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외로움의 경험

THE EXPERIENCE OF LONELINESS!
(Korean)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4년 8월 17일 주님의 날 아침,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Morning, August 17, 2014

“내 우편을 살펴 보소서 나를 아는 자도 없고 피난처도 없고 내 영혼을 돌아보는 자도 없나이다” (시편 142:4).


사도왕은 죄를 졌을때 하나님으로부터 거부 되었습니다. 그리고 선지자 사무엘은 어린 다윗이 새로운 왕이 될것이라고 기름부음을 했습니다. 사울은 다윗에 너무 질투를 하여 사탄의 지배를 받았습니다. 분노로 인해서 사울 왕은 다윗에게 창을 던졌지만 놓쳤습니다. 다윗은 그의 삶을 위해서 도망쳐야 했습니다. 다윗은 멀리 광야로 나가서 동굴에 숨었습니다. 그는 혼자였고 무서웠고 배도 고팠습니다. “시편 142”장에 나오는 구절을 보십시요, “다윗의 [가르침]을 보십시요; 그가 동굴안에서 한 기도를 보십시요.” 이것은 나중에 더해진것이 아니고 영감으로 쓰여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윗이 화가나고 무섭고 혼자였던것을 알수 있습니다 – 동굴에 숨어서 사탄에 지배를 받았던 왕을 피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아무도 다윗을 도와 주고 싶어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사울 왕을 두려워 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윗은 말했습니다,

“내 우편을 살펴 보소서 나를 아는 자도 없고 피난처도 없고 내 영혼을 돌아보는 자도 없나이다” (시편 142:4).

아무도 그를 걱정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는 혼자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오늘날 많은 젊은 이들이 가지고 있는것 보다 더 많은 것입니다.

나는 기독교 대학교를 가지 않았습니다. 나는 켈리포니아 주립대학을 갔습니다. 나는 세상적인 대학교를 졸업한것이 잘된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오늘날 젊은이들이 무슨 공부를 하고 그들이 생각하는것을 알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나는 현대 문학을 공부했습니다. 현대 작가들은 거의 무신론자와 실존이였습니다. 그들은 현대 세상에 삶이 얼마나 외롭고 소외되는지 말했습니다.

H. G. Wells는The Time MachineThe Outline of History의 작가입니다. 그는, “내가 65이고, 나는 외롭고 나는 마음의 평화를 찾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퓰리처 상을 수상한 소설가 어니스트 헤밍웨이도, “나는 아주 외로운 배터리가 다 나가고 죽은 라디오의 외로움을 살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의 연극, Long Day’s Journey Into Night, Eugene O’Neill은 “삶의 뜻은 죽음이다”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그의 외로움의 존재에 대해서 말한것입니다. J. D. Salinger은 단편소설을 외로움과 소외된 젊은 이들의 문화에 대해서 단편 소설을 써서 유명해졌습니다.

H. G. Wells은 외롭게 희망없이 죽었습니다. Ernest Hemingway는 그의 자신의 머리에 총을 쏘아 자살했습니다. O’Neill의 연극에서도 주되인물은 마약에 중독되어 그녀의 외로움을 치료하려 했습니다. J. D. Salinger는 젊은이들의 외로움에 집작하여 그는 은둔한 생활을 50년동안 했습니다.

외로움의 가장 큰 문제는 오늘날 젊은이들입니다. Green Day의 노래인, “Boulevard of Broken Dreams,”는 고등학교와 대학생들이 “나는 혼자다. 나는 혼자다. 나는 혼자다”하는것을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네, 나는 내가 어렸을대 이렇게 느꼈습니다. 여러분들은 많은 사람들 안에서도 외로움을 느낄수 있습니다. 어느 웹사이트에서 “외로움은 당신 안에 공허함 느낌이나 텅빈 느낌이다. 당신은 세상에서 차단되고 연락하고 싶은 사람들과 연락이 두절된 상태”라고합니다( http://www.counseling.ufl.edu/cwc/how-to-deal-with-loneliness.aspx ). 이것이 바로 다윗이 느낀것입니다, 동굴안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우편을 살펴 보소서 나를 아는 자도 없고 피난처도 없고 내 영혼을 돌아보는 자도 없나이다” (시편 142:4).

