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ermon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특히 성경학교나 신학교가 많지 않은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설교원고와 영상을 제공함에 있습니다.

이 설교 원고는www.sermonsfortheworld.com을 통해서 매년 221개 이상의 국가들과 약 1,500,000대의 컴퓨터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나 그들은 곧 YouTube를 통해 우리 교회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오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46개의 언어로 매달 120,000대의 컴퓨터를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설교 원고는 저작권이 없으므로 별도의 허락없이 설교자들은 원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과 힌두교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매달 기부금을 통해 함께 동참하시길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Dr. Hymers 에게 이메일을 쓰실 때에는 어느 나라에 사는지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답장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Dr. Hymers의 이메일 주소는rlhymersjr@sbcglobal.net 입니다.




탕자에 대한 잘못된 해석

(탕자에 대한 설교2)
MISINTERPRETING THE PRODIGAL SON
(SERMON NUMBER 2 ON THE PRODIGAL SON)
(Korean)

by Dr. R. L. Hymers, Jr.

이 설교는 2013년 8월 25일 주일 저녁,
로스엔젤레스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선포되었습니다.
A sermon preached at the Baptist Tabernacle of Los Angeles
Lord’s Day Evening, August 25, 2013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저희가 즐거워하더라” (눅 15:24).


탕자에 대한 우화는 성경 안에서 가장 사랑 받는 이야기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아직 오늘날까지 가장 오해되는 이야기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제가 그 이야기를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 이야기가 어떻게 왜곡되고 잘못 바뀌었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심지어 좋은 설교자들에 의해서도 왜곡되기도 합니다.

제가 오늘 밤 이 메시지를 전달할 때, 나는 이 우화를 두 가지 방법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먼저, “결정주의”에 의해 어떻게 이 야기가 잘못 바뀌었는지 보여줄 것입니다. 둘째, 그것이 진짜 무엇을 의미하는지 보여줄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그것을 당신에게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를 보여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전체 이야기를 다루는 것으로 시작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두 아들을 가진 한 남자가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젊은 아들은 아버지에게로 왔고, 지금 아버지의 재산의 일부를 요구했습니다, 아버지가 죽기 전에 말이죠. 아버지는 동의했고, 그 젊은 아들에게 자신의 재산의 절반을 주었습니다. 그 젊은 아들은 모든 것을 가지고 집을 떠났습니다. 그는 먼 마을에서 모든 유산을 낭비하고, 잃어버리고, 죄 속에 살았습니다.

그가 모든 돈을 탕진했을 때, 기아가 발생했고, 그는 굶주리고 있었습니다. 그는 돼지들을 먹이려고 그를 내보낸 나라의 시민이 되었습니다. 그는 너무 배고파서 돼지들이 먹는 쥐엄열매를 먹으려 했고, 그 누구도 그에게 먹을 것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그의 감각으로 돌아와, 그의 아버지의 종들은 충분히 먹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가 굶주리고 있을 때 말입니다. 그는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그에게 말합니다, “아버지, 저는 천국에 대항하여, 그리고 아버지 앞에 죄를 지었습니다, 그리고 아들이라 불러질 자격도 없습니다; 저를 당신의 고용된 종으로 만들어 주십시오.” 그는 일어나 그의 아버지에게로 갔습니다. 그가 올 때에, 그의 아버지는 달려가 그를 안고 그에게 입맞추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비싼 예복을 그에게 입히고, 그의 손가락에 반지를 끼우고, 그의 발에 신발을 신겼습니다. 그 아버지는 송아지를 잡고 큰 축제를 열었습니다. 그 아버지는 말했습니다,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저희가 즐거워하더라” (눅 15:24).

그것은 그 우화의 기본적인 개요입니다. 이제, 돌아가서 그것이 오늘날 어떻게 잘못 이해되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것의 진짜 의미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I. 첫째, 이 우화를 잘못 이해하는 방법은 많은 현대 설교자들에 의해 이뤄졌습니다.

