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오바마 시대의 기도와 금식

PRAYER AND FASTING IN THE AGE OF OBAMA
(Korean)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5년 7월 12일, 주님의 날 저녁,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July 12, 2015

“집에 들어가시매 제자들이 종용히 묻자오되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 내지 못하였나이까 이르시되 기도[와 금식]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마가복음 9:28, 29).


이것은 간단한 이야기 입니다. 예수님께서는산으로올라 가셨습니다. 그가 산에서내려 오시면서 제자들이 큰 관중에 있는것을보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무슨일이냐고 물으셨습니다. 관중의 한 사람이나와서 예수님께 그의 아들이 귀신이 들렀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귀신이 그의 아들을 미치게 했다고 했습니다. 그는 제자들에게 귀신을 쫓아 달라고 부탁했다고 했지만 그들은 귀신을 쫓을수 없었다고 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 소년에게 손을 얹으시고 그를 치료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아들을 데리러 오라고 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악마에게 “벙어리 되고 귀먹은 귀신아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하셨습니다. 그 악마는 소리를 지르며 그 소년에게서 나왔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 소년에게 손을 얹고 그를 치료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몇분후에 집으로 들어가셨습니다. 제자들은 그에게 와서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 내지 못하였나이까?” 물었습니다 (마가복음 9:28).

Dr. Martyn Lloyd-Jones 는 말했습니다 “그들은 최선을 다햇지만 실패했습니다. 그들은 성공한 케이스도 있었습니다. 여기서 그들은 실패했습니다. 그리고 이때 예수님께서 한 단어로 그 소년에게 이야기 하고 그는 치료받았습니다.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그들에게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길, ‘기도 [와 금식]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Martyn Lloyd-Jones, M.D., Revival, Crossway Books, 1994 edition, p. 9; comment on 마가복음 9:28, 29).

제자들이 악마를 쫓아낼수 없었다는것은 여기서는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이것은 너무 중요해서 신약성경에서 성령님께서 3번이나 기록하십니다 – 마태복음, 마가복음 그리고 누가복음에서 다시 나옵니다. Dr. Lloyd-Jones는 이것이 오늘날 우리에게 아주 중요하다고 합니다. 나는 그와 동의 합니다. 그러나 내가 이 이야기를 우리 교회에 적용시키기 전에 나는 성경에서 “금식”이란 단어를 현대 번역판에서 지운것에 대한 비판을 먼저 해야 합니다.

그래서 내가 설교를 하기전 나는 29절에 나와있는 – “금식”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말하고 싶습니다. 스코필드 가운데 “u”는 “가장 좋은 MSS[본문]에서 ‘금식’이란 단어를 제거했다”고 적어놓았습니다. 이것은 아주 보수적인 스코필드 성경도 19세기 후반의 성경 파괴적인 비판에 영향을 받은것을 의미합니다. 왜 2개의 오래된 성경 원본들이 금식이란 단어를 빼놓앗을까요? 주요 원고는Sinaiticus원고를 사용했습니다. 이것은 오래된것이 가장 최고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것이 최고인지 어떻게 알수 있습니까?

나의 아내와 나는 몇년전 시나이 산 기슭에 성 캐더린 수도원을 갔었습니다. 우리는 원고가 발견된 곳을 보았습니다 – 고대 수도원에서 잔해더미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고대수도원의 문에는 인간의 두개골이 거대한 더미로 싸여있었습니다. 이 두개골들은 수세기동안 살았던 그곳의 스님들의 두개골입니다. 교회의 안쪽으로는 아주 어둡고 마치 사탄의 교회이 성지처럼 보였습니다. 천장에는 타조 계란들이 매달려 있었습니다. 그 곳은 촛불이 있었습니다. 이곳은 마치 “Raiders of the Lost Ark” 같은 장소처럼 보였습니다. 나는 그곳에서 하루도보내고 싶지 않았습니다! 이곳이 바로 Tischendorf가 오래된 복음서를 찾은 어둡고 무서운 곳이였습니다. 나중에 나의 아내와나는 영국 런던의 한 박물관에서 그 원본을 보았습니다.

나는 고대 수도원의 수도사들이 영지주의의 영향을 받았다고 확신합니다. 물론 영지주의의 영향은 금식을 강조하고 싶지 않을것입니다. 그래서 이 영지주의의 영향을 받은 수도사들은 “금식”이란 단어를 그들이 마가복음을 수필로 옮길때 빼 놓은것입니다.