오늘날 많은 젊은 이들은 이런 느낌을 받습니다. 그래서 바로 오늘 나는 여러분들께 외로움에서 벗어날수 있는 3가지의 방법을 보여주고 도와달라고 기도해겠습니다.

I. 첫번째, 다른 종류들의 외로움이 있습니다.

그 웹사이트는 보여줍니다,

여기에는 다른종류의 외로움들과 외로움의 깊이도 다르다고 합니다. 당신은 단지 조금한 공허함, 무엇인가 잘못된것같은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당신은 아주 깊은 고통과 깊은 외로움을 느낄수도 있습니다. 외로움은 한 종류는 특정한 사람이 없어서 느낄수있는데 이것은 누가 죽거나 그들이 멀리 가게 되어서 그렇습니다. 다른종류는 당신이 사람들과 멀게 되어져서 사람들과 접촉이 없어서 느껴지는 외로움입니다. 이것은 당신이 일을 혼자 하거나 사람들이 자주 오지 않는 건물에서 일을 하게 되면 느낄수 있습니다. 당신은 감정적으로 홀로 느껴지거나 사람들이 곁에 있어도 사람들에게 가까지 가지 못해서 오는 외로움일수 있습니다 (ibid).

여러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대학생들은 특히 외로움에 민감하다고 합니다. 캠퍼스는 학생들을 함께 모이게 하는 영구적인 관계를 만들지 못합니다. 대학에 재학중인 젊은 이들은 전 세계가 그들을 외면하고 아무도 그들에 대해서 걱정하거나 관심을 갖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갈곳이 없습니다.

이것은 발전으로 인해 자동차와 비행기 텔레비젼 우주 여행이 가능해도 당신을 외로움에서 벗어나게 할수 없는것이 참으로 이상합니다! 당신의 부모님들은 일에서 지쳐서 집에 오고 텔레비젼을 봅니다. 그들은 당신과 대화를 하거나 말을 들어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깨진 가정에서 옵니다. 이혼한 가정의 자녀들은 정말 큰 외로움을 만나게 됩니다. 그러나 내가 만나본 거의 대부분의 젊은 이들은 한때 이런 느낌을 다들 받았습니다.

한 소녀는, “나는 너무 외로웠습니다. 나의 이웃들도 나에게 말을 하지 않습니다.” 어느 소년은 “나는 친구들을 사귈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항상 친구들이 나를 떠났기 때문입니다.” 당신도 이런느낌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다윗은 그가 동굴에 숨어있을때 이런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는 말했습니다,

“내 우편을 살펴 보소서 나를 아는 자도 없고 피난처도 없고 내 영혼을 돌아보는 자도 없나이다” (시편 142:4).

나는 외로움이 오늘날 많은 젊은 사람들이 자살을 하는 많은 이유중 주되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15살에서 24세의 사람들이 죽는 가장 큰 이유를 알고 있습니까? 젊은 이들은 2시간 6분만에 한명씩 밤낮으로 미국에서 자살합니다. 심라학자도 우리에게 그들은 외로움으로 인해서 자살을 한다고 말합니다. 하나님께서눈 이것이 맞다고 하십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창세기 2:18).

II. 두번째, 당신은 당신의 외로움에 기여할수 있습니다.

당신은 본인의 외로움의 이유에 가장 큰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는 외로움에 대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고독함은 수동적인 상태입니다. 이것은 바로 당신이 수동적으로 계속 시키고 그것을 바꾸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곧 없어지고 결국 [그러나] 우리는 이런것에 대해서 아무런 대책을 두지 않습니다. 이상하게도 우리는 어떤때 이런 기분을 환영합니다. 그러나 외로움을 환영하는 것은 그것에 대한 느낌들과 우울증 무력감과 더하여 더 큰 우울증과 희망을 잃게 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더 큰 수동적인 상태와 더 큰 우을증 [더 큰 외로움]으로 진행됩니다 (ibid).

