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제자가 되는 방법!
실제로 작동되는 게획!

HOW TO MAKE DISCIPLES!
A PLAN THAT ACTUALLY WORKS!
(Korean)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5년 7월 5일, 주님의 날 저녁,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July 5, 2015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마태복음 28:19-20).


나는 오래 전에 지역 교회의 중심성과 중요함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나는 이것을 언제 정확하게 들었는지 기억은 못합니다 – 그러나 아마도 내가 믿지 않을때 들은것 같습니다. 신약성경에 나와있는 모든것은 지역교회의 중심으로 되어있습니다. Jim Gent가 말하기를, “’교회’라는 단어는 무려 100번도 넘게 신약성경에서 나옵느디ㅏ… 교회들은 하나님의 어떤 나머지에 대한것이 아닙니다… 초기의 기독교인들에게는 지역교회는 하나님께서 일하시고 역사하시는 신성 안수 단위의 선택이였습니다” (Jim Gent, The Local Church: God’s Plan for Planet Earth, Smyrna Publications, 1994, pp. 81, 83, 84).

그리스 단어로 “교회”란 “ekklesia”라고 번역됩니다 – 이것은 부름받은 사람들의 모임- 이것은 바로 하나님께 부름받고 세상을 나와서 그의 영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정식으로 말하자면 우리는 “교회에 간다”고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구원받은 사람들이 교회다!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마태복음 16장 17절과 18절에서 교회의 기본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니다. 그리고 그는 우리에게 마태복음 18장 15절에서 20절까지 교회의 규율과 권위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말씀해 주시는 목적과 사명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니다. 마가복음 16장 15절에서 그리스도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16:15).

전 세계에 대한 계명은 여러번 반복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마태복음 28장 19장과 20장에서 나오는 가장 큰 임무는 아닙니다. Dr. W. A. Criswell은 말합니다, “예수님의 사명은 모든 시대에 있었습니다… 이 임무에 가장 중요한 단어는 ‘모든민족을 가르치는’ 사명이였습니다. 이것은 실질적으로 ‘제자를 만드는 것이였습니다’” (The Criswell Study Bible, Thomas Nelson Publishers, 1979; 마태복음 28:19-20에 대한 노트).

어떤 사람들은 이 계명이 오직 사도들에게만 주어졌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거짓입니다. 우리는 사도행전을 읽으면서 신약 성경에서 이것이 모든 교회에 주어진 사명이란것을 알수 있습니다 – 그리고 이것은 모든 교회에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Dr. Criswell이 말한것처럼 이것은 “모든 나라에 가르쳐야되는” 아주 중요하고 “제자들을 만들어야 하는”일입니다. 나의 목사님이셨던Dr. Timothy Lin은 새 미국 표준 성경을 번역하는 자들중 한명이였습니다. 그는 탈봇 신학교에서 가르쳤고 중국 복음주의 신학교를 다녔습니다. Dr. Lin께서 마태복음 28장 19절에서 20절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이 위대한 계명에는 4가지의 동사가 있습니다: “가라”, “제자 양육,” “세례” 그리고 “가르치는것”입니다. 오직 “제자 양육”이란 동사이고; 나며지 3가지는 분사 또는 언어적 형용사 입니다. 그래서 이것에 필요한 번역은 이렇게 되어야 합니다:

그럼으로 가서 너는 모든 나라에 제자를 양육하고, 그들을 아버지, 아들, 성령님의 이름으로 세례하고, 그들에게 내가 너에게 게명한것을 가르쳐라, 내가 마지막 날까지 너와 함께 하리라.

“가라”는 말은 다른 말로 계명이 아닙니다, 그러나 “제자 양육”이란것은 위대한 계명입니다(Timothy Lin, S.T.M., Ph.D., The Secret of Church Growth, FCBC, 1992, p. 59).