그리고 “금식”이란 단어가 마가복음에서 쓰여졌는지 다른 이유가 여기있습니다. 여러분도 보시다 시피 “금식”이란 단어를 빠어 놓으면 이 문장은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새번역판, 현대 번역판을 보면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유가 나갈수 없느니라”라고 써있습니다. 이것은 단지 여러분의 마음을 사용한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제자들이 기도한것을 모르십니까? 물론 그들은 기도를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이런유”는 기도보다 더한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분명하지 않습니까? C. S. Lewis는 그의 에세이에서 성경 비평가들은 영문학을 더 공부했어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 그들이 이런것을 공부했다면 무엇인가 빠졌다는것을 알수있었을것입니다. “기도외에 다른것으로는 이런유가 나갈수 없느니라’”? 말도 안됩니다! 물론 그들은 리도 했습니다. 이 성경 구절은 “기도[와 금식] 외에 다른것으로는 이런유가 나갈수 없느니라”라고 해야지만 말이 되는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3번째 이유가 있습니다. 기독교의 역사상 기독교 인들은 하나님을 일을 방해하는 사탄의 힘을 느낄때 금식이 기도 만큼 필요하다고 믿었습니다. 과거 부흥때 많은 위대한 설교자들은 그들이 금식이 필요할때가 있는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기도와 금식”이라는 단어가 빠져서 이것의 중요성을 잃었습니다. 첫 대각성이 일어났을때 John Wesley가 일주일에 두번씩 금식한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Jonathan Edwards도 “성나신 하나님 손안에 있는 죄인들”이란 제목의 설교를 할때 일주일에 3일을 금식한것을 알고 계십니까? 이 설교는 그 교회를 아주 눈에 띄는 부흥으로 이끌었고 이것은 뉴 잉글렌드 전체로 확산되었습니다 – 그리고 영국도 그렇게 부흥이 되었습니다. 만약 Edwards가 금식 하지 않았더라면 이런 부흥이 일어났을까요? 이것은 더 확실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가 금식하고 기도 했기에 어런 부흥을 보내셨던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들의 교회는 금식이 없기 때문에 이것이 부흥이 되지 않는 이유 아닙니까? 이것은 확실합니다 – 오늘날 부흥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금식도 거의 없습니다! 이것은 아주 정확합니다!

여기에 “금식”이란 단어를 유지해야하는 4번째 이유가 있습니다. 루터는 성경의 “비유”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는 우리가 성경구절을 번역할때에 그것과 비슷한 성경구절들을 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성경에서 가장 잘 알려진 금식에 대한 구절이 어디에 나와있습니까? 신학교를 다니는 학생이라면 이것이 바로 이사야 58장 6절에 있다는것을 알것입니다.

“나의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케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이사야 58:6).

예수님께서는 이사야를 아주 잘 아셨습니다. 그는 이사야 61장 1절과 2절에서 나사렛 회당에서 설교한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물론 이곳에서 암시 되어졌습니다. 그는 “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 (마가복음 9:29).

“나의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케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이사야 58:6).

이사야 처럼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기도와 금식은 “당하는 자를 자유케 하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이것은 모든 사탄의 멍에를 부스는 것입니다! 이러한 “비교”가 성경에 나와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성경이 가장 좋은 해설인것입니다. 나는 루터가 이것에 대해서 나와 같이 동의 했다는것을 확신합니다.

다섯번째 이유의 “금식”은 사탄을 물리친 사람들은 항상 금식이 중요하다는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마태복음 17장 21절에서 잔 웨스리도 “기도와 금식 외에 다른것으로는 이런유가 나갈수 없느니라 – 이 간증은금식에 대해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귀신은 제자들이 쫓아낼수 있었지만 어떤 종류의 귀신들은 금식없이 쫓아낼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종류의 귀신은 기도와 금식으로 쫓아낼수 있습니다 (John Wesley, M.A., Wesley’s Notes on the New Testament, Baker Book House, 1983, volume I; note on 마태복음 17:21).

잔 웨슬리 (1703-1791)는 웨슬리 감리교의 창시자로써 그의 오랜 사역동안 귀신을 쫓는것으로 유명했습니다.