“외로움은 수동적인 상태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그냥 두면 계속 진행됩니다.” 이것은 맞는 말입니다. 이것은 당신이 외로움을 느낄때 이것을 바꾸지 않으면 계속 진행될것입니다!

얼마전 나는 야곱의 외로움에 대한 창세기 32:24장에 대한 설교를 했었습니다. 설교 도중 어느젊은 청년이 벌떡 일어나 교회를 떠났습니다. 그는 교회가 외로움을 고쳐줄수 있다는 말은 듣는 대신 교회에서 도망쳤습니다. 그러나 당신은 이런 외로움을 도망친다고 해서 벗어날수 없습니다! 이것은 바로 가인이 발견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말했습니다,

“네가 밭 갈아도 땅이 다시는 그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창세기 4:12).

교회에서 도망치는 사람들은 방황하고 마치 가인처럼 외로움 젊은이들이 됩니다! 그리고 성경에서는 말씀합니다,

“화 있을찐저 이 사람들이여, 가인의 길에 행하였으며 삯을 위하여 발람의 어그러진 길로 몰려갔으며 고라의 패역을 좇아 멸망을 받았도다” (유다서 11).

이것은 마치 가인이 삶을 혼자 방항하것처럼 아주 끔찍한 것입니다 – 오늘날 많은 젊은 이들이 그렇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왜 외로워 하십니까? 집으로 오십시요 – 교회로 오십시요! 왜 방항하십니까? 집으로 오십시요 –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로 오십시요!” 하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창세기 2:18).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이브라는 아내를 주신것입니다. 그리고 아담의 부인은 스코필드 성경에서 말하는 아내의 그림은 교회를 말하는것입니다. 창세기 2:23장에서 말합니다,

이브, 그리스도의 신부로써 교회의 유형입니다 (창세기 2:23장에 노트입니다).

이것은 아담의 부인이 지역 교회의 그림인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셔씁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창세기 2:18).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돕는 배필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지역 교회와 “같은” 그림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이브를 주셔서 그의 외로움을 치료하시고 하나님께서는 교회를 세우심으로 당신들의 외로움을 치료하시길 원하십니다! 그리고 여기 교회가 바로 당신의 외로움을 치료해 줄수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창세기 2:18).

그리고 “돕는 배필”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외로움을 치료하기 위해서 주신 교회입니다! 우리는 당신의 고독함을 이길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나는 많은 교회들이 여러분들은 도와주지 않는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들에 대해서 말하는것이 아닙니다. 나는 우리 교회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젊은이들이 중심이 되는 교회입니다. 우리는 여러분들을 도와주기 위해 여기 있습니다!

교회를 떠남으로 인해서 당신의 고독함이 더 커지게 하지 마십시요! 다음주 주일에 오십시요! 토요일 밤에도 오십시요! 오늘 밤에도 올수 있으면 오십시요! 우리는 젊은이들을 위한 행사가 주마다 있습니다. 왜 외롭다고 느끼십니까?

III. 그러나, 세번째, 당신은 더 큰 외로움에 빠져있습니다.

이것은 헤밍웨이가 말한 외로움입니다,

나는 충전이 바닥나면 연결하는 전류가 없는 라디오튜브처럼 외로움 공간에 살고 있다.

우리 젊은 이들중 한명이 그는 헤밍웨이의 이야기를 학교 수업중에 공부하고 나에게 말해주었습니다. 그것은, “A Clean, Well Lighted Place”입니다. 이것은 아주 외로운 한 노인의 이야기 입니다. 헤밍웨이는 이것에 대해서 너무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아주 큰 외로움을 격고 있었습니다. 그는 그리고 이것을 벗어날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몇년후 그는 자살했습니다. 철학자인Friedrich Nietzsche는, “하나님은 죽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무신론자가 되었습니다. 몇년후 그는 정신병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없는 세상에 살수 없었고 아무런 의미도 용서도 희망도 없었습니다.