저는Dr. J. Vernon McGee가 이 우화를 잘못 이해하는 것을 말하는 것을 싫어하지만, 그는 그랬습니다. Dr. McGee는 말했습니다, “이것은 구원받은 죄인에 대한 그림이 아닙니다…이 이야기 안에서 우리 주님은 그 소년이 아들인지 아닌지에 대한 관해서는 어떠한 질문도 결코 없었다는 것을 말하십니다…그는 항상 아들이었습니다…아버지의 집으로 가고자 했던 오직 하나는 한 아들입니다; 그리고 어느 날, 그 아들은 말할 것입니다, ‘나는 일어나서 나의 아버지에게로 갈 것이다’” (J. Vernon McGee, Th.D., Thru the Bible, Thomas Nelson Publishers, 1983, volume IV, pp. 314, 315; notes on Luke 15:11-19).2

그래서 Dr. McGee는 틀리게 말했습니다, 이 젊은 남자가 항상 구원받은 상태에 있었다고 말입니다. 그는 반역했고, 깊고 장기적인 죄의 삶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구원받았습니다. 나중에 그는 그의 죄를 회개했고 그의 삶을 다시 헌신했습니다.

나는 어떻게Dr. McGee가 현대 “결정주의”의 영향으로 이렇게 되었는지 말하는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그것이 현대 목회자들이 바라보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이 우화를 번역한Billy Graham같이 말입니다. 왜 그들이 그렇게 해왔습니까? 그들이 그렇게 한 것은 수천만의 사람이 “결정”을 해오면서 살아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죄로 돌아갔기 때문입니다. 그 오직 한 가지 이들 목회자들이 설명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탕자와 같으며, 언젠가 그들이 깨닫고 그들 자신을 다시 헌신할 것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그들이 말하는 것을 듣게 될 것입니다, 거기에는 “구원받은” 알코올 중독자가 있고, “구원받은 마약 중독자들이 있고, 심지어는 “구원받은” 창녀들이 있다고 말입니다. 88%의 모든 “교회 아이들”이 그들의 교회를 떠나 “결코 돌아오지 않으며” (Berna) 그리고 그들 모두가 “결정”을 해왔다는 것입니다, 그 목회자들은 잘못된 소망으로 그들의 부모들에게, 그들이 탕자라는 것을 말함으로써 전달합니다, 구원받았으나, 신앙을 잃어버렸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말합니다, 이 모든 사람들이, 깊은 죄에 살고 교회에 다니지 않는 이 모든 사람들이 동일하게 “구원받았다”고 말입니다. 그들 모두가 해야 하는 것은 돌아와서 그들 자신을 어떤 미래에 다시 헌신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그들은 여전히 구원받았습니다. Dr. McGee는 말했습니다, “거기에는 그 소년이 아들인지 아닌지에 대한 어떠한 질문도 없습니다. 그는 항상 아들이었습니다.” 그래서, Bill Clinton, 침례교 신자인 그는 “한 아들”이었고 심지어 그가 대통령 집무실에서Monica Lewinsky와 섹스를 가질 때에도 말입니다. 그래서 다른 침례교 신자인Jimmy Carter는 “한 아들”이었고 심지어 그가 성서의 오류없음을 부정하고 몰몬교가 진정한 기독교인이라고 말할 때에도 말입니다! 몇 년 전에 엘에이의 창녀의 집을 향하던 한 여인이 말했습니다, 그녀는 “다시 태어난 기독교인”이라고. 한 복음주의자 리더는 내게 말했습니다, “그녀를 심판하지 마십시오.” 미친 거 아닙니까! 이러한 복음주의 혼란스러운 부류를 “도덕률 폐기론”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그것은 어떤 믿음에서 나왔는데, 그것은 죄의 돼지 우리 안에 있으면서 동시에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그들은 그래서 “성욕의 기독교인”이라고도 불립니다. 그러나Dr. Martyn Lloyd-Jones는 말했습니다, “그것은 로마서 8:5-8의 잘못된 해석입니다, 그것은 ‘육신 이후의 그들’ ‘성욕의’ 기독교인이라고 불렸던 이들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사도 바울이 그들에 대한 무언가가 그들이 결코 기독교인이 될 수 없음을 말해주는 것을 보게 됩니다… 상도 바울이 우리에게 자주 말했던 기독교, 그것은 인간의 본성의 급격하고도 완벽한 변화를 포함합니다” (D. Martyn Lloyd-Jones, M.D., Exposition of Romans 8:5-17, “The Sons of God,” The Banner of Truth Trust, 2002 reprint, p. 3).