Dr. Thomas Hale는 태국의 의료선교사였습니다. 그는 선교 지에서 악마의 시험을 많이 당했습니다. Dr. Hale는 그의 해설문에서 금식에 대한 말을 했습니다. 마가복음 9장 29절에 대해서Dr. Hale은 “우리가 하나님께 우리의 부탁을 간청할때 우리는 금식할 필요가 있다… 금식을 할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가 아주심각하다는것을 아신다. 그는 우리에게 더 많은 능력과 지혜그리고 영적인 축복으로 대답해 주실것이다.” 선교지에서 악마의 시험을 격고 나서Dr. Hale은 우리는 “금식”이란 단어를 성경에서 꼭 유지해야 할 단어라고 말했습니다. . (Thomas Hale, M.D., The Applied New Testament Commentary, Kingsway Publications, 1997, p. 265; note on 마가복음 9:29).

지금 나는 여러분께 “금식”이 필요한 6번째와 마지막 이유를 주겠습니다. 여기에 2가지 사본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주 오래된 고대의 사본은 이 단어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비평가들은 이 단어를 빼어놓은 2가지의 사본을 선택하기로 했고 그래서 고대 사본은 수 백년동안 가지고 오던 단어를 잃게 된것입니다. 하나님 우리를 도와 주십시요! 나는 우리가 기도와 금식을 하지 않으면 부흥을 경험하지 못할것입니다!

나는 여러분에게 현대 번역에서 이 것을 거부한 6가지의 이유를 주었습니다! 나는 그들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나는 그들을 믿지 못합니다. 그래서 나는 킹 제임스 성경으로만 설교합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성경구절을 암기할때 킹 제임스 성경을 사용하라는 이유도 이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들을 축복할것이라고 여러분들은 이것을 믿을수 있습니다!

“이르시되 기도[와 금식]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마가복음 9:29).

지금부터 나는 여러분에게 2가지의 질문의 답을 해주겠습니다:


(1) “이런 유”란 무엇인가?

(2) “이런 유”를 어떻게 극복할수 있는가?


나는 여러분에게 악마와 사탄이 존재한다는것을 증명하지 않겠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영혼의 승리자이면 그것을 경험으로 알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들의 존재를 여러분에게 설득시키지 않고 본문으로들어가겠습니다.

“이런 유”는 약마들이 우리를 제약하는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이 너무나도 커서 이길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성경에서 악마는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하여” (고린도후서 4:4). 이것은 세상의 모든사람들이 거듭나기전 사실입니다. 우리는 “이런 유”의 좋류들을 많은 시간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유”가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기도를 응답해 주심으로써 극복할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유”가 믿지 않는 사람들의 마음을 흐리게 해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마귀가 와서 그들로 믿어 구원을 얻지 못하게 하려고 말씀을 그 마음에서 빼앗는 것이요” (누가복음 8:12). 그리고 우리는 “이런 유”가 우리의 기도로 인한 그리스도께서 응답해주시면 해결된다는것을 보았습니다.

악마는 초기에 이런 2가지의 악마를 보냈습니다. 그는 아담과 이브의 마음을 에덴동산에서 가렸습니다. 그는 그들의 마음을 훔쳤습니다.

우리는 현대시대에 이러한 악마들이 미국의 사람들을 악마의 노예로 만들고 서부세계의 악마의 노예로 만들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란것을 믿었습니다. 그들의 마음은 흐려졋습니다. 이러한 단어가 그들의 마음에서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여전히 하나님과 성경을 믿었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사전 – 현대인”들이라고 합니다. 사전 의 현대인들은 비난스러운 마음으로 기독교를 접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믿지 않았을수 있습니다 –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은 존재하지 않으신다” 또는 “하나님은 죽었다”라는 말을 하지 않아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사전 현대인들에게 필요한것은 설교와 기도였습니다. 이것을 비교적 쉬운 것이였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현대”사회로 들어갑니다. 이 시대는 소위 계몽주의라고 하고 이것은 17세기에서 볼테르의 시대로 이어집니다(1694-1778). 이 시대의 사람들은 물질주의가 되고 하나님과 성경에 비난을 합니다. 그러나 비판적인 마음은 19세기까지 일반적인 사람들에게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현대적인 마음”은 모든것이 “과학적인 방법”으로 “증거”되어야 하는것입니다. 이것은 모든 영적인 것을 아주 심하게 비판하고 있는것입니다. 빌리 그레이엄의 설교 요한복음 3장 16절에 보면, “여러분들은 하나님을 실험관에 넣을수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는 “현대”인들에게 설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현대시대”에서 히피세대를 통해서 죽어가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보통 철학자들이 “포스트 모던”이라고 부르는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이것은 현대사회의 후입니다. 포스트 모던의 젊은이들의 마음은 도덕적인것입니다. 도덕이 없습니다. 이것은 “정치적으로 올바른”생각일뿐 도덕적인것은 없습니다. “이것은 너에게는 좋고 나에게는 나쁘다”. 여기에는 나쁘고 바른것에 대한 도덕적인 근거가 없습니다. “만약 그것이 맞은 느낌이면, 맞은것이다” 이것이 바로 포스트 모던의 사명입니다. 현대인들이 말했던 “하나님은 없다”대신 – 그들은 “하나님께서 정말 계신다면 그것은 좋다 – 그러나 나는 나의 신이 따로 있다”고 하는것입니다. 다른말로 하면 이곳에는 기준이 없습니다. 무엇이 좋다면 그것이 좋은것입니다.