당신도 알다싶이 교회로 오면 매주 나옵니다. 그리고 주변의 친구들로 인해 당신의 외로움이 치료될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하나님께서 느끼는 외로움은 어떻게 합니까? 21세기의 가장 슬픈것은 많은 젊은이들이 하나님에 대해서 잘 모른다는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없이 아무런 희망이 없다는것입니다!

네, 나는 여러분께서 교회를 와서 친구를 사귀길 원합니다 – 그러나 나는 당신이 정말 하나님을 찾길 원합니다. 어거스틴은, “우리의 마음은 우리가 하나님을 찾고 평한할때까지 불안하다”라고 했습니다. 프랑스의 철학자인Blaise Pascal은 “하나님 형상의 진공”이우리의 마음에 있다고 했습니다. 그는 모든 사람들의 마음은 하나님으로 인해서 체워지는수 있는 빈공간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우리가 죄로 인해서 하나님께서 부터 차단되었다고 말씀하십니다. 성경에서 말씀하시길,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리워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 (이사야 59:2).

죄로 인해서 하나님과 당신의 사이가 갈라졌습니다. 아담과 이브는 에덴동산에서 죄를 지어서 쫓겨났습니다. 그들의 죄로 인해서 하나님으로 부터 차단되었습니다.

성경에서는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죄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회가 나셨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죄에 대해 화가 나셨지만 동시에 그는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그래서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시게 보내신것입니다. 그는 여러분과 하나님의 사이를 회복하기 위해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죄를 그냥 지나칠수 없습니다. 그는예수그리스도를 보내시고 당신에 대한 죄의 값을 치루게 하신것입니다.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로마서 3:26). 노하신 하나님께서는 오로직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당하신희생으로만 회복될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신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그는 실제로 그곳에 있으셨습니다. 성경에서 말씀하시길 그가 십자가에 못박히시기 전에, “예수께서 승천하실 기약이 차가매 예루살렘을 향하여 올라가기로 굳게 결심하시고” (누가복음 9:51). 그리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말했습니다,

“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노니 인자가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넘기우매 저희가 죽이기로 결안하고이방인들에게 넘겨주어 그를 능욕하며 채찍질하며 십자가에 못 박게 하리니 제 삼일에 살아나리라...” (마태복음 20:18-19).

그는 목적이 있어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죄가 용서 받았습니다 – 그리고 그가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로 우리는 깨끗히 되었습니다!

군사들이 와서 그를 어두운 겟세마네에서 체포하였습니다. 그들은 그를 체인에 감고 그의 얼굴을 주먹질 하고 그들은 그의 수염을 뽑고 그들은 그를 로마 총독 본 디오 빌라도에게 끌고 갓습니다. 그들은 그의 등을 때리고 그가 거의 죽을 지경이엿습니다. 그들은 그의 어께에 십자가를 내리고 그가 온 길거리를 끌고 오게 햇습니다. 그들은 그의 손과 발에 목을 박았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내려 보시고 말했습니다,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누가복음 23:34).

“아버지 그들을 용서해 주십시요” 그는 기도하셨습니다
그의 피가 마르며 삶이 끝나는 순간에도;
이렇게 고통받는 상황에서도 죄인들을 위해서 기도하십니다 –
아무도 예수님처럼 사랑하신 분은 없습니다.
구속되신 분을 축복! 구속되신 분을 축복!
내가 갈보리의 나무 위에 그를 보네;
죄인들의 탄원으로 상처받고 피 흘리시네 –
눈 가리시고 주의깊게 – 나를 위해 죽으시네!
   (“Blessed Redeemer” by Avis Burgeson Christiansen, 1895-1985).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죄를 그의 몸에 짊어지시고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습니다 (cf. I Peter 2:24). 날씨는 갑자기 어두어졋습니다. 그가 죽었을때 큰 지진이 일어나 땅이 전율햇습니다. 성전의 지성소를 덮는 두꺼운 커튼도 찢어졌습니다. 십자가에서의 그리스도의 죽음은 우리의 죄의값을 치뤘습니다. 그는 우리의 죄를 씻겨주시기 위해서 피를 흘리시고 우리가 하나님께 가는것을 다시 가능하게 만들어주셨습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히브리서 10:19).