저는 정말로 Dr. McGee가 한 말을 고치는 것이 싫습니다. 그는 저에게 1960년대와 70년대 초반에 성경의 위대한 것들을 가르쳤습니다, 내가 그의 라디오를 매일 들을 때마다 말입니다. 나는 있는 그대로 움찔했습니다, 탕자에 대한 그의 관점을 고치기 위해서 생각했던 것을 대해 말입니다. 그러나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Dr. McGee는 말했습니다, 그 그 자신은 구원받았습니다, 그것이 언제냐 하면, “북쪽 오클라호마의 복음주의자들이 오래 전에 사용했던 이야기, 특히 복음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어느 날 밤, 그는 탕자에 대해 설교했고, 그것이 제가 전진했던 밤입니다” (ibid., p. 314). 하지만 그리고 나서Dr. McGee는 말했습니다, “그 우화는 어떻게 죄인이 구원을 받았는가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ibid.). 그는 말했습니다, 그것은 “주로” 하나님이 어떻게 “죄 지은 아들을 데려 왔는가”에 대한 것입니다.

Dr. McGee는 오클라호마에 있을 때 그를 구원의 길로 인도해 주었던 나이가 있으신 목회자로부터 얻은 생각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아닙니다, 그는 현대의 새로운 복음주의자들로부터 생각을 가져왔습니다, Billy Graham같은 분들 말입니다, 그는 명백한 거듭남들보다도 오히려 “재헌신”을 불렀습니다. 이러한 “새로운”방법은, 이 우화를 바라보는 새로운 방법은 “타락한 기독교인들”로 불리는 이들로 가득 찬 바다를 만들어냈고, 그들은 결코 구원받지 못한 이들이었습니다. Dr. Lloyd-Jones가 말한 것과 같이, 그것은 “그들이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결코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한 것과 같습니다.

저는 최근에 이렇게 말한 복음주의자의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나는 북쪽 캐롤라이나에 삽니다, 그리고 나는 북쪽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나는 그곳에서 누구도 비웃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거기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그가 구원받았다고 말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 몇몇 북쪽 주들은, 그곳에는 매 골목마다 교회가 있습니다. 심지어 우리의 정치인들과 영화배우 스타들도 그들이 구원받았다고 말합니다… 아직 우리는 더 많은 살인, 강간, 마약, 포르노, 이혼, 거짓말, 그리고 도둑질 그 어떤 것보다 많은 일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엇이 잘못된 것입니까? 왜 우리의 지역교회들은 성장하지 못하고 선교도 줄어듭니까? … 문제가 무엇입니까? (Jerry Sivnksty, “Gospel Soaked or Gospel Thirsty?”, Frontline Magazine, July/August 2013, p. 38).

무엇이 문제인지 제가 말씀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결정들”을 했지만, 거듭나지 못한 수만 명의 사람들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이 문제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남쪽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닙니다. 전 미국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한 명의 설교자는 최근에 나에게 말했습니다, 복음주의에 관해서 그가 가는 집마다 문을 두드리면, 사람들은 그에게 그냥 가라고 말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미 구원받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는 그들이 교회에 가지 않을 것이며 그리고 그들은 회개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들이 구원받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결정론”의 십수년의 결과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완전히 거짓말입니다, 그것은 탕자가 진정한 기독교인이라는 것입니다! 나는 말합니다, “그러한 거짓 복음을 멀리 하십시오! 그것은 있는 그대로 미국을 망쳐 놓았습니다!” 내려 놓으십시오! 그것을 끝내십시오! 그것은 던져 버리십시오! 그것은 수백만의 영혼을 망쳤고, 우리의 교회들을 무능력하게 만들었고, 우리 나라에 영혼의 폐해를 가져왔습니다! 나는 그것을 촉진시킨 사람을 상관치 않습니다 - Dr. McGee, Billy Graham, Pope Francis, 혹은 적그리스도 – 그것은 지독히 기분 나쁜 교리입니다, 사탄의 독으로 가득 차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를 다시 본문으로 안내합니다,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저희가 즐거워하더라” (누가복음 15:24).

