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부흥을 방해하는 – 불신

(부흥에 대한 설교 11번째)
UNBELIEF – A HINDRANCE TO REVIVAL
(SERMON NUMBER 11 ON REVIVAL)
(Korean)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4년 10월 12일 , 주님의 날 저녁,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October 12, 2014

“저희가 양떼와 소떼를 끌고 여호와를 찾으러 갈지라도 만나지 못할 것은 이미 저희에게서 떠나셨음이라” (호세아 5:6).


이스라엘은 그들이 앗수르에서 직면하고 있는 위험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하나님을 찾았습니다. 하나님의 진로를 달래기 위해서 그들은 많은 양들과 소들을 희생물로 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의 자비를 받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죄와 다른 우상숭배로 인해서 “이미 저희에게서 떠나셨음이라.” 그들은 하나님께서 계시때 하나님을 찾지 않았습니다. 지금 이것은 이제 너무 늦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떠났습니다.

“저희가 양떼와 소떼를 끌고 여호와를 찾으러 갈지라도 만나지 못할 것은 이미 저희에게서 떠나셨음이라” (호세아5:6).

나는 저번주 수요일 저녁에 빌리 그레이엄의 비디오를 보면서 이 성경구절을 생각했습니다. 그는 1983년도에 켈리 포니아주 새크라멘토에서 설교했었습니다. 그의 주제는 “성령님”이였습니다. 그가 설교할때 나는 오늘 성경구절에서 본 “이미 저희에게서 떠나셨음이라”를 생각했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은 내가 빌리 그레이엄을 아주 사랑하는것을 알고있습니다. 나는 항상그랬고 앞으로도 그를 아주 좋아할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그가 1963년도 켈리포니아주 로스 앤젤레스의 콜로세움에서 설교하때 갔던것을 기억합니다. 내가 차에서 내릴때 나는 공기에 있는 마치 전기율처럼 성령님을 “느낄”수가 있었습니다. 내가 콜로세움에 걸어가면서 나의 머리카락들은 다 솟았습니다. 나는 성령님이 아주 강력하게 존재하심을 느끼고 그곳은 전율이 느껴지는 경험을 했습니다. 광대한 경기장에 있던 모든 사람들은 절대적으로 조용해 졌습니다. 여러분들은 큰 합창단이 “주 하나님 지으신 모든세계”를 부르려고 섰을때 핀이 떨어지는 소리도 들을수 있었습니다. 그레이엄의 설교는 너무나 강력해서 오늘날까지 나는 그것을 기억합니다!

그리고 수십년동안 나는 빌리 그레이엄의 다른 도시에서 열렸던 집회들에 참석했습니다. 그러나 내가 70년도에 켈리포니아주 오클랜드에서 열린 집회에 갔었을때 그의 힘은 작았습니다. 그리고 1980년도 초에 Dr. Timothy Lin과 함께 텔리비젼에서 빌리 그레이엄을 다시 보았습니다. 반정도 설교가 끝났을때 Dr. Lin께서, “이것은 아무런 힘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이것이 빌리 그레이엄이 나이가 들어서 그렇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는 꽤 활발하게 보였습니다. 그러나 무엇인가 없는게 있었습니다. 나는 내가 지난 수요일 밤에 보면서도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는 성령님에 대한 설교를 했습니다. 그러나 무엇이 빠졌습니다. 내가 보기에는 성령님께서 없는거 같았습니다. 나에게 마치 이것은 “이미 저희에게서 떠나셨음이라” (호세아 5:6)같이 보였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빌리 그레이엄이 설교할때만 그런것이 아닙니다. 나는 성령님께서 서양세계의 많은 교회에서 떠나신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이것은 나를 아주 슬프게 합니다 – 왜냐하면 나는 우리가 설교할때 우리 교회에서 이미 하나님께서 떠나신것을 느낄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얼마나 슬픈것입니까! 너무나 슬픕니다! 내가 이것을 생각할때 나는 눈물이 납니다! Dr. Lloyd-Jones는 “성령님 없이 사람은 설교 할수 있습니다. 나는 이것을 지식으로 말할수 있습니다. 그라나 이것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성령님과 그의 역사하심이 필요합니다” (Martyn Lloyd-Jones, M.D., Revival, Crossway Books, 1987, p. 185).아, 나도 이런 힘이 필요합니다! 제발 나의 설교를 위해서 기도해 주십시요!