당신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아야지만 하나님께 올수 있습니다. 당신은 죄가 그리스도의 피로 씻겨져야지 하나님과 다시 관계를 회복할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교회에 더 참가한다면 당신의 부모님들게서 여러분이 시간낭비를 한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나는 여러분들이 어떻게 공부하고 좋은 성적을 받을수 있는지 매 예배때마다 알려 줍니다. 나는 여려분들이 어떻게 좋은 성젹을 받을수 있는지 가르쳐 줍니다. 그러나 어떤 부모님들은 여러분들이 그냥 집에 있고 공부를 더하면 당신이 나중에 졸업하고나서 더 많은 돈을 벌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미국의 유명한 코메디언인 로빈 윌리암스는 어떻습니까? 그는 여러분들이 아는 누구 보다도 더 많은 돈을 벌었습니다! 그는 모든것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교회를 다니지 않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몰랐습니다. 그가 죽은 몇일 후 그의 부인은 그가 파키슨 병을 앓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것을 받아드릴수 없었습니다. 그는마린 캬운티라는 큰 동네의 큰 저택에서 혼자 있었습니다. 그는 그의 목을 매달아 죽었습니다. 얼마나 큰 비극입니까! 나는 로빈 윌리암스를 사랑합니다! 나는 그가 이렇게 된것에 대해서 많이 슬펐습니다.

여러분들의 부모님들께 이 말을 해주십시요! 여러분들은 많은 돈을 벌수 있지만 나쁜 소식을 접하게 되거나 많은 사람들이 지금 아니면 나중에 큰 일을 당하게 되는것처럼 그런 일을 당하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만약 당신이 기독교인 친구가 없다면 당신은 어떻게 되겠습니다? 만약 이런 어려운 시기에 당신은 하나님이 없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하나님게서 여러분들이 교회가 얼마나 중요한지 기독교인 친구가 얼마나 중요한지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죄를 사하고 하나님과 함께 평안을 얻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길 간절히 바랍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왜 외로워합니까? 집으로 오십시요 – 교회로 오십시요! 왜 방항합니까? 집으로 오십시요 –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께로 오십시요!” 하나님께서는 여러분들 모두 축복 하실것입니다! 아멘. Dr. Chan 우리를 위해서 기도해 주십시요.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Dr. Hymers 에게 rlhymersjr@sbcglobal.net (Click Here)로 이메일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혹은 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으로 우편을
보내주세요. 혹은 (818)352-0452으로 전화를 주셔도 좋습니다.

이 설교의 대본에는 저작권이 없습니다. 누구나Dr. Hymers의 허락이 없이 설교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r. Hymers의 모든 비디오 메시지는 저작권이
있으며 허락에 의해서만 사용될 수 있음을 밝혀둡니다.

Mr. Abel Prudhomme께서 설교전 봉독하신 성경말씀: 시편 142:1-7.
Mr. Benjamin Kincaid Griffith께서 부르신 찬송가:
“Boulevard of Broken Dreams” (by Green Day, 2004)/
“It Is No Secret” (by Stuart Hamblen, 1908-1989).


설교요약

외로움의 경험

THE EXPERIENCE OF LONELINESS!

by Dr. R. L. Hymers, Jr.

“내 우편을 살펴 보소서 나를 아는 자도 없고 피난처도 없고 내 영혼을 돌아보는 자도 없나이다” (시편 142:4).

I.    첫번째, 다른 종류들의 외로움이 있습니다., 창세기 2:18.

II.   두번째, 당신은 당신의 외로움에 기여할수 있습니다., 창세기 4:12; 유다서 11; 창세기 2:18.

III.  그러나, 세번째, 당신은 더 큰 외로움에 빠져있습니다., 이사야 59:2; 로마서 3:26; 누가복음 9:51; 마태복음 20:18-19; 누가복음 23:34;
베드로전서 2:24; 히브리서 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