(여기를 누르시면 제가 탕자에 대해 설교한 다른 설교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제목은 “거듭남의 전형”입니다. 당신은 이 설교와 함께 그 설교를 들어야만 합니다).

II. 둘째, 이것은 그리스도에 의해 주어진 이야기입니다, 어떻게 잃어버린 죄인들이 잘못과 죄 안에서 죽고 구원받는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나는 언젠가 한 남자를 알게 된 일이 있습니다, 그는 그의 아내를 떠나 다른 여자에게로 도망간 남자입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총으로 은행강도를 저지르고, 은행강도혐의로 수년간을 감옥에서 보냈습니다. 그는 간음한 자였고, 도둑이었고, 은행강도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항상 구원받은 상태였습니다! 나는 그에게 물었습니다, 만약 황홀감이 그가 총으로 도둑질을 하고 있는 동안 일어났다면, 무슨 일이 있었는지 물었습니다. 그는 정색을 하고 답했습니다, “내가 하늘에서 주님을 만나 황홀할 때, 총은 바닥에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나는 그에게 그가 틀렸다고 말해주었습니다, 그가 이제까지 전혀 거듭난 적이 없다고 말입니다. 그는 탕자에 호소했습니다, 그리고 내가 한 달 전에 설명한 거짓 해석을 주었습니다, 그것은 그가 항상 “아들” 이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나는 성경을 열었습니다. 나는 그의 집게 손가락을 가져다가 누가복음 15:24를 가리켰습니다. 나는 말했습니다, “읽으세요.” 나는 그가 머뭇거리며 마침내 읽기 전까지 읽으라고 몇 번을 말해야만 했습니다,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누가복음 15:24).

그는 사나운 그의 눈으로 나를 바라보았습니다, 마치 그가 걸린 것처럼! 그리고 나서 그는 내게 불쑥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건 그런 의미가 아니잖아요!” 나는 말했습니다, “나는 그것이 무슨 의미인지 당신에게 말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당신에게 그저 읽으라고 했을 뿐입니다.” 그리고 나서 나는 그에게 그것을 읽어주었습니다.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그리고 나서 나는 말했습니다, “그 남자의 원래 아버지는 그가 ‘죽었다’고 말했습니다. 그 남자의 원래 아버지는 그를 ‘잃었다’고 했습니다. 만약 그의 원래 아버지가 그렇게 말했다면, 그를 반박하는 당신은 누구입니까?” 그런데, 만약 당신이Dr. McGee 의 주석을 보았다면, 당신은 그가 누가복음 15:24에 대해 어떤 말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는 할 수 없었습니다! 그것은 그의 거짓된 이론을 완전히 파괴시킬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누가복음 15:24에서, 그 아버지는 그의 아들이 “죽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 즉, “죄들과 잘못들 안에서 죽었다” (엡 2:1, 5). 그리고 나서 그 아버지는 말했습니다, “그를 잃어버렸다.” 무엇이 명확하게 할 수 있겠습니까? 그 탕자는 잃어버린 죄인을 설명합니다!

예수님은 세 가지 이야기를 누가복음 15장에서 바리새인들에게 답하기 위하여 해주셨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죄인들과 먹는 것을 비난했습니다 (눅 15:2). 그는 하나님께서 이 죄인들이 구원을 받을 때에 얼마나 기뻐하시는 지를 보여주시기 위하여 세 이야기를 주셨습니다. 그 세 가지 이야기들은 하나님이 잃어버린 죄인들을 용서하시고 기뻐하실 것임을 알려줍니다. 그는 잃어버린 양의 이야기를 3절부터 7절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는 8절부터 10절까지 잃어버린 동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잃어버린 아들에 대한 이야기를 11절부터 32절까지 하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이야기들의 주된 요점은 하나님께서는 “회개한 죄인 하나”를 기뻐하신다는 것입니다 (눅 15:7, 10, 24). 이상하게도, 심지어Dr. Ryrie도 Dr. McGee와 Billy Graham의 이야기에 동의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Dr. Ryrie는 이것을 제대로 알고 있었습니다. 누가복음 15:4에 대한 그의 노트에서, 그는 말했습니다, “잃어버리다. 이 장에서 남자의 잃어버림에 대한 것은 8번이 강조됩니다, vv. 4 [두 번], 6, 8, 9, 17, 24, 32” (Charles C. Ryrie, Th.D., Ph.D., The Ryrie Study Bible, Moody Press, 1978, p. 1576; note on Luke 15:4). “남자의 잃어버림이 강조되었습니다.” 정확한 말씀입니다!