여러분들도 알듯이 우리는 1859년 이후 영어를 쓰는 나라에서 거대한 부흥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150년도 넘은 것입니다. 1859년 전에는 우리 교회들이 하나님께서 – 보내신 부흥을 10년 마다 경험할수 있었습니다. 그러나Dr. Martyn Lloyd-Jones는 말했습니다,

1859년 이후에 한번도 대 부흥이 없었습니다. 아, 우리는 불모의 시간을 지내왔습니다…사람들은 살아계신 하나님에 믿음을 잃어 버리고 죄속에서 지혜와 철학과 배움을 통해서 이것을 되찾으려 합니다. 우리는 교회의 긴 역사중 가장 오래된 불모의 기간을 지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아직도 헤메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렇지 않다고 하는것을 믿지 마십시요, 우리는 그렇지 않습니다(Martyn Lloyd-Jones, M.D., Revival, ibid., page 129).

이러한 이유로 내가 여러분들에게 중국에서 일어나는 부흥의 비디오를The Cross – Jesus in China 십자가 – 중국에 계신 예수님 (China Soul for Christ Foundation, 주문하시길 원하시면 이곳을 누르십시요). 보여준것입니다. 나는 여러분들이 오늘날 부흥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기 원합니다 – 이것은 지금 다른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서양세계의 예전의 부흥이 아닙니다. 내가 여러분을 보내어 부흥을 보게 할수 없지만 중국에서 만들어진 비디오로 부흥이 일어나는것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나는 여러분께서 중국에서 일어나는 부흥을 보면서 부흥을 기대하기 바랍니다. 솔로몬은 말했습니다,

“먼 땅에서 오는 좋은 기별은 목마른 사람에게 냉수 같으니라” (잠언 25:25).

나는 여러분들이 하나님게서 오늘날 지금 부흥을 보내실수 있는것을 보기 원합니다. Brian H. Edwards는 말했습니다,

부흥은 질병같은것으로 잡히는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것은 학수고대하며 보고싶고 목마른 이들로 만들어 지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보내시는 부흥에 사용하시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과거에 하신일을 보고 그것을 알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가능하게 만드신 과거의 부흥들을 보면서 배우지 않는다면 우리는 어리석은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을 보아야 하고 우리의 마음과 비젼은 하나님의 거대하신 항하시는 일을 보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과거에 행하신 일을 우리에게 보여주시기 위해서 우리를 기다리고 계실지 모르십니다(Brian H. Edwards, Revival! – A People Saturated with God, Evangelical Press, 1991 edition, pp. 91, 92).

지난 부흥에 대한 이야기를 듣거나 다른 나라에서 일어나는 부흥을 보면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에 부흥을 보내실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수 있어야 합니다. 불신이 우리의 부흥을 방해하는 가장큰 요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그의 고향인 나사렛으로 돌아가셨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회당에서 설교하시는 모습을 보고 “놀랐”습니다. 그러나 그들중 어떤 사람들은 그는 목수의 아들일 뿐이라고 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으로 인해 기분이 상했습니다. 그리고 성경은 말씀하시길, “저희의 믿지 않음을 인하여 거기서 많은 능력을 행치 아니하시니라” (마태복음 13:58). Dr. John Gill은 말했습니다,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고, 그들의 불신을 돌릴수 있는 큰 힘이 없어서가 아니고; 그는 판단하기에 그들이 가치가 없는것이였다” (John Gill, D.D., An Exposition of the New Testament, volume I, The Baptist Standard Bearer, 1989 reprint, p. 159; note on 마태복음 13:58).

나는 부흥을 경험한 한 청년을 알고 있지만 그는 그당시 신혼이였기 때문에 아무것도 기억을 못합니다! 나는 버지니아 주에서 일어난 부흥을 경험한 사람도 알지만 그는 이것이 “오래된 초대”라고 단지 말합니다. 나에게 이런 사람들은 부흥을 감사하게 생각하기엔 너무도 세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부흥을 위해서 기도하기에 너무 믿음이 없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의 능력으로 우리에게 더 큰 믿음을 주시길 간절히 빕니다!

사도 바울은 “성령을 소멸치 말며” (데살로니가전서5:19) 말했습니다. 믿음이 없는거나 세상적인것은 성령님을 소멸하는 것입니다! Dr. Lloyd-Jones는 어떤 신학자들이 “성령을 소멸하고” 부흥에 대한 관심을 잃어가는것에 대해서 말했습니다(The Puritans, Banner of Truth, 1996 edition, p. 9).

