 보냇습니다. 나 역시 아주 큰 방황을 하고 희망이 없었습니다. 요나는 바다로 빠지고 큰 물고기에서 먹혔습니다. 나는 중국 교회를 가고 거기서 대학교를 갔습니다. 나는 아주 큰 우울증과 희망이 없는 마음상태로 빠졌습니다. 나는 차가 없어서 대학교도 가지 못했습니다. 나는 몇시간 동안 기다리고 버스를 타고 그렇게 학교를 다녔습니다. 나는 대학교에서 끝나고 일을 했습니다. 나는 공부할시간이 없었습니다. 나는 내가 학교에서 잘 못하고 있는것을 알았습니다. 나는 악마에게 먹힌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빛도 없었습니다. 희망도 없었슶니다. 평화도 없었습니다. 내가 느낀이것들은 마치 요나가 큰 물고기의 배안에서 느낀것과 마찬가지 였습니다.

“물이 나를 둘렀으되 영혼까지 하였사오며 깊음이 나를 에웠고 바다 풀이 내 머리를 쌌나이다 내가 산의 뿌리까지 내려갔사오며 땅이 그 빗장으로 나를 오래도록 막았사오나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내 생명을 구덩이에서 건지셨나이다...” (요나 2:5, 6).

나는 정말 그렇게 느겼습니다. 나는 몰랐지만 하나님께서 나에게 희망이 없는 삶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나의 죄들은 정말 나의 앞에 있었습니다!

나는 우리 교회의 젊은이 인Sergio Melo처럼 느꼈습니다. 죄의 인식이 되었을때Sergio Melo는 “나는 이러한 고통을 더이상 참을수 없었다. 나는 아주 고민이 많았다.. 나는 아주 힘들었고 죄책감을 이겨낼수 없었다... 아무것도 나를 행복하게 하지 못하고 이러한 고통에서 구할수 없었다... 나는 ‘내가 지금 죽으면 어떻게 되나”이렇게 물었다 “나는 지금 죽을수 없다, 지금은 아니다.’그리고 내 주변의 사람들을 보고 그들은 Dr. Hymers가 한 말을 떠올렸다. 주변의 사람들은 정말 좀비들처럼 아무런 그들의 영혼의 걱정이 없었다.” 이것은Sergio의 말입니다. 그리고 그는 하루 집으로 가는 길에 죄의 인식을 심히 느끼고 이것은 마치 요나가 바다에 빠졌을때의 느낌과 같았습니다.

John Cagan도 비슷한 경험을 했습니다. 그는 “내가 거듭나기 전 나는 마치 죽을것같았다; 나는 잠도 못자고, 웃을수도 없었다. 나는 평화를 찾을수 없었다...나는 하나님과 거듭남의 경험들을 다 무시했다, 나는 거부했다, 그러나 나는 아무런 평화를 찾을수 없었다...나는 이러한 고통을 이길수가 없었다.. 나는 내 자신을 싫어하기 시작했다... 나의 죄를 싫어하고 이렇게 된 나를 싫어했다... 나의 죄들은 끝이 없었고 이것은 더 악화 되었다.”

Soriya Yancy는 “Dr. Hymers가 설교할때 아주 나에게 강하게 다가 왔다,,, 나는 내가 잘못한 것들을 기억했다. 내 생각들의 죄 거짓말 그리고 다른 많은 죄들. 나는 부끄러웠고 하나님을 볼수 없었다... 나는 울었다. 나는 ‘그리스도를 찾을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계속 울었다. 나는 나의 구세주이신 그리스도를 정말 찾을수 없다고 생각했다.”

요나는 “물이 나를 둘렀으되 영혼까지 하였사오며 깊음이 나를 에웠고 바다 풀이 내 머리를 쌌나이다... 주께서 나를 깊음 속 바다 가운데 던지셨으므로 큰 물이 나를 둘렀고 주의 파도와 큰 물결이 다 내 위에 넘쳤나이다” (요나 2:5, 3).

그리스도께서 나에게 오시기 전까지 나도 이렇게 느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사랑을 나에게 주시고 나는 “위대한 사랑, 어떻게 이럴수가, 나의 하나님 나를 위해서 죽으셨네?”이렇게 노래했습니다. 그리고 요나도 이렇게 외쳤습니다, “나는 감사하는 목소리로 주께 제사를 드리며 나의 서원을 주께 갚겠나이다 구원은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나이다 하니라” (요나 2:9).

“여호와께서 물고기에게 명하시매 요나를 육지에 토하니라”
(요나 2:10).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예수님을 믿는 그 순간부터 여러분들의 죄를 “토해낼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악마의 더러움을 버려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죽음에서 나와야 합니다 – 그리고 새 생명으로 그리스도께 가야합니다! 나의 친구분들 여러분들은 요나처럼 예수님께로 갈수 있습니다 – “구원은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나이다.” 현대인의 성경은 이것을 “구원은 여호와께로서 온다”고 합니다. 이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물입니다.

구원의 필요성을 보십니까? 필요성을 못느끼는것이 정상입니다. 사람은 자연적으로 그런것을 느끼지 못하게 되어있습니다. 이런것을 느끼는 것은 Sergio가 그랬듯 John Cagan이 그랬듯 Soriya가 그랬듯 기적인 일입니다 – 요나도 마찬가지 입니다 – 나도 그랬습니다. 내가 젊은 이로 로스앤젤리스 길을 방황할때 그랬습니다. 이것은 성령님의 기적적인 일로 인해서 사람이 죄의 의식을 느끼게 되는것입니다. 이것은 정말 성령님께서 사람의 마음속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대저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시편 51:3).