Dr. McGee는 탕자가 “아들”로 불려졌다는 것을 지나치게 강조했습니다. 이 이야기에서 “아들”은 그가 구원받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Dr. John MacArthur는 이 특별한 점에서 그가 옳았음을 보여줍니다, 그가 이 이야기에 대해서 말할 때, “모든 죄인들, (창조에 의하여, 하나님 아버지와 관계된) 그들의 잠재적 특권들을 낭비하고 그와의 모든 관계를 단절하며 [하나님], 스스로 죄의 삶에 대해 면제를 하는 것을 대신하는 것을 택한 것을 묘사하다” (John MacArthur, D.D., The MacArthur Study Bible, Word Bibles, 1997, p. 1545; note on Luke 15:12).

 

Dr. MacArthur는 또한 탕자에 대해서 옮게 말했습니다, “구원을 받을 후보자” 그가 “그 자신에게로 올 때에 말이다” (ibid., note on Luke 15:17). 이것은MacArthur가 탕자가 잃어버리게 되었음을 옳게 말해줍니다. 내가Dr. McGee편에 서서 Dr. MacArthur에게 대항합니다, 많은 이슈들에 대해서 말이죠, 특별히 그리스도의 보혈에 관해서 말입니다. Dr. McGee는 그 중요한 주제에 관해 옳습니다, 그리고John MacArthur는 틀렸습니다. 그러나 탕자의 거듭남의 관해, 우리의 본문은 나에게John MacArthur에게 동의하게 만듭니다,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누가복음 15:24).

그런데, 모든 구약성경 주석은 말합니다, 탕자가 잃어버린 바 되었고, 그리고 나서 이 이야기에서 거듭났다고 말입니다. 어떠한 구약성경 주석자들도 그가 그의 삶을 “다시 헌신했다” 라고 말하지 않고 그가 항상 구원받고 있었다는 것도 말하지 않습니다. Matthew Poole (1624-1679) 은 우리의 본문에 대해서 말했습니다, “죄많은 영혼은 죽은 영혼이다… 죄인의 거듭남은 죽음으로부터의 부활이다. 어떠한 영혼도 진실로 웃을 수 없다, 그리스도의 보혈로 하나님과 화해하기까지” (note on Luke 15:24; A Commentary on the Holy Bible, The Banner of Truth Trust, 1990 reprint, volume III, p. 247).

Matthew Henry (1662-1714) 말했습니다, “그 이야기는 하나님을 드러냅니다, 모든 인류의 공통된 아버지로서, 아담의 모든 가족에게…” Matthew Henry는 계속해서 말합니다, 탕자는 “죄인, 우리의 자연스런 상태에서의 우리 중의 하나이며…탕자의 상태는…우리의 죄성이 있는 상태, 그 비참한 상태는 인간이 타락된 것 안에 있다”고 말입니다. 그리고 나서 Matthew Henry는 탕자가 잃어버린 사람으로 묘사하는 아홉가지 방법을 줍니다(Matthew Henry’s Commentary on the Whole Bible, Hendrickson Publishers, 1996 reprint, volume 5, pp. 599-600).

Dr. John R. Rice는 고전적 주석의 오래된 방법으로 돌아가서 봅니다. Dr. Rice는Dr. McGee의 진술에 대해 동의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죄인의 그림이 아니라 구원받은 자에 대한 것이다”라는 진술에 대해서 말입니다. Dr. Rice는 그 반대라고 말합니다. Dr. Rice는 “탕자는 잃어버린 죄인을 묘사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John R. Rice, D.D., The Son of Man, Sword of the Lord Publishers, 1971, p. 372; note on Luke 15:11-16).