제자들은 그들의 믿음이 부족했기 때문에 강한 악마들을 물리칠수 없었습니다(마태복음 17:20). 유대인들은 “불신앙 때문에” 그들의 약속의 땅으로 갈수 없었습니다(히브리서 3:19). 나는 부흥이 불신앙으로 인한 죄때문에 “소멸”됐다는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성경에서는 5장에 걸쳐서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주고 이것은 우리의 믿음을 크게 만듭니다. 히브리서 11장은 하나님의 믿음으로 이루어진 일들입니다. 나는 오늘날 우리가 부흥을 경험할수 없는 많은 이유중 하나는 하나님께서 부흥을 보낼수 없다고 믿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바로 그래서 오늘날 부흥에 대한 기대에 대해서 더 많이 들어야 합니다. 우리는 귀신들린 아들의 아버지의 말을 들을수 있습니다 “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 주소서 하더라” (Mark 9:24). 하나님께서 부흥을 보내실때,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믿음을 더 크게 만드실수 있습니다. 당신이 성령님을 부어달라고 기도한것입니다. 여러분들은 부흥에 대해서 들을때 마다 주의를 기우리십시요. 그리고 하나님께 우리 교회에 부흥을 보내 달라고 기도하십시요. 그리고 나는 여러분께서 “주님 나의 믿음 없는것을 도와 주소서”라고 기도하는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교회같은 지역 교회에서 일어나는 부흥에대한 다른 사실이 있습니다. 많은 책들은 크고 아름다운 모임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 모든 지역이 하나님을 위해서 불타고 부흥이 역사를 변경시킵니다. 나는 이 책들의 저자들이 그것에 의미를 잘 두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그들이 어떻게 부흥이 시작되는지를 설명하지 않기 때문에 이것이 피해를 준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대단한 모임에 대해서 읽으면서 여러분들은 믿지 않을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탄이 “여기서는 이렇게 큰 모임은 안 일어날것이야”라고 말할수 있는 기회를 줄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이런 책들의 저자들이 부흥이 지역 교회에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어떻게 성령님의 역사하심을 경험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더 집중하기를 바랍니다. Dr. Lloyd-Jones도 이것을 말했습니다,

우리는 더이상 주일에 교회에서 모이는것을 준비하지 않습니다… 지역교회들이 증가하는것을 신경쓰지 않고 우리는 큰 모임이나 큰 이동을 기대하는 경향으로 인해서 부흥의 수가 줄어드는 것입니다 (Revival, ibid., p. 61).

내가 중국에서 일어나는 부흥에 대한 비디오를 보여줬을때 여러분들이 이런생각을 하지 않았나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들은 거대한 부흥을 거기서 보여줍니다 – 이것은 전국에서 일어나는것입니다. 나는 많약 사탄이 “이렇게 큰일은 여기서 안일어날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는지 생각해 봅니다. 사실, 이것은 아마도 사실일지 모릅니다! 우리는 미국에서 전국적인 부흥을 보지 못할수 있습니다. 나는 여러분들이 미국을 위해서 전국적인 부흥에 대해서 기도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는 지역 교회에 초점을 맞춰서 기도해야 합니다! 선지자 스가랴는 말했습니다, “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하는 자가 누구냐?” (Zechariah 4:10). Dr. McGee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작은일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우리 미국인들은 크고 자랑스러운 일에 인상을 많이 받습니다… 우리는 건물의 크기나 사람들이 얼마나 모였는지로 성공을 측정합니다” (J. Vernon McGee, Th.D., Thru the Bible, volume III, Thomas Nelson Publishers, 1983, p. 924; note on Zechariah 4:10).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렇게 역사하지 않는다는걸 언제 배울수 있습니까? 그는 노아 시절에 8명만 구원하셨습니다. 여기에는 “큰”모임은 없었습니다 – 오직 몇 사람들만 있었습니다 – 히브리서 11장을 보십시요. 하나님께서 기드온에게 만미디안을 물리치기위해 300명만 필요하니 군중을 보내라고 하셨습니다. 역사에 나온 주요 부흥들도 소수의 사람들로 시작되었습니다.