여러분들은 어떻습니까? 여러분들 자신의 마음을 둘러 보았습니까? 만약 여러분들이 이렇게 느끼지 못하신다면 희망이 없습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은 이런것에서 도망갑니다 – 요나는 하나님의 존재를 도망쳐 갔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죄를 생각 하기 싫어서 다른 생각들로 그들의 마음을 채웁니다. 어떤 사람들은 끊임없는 비디오 게임으로 통해서 하나님으로 부터 탈출 하려 합니다. 다른 사람들도 다른 것을 하면서 도망갑니다 – 이것은 생각하기 싫어서 그렇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일과 공부 직장등으로 인해서 그들의 죄에서 생각을 벗어나려 합니다. Dr. Lloyd-Jones는 “여러분들은 자신의 영혼을 위해서 싸워야 합니다. 세상은 여러분들이 그것을 못하게 하려고 합니다” – 여러분들은 죄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게 하려고 합니다 (“The Sinner’s Confession”).

여러분들은 자신의 에 대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죄는 반항과 여러분들의 이기적인 생각들과 잘못된 생각들입니다. 이것은 여러분들의 생각이 잘못된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들이 죄를 짓게 합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에서 “아니요”라고 해야 합니다 – 그러나 여러분들은 그냥 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죄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은 잘못된 생각을 합니다. 이것은 저질적인 생각이나 비꼬인 생각을 하는것입니다 – 이것은 악한 생각이고 아주 못생기고 잘못된것입니다 - 이것이 바로 여러분들의 삶과 마음에서 잘못된것입니다!

그리고 “죄”가 있습니다. 이것은 “잃은것”입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타겟이 있으나 잊어먹는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들이 꼭 해야할것을 못한 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들이 살아야 하는 삶을 살고 있지 않는 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들이 타겟을 잃은것입니다. 여러분들은 하나님이 원하는 삶을 살고 있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은 행복하지 않습니다!

성령님이 오시면 여러분들에게 그 마음을 가지고 오십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은 죄의 의식을 알게 됩니다. 여러분들이 이러한 생각을 뒤버리지 마십시요. 여러분들에게 더이상의 기회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들에게 더이상 그런 의식을 주지 않으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하나님께서 여러분들이 죽었다고 하면 영원시 이 세상에서 구원받지 못할수 있습니다.

우리는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이러한 마음을 주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 이것은 희망이 없는것입니다! 오직 여러분들은 “내 죄악이 내 머리에 넘쳐서 무거운 짐 같으니 감당할 수 없나이다” (시편 38:4). 그리고 여러분들은 예수님께 도와 달라고 해야 합니다. 오직 이런것만이 예수님의 피로 깨끗히 되는것입니다. 이 피는 십자가에서 흘리셨습니다. 여러분들은 그래야지 여러분들의 게임에서 헤어날수 있습니다. 오직 여러분들은 죄를 싫어해야 하고 예수님께 가셔서 그만 믿어야 합니다. 오직 요나처럼 “구원은 여화아께서 말미암이시라”입니다 (요나 2:9). 오직 여러분들은 이렇게 찬양할수 있습니다,

주님께 나옵니다!
지금 주님께 옵니다ㅑ!
나를 깨끗히 보혈로 씻겨주소서
그 피는 갈보리에서 흘렸습니다.
     (“I Am Coming, Lord” by Lewis Hartsough, 1828-1919).

여러분들은 오늘 밤에 죄에서 구원받으실수 있습니다. 성령님은 여러분들의 죄의식을 주십니다. 성령님들은 여러분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고 그의 보혈로 깨끗히 할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구원받고 싶으시면 지금 예배당 뒤로 가서Dr. Cagan과 John Cagan따라 가십시요. 그들은 여러분들을 조용한 곳으로 데리고 가서 상담하고 같이 기도해 주실것입니다. 아멘.


이 설교가 여러분에게 은혜가 되었다면 Dr. Hymers께서 알고 싶어 하십니다. 여러분이 Dr. Hymers에게 이멜을 쓸때 어느 나라에서 쓰는지 알려주십시요.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줄수가 없습니다. 만약 이 설교가 여러분에게 은혜가 되었다면 Dr. Hymers에게 이메일을 보내서 말씀해 주십시요– rlhymersjr@sbcglobal.net (이곳을 클릭하십시요). 이멜을 쓰실때 어느 나라에서 이멜을 보내시는지 꼭 알려 주십시요. 여러분들은 Dr. Hymers에게 영어 외에 어떤 언어로도 쓰실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어가 가능하시면 영어로 써주십시요. 만약 우편물로Dr. Hymers에게 보내고 싶다면 그의 주소는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 입니다. 여러분들은 또한 그에게(818)352-0452로 전화하실수 있습니다.

(설교 끝)
당신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에서 읽으실수 있습니다.
www.rlhsermons.com 또는www.realconversion.com 볼수 있습니다.
“ 한국어 설교”에 클릭 하십시요.

이 설교의 대본에는 저작권이 없습니다. 누구나Dr. Hymers의 허락이 없이 설교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r. Hymers의 모든 비디오 메시지는 저작권이
있으며 허락에 의해서만 사용될 수 있음을 밝혀둡니다.

Mr. Abel Prudhomme의 설교전 읽으신 성경: 요나 2:1-9.
Mr. Benjamin Kincaid Griffith께서 설교전 독창하신 찬송가:
“I Am Coming, Lord” (Lewis Hartsough, 1828-1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