그것이 “이러한 종류입니다 – 이것이 바로 요즘 젊은 사람들이 생각하는것입니다 – 이것은 불분명하고, 바뀌고 있으며, 확실하지 않고, “무엇이 나에게 맞으면 그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이것은 “이런종류”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지금 싸우고 있는 악마입니다! 나는 나이 드신 분들이 하는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들은 오바마의 시대 이후 어두움이 있다고 합니다. 모든것은 다르게 느껴집니다. 아무것도 정확하거나 안전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네, 여러분들은 이것을 “오바마”시대라고 할수 있습니다. 포스트 모던의 악마들은 오래된 모든것들을 버리고 – 그것을 대체할 아무것도 주지 않습니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 교회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까? 오, 네! 남가주 침례교회들은 작년 2000개의 교회를 잃었습니다! 이것은 들어보지 못한것입니다! 이런것은 전에는 없었습니다! Dr. Lloyd-Jones말하기를, “우리가 이해해야 하는것은 오늘날 우리가 아주 거대한 힘과 싸우고 있다는것입니다. 우리는 아주 거대한 힘을 가진 적과 싸우고 있습니다” (Studies in the Sermon on the Mount, part 2, p. 148).

“이런 종류”는 우리에게 너무나도 강합니다. 이것은 기도로만은 이길수 없습니다. 아닙니다 – 우리는 “기도와 금식”이 꼭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전도적인 노력은 실패할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여러분에게 다음주 토요일 금식과 기도를 권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건강에 이상이 있으면 금식하지 마십시요. 의사와 건강에 대해서 상의 하십시요. 만약 여러분들이 우리와 함께 금식을 한다면 물을 많이 마시고 매 시간 마다 물을 마시십시요. 그리고 우리는 토요일 5시 30분 오후에 금식을 마치고 교회에서 식사를 할것입니다. “이르시되 기도[와 금식]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토요일 하나님께 아직 구원받지 못한사람들을 교회로 데리고 오고 그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할수 있도록 그의 피로 구원을 받을수 있도록 기도하십시요. 천국에 계신 하나님, 그렇게 할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만약 이 설교가 여러분에게 축복이 였다면 Dr. Hymers에게 이메일을 보내서 말씀해 주십시요– rlhymersjr@sbcglobal.net (이곳을 클릭하십시요). 여러분들은 Dr. Hymers에게 영어 외에 어떤 언어로도 쓰실수 있습니다.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Dr. Hymers 에게 rlhymersjr@sbcglobal.net (Click Here)로 이메일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혹은 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으로 우편을
보내주세요. 혹은 (818)352-0452으로 전화를 주셔도 좋습니다.

이 설교의 대본에는 저작권이 없습니다. 누구나Dr. Hymers의 허락이 없이 설교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r. Hymers의 모든 비디오 메시지는 저작권이
있으며 허락에 의해서만 사용될 수 있음을 밝혀둡니다.

Mr. Abel Prudhomme께서 설교전에 낭독하신 성경구절: 마가복음 9:14-29.
Mr. Benjamin Kincaid Griffith께서 설교전에 독창하신 찬송가:
“O For a Thousand Tongues to Sing” (by Charles Wesley, 1707-1788;
to the tune of “O Set Ye Open Unto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