Albert Barnes도 같은 말을 하였습니다, “[가르치다]라는 단어는 ‘제자양육’ 또는 ‘제자를 키우다’라는 뜻입니다 (Barnes’ Notes on the New Testament, Baker Book House, 1983 edition; note on 마태복음 28:19). 뉴 인터내셔널 버전의 성경은 이것을 “제자 삼고”라고 번역합니다(NIV, 마태복음 28:19). Dr. R. C. H. Lenski는 루터교의 해설자이고, 이도 “모든 나라에 제자들을 보내라”고 해석합니다(The Interpretation of St. 마태복음’s Gospel, Augsburg Publishing House, 1961 edition, p. 1170). “제자를 삼는다”는것은 또한Charles John Ellicott 와 John Peter Lange의 해설에서도 같이 번역되었습니다. William Hendriksen는 “’온 만민에게 가서 제자를 만들라’는 것은 아주 중요하고, 명령이며 계명이다”라고 했습니다(The Gospel of 마태복음, Baker Book House, 1981 edition, p. 999). 그럼으로 이러한 계명은 선교와 지역교회의 목적에 있는것입니다. 우리가 지역교에서 하는 모든일들은 제자를 삼고 세례를 주며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계명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는것입니다. 지역교회는 “온 지역에 제자를 양육하는” 교육의 기관이 되어야 하는것입니다. 나의 설교를 주의 깊게 듣는 모든이들은 내가Dr. John R. Rice를 얼마나 좋아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나는 그와 모든것을 동의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의 영혼을 승리로 이끄는것에 대한 강조는 동의 합니다. Dr. Rice는 마태복음 28장 19절과 20절에 나온 지상명령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Dr. Rice는 말합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은 우리의 구세주의 지상 명령에 대한것이 영혼을 승리로 이끄는것이 기독교인들과 목사님들과 교회의 주된 임무라는것을 알고있습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여기서 “가르친다”는것은 성경을 기독교 인들에게 설명한다는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제자를 만든다”라는 뜻입니다. 그리스 단어로“matheteuo,”라고 하는 뜻은 “제자를 만든다”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첫번재 가르침은 제자를 만든다는것이 첫번째 명령입니다(John R. Rice, D.D., Litt.D., Why Our Churches Do Not Win Souls, Sword of the Lord Publishers, 1966, p. 22).

그리스 어로“disciple”는W. E. Vine에서 아주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 “제자는 단지 학생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모방을 뜻합니다; 그럼으로 이것은 그들의 선생님을 따라하는것을 뜻합니다” (W. E. Vine, An Expository Dictionary of New Testament Words, Fleming H. Revell Publishers, 1966 edition, p. 316).

그러나 여기서 질문이 생깁니다 – 어떻게 우리가 새로운 제자들을 발견할수 있나요? 나는 이것이 아주 중요한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오래된 방법으로 찾으려 해봤으나 이것은 과거에 작용이 되었던것으로 지금 새로운 사람들에게는 교회로 인도 하기 힘든 방법입니다. 이것은 작동을 안합니다! 교회에 대한 작은 설문지를 나눠주는것도 소용이 없습니다. 집집마다 찾아가면서 문앞에서 초대하는것도 소용이 없습니다. 집으로 문마다 방문하는것도 “죄인의 기도”를 같이 기도 하는것도 사람들을 교회로 인도 할수 없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이러한 오래된 방법을 시도 하지만 그들은 아무도 새로운 제자를 교회로 데리고 올수없습니다.

내가 처음 거듭났을때 나는John Wesley의 일기를 읽고 있었습니다. John Wesley의 방법은 나가서 길거리에서 설교하는것이였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를 따르고 그는 소규모의 그룹을 형성하였습니다. 나는 이것이 바로 전도의 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매일 나는 다운타운의 길거리로 나가서 설교하였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거의 아무런 결과를 가지고 오지 않았습니다. 나는 어떤 나이 들은 부부를그리스도에게 전도할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내가 2년동안 길거리에서 설교한 결과 이 2명만이 나의 결실의 열매였습니다!

그리고 다음 나는 작은 책자를 나눠주는 시도를 했습니다. 우리가 이교회를 시작하면서 우리는 작은 책자를 나눠주었습니다. 나는 아마도 구원에 대한 책자를 50만이 넘는것을 준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들은 우리가 직접 만든 책자였고 그곳에 교회의 이름과 전화 번호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몇년후 수 많은 구원의 책자를 전해 주면서 우리는 아무도 교회로 인도 할수 없었습니다! 한명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집집마다 방문하면서 구원의 가르침을 주기로 했습니다. 나는 테이프로 구원받는 설명을 녹음했습니다. 우리 교회사람들은 이 테이프를 수 백만의 사람들에게 틀어주었습니다. 정말 아무도 교회로 인도 하지 못했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이렇게 해서 한명도 오지 않았습니다. 나는 이렇게 교회로 인도 된 사람을 한명도 기억하지 못합니다!