 

C. H. Spurgeon, 설교자의 왕자인, 그의 설교 “탕자의 절정”에서 같은 관점을 보여줍니다(The Metropolitan Tabernacle Pulpit, Pilgrim Publications, 1975 reprint, volume XLI, pp. 241-249). 우리의 본문은 말합니다,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저희가 즐거워하더라” (Luke 15:24).

Spurgeon은 우리의 본문에 대해서 말했습니다, “영혼의 거듭남은 의로운 마음 안에서 영원한 기쁨을 만들기에 충분합니다” (ibid., Exposition of the chapter, p. 251). 이 모든 주석가들의 무게는 분명히 탕자가 잃어버린 사람이었음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 비유는 그가 어떻게 거듭났는지를 보여줍니다. 그것은 시대를 통한 주류 학자들에 의해서 주어진 관점입니다 – 우리 시대의 “결정론”이 거듭남을 “멍청하게” 그리고 불명확하게 만들기 전까지 말입니다!

III. 셋째, 이 우화는 당신이 진짜 거듭남 속에서 반드시 일어나야 할 것이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만약 당신이 거듭나는 것을 기대한다면, 그리고 진정한 기독교인이 되기를 원한다면, 당신은 탕자가 겪었던 것을 그대로 겪어야만 합니다. 만약 당신이 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은 당신에게 이렇게 말할 수 없으실 것입니다,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누가복음 15:24).

이제 당신은 이 모든 설명들과 배경들을 알았고, 당신의 마음은 표류하고 있습니다. 남자들이여 자세를 바로 하십시오! 여자들이여 자세를 바로 하십시오! 이제 제가 여러분에게 말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탕자가 했던 것들 중 적어도 몇 가지를 반드시 경험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지옥에 갈 것입니다! 당신은 반드시 그가 경험했던 것을 경험해야만 합니다, 혹은 당신은 지옥불의 불꽃들 안에 있게 될 것입니다, 악마들에 의해서 찔림을 받고 고통 받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 자신의 양심에 의해, 여러 조각으로 찢겨지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 당신이 반드시 어느 정도 겪어야만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구원받기 위해서 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자리에서 죽으셨습니다, 당신의 죄값을 지불하기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셨습니다. 그는 죽음에서 부활하셔서 당신에게 생명을 주셨습니다. 그러나 거기에는 그리스도에게 가야만 하는 갈등이 있습니다. 다음의 내용들은 탕자의 비유에서 나온 내용들입니다:

1.   당신 자신을 인정하십시오, 당신의 마음이 정말로 이기심으로 가득 차 있고, 하나님으로부터 가능한 한 멀리 떨어져 있기를 원한다는 것을 인정하십시오. 우리는 문의방으로 온 사람들을 알고 있습니다, 그 사람들은 구원받기를 원했고, 동시에, 그들은 교회를 떠나려고 했습니다! 이것은 깊은 자기기만입니다. 왜 세상으로 돌아가려는 사람에게 하나님이 구원의 은혜를 주려고 하시겠습니까?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요일 2:15).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 (야고보서 1:8).

2.   하나님께 세상의 공허함을 보여달라고 기도하십시오. 당신은Skid Row의 거리의 방랑자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그곳에서 그렇게 되지 않기를 깨달으십시오! 하나님께서는 당신에게 그 어떠한 물질적 라이프 스타일의 허영심도 보여주실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 하나님 없는 삶의 공허함도 보여달라고 부탁 드리십시오. “너희가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고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나니 너희가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야고보서 4:2)

3.   깨어나십시오! 당신 자신에게로 오십시오! 하나님께 “배고픔과 함께 폐망”하는 당신을 보여달라고 기도하십시오, 당신이 평화와 기쁨을 누릴 수도 있는 동안에 말입니다! 당신지 지금하고 있는 방법, 당신에게는 내면의 평안이 결코 있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에게 용서를 받을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왜 당신은 죄 안에 거하려 합니까? “내 하나님의 말씀에 악인에게는 평강이 없다 하셨느니라” (이사야 57:21).