다른것을 보면 거대한 “부흥”모임들은 오늘날 진정한 부흥을 가지고 오지 않았습니다. 나는 빌리 그레이엄이 그의 전도 집회에서 부흥이 오지않았다고 인정하는것을 읽었습니다. Explo ’72을 보십시요 – 그리스도 캠퍼스 집회에서 200,000명의 젊은이들이 텍사스주 달라스에 빌리 그레이엄의 설교를 6일동안 듣기위해 모였습니다. 거기서 무슨일이 일어났습니까? 별거 없었습니다. 그레이엄이 일년후 한국, 서울에서 1973년 6월에 1,000,000이 넘는 사람들을 집회에서 설교했습니다. 이것은 역사상 세계에서 가장 큰 모임였습니다. 여기서 무슨일이 일어났습니까? 별거 없었습니다. 나는 달라스나 서울에서 몇 사람들이 구원받았을거라 확신합니다 – 그러나 부흥은 이런 거대한 모임에서 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거의 모든 부흥은 소수 사람으로 시작했습니다. 노 샘프 턴, 매사 추세 츠, 조나단 에드워즈의 교회에서 첫번째 대 각성이 시작되었을때 여기에는 몇백명의 사람들이 있었고 이것은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들을 바꾸었습니다. 1738년 새해 옥스퍼드 졸업생들 7명과 다른 60명의 사람들이 만나서 런던에서 기도를 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뻗어나간 첫번째 대각성은 여기서 나온것입니다. 1806년에 다섯 대학생은 건초 더미에서기도했고, 미국에서 세계적인 선교 운동이 시작되었고 이것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부흥이였습니다. 1727년에는 400명의 사람들이 니콜라스 폰 진젠 도르프에 모여서 지금의 체코에서 기도모임을 했습니다. 부흥이 여기서 시작되고 전 세계로 수 천명의 선교자들이 갔습니다. 또한모라비안기도 모임에서John과 Charles Wesley는 구원받았습니다. 그래서 400명으로 시작한 체코슬로바키아의 모임에서 거대한 감리교 부흥과Salvation Army가 나온것입니다! 1857년 9월 23일 6명의 사람이 모여서뉴욕시에서 풀톤 거리에, 그리고 네덜란드 교회에서기도했습니다. 그들은 매 수요일마다 모여서 1시간 동안 기도하기로 약속했습니다. 3번째 대각성은 여기서 시작되었고 수천명의 사람들이 전 세계에서 구원받았습니다. 뉴욕의 풀턴 스트리트 부흥은삼천마일 떨어진 런던 영국에서 C. H. 스펄전의 사역을 격려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나는 부흥에 대해서 몇년동안 읽었습니다. 나는 첫번재 대각성 후 큰 모임에서 일어난 부흥을 한번도 본적이 없습니다. 하나도 없었습니다! 하나님의 성령님이 부어진 오순절 날에도 120명만이 모여서 다락방에서 기도한것을 기억하십시요! 기독교는 이렇게 작은 모임에서 시작하여 지구끝까지 번졌습니다!

우리는 매 주일 복음을 설교합니다. 우리는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예수님께서 그들의 죄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셨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영원한 삶을 주시기 위해서 죽은자 가운데서 살아났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런 사실들은 성령님의 역사없이는 그들에게 진짜로 다가갈수 없습니다. 그는 죄를 인식하여야 합니다. 그는 예수님의 보혈로 죄를 씻기고 그리스도께 와야 합니다. 나는 여러분들이 하나님께 우리 교회에 부흥을 위해서 성령님을 부어달라고 기도하길 희망합니다. 죄인들의 마음에 성령님이 역사하게 해달라고 기도하십시요. 아, 하나님, 우리는 당신의 영혼으로 구원받지 못한 죄인들이 죄를 알게되고 당신의 아들께 인도될수 있도록 해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Dr. Hymers 에게 rlhymersjr@sbcglobal.net (Click Here)로 이메일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혹은 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으로 우편을
보내주세요. 혹은 (818)352-0452으로 전화를 주셔도 좋습니다.

이 설교의 대본에는 저작권이 없습니다. 누구나Dr. Hymers의 허락이 없이 설교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r. Hymers의 모든 비디오 메시지는 저작권이
있으며 허락에 의해서만 사용될 수 있음을 밝혀둡니다.

Mr. Benjamin Kincaid Griffith께서 부르신 찬송가:
“Breathe on Me” (by Edwin Hatch, 1835-1889;
altered by B. B. McKinney, 1886-1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