마침내 우리는 아주 간단한 초청을 시도했습니다. 우리는 성경이나 책자 또는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않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을 샤핑 몰이나 학교 또는 길거리로 보냅니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다가가서 말을 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우리 침례교회의 파티에 오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이름과 전화번호를 물어봅니다. 우리는 젊은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Dr. Timothy Lin이 말하길, “40살이 넘은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영접한다는것은 아주 희미한 일입니다. 특히 중국사람들은 더 그렇습니다” (ibid., p. 73). 실질적으로 이것은 중국사람들이 아닌 사람들도 더 낮을것입니다! 다른 설문도 (90%가 넘는)사람들이 그들이 30대가 되기 전에 거듭난다는것입니다. 나는 얼마나 많은 목사님들이 설교를 하면서 나이가 많은 사람들을 위해서 그들을 거듭나게 하는것에 초점을 맞추는지 놀랍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나이때의 사람들이 가장 반항을 많이 합니다! Dr. Lin은 우리가 젊은 사람들을 제자로 만드는데 우리의 모든 노력을 써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16세에서 25세의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춤니다. 많은 설교자들은 마지막 날에 빠른 결과를 원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다른 교회에서 “기독교” 인들을 훔쳐오는데 바쁨니다. 그들은 오래된 교회의 교인들을 교회로 데리고 옵니다. Dr. James Dobson은 모든 교회의 성장은 단지 다른교회의 교인들을 데리고 오는데서 온다고 했습니다. 이것은 아주 슬픈 일입니다. 설교자들은 이러한 세상에서 어떻게 제자를 삼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많은 설교자들은 어떻게 세상에서 사람들은 데리고 오고 그들을 어떻게 교육시키고 거듭나게 하는지 모릅니다. 그들은 정말 어떻게 하는지 모르고 있습니다! 그들은 다른교회의 “양들을” 훔쳐옵니다! 부흥이 없는것이 당연합니다!

우리 교회 사람들이 “전도”에서 돌아오면 그들이 받은 이름과 전화번호를 제출합니다. 전화를 하는 사람들은 이들에게 전화를 해서 교회로 초청하는 법을 배웁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어디로 오는지 아주 정확하게 말해줍니다 – 내가 설교를 하고 생일 파티를 하며 같이 식사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들중 생일이 있는사람들이 항상 있습니다! 새로운 사람들이 몇주 교회를 나오게 되면 그들도 같이 전도를 하러 나갑니다. 우리는 그들이 거듭날때 까지 기다리지 않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예를 따라합니다. 그는 시몬 베드로와 의심하는 도마 그리고 다른 제자들에게 그들이 복음 이해 하기 전에 그들이 거듭나기 전에 그를 따르라고 했습니다. 유다는 거듭남이 없이 3년동안을 제자로 지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들이 구원받기전에 제자가 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예수님께서 쓰신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내가 시도한것중 사람들을 인도 할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더 나아가서 예수님은 제자들을 “편하게”하지 않았습니다. 아닙니다! 그는 그들을 나오라고 했습니다! 그가 어떻게 첫번째 제자를 불렀는지 보십시요. 우리는 예수님께서 시몬 베드로와 안드레가 낚시 하는것을 보았다고 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나를 따라 오너라”라고 했고 그들은 즉시로 그들의 그물을 놓고 예수님을 따랐습니다(see 마태복음 4:19, 20). 그리고 예수님은 야고보와 요한을 작은 배에서 보았습니다. 그는 그들을 불렀습니다. “저희가 곧 배와 부친을 버려두고 예수를 좇으니라” (마태복음 4:21, 22). 이때 그는 12제자를 보내셨습니다. 그들은 그가 누군지도몰랐습니다. 예수님께서 무엇을 하셨습니까? 그는 그들은 2명씩 전도를 보내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바리세인들과 충돌이생겼습니다. 그들은 부유한 청년을 만났습니다. 그는 예수님에게 어떻게 영원한 삶을 받을수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시니” (cf. 마태복음 19:21). 그 부유한 청년은 슬퍼하며 살아졋습니다. 그는 제자가 되지 못햇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그의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에서 십자가에 못박힐것을 말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께서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아무런 생각이 없엇습니다. 3년이 지나고 그들은 아직도 복음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그들이 다시 태어나기 전에 벌써 제자가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채포되어 십자가에서 못박히실때 그들은 도망갔고 다락방에서 숨어있었습니다. 부활절 일요일저녁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그들에게 왔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살아계신 모습을보고 기뻐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들에게 생명을 주시고 “성령을 받으라”고 해셨습니다(John 20:22). Dr. J. Vernon McGee가 말하길 “나는 개인적으로 그 순간 주님께서 그들에게 생명을 주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성령을 받으라’라는 것은 그들이 다시 태어났다는 것입니다. 이 전에 그들은 하나님의 영과 함께 살지 않았습니다’ (J. Vernon McGee, Th.D., Thru the Bible, volume IV, p. 498; note on John 20:22).