4.   당신의 죄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당신의 개인적 죄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또한 당신의 죄성이 있는 마음을 생각해 보십시오. 당신의 죄를 깊이 생각하십시오, 당신이 탕자라고 생각할 때까지 말입니다, “내가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르기를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얻었사오니” (누가복음 15:18). 나의 목사님 Dr. Timothy Lin 은 그의 죄를 적은 긴 목록을 적기 전까지 구원받지 못했습니다. 그는 죄를 적고 또 적어나갔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정죄하실 때까지 말입니다, 그리고 그는 그가 잃어버린 아들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는 당신이 그것을 꼭 해야 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것이 누군가를 도울 수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5.   하나님의 아들에게 당신 자신을 내어 던지십시오,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디모데전서 2:5).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한복음 14:6).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그리스도에게로 (누가복음 13:24). 그저 평범하게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오는 것을 생각하는 사람에게 구원은 없을 것입니다. 그것은 그 무엇보다 당신의 삶에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당신이 그리스도를 찾을 때, 그 노력의 결과는 그 어떤 것보다 가치 있는 것입니다. 그 어떠한 “힘씀”보다 가치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마태복음 11:28).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요한일서 1:7).


오늘 밤, 이 찬송이 당신의 기도가 되기를 바랍니다 -

나는 하나님을 떠나 헤메이네,
   이제 나는 집으로 가네;
내가 밟은 죄의 길 너무나도 길었네,
   주님, 제가 집으로 갑니다.

나는 많은 소중한 해들을 낭비했네,
   이제 나는 집으로 가네;
나의 쓴 눈물을 이제 회개합니다,
   주님, 나는 집으로 갑니다.
집으로 가네, 집으로 가네,
   이제 더 이상 방황은 없네,
당신의 사랑을 팔을 벌려 주소서,
   주님, 나는 집으로 갑니다.
(“Lord, I’m Coming Home” by William J. Kirkpatrick, 1838-1921).

만약 당신이 구원받는 것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면, 자리에서 일어나 지금 강당 뒤쪽으로 걸어가 주십시오. Dr. Cagan이 당신을 기도할 수 있는 조용한 방으로 인도해 줄 것입니다. Dr. Chan, 오늘 밤 주님을 믿으려는 분들을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아멘.

(설교 끝)
여러분은 Dr. Hymers의 설교를 매주 인터넷 www.realconversion.co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Sermon Manuscripts” 에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Dr. Hymers 에게 rlhymersjr@sbcglobal.net (Click Here)로 이메일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혹은 P.O. Box 15308, Los Angeles, CA 90015으로 우편을
보내주세요. 혹은 (818)352-0452으로 전화를 주셔도 좋습니다.

Dr. Kreighton L. Chan이 설교 전 봉독했던 성경말씀: 눅 15:21-24.
Mr. Benjamin Kincaid Griffith이 설교 전 부르셨던 찬양:
“Now I Belong to Jesus” (by Norman J. Clayton, 1903-1992).


설교요약

탕자에 대한 잘못된 해석

(탕자에 대한 설교2)
MISINTERPRETING THE PRODIGAL SON
(SERMON NUMBER 2 ON THE PRODIGAL SON)
(Korean)

by Dr. R. L. Hymers, Jr.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저희가 즐거워하더라” (눅 15:24).

I.   첫째, 이 우화를 잘못 이해하는 방법은 많은 현대 설교자들에 의해 이뤄졌습니다, 눅 15:24.

II.  둘째, 이것은 그리스도에 의해 주어진 이야기입니다, 어떻게 잃어버린 죄인들이 잘못과 죄 안에서 죽고 구원받는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엡 2:1, 5; 눅 15:7, 10, 24.

III. 셋째, 이 우화는 당신이 진짜 거듭남 속에서 반드시 일어나야 할 것이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요일2:15; 약1:8; 4:2; 사 57:21; 눅 15:18; 딤전2:5; 요14:6; 눅13:24; 마11:28; 요일1:7.