나는Dr. McGee가 옳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만약 여러분이 이것과 동의를 완전히 안한다고 하더라도 오늘날의 많은 교회들은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을 가르치신 방법과는 아주 다르다는것을 분명히 볼수 있습니다. 그는 제자들을 먼저 양육하셨습니다.

지난 백년동안 우리는 사람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려고 시도했습니다. 그리고 그후 우리는 그들을 “제자로 만드려 노력”해 보았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이것의 정 반대로 하셨습니다. 나는 누군가가 이렇게 실패한 방법을 멀리하기를 소원합니다 – 예수님께서 제자를 양육하신 오래전의 방법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교회로 오십시요! 십자가를 지고 그리스도를 따르십시요! 주일 아침 밤에 교회에 오십시요! 그리고 토요일 저녁 기도 모임에도 나오십시요! 진정한 기독교인의 삶을 사는 방법을 배우십시요. 그리고 예수님을 믿고 다시 태어나십시요- 그리고 그의 피로 깨끗함을 받으십시요. 아멘.

나는 여러분들이 우리와 합께 오길 바랍니다. 나는 여러분들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길 요청합니다. 나는 여러분에게 교회로 와서 주일 아침 주일 저녁 – 그리고 토요일 저녁 기도와 전도를 위해서 나오라고 요청합니다. 우리와 함께 와서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을 “사람을 낚는 어부”으로 만들어주실것입니다. 그는 여러분을 영혼의 승리자로 만들어 주실것입니다 –사람을 낚는 어부!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마태복음 4:19). 나와함께 찬송가를 부릅시다!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사람을 낚는 어부, 사람을 낚는 어부,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나를 따르라.
나를 따르라, 나를 따르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나를 따르라!
(“I Will Make You Fishers of Men” by Harry D. Clarke, 1888-1957).

그들을 데리고 오라, 그들을 데리고 오라
   죄의 길에서 그들을 데리고 오라;
그들을 데리고 오라, 그들을 데리고 오라
   방황하는 자들을 예수님께로 데리고 오라.
(“Bring Them In” by Alexcenah Thomas, 19th century).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여러분의 죄값을 치루기 위해서 돌아가셨습니다. 그는 그의 보혈을 여러분을 죄를 씻어주기 위해서 흘리셨습니다. 그는 죽은자 가운데서 여러분에게 영생을 주기 위해서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예수님을 믿으십시요. 그가 여러분을 구원해 주실것입니다. 우리와 같이 와서 영혼을 승리하러 갑시다. 아멘.


만약 이 설교가 여러분에게 축복이 였다면 Dr. Hymers에게 이메일을 보내서 말씀해 주십시요– rlhymersjr@sbcglobal.net (이곳을 클릭하십시요). 여러분들은 Dr. Hymers에게 영어 외에 어떤 언어로도 쓰실수 있습니다.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Dr. Hymers 에게 rlhymersjr@sbcglobal.net (Click Here)로 이메일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혹은 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으로 우편을
보내주세요. 혹은 (818)352-0452으로 전화를 주셔도 좋습니다.

이 설교의 대본에는 저작권이 없습니다. 누구나Dr. Hymers의 허락이 없이 설교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r. Hymers의 모든 비디오 메시지는 저작권이
있으며 허락에 의해서만 사용될 수 있음을 밝혀둡니다.

Mr. Abel Prudhomme께서 설교전에 낭독하신 성경구절: 마태복음 28:16-20.
Mr. Benjamin Kincaid Griffith께서 설교전에 독창하신 찬송가:
“Bring Them In” (by Alexcenah Thomas, 